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인 헤더는 배기포트 구멍 넓이보다 대략 10-15%가 크다. 이상적인 헤더는 또한 대략 2-4도 정도의 각도로 바깥으로
뻗어 있다. 이러한 방식의 헤더와 튠드파이프의 조합은 엔진으로 부터의 가스 배출과 찌꺼기 배출을 돕는다. 많은 RC카
엔진용 헤더 디자인은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는다. 더군다나, 그것들은 대부분 너무 큰 지름과 직선으로 뻗어있다.
직선의 파이프는 제작시 돈이 적게 들고, 구멍을 뚫어 만들 수 있어 제작비를 줄여 이익을 얻기에는 그만이다
커플러(Coupler)
헤더와 튠드 파이프는 보통 부드럽고 열에 강한 튜브로 연결되어 있다. 커플러는 설치를 잘하든 못하든 파이프에 별 효과는
주지 못한다. 가장 좋은 설치는 헤더와 파이프 사이에 단지 아주 작은 틈을 두는 것이다. 이것은 배기흐름을 부드럽게 하고
고열에 커플러의 직접노출에 의한 위험을 방지하는데 있다. 하지만 파이프와 헤더가 직접 닿는 것은 절대 금지한다. 그렇지
않는다면 진동에 의해 헤더와 파이프에 작은 손상이 생기기 때문이다. 사실상 직접적인 문제점은 금속과 금속이 마찰 하므
로서 고주파를 생성하게 되어 전파수신 방해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금속 두 개가 마찰될 때 전파방해의 원인이 되는 것과
같은 것이다.
Divergent cone
튠드 파이프의 첫 번째 파트가 Divergent cone이다. 이것은 커플러 바로 뒷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불꽃이 빠져나가는 길이다.
물결모양의 배기압이 확장되는 곳을 지나면서 뒷부분을 진공으로 만든다. 이것은 실린더 내의 찌꺼기나 개스들을 완전히 빼는
역할을 하며, 새로운 혼합기의 유입을 가능케 한다. 이상적인 divergent cone의 각도는 대략 10도 정도이지만 Paris
Racing 과 Team Associated 같은 회사의 것은 엄청 큰 각도를 지닌다. 이 부분의 각도는 (+)압과 (-)압/진공 의 성격이나 도달
시간등에 영향을 미친다. 작은 각은 (-)압력/진공 을 강하게 하고 파장의 도달시간을 짧게 만든다. 이것은 배기는 더욱 효과적
으로 이루어지지만 RPM 범위를 작게 만든다. 큰 각도의 콘은 (-)압/진공 의 강도를 줄이지만 파장을 더욱 길게 만든다. 이것은
배기 포트가 계속 열려있는 동안 (-)압/진공을 지속하므로 RPM대역은 넓어진다. 이것은 한계 RPM을 초과하거나 저RPM 한계를
내려서는 등의 RPM대역을 넘어서더라도 밸런스를 유지시켜 준다. 이 divergent cone 또한 배기압 파장을 되돌리는데 영향을
미친다. (+)압은 파이프로부터 헤더로 반사되어 들어오는 파장을 도망 못가게 만든다. Divergent cone의 각은 또한 반사파의
흐름에 영향을 끼친다. 큰 각도를 가진 cone은 (+)압을 더욱 강하게 만들지만 배기압이 흐르는 시간은 짧아진다. 완만한 각도를
가진 cone은 압은 약하게 만들고 배기압이 흐르는 시간을 지연시킨다. 이 배기압 파장은 배기 포트가 닫힐 때 새로운 연료/공기의
혼합기를 실린더 내로 되돌려 보내는 역할을 도와 준다.
Belly
Belly는 튠드 파이프의 곧은 부분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Belly의 길이이다. 필자가 이야기 한 것을 기어하는가? 배기압의
파장은 Divergent cone으로 들어오고, (-)압의 파장은 엔진으로부터 배기가스를 뽑아내는 것을 말이다. (+)압력의 파장은
파이프의 Belly를 타고 계속 앞으로 나가간다. 그 (+)파장은 convergent cone에서 반사되어 다시 엔진으로 돌아간다.
Belly의 길이는 어느 정도의 시간에 압의 파장이 다신 엔진으로 되돌아가는 가를 관여하는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짧은 Belly는
파이프의 끝에서 엔진까지 돌아가는 배기압의 통과거리가 짧아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짧은 시간내에 엔진으로 다시 도달할수 있다.
긴 Belly는 배기압이 엔진으로 다시 돌아가는데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하게 된다. (+)압과 이 되돌아가는 (+)압이 서로 영향을 주는
타이밍의 중요한 점은 여기에 있다. 짧은 것은 두 파장간의 지연시간을 줄여 하이-RPM 영역의 최대 출력을 더욱 높이게 된다. 긴
것은 두파장간의 지연시간을 늦추어 줌으로서 저 RPM출력을 더욱 높이고 안정하게 이끌어준다
Convergent cone
이것은 Belly의 끝부분과 연결되어 있으며 배기압 파장을 엔진으로 되돌려 주는 역할을 한다. 끝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상을
하고 있으며 이 각도는 얼마나 오랜 시간동안 배기압이 튠드파이프로 돌아가는가에 영향을 미친다. 다시말해, 급경사를 이루는
모양은 더욱더 강한 압을 짧은 시간내에 되돌리며, 부드럽고 완만한 경사를 이루는 것은 좀 더 길고, 약간은 약해진 압을
되돌린다. 이상적인 각이라 생각되어지는 각도는 15-20도 정도이거나 Divergent cone의 대략 2배정도의 각도이다.
Stinger
튠드파이프의 마지막 파트이다. 이 스팅거의 직경과 길이도 매우 중요하나, RC의 종합적인 세팅의 측면으로 보았을 때 그렇게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 그 직경과 길이는 일반적인 머신의 바디들에 의해 맞추어져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파이프들은
머신의 바디 부착을 고려하여 디자인되며 스팅거 사이즈들은 이론적인 사이즈들보다 작아지게 되었다. 이상적인 스팅거 사이즈는
헤더 파이프 직경의 60%정도, 길이는 직경의 10-12배가 이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