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심정지, 심근경색, 급성뇌졸중, 중증외상 등 중증응급환자를 병원간 이송할 때 전용 특수구급차를 이용하는 ‘중증응급환자 공공이송 서비스’를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한다.
○ ‘중증응급환자 공공이송 서비스’는 이동 중 상태 악화가 우려되는 중증응급환자 이송에 적합한 장비를 갖춘 중증응급환자 전용 특수구급차(Seoul Mobile Intensive Care Unit, SMICU)에 응급의학과 전문의, 간호사, 응급구조사가 동승하여 전문 치료하는 서비스다.
□ 서울시는 25일 ‘중증응급환자 공공이송 서비스’(SMICU) 사업수행기관인 서울대병원이 지역응급의료기관급 15개 응급의료기관과 ‘중증응급환자 병원 간 이송 협약’을 맺어 총 39개 의료기관이 참여, 기존 15개구에서 25개 자치구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 서울대병원은 지난 4월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급 24개 의료기관과 지역응급의료기관급 15개 응급의료기관과 협약을 맺고 서비스를 시행해 왔다.
□ 이 서비스는 중증응급환자 이송이 필요한 병원에서 서울대병원 중증응급환자이송센터에 서비스를 요청하면, 중증응급환자 전용 특수구급차와 의료진이 서울시 어느 병원이든 24시간 출동하는 방식이다. 이용 환자는 이송처치료만 부담하면 된다.
□ 서울시는 2015년 전국 최초로 ‘중증응급환자 공공이송 서비스’를 실시해 올 1~7월까지 중증응급환자 351명을 안전하게 이송, 위급한 시민의 생존율을 높이는 성과를 거뒀다.
○ 외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중증응급환자의 병원 간 이송 시 인공호흡기 착용 환자, 이송 전 생체징후가 불안했던 환자, 이송시간이 길었던 환자의 경우 등에서 이송 도중 임상적인 위기 상황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 간 이송 위기사건을 분석한 연구에서는 약 47%의 사건이 이송 도중에 발생했다.
<출처: Singh 등의 연구(2014년), Brunsveld 등의 연구(2015년)>
○ 국내 환자의 병원 간 이송에 대한 연구 결과에서는 이송 중 부적절한 처치가 이루어졌거나 구급차 동승인력이 없는 경우, 적정한 자격을 갖춘 응급의료인력이 동승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 불안정한 환자의 병원 간 이송에서 의료인 동승이 없는 경우 환자의 상태가 더욱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2005년 한국보건사업진흥원 응급의료기본계획수립 및 응급의료체계운영평가 보고서 등>
□ 서울시는 앞으로 이 서비스가 전 지역으로 확대되면 그동안 일부 지역에서 중증응급환자 이송 중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기 어려웠던 상황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중증응급환자 공공이송서비스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대병원 중증응급환자이송센터(02-762-2525, 02-870-1990)로 문의하면 된다.
□ 박유미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중증응급환자 공공이송서비스가 중증응급환자의 안전한 이송으로 생존율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이 서비스를 더 많은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전 지역으로 확대한 데 이어 참여 병원을 늘리는 데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 1. 중증응급환자 이송 서비스 대상 기준
2. 중증응급환자 이송사례 5건
3. 권역응급의료센터 등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4. 특수구급차 사진 3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