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 회사에서 처음으로 커피믹스를 발매하면서 올린 글중에서 발췌 했습니다.
전 세계 커피를 생산하는 지역은 60여 개국에 달하며 주요 생산 지역은 중남미, 아프리카, 카리브해, 아시아 등입니다.
중남미에는 브라질, 콜롬비아, 페루, 에콰도르, 가이아나, 베네수엘라, 코스타리카, 과테말라, 멕시코가 있고,
아프리카에는 에티오피아, 케냐, 탄자니아, 말라위, 르완다, 우간다, 리베리아, 콩고, 짐바브웨, 남아프리카공화국, 앙골라,
또한 카리브해 지역은 쿠바, 이이티, 자메이카, 도미니카, 푸에르토리코가 있고
아시아 지역에는 인도, 중국, 베트남, 필리핀, 대만, 수마트라, 자바, 파푸아뉴기니, 뉴카레도니아, 마다가스카르, 예멘등이 있죠.
이 중에서 특히 커피 생산지로 유명한 지역은 브라질, 콜롬비아, 에티오피아입니다.
아라비카 품종의 최대 생산지, 브라질
전세계 커피 생산량의 30%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커피생산국이자 수출국인 브라질은 대부분 아라비카 종을 생산합니다.
아라비카 품종은 주로 800~2000m 이상의 열대 고지대에서 재배되며 우수한 향미가 특징이죠.
이에 아라비카 품종이 주를 이루는 브라질 원두 또한 부드러운 쓴맛과 신맛의 조화가 뛰어납니다.
그 때문에 다른 종류와 섞여도 잘 조화되어 블렌드 커피의 기본 원두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두의 크기는 약간 작은 편이며 콩에 빨간 줄무늬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마일드커피의 대명사 콜롬비아 커피
<사진 설명: 콜롬비아 커피 열매>
사진 출처: 플리커 http://www.flickr.com/search/?s=int&w=all&q=Colombia+COFFEE&m=text
브라질에 이어 세계 2위의 커피 생산국인 콜롬비아 원두는 엄격한 등급제로 유명하죠.
콜롬비아 원두는 마일드 커피의 대명사로 불리며 신맛이 강하고, 향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죠.
깊은 맛과 향 때문에 스트레이트 커피로 주로 사용됩니다.
고산 지대에서 자란 우수한 품질의 페루 원두
<사진 설명: 페루 원두>
사진 출처 : 플리커 http://www.flickr.com/photos/evans-photos/4426834794/
페루 원두는 안데스 산의 고지대에서 주로 생산됩니다.
산뜻한 향기를 내며 달콤한 미디엄 바디를 갖은 원두로 유명하죠.
페루 원두는 광고를 많이 하지 않아 세계 커피시장에서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우수한 품질의 원두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마일드한 신맛과 단맛을 고루 갖추고 있으며 부드러운 커피 향까지 느낄 수 있어 커피 마니아들이 많이 찾는 원두입니다.
에티오피아커피
<사진 설명: 에티오피아 원두>
사진 출처: 플리커 http://www.flickr.com/photos/maapu/2598011276/
에티오피아는 아라비카 품종의 원산지로 커피의 고향이라고 불립니다.
아프리카 최대 커피 생산국이면서 커피 절반 이상이 해발 1천 5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생산되죠.
에티오피아는 아직도 전통적인 커피 생산법을 고수하며 야생에서 커피 열매를 따고 있습니다.
그 때문인지, 커피에서 야채나 와인, 숲의 향 등이 느껴져, 자연과 가장 가까운 커피로 불리고 있죠.
섬세한 쓴맛을 보여주는 우간다 원두
동부 아프리카 우간다에서 생산되는 우간다 원두는 대부분 로보스타종을 생산합니다.
로보스타종은 중앙 아프리카의 콩고 지방이 원산지로서, 아프리카와 동인도, 인도네시아, 자바 등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이 품종은 아프리카 특유의 섬세한 쓴맛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로보스타 종은 아라비카종보다 많은 2~2.5%의 카페인을 가지고 있으며 블렌딩 커피나 아이스 커피로 많이 사용됩니다.
커피 원두에도 정말 많은 종류가 있죠? 이제 커피, 원두까지 챙기면서 즐기세요.
첫댓글 열악한 노동의 환경에서 어렵게 재배되고 수확되는 커피를 알고나서는 귀하게 마시고 있으며
좋은 내용의 소개 감사합니다.
언젠가 TV에서 본적이 있는데, 우리가 마시는 커피 한잔에는 생산국 청소년들의 한숨과 눈물이 배어있다는 내용이 기억납니다. 저도 귀하게 마셔야겠습니다.^^
저도 커피 매니아인데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