Q. 서울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는 2학년 학생입니다. 이번에 시험을 봤는데 성적이 너무 많이 떨어졌어요. 집안 형편이 넉넉하진 않은 편이라서 대학 졸업하고 좋은 직장에 취업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2학기 들어와서 매일 매일이 너무 불안해요. 성적은 노력해도 오르지 않고 심지어는 이번에 떨어지기까지 했습니다. 너무 불안해서 토도 나오고 잠도 잘 못 잡니다. 저도 이러고 싶지 않은데 너무 불안해서 자꾸 이럽니다. 어떻게 해야 불안한 것을 떨쳐낼 수 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현재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시군요. 좋은 직장에 취직해 경제 활동을 하는 것이 목표인데 성적이 떨어져 걱정이 많을 것 같아요. 현재 토하고 잠도 잘 못 자고 있다면 성적이 떨어진 것과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마음이 많이 힘들어진 것 같은데요. 사람은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리적으로 고통을 느낄 수 밖에 없어요. 이러한 심리적 고통이 잘 해소되지 않으면 토하는 것과 같이 신체적으로 불편한 증상이 생기거나 잠을 잘 못 이루는 것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혹 학생 주변에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눌 어른이나 또래가 있나요? 현재 마음속에 가득 차 있을 것 같은 불안함과 여러 부정적인 느낌들을 이야기를 통해 해소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부모님께 말씀드리는 것도 쉽지 않을 수 있어요. 걱정하실까봐 염려가 될 수도 있고 때로는 가족에게 자기 마음을 이야기한다는 것이 어려울 수 있거든요. 학교 내에 심리상담이 가능한 곳이 있다면 상담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아니면 학생의 집에서 가까운 지역 내 상담 관련 기관이(예, 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있다면 현재의 불안과 스트레스를 있는 그대로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게 도움이 될 거예요. 불안에 에너지를 많이 쓰게 되면 학업에 집중하기가 더욱 어려울 거예요. 마음속 불안을 이야기해서 마음이 편안해지면 학업에 집중하기가 더 용이 해 질거예요. 주변에 심리상담이 가능한 곳을 알아보셔서 불안을 완화하고 학업에 좀 더 집중해 원하는 꿈을 이루어 나가길 응원할게요.
“학업 스트레스로 불안한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공감적 대화의 시간 가지기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을 때, 부모로서 중요한 첫걸음은 자녀와의 대화를 통해 그들의 감정과 생각을 깊이 이해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겪고 있는 어려움과 압박감에 대해 진심으로 들어주고, 공감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혼자가 아니라는 안도감을 느끼고, 부모와의 신뢰가 더욱 깊어집니다. 아이가 느끼는 감정을 무시하지 않고, 존중하며 꾸준히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학업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2. 효율적인 시간 관리와 적절한 휴식 제공
학업에 매달리기만 하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자녀가 스트레스를 줄이고 학업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일정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와 함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취미 활동이나 신체 활동을 병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특히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휴식과 여가 시간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의 놀이, 스포츠 활동 등을 통해 자녀는 학업 외에도 긍정적인 사회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3. 전문가의 도움 받기
만약 아이가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장애 증상을 보이거나, 심리적인 어려움을 심각하게 겪는다면, 심리 상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동·청소년 심리 상담 센터나 지역 내 상담 기관에서 제공하는 전문적인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가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담을 통해 아이의 불안감과 학업 부담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대처하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 지원은 부모가 제공하는 정서적 지지와 더불어 아이의 심리적 안정을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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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노충래, & 김설희. (2012).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적이 심리적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우울불안에 대한 개인요인 및 사회적 지지요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39), 39-68.
김정현, 김성벽, & 정인경. (2014).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 대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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