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간상의 통합 | 교육내용상의 통합 |
①정상아와 장애아와의 통합 ②어린 유아와 나이 든 아동의 통합 (연령 간 통합) | ①교육과 치료 프로그램 간의 통합 ②교육과 치료 전문가들 간의 통합
|
●장애아 프로그램 특수유아를 완전히 분리,수용 X
●가급적 일반아동과 같은 학급에 재적하여 학습
●필요한 경우에만 임시로 특별한 장소에서 개별학습 또는 주 1~2회 2~3시간씩 순회방문교사의 지도로 특별지도
# 정상아와 장애아의 통합
●장애아동의 자연스럽고 긍정적인 사회화 과정을 돕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무리 없이 적응하도록, 즉 사회적응능력과 기량을 익힐 수 있도록 취해지는 교육적 배려함.
● 정상아동으로 하여금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지원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 줌.
# 연령 간 통합
●사회성 발달과 대인 간 적응능력을 자연스럽게 발달시켜갈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둠.
●의의
어린 아동 - 성장하면서 습득해야 할 행동양식, 기술, 능력 등을 관찰을 통해 학습 가능
나이 든 아동 - 자기보다 어린 아동을 돌보는 기술, 양보심과 배려, 리더십을 발휘해 보는 기회를 제공해 줌.
# 교육과 치료 프로그램의 통합
●인위적인 상황에서 주어지는 지각적 심상이나 정서적 표상에 대한 조작이 어려운 장애아의 경우 분리교육이나 치료보다는 치료와 교육의 통합 프로그램이 요구됨.
●미술활동을 통한 교육과 치료의 통합 프로그램
- 인지학습과 운동지각능력의 발달 및 협응을 돕는 내용들을 고려하여 구성해야 함.
●‘나무모양 만들기’ 활동
- 나무모양의 윤곽만 그려놓은 큰 종이 를 벽에 붙이고 나뭇잎 모양을 붙이는 활동.
- 처음엔 음악을 듣다가 신호에 따라 미리 만들어져 있는 나뭇잎과 줄기, 열매 등을 교사의 지시대로 골라 붙이게 함.
- 수, 색채, 형태개념의 인지학습, 운동감각 및 협응능력을 길러줌.
# 교육과 치료 전문가들의 통합
●대부분의 장애아는 한 가지 이상의 중복장애를 가진 경우가 많음.
●장애 아동의 치료와 교육은 한 전문가 혼자의 힘으로 완전한 접근이 불가능함.
●특수교사, 유아교사, 의사, 심리학자, 부모와 학교 등 여러 가지 전문가와 관련자들의 협력이 필요함.
●통합교육 - 전문가의 공동노력이 강조됨.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행, 그 결과에 대한 분석과 평가가 함께 이루어져 프로그램 수정과 개발에 상호교류와 유기적 조직이 마련되어야 함.
유형 | 내용 |
일반학급 내에서의 지원 | 장애아가 일반학급에 포함되어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특수교사가 할당되고 특수한 교재와 교구를 지원 받는다.
|
방문교사 | 장애아는 일반학급에 재적하고 방문교사가 주 1회 정도 방문 시 2~3시간의 특별지도를 제공한다.
|
자료실이나 특별활동실에서의 개별지도 | 장애아는 일반학급에 재적하고 학교 내 특별하게 마련된 자료실 등의 개별공간에서 매일 1~2시간 정도의 특별지도를 제공받는다.
|
협력 | 장애아가 특수학교의 특별학급에 다니면서 일정 시간 동안만 일반학급에 참여한다.
|
교류 | 장애아가 특수학교의 특별학급에 다니면서 일반학급의 정상아동들과 가능한 많은 시간과 여러 활동에 함께 한다.
|
4)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의 운영 사례
#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 고려할 점은?
●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정상아동 수는 장애아 수보다 많아야 한다.
( 장애아에 대한 배려가 용이, 또래집단의 학습효과 기대)
●20~25명 이상의 크기는 부적합하고 장애아를 통합할 때 최초 한 명의 장애아를 통합한 후 정상아동과 장애아동간의 상호작용 적응 여부와 상황에 따라 장애아동의 수를 늘려야 한다.
●정상수준의 지적 발달 + 신체장애인 아동이나 경도의 뇌손상 정도는 정상적인 학교생활에서의 적응이 기대되므로 통합이 가능하다.
●통합교실에 포함되는 장애아는 정상아동과 받는 통합교육과 동시에 개별화된 특수교육이나 치료를 받아야 한다. ( 통합교육의 효과를 보다 높여줌)
●정상아동과 동등한 정규 프로그램에 참여토록 해야 하지만 공동참여가 조금 더 편하도록 장애아동의 능력과 특성을 배려한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장애아동의 경우에 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주의집중능력과 인내심, 학습에의 흥미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 시작 전 반드시 발달 상황에 대한 의학적, 심리학적 진단을 받아야 함)
●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할 정상아동에게는 장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마음과 장애의 결함과 행동을 비웃거나 흉보고 모방하지 않고 호의와 관심을 갖고 함께 놀이하고 도와주고 양보하는 등의 태도와 사전지식을 길러 주어야 한다.
부모와 관련기관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 통합 프로그램의 성패가 달린 교사의 자세는 ?
●교사 자신이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인식하고 절실한 교육적 필요를 인식하며 장애아동과 가족에 대한 이해와 수용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치료와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예비지식과 처치 기술 등을 익혀 부적응이나 어려움이 생길 때 원인을 올바로 파악하여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