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이제 42개월 접어든 5세 남아입니다. 8개월 전부터 말을 심하게 더듬습니다. 33개월 정도부터 말을 더듬기 시작한 거 같아요. 처음엔 엄마 엄마 하면서 단어를 반복해서 말하더니 이젠 전형적인 말더듬증처럼 말을 해요 좋아졌다가 나빠졌다가 했는데 지금은 좀 심해요. 그리고 말이 잘 안될 땐 우리는 안 웃는데 자기가 가끔씩 웃어요. 얼마 전엔 상담센터에서 상담도 받고 진단 테스트를 했는데 또래 애들보단 더듬는데 애가 너무 어려서 정상적인 진단은 못해서 치료를 해라 마라 그런말을 못하겠다고 하시더라구요. 집에서는 애가 말하는 거에 대해서 딱히 뭐라고 하지는 않아요. 그냥 말도 안 끊고 기다려주는 편이고 저도 천천히 말하는 편이예요. 어떻게 해야 되나요? 이게 오래가면 낫기 힘들다고 그러던데 놔둬도 괜찮을까요? 애가 잘 때는 제 가슴을 자꾸 만지는데 그거 외엔 별문제 없어요. 애하고 관계도 좋고요. 요즘 못 만지게 하고 있는데 그게 쉽지 않네요. 상담을 받아야 될까요? 아님 더 기다려야 할까요?
A. 안녕하세요?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 상담 센터입니다. 말더듬이 있는 5세 아이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네요. 짧은 상담글 읽고 많은 것을 알 수 는 없지만 아이들은 정상발달 과정 중에도 말더듬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상 발달에서의 말더듬은 기질적 특성에 따라 조금씩은 다르기는 하겠지만 그 기간이 아주 길거나 그 정도가 심하지는 않습니다. 아이의 말더듬이 심리적인 불안정 때문에 나타나기도 하기에 아직 어리기는 하지만 전문센터를 방문하셔서 아이의 상황에 맞는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말 더듬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
1.부모의 지지
말더듬증을 겪는 아이를 돕기 위해서는 부모와 주변의 지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증상을 고치려고 서두르기보다는 아이가 편안하게 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천천히 말하도록 유도하고, 말을 중단할 때 비판하거나 교정하려고 하지 말며,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나가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아이가 말할 때 여유를 가지고 들어주는 태도가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2. 스트레스 관리
아이의 말더듬증을 완화하려면 아이가 느끼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말더듬증은 종종 불안과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기 때문에, 아이가 긴장을 덜 느끼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부모는 아이가 긴장할 수 있는 상황을 파악하고, 그러한 상황에서 아이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공개적인 발표나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부담을 느낀다면, 미리 연습하거나 작은 단계로 접근하는 방법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 명상, 심호흡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일상생활에 도입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전문적 치료
아이의 말더듬이 심해지거나 불안 증상이 동반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문적인 심리평가를 통해 아이의 정확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또 언어치료와 함께 심리치료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찾고,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친구와의 상호작용 방법, 대화 기술 등에 대해 배우고 연습하면서, 사람들과의 소통에서 느끼는 불안을 줄일 수 있도록 도울 수도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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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우정, 이수복, 심현섭. (2014). 학령기 말더듬아동의 불안 및 의사소통태도 특성. 특수교육, 13(2), 147-166, 10.18541/ser.2014.06.13.2.147
박진원, 권도하. (2009). 학령기 말더듬아동의 심리 정서적 의사소통 태도에 관한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5(2), 39-56.
김우정(Kim Woo-jung),이수복(Lee Soo-bok),and 심현섭(Sim Hyun-sub). "학령기 말더듬아동의 불안 및 의사소통태도 특성." 특수교육 13.2 (2014): 147-16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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