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4:1~11 / 인과 응보적으로 욥을 위로하는 엘리바스의 말
(욥 4:1)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대답하여 이르되
(욥 4:2) 누가 네게 말하면 네가 싫증을 내겠느냐, 누가 참고 말하지 아니하겠느냐
(욥 4:3) 보라 전에 네가 여러 사람을 훈계하였고 손이 늘어진 자를 강하게 하였고
(욥 4:4) 넘어지는 자를 말로 붙들어 주었고 무릎이 약한 자를 강하게 하였거늘
(욥 4:5) 이제 이 일이 네게 이르매 네가 힘들어 하고 이 일이 네게 닥치매 네가 놀라는구나
(욥 4:6) 네 경외함이 네 자랑이 아니냐 네 소망이 네 온전한 길이 아니냐
(욥 4:7) 생각하여 보라 죄 없이 망한 자가 누구인가 정직한 자의 끊어짐이 어디 있는가
(욥 4:8) 내가 보건대 악을 밭 갈고 독을 뿌리는 자는 그대로 거두나니
(욥 4:9) 다 하나님의 입 기운에 멸망하고 그의 콧김에 사라지느니라
(욥 4:10) 사자의 우는 소리와 젊은 사자의 소리가 그치고 어린 사자의 이가 부러지며
(욥 4:11) 사자는 사냥한 것이 없어 죽어 가고 암사자의 새끼는 흩어지느니라
욥기 4장부터는 세 친구의 카운셀링과 욥의 답변이 나옵니다.
이들의 카운셀링은 율법주의자의 문제를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먼저 엘리바스는 욥이 죄로 인하여 망하였다고 책망합니다.
그는 욥을 율법적이고 인과 응보적으로 도왔습니다. 그는 욥에 대한 긍휼이 없고 판단과 정죄가 있습니다. 우리가 고통하는 사람을 도울 때 무엇보다 하나님의 긍휼을 갖고 도와야 합니다.
1~5절 욥의 탄식을 듣고 있던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누군가 자네에게 충고 한마디 하려고 한다면, 자네는 귀찮아하겠지? 그렇지만 이제 더 이상 참을 수가 없네. 자네는 전에 많은 사람에게 신앙을 가르치고, 약한 자들을 도와주었네. 또한 믿음이 약해져 넘어지는 자들을 격려하고, 연약한 무릎을 굳세게 했었지. 그런데 이제 자네에게 이런 일이 닥치니 감당하지 못하고, 자신이 이런 일을 당하니 좌절하는군.
엘리바스는 욥이 싫증을 낼 것을 알면서 이야기합니다. 그래도 참고 말하겠다고 합니다. 그는 욥의 처지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그는 무례하였습니다. 사랑은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입니다.
엘리바스는 욥의 처지가 이전과 뒤바뀌었음을 말합니다. 욥은 이전에 목자였습니다.
욥은 전에 여러 사람을 훈계하였습니다. 손이 늘어진 자를 강하게 하였습니다.
넘어진 자를 말로 붙들어 주었습니다. 무릎이 약한 자를 강하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욥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힘들어하고 자신이 닥친 일에 놀라고 있습니다. 인생은 유전합니다. 남의 불행이 나에게도 닥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는 특별한 사람만 당하지 않습니다. 사업의 실패도 누구에게나 올 수 있습니다.
질병도 누구나 올 수 있습니다. 장애도 마찬가집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사람의 불행을 보면 항상 나도 그럴 수 있음을 알고 겸손해야 합니다.
6~7 엘리바스는 욥의 자랑하고 소망하는 것이 깨어졌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자네에게 힘을 주지 않았는가? 자네의 소망은 흠 없는 삶이 아니었나? 생각해 보게. 죄 없이 망한 자가 있던가? 정직한 사람이 갑자기 죽던가?
욥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임을 자랑하였습니다. 욥은 온전하게 사는 것이 소망이었습니다. 욥은 하나님을 경외하여 죄를 떠나 정직하게 살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였습니다. 그는 끊임없이 회개하고 하나님께 예배드렸습니다.
그러나 엘리바스는 욥이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았고 온전하지 않아서 재앙을 받았다고 말합니다.
그는 나타난 재앙을 근거로 하여 욥이 하나님을 경외치 않는 죄를 지었다고 단정합니다.
엘리바스는 욥에게 죄없이 망한 자가 누가 있느냐고 물어봅니다. 정직한 자의 끊어짐이 어디에 있느냐고 합니다. 그는 죄없이 망한 자가 없고 정직하고 끊어진 자는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성경에는 죄없이 망한 자가 나옵니다. 예수님은 아무 죄없이 십자가의 형벌을 받으셨습니다. 예수님은 다른 사람의 죄 때문에 망하였습니다. 아벨은 자신의 죄가 없이도 가인의 죄 때문에 죽었습니다. 요셉은 형들의 죄 때문에 노예로 팔렸습니다.
제자들은 죄가 없는데 광풍을 만났습니다. 우리는 죄없이 망할 수도 있음을 알아야합니다.
엘리바스는 짧은 지식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돌팔이 의사와 같습니다. 우리는 자신이 아는 지식이 전부처럼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의 주위에 사건은 매우 다양한 원인으로 일어납니다.
동정녀 마리아 같은 사람은 남자와 자지 않았는데 임신하였습니다.
남자와 자고 임신한다는 것은 일반적이지만, 우리는 그것을 적용할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사람은 다 죽는다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에녹이나 엘리야와 같이 죽음을 보지 않은 사람도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좀더 다양한 경우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8~11 엘리바스는 모두는 다 뿌린 대로 거둔다고 말합니다.
내가 본 바로는, 악의 밭을 갈고 죄를 심는 자들은 뿌린 대로 거두며, 하나님의 숨결에 망하고, 하나님의 진노에 끝장이 난다네. 난폭한 사자의 부르짖음도 그치고, 젊은 사자의 이빨도 부러지며, 강한 사자라도 먹이가 없어 죽고, 암사자의 새끼들이 흩어지지 않는가?
엘리바사는 뿌린 대로 거둔다는 인과응보 사상에 기초하여 욥에게 심판의 하나님을 말합니다. 아무리 강한 것이라도 하나님의 콧김에 다 사라집니다. 하나님은 동물의 왕이라고 하는 사자까지도 심판하십니다. 하나님은 사자보다 더 무서운 하나님이십니다.
엘리바스는 욥이 죄를 뿌렸으므로 재앙을 거두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뿌린 대로 거두는 것은 맞는 말씀입니다. 갈라디아서는 뿌린 대로 거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속담에도 콩심은 데 콩 나고 팥심은 데 팥 난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그러나 뿌린 대로 거둔다는 말이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씨를 뿌리지 않았는데 원수가 씨를 뿌려서 독초가 날 수도 있습니다. 뿌려도 거두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태풍이 분다든지 병충해가 나면 뿌린 대로 거두지 못할 수 있습니다.
엘리바스는 짧은 지식으로 모든 사건을 일반화하고 있습니다. 엘리바스는 무엇보다 은혜의 세계를 몰랐습니다. 이 세계는 율법적이고 인과 응보적인 세계가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위에는 은혜의 세계가 있습니다. 아담은 죄를 지어 낙원에서 쫓겨났지만, 하나님은 은혜로 여자의 후손을 통해서 구원하고자 하셨습니다.
무엇보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우리는 은혜의 세계로 들어갑니다.
우리가 죄 사함을 받는 것도 은혜고 예수님 안에서는 살아가는 모든 것이 은혜입니다.
욥의 하나님은 은혜의 하나님이십니다.
엘리바스는 욥의 하나님을 잘 몰랐습니다. 하나님은 욥을 신뢰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죄를 짓지 않았는데도 은혜로 재앙을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욥의 하나님은 무한한 신뢰와 사랑과 소망을 갖고 계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엘리바스는 욥에게 하나님이 욥을 얼마나 사랑하고 신뢰하고 있는지를 가르쳐야 합니다. 욥을 얼마나 자랑스럽게 생각하는지를 가르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