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한 원인을 몰라 답답한 고1
Q 17살 학생입니다. 작년 10월 쯤부터 불면증이 생겼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우울증 같은 것도 왔고요. 처음에는 우울감이 심해졌다 괜찮아졌다를 반복해서 심각하게 생각 안 하고 그냥 내버려 뒀는데 요즘에는 힘들어요. 근데 또 막 죽고 싶다거나 그만 살고 싶다거나 등의 극단적인 생각은 절대 안 듭니다. 그냥 힘들어요. 이유를 모르겠어요. 그래서 더 힘들어요. 증상 같은 거는 무기력 하고 잠은 항상 잘 못 자고 10시간을 자든 5시간을 자든 똑같이 피곤한게 가장 큽니다. 그 외에도 부정적인 생각이 많이 들고, '인간은 왜 살지? 무슨 목적으로 살지?' 같이 의미 없는 이상한 생각이 자주 들어요. 식욕도 없고, 집중도 잘 안 되고, 매사에 의욕도 없고 재미도 없어요. 이거 쓰면서도 ‘이런다고 달라지는 게 있나? 나 이거 왜 쓰고 있지?’라는 생각도 들고요. 근데 이게 만약에 우울증이라면 원인이 없어요. 학업 스트레스를 받는다거나, 꿈이 없다거나, 가정 환경이 좋지 않다거나, 교우관계가 원만하지 않다거나 등의 문제가 전혀 없어요. 도대체 왜 이럴까요.
A 17살이면 고등학교 1학년이실까요? 작년 10월부터 불면증이 생기고 우울감을 경험하고 있으시군요. 작년 10월에 불면과 우울감이 나타나기 전에 어떠한 계기가 있었을까요?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힘든 스트레스 사건은 없었나요? 문의하신 학생도 도대체 무엇때문에 이러한 우울감을 겪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어서 현 상황이 답답할 것 같기도 해요.
인간은 왜 무슨 목적으로 살지... 라는 질문은 결코 의미없는 이상한 질문이 아닙니다. 이러한 철학적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면서 내가 앞으로 어떠한 어른이 될 것인지, 앞으로 어떠한 삶을 살아나갈 것인지 고민하는 것은 결코 의미없거나 헛되지 않고 오히려 청소년기에 꼭 필요한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칫 이러한 진지한 질문을 우울한 상태에서 혼자서 반복하다보면 더욱 부정적 느낌에 사로잡히거나 무기력해질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적으로, 환경적으로 크게 스트레스 받거나 고민될 것이 없는데 우울감과 무기력감, 피로감, 집중력 저하 등을 경험하고 계시다면 센터에 방문하셔서 심리진단과 심리치료를 통해 내면에서 일어나는 여러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의하신 학생이 아직 알지 못하지만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과정에서 학생을 우울하게 만드는 요인을 발견할 수도 있고 글에서 말씀하신 삶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치료자와 함께 이야기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러 부정적 느낌을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우울감을 완화하고 무기력감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자칫 이러한 우울감이 만성화될 수도 있으니 부모님과 상의하셔서 심리치료를 통해 우울감을 완화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우울증 때문에 너무 힘들어요. 어떡해야 하죠?
1. 전문가의 상담 및 치료 연계
청소년이 우울증을 겪을 때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수적입니다. 심리 상담이나 치료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인지행동치료(CBT) 같은 방법으로 부정적인 생각 패턴을 바꾸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약물치료가 필요한 경우, 정신건강 전문가와 상담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지지적 환경 조성
청소년이 사회적으로 고립되지 않도록 가족과 친구들이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한 활동을 강요하지 않으면서도, 그들이 소통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주고, 관심과 이해를 표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청소년이 스스로의 감정을 얘기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식습관과 생활이 기분장애 개입에 매우 중요합니다. 주요우울장애를 지닌 사람이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때문에, 가족과 친구들의 지지와 도움이 필요합니다.
3. 사회적 활동 장려
우울증으로 인해 고립된 청소년이 서서히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관심 있는 취미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거나, 소규모 모임에 점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사회적 연결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낯선 사람과 소통하고 관계하는 것을 힘들어 하는 경우엔 비교적 안전한 환경인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과 같은 집단 상담에 참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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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 S. M. T. F.,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Vol. 5, No. 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Crowe, M., Inder, M., Douglas, K., Carlyle, D., Wells, H., Jordan, J., ... & Porter, R. (2020). Interpersonal and social rhythm therapy for patients with major depressive disorder. American journal of psychotherapy, 73(1), 29-3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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