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고의 자전거 메이커 자이언트는 MTB 산악용자전거에 기존 26인치 타이어와 29인치 타이어 대신에 27.5인치 타이어를 2014년 주력으로 소개하였다. 이에 올해 MTB 산악용자전거 타이어의 대세인 27.5인치 타이어가 갖는 장점을 한국자이언트 기술자료를 통해 소개한다.
GIANT 27.5 "한계 없이 라이딩 하십시오 RIDE WITHOUT LIMITS."
오프로드 자전거에서 현재 선택할 수 있는 바퀴 사이즈는 세 가지입니다. 광범위한 연구와 주행시험을 통해 자이언트는 다양한 지형조건과 라이딩 스타일에서 각각의 바퀴 사이즈가 어떤 성능을 발휘하는지 분석했습니다.
26인치와 29인치 바퀴를 쓴 자전거는 일정 부분에서 성능을 타협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분석결과는 27.5인치가 이러한 타협 없이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자이언트는 최고의 오프로드 주행 경험을 창조하기 위해 2014년 라인업에 이 우수한 기술을 광범위하게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WHY 27.5? 아주 흔한 오해는 27.5 기술의 성능이 정확히 26인치와 29인치 사이에 위치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실험 데이터는 27.5인치 바퀴가 실제로는 26과 29의 일부 뛰어난 특성들을 나타낸다고 증명했습니다. 또한 절대로 두 바퀴가 나타내는 수치의 중간 값은 측정되지 않았습니다.
무게를 보면 27.5인치는 보다 26인치에 가깝습니다. 가볍고 민첩합니다. 효율성과 조작성의 측면에서는 29인치 휠셋의 특성을 보입니다. 몇몇 우리의 경쟁사들이 그랬던 것처럼 하나의 27.5인치 자전거를 소개하는 대신, 우리는 27.5인치 바퀴의 성능적 혜택을 최대화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설계와 공학적 해답을 소개합니다. 여기 그 이유가 있습니다.
27.5 기술: 믿음이 가는 세 가지 이유 (27.5 TECHNOLOGY: 3 REASONS TO BELIEVE)
가벼운 무게 27.5인치 바퀴는 26인치 바퀴에 비해 단지 5 퍼센트 무겁습니다. 대조적으로 29인치 바퀴는 26인치에 비해 11 퍼센트 무겁습니다. 27.5인치 바퀴를 쓴 자전거 전체의 무게 역시 상대적으로 무거운 29인치 버전의 동일 제품 보다 26인치에 가깝습니다.
높은 효율성 27.5 바퀴는 보다 둔한 느낌의 29인치보다는 26인치 휠셋과 비슷하게 가속됩니다. 27.5 바퀴는 장애물을 넘을 때 26인치보다 제어력이 높습니다. 이는 선회와 가속, 제동 능력에서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더 나은 조작성능 바퀴의 직경이 커지면 타이어가 지면과 맞닿는 면적도 늘어납니다. 접지면의 확대는 가속과 감속, 선회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접지력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27.5인치 바퀴는 29인치 자전거에 가까운 접지면적을 제공합니다.
바퀴가 커지면 필연적으로 프레임의 크기도 커집니다. 커진 프레임은 의도하지 않은 유연함을 동반합니다. 유연한 프레임은 강한 힘이 가해지는 상황에서 핸들링 악화와 가속성능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27.5인치 바퀴를 위한 프레임은 29인치 용 프레임과 비교 시 유연함이 작으므로 향상된 조작성능을 제공합니다.
정의된 세 가지 이유(THREE REASONS DEFINED) 1. 무게 모든 라이더는 두 가지 형태의 무게가 그들의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걸 경험합니다: 자전거 전체의 무게와 회전체의 무게입니다. 여기서 두 가지 무게와 이 힘들이 어떻게 주행의 역동성을 변화시키는지 알아보십시오:
자전거 전체 무게 동일한 장비를 갖추고 바퀴의 크기만 다른 두 자전거를 비교해 보면 무게가 상당히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상할 수 있듯 26인치 바퀴를 장착한 자전거는 27.5인치보다 가볍고, 27.5인치 자전거는 29인치 바퀴를 쓴 자전거보다 가볍습니다. (29인치 대비 27.5인치는 전체 자전거 무게에서 0.9kg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약간의 감량도 빨리 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퀴/타이어 무게 27.5인치 휠셋의 전체 무게(휠, 타이어, 튜브)는 이상적으로 만들어진 26인치 휠셋에 비해 단지 5% 증가합니다. 이 수치를 29인치 휠셋의 12% 증가와 비교한다면 겉보기엔 미미한 지름의 변화가 상당한 무게증가와 가속성능/등판성능의 저하로 이어진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무게 비교 ▷ 정지된 바퀴의 무게 더 가벼운 휠/타이어는 결과적으로 더 빠른 가속성능과 더 가벼운 자전거 무게에 기여합니다. 동반상승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정지된 바퀴/타이어의 무게 비교 (높을수록 나쁨)
▲ 정지된 바퀴/타이어의 무게 비교 (높을수록 나쁨) , 자료제공 자이언트코리아
X GRAMS: 기준무게 , X + 5%: 기준무게 + 5% ,X + 12%: 기준무게 + 12% 2. 효율성 장애물 돌파 바퀴의 직경이 커지면 어택 각도(둥근 물체가 각진 물체와 교차할 때의 각)는 작아집니다. 어택 각도는 작을수록 좋습니다. 29인치 휠은 6센티미터 높이의 사각형 장애물을 넘을 때 26인치 바퀴보다 14% 효율적입니다. 27.5인치 바퀴는 동일한 장애물을 넘을 때, 26인치 대비 9.8%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어택 각도를 분석하는 다른 방법은 충격의 각도입니다. 26인치 바퀴에서 이 각을 X라고 하면, 27.5인치 바퀴에서 충격 각도는 X-4도가 되고, 29인치에서는 X-6도가 됩니다. 이 각도 역시 작을수록 좋습니다. 따라서 29인치 바퀴가 성능의 우위를 점합니다. 그리고 무게에서 장점을 가진 27.5인치는 거의 동일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어택 각도 비교 (작을수록 좋음)
▲ 어택 각도 비교 (작을수록 좋음) , 자료제공 자이언트코리아
가속 27.5인치 바퀴가 29인치에 비해 가지는 장점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빠른 가속성능일 것입니다. 이 것을 가장 쉽게 느낄 수 있는 순간은 라이더가 강하게 페달링을 하면서 자전거가 앞으로 튀어 나갈 때 입니다.
가속성능은 단지 정지해 있는 자전거 무게의 영향만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휠셋의 무게 배분 역시 가속성능을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바퀴의 무게가 허브의 중심에서 더 멀리 떨어질수록 가속이 느려집니다.
그러므로 같은 형태로 제작된 1,000g의 29인치 휠은 1,000g의 26인치 휠에 비해 가속이 느립니다. 지름이 큰 림과 긴 스포크로 인해 무게가 허브 중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빠른 가속을 얻는 중요한 포인트는 바퀴 바깥쪽에 위치한 부품들(림, 니플, 스포크, 타이어, 튜브)의 무게를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27.5인치 휠은 26인치에 비해 단지 1.5%만 가속이 느리지만, 29인치 휠은 같은 형태의 26인치에 비해 3.6% 느립니다.
가속성능 비교 (높을수록 나쁨)
▲ 가속성능 비교 (높을수록 나쁨)
3. 조작성 접지력 바퀴의 직경이 커지면 타이어가 지면과 맞닿는 면적도 늘어납니다. 접지면의 확대는 가속과 감속, 선회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접지력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27.5인치 바퀴는 29인치 바퀴와 비슷한 접지면적을 갖습니다. 접지면적 비교 (높을수록 좋음)
프레임 강성 측면 방향의 프레임 강성은 바퀴 크기의 영향을 받습니다. 큰 바퀴를 장착하기 위해서 프레임의 길이도 길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29인치 바퀴를 쓰는 미디엄 크기의 프레임은 27.5인치나 26인치 바퀴를 쓰는 미디엄 크기 프레임보다 측면방향으로 보다 유연합니다. (바텀브라켓과 헤드튜브) 증가된 유연성은 강한 페달링이나 날카로운 코너링 상황에서 핸들링 성능에 타협을 요구합니다.
프레임 지오메트리 바퀴의 크기가 커질수록 지오메트리의 최적화는 더욱 어려워집니다. 특히 작은 크기의 프레임에서 더 어렵습니다. 프레임의 크기가 작아지면 안장 높이와 비교하여 헤드튜브 높이는 더 높아집니다. 26인치나 27.5인치 바퀴를 사용하는 프레임에서 이는 작은 문제입니다. 하지만 29인치 바퀴를 사용하는 작은 크기의 프레임에서 지오메트리의 한계는 더 큰 영향을 끼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