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서버 통합 전투력 랭킹은 2월 19일 오전 10시, 각 서버 랭킹 정보 기준입니다.
※ 현재 각 부문 순위와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주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메카 랭킹은 전에 없는 혼란이 일어났습니다. 19일 정오부터 시작한 서버 이전 때문이죠. PK 점수와 랭커 세팅을 제외한 집계 시기는 매주 월요일 오전에 마치는데, 집계 직후 서버 이전을 시작한 겁니다. 게다가 이번에는 서버, 길드 이전을 함께 진행했고, 이를 이용한 유저가 정말 많았죠. 동시에 닉네임 변경한 랭커도 상당했습니다. 이에 국민트리가 전 서버에서 지난주 세팅, 전투력이 흡사한 유저를 찾아 집계했는데요, 이번 메카 랭킹 기사에서는 이 점을 염두해 주길 바랍니다.
여기서는 전투력 부문 분위기를 살펴보겠습니다. 후술하겠지만, 랭커 길드가 대규모 이동했고, 자연스레 소속한 랭커도 영향을 받았죠. 함께 이사하거나 다른 서버로 이적한 겁니다. 특히, 랭커가 몰린 서버는 이오 1과 디오네 3입니다. 전자에는 '도깨비(기존 '도깨비e'로 추정)'와 오분대기조, 러브 등 기존 유명 길드가 모였죠.
이오에서 주목할만한 랭커는 '루옹e'와 '개귤e' 님입니다. 각각 기존 최상위 랭커 옹함마, 투지e 님으로 예상되죠. 세팅과 코스튬이 매우 비슷합니다. 더불어 디오네 서버 오픈 당시 PK 랭킹을 석권했던 '진석정파파' 님이 차트에 복귀했네요. 조사 결과 지난주 타이탄 1 서버 랭커 R큰형 님과 동일 인물로 예상됩니다. 예전에 활약하던 디오네 3 서버로 복귀한 셈이군요.
직업별 슈트 TOP 3
슈트 부문은 엔지니어가 날개 돋친 듯 질주 중입니다. 지난주 오랜 1위 헌터를 제쳤고, 점점 격차를 벌리는 중이죠. 지난주 격차는 0.2% 포인트였고, 이번 주 0.5% 포인트로 늘었습니다. 최근 엔지니어를 찾는 랭커가 부쩍 늘어난 것 같네요. 워락은 최근 점유율 18, 19% 사이를 오가며 3위에 안착했습니다. 두 직업 모두 레인저 등장과 함께 순위가 한 계단 올랐군요.
전환점을 불러온 레인저도 조금 성장했습니다. 정확한 지분은 9.9%로, 10%를 눈앞에 뒀죠. 포인트는 슈트 부문인데, 에스퍼가 오블리비언을 제치고 2위에 올랐습니다. 실제로 오블리비언 슈트는 유저 평가가 썩 높지 않죠. 그동안 랭커들은 일단 먼저 나온 오블리비언 슈트를 착용했고, 시간이 흘러 에스퍼를 마련해 변경 중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반면, 워로드는 5 직업 메타가 열린 후 고전하는 분위기입니다. 지난주 레인저를 떨쳐내는 듯했지만, 점유율이 14.8%로 내려갔죠. 이는 차트에 보이는 것보다 손해가 큽니다. 따로 언급하지 않은 헌터도 점유율을 0.3% 포인트 올렸거든요. 요컨대, 다른 모든 직업에게 파이를 빼앗긴 겁니다. 전망이 무척 어두운 상황이네요.
금주의 랭커 세팅
R등급 장비·스킬을 이렇게 많이? - 개귤e
이번 주부터 랭커 세팅 부문에 새로운 차트를 도입합니다. 신규 장비 탈리스만과 스킬 정보를 담았고, 랜덤 옵션에 집중했죠. 세팅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소개할 랭커는 앞서 잠깐 언급한 개귤e 님으로, R등급 아이템을 잔뜩 둘렀답니다.
장비 구성으로 보아 메인 직업은 엔지니어로 예상됩니다. 주무기와 보조무기, 성물 모두 R등급이죠. 스킬은 디버프를 즐겨쓰는 듯하네요. 근거는 R등급 연계 스킬 아토믹 펀치(주무기)와 폴루션 엔빌로핑 파이어(보조 무기)입니다. 적에게 오염 상태를 부여하고, 연계 스킬로 추가 피해를 주죠. 비슷하게 헌터는 감전, 워락은 냉각 연계기를 골랐답니다.
전반적인 랜덤 옵션 구성은 저항, 면역 확률에 특화했습니다. 특히 저항 종류가 무척 많은데, 상황을 가리지 않는 고른 방어력이 목표로 풀이됩니다. 여기에 랜덤 특수 효과로 다양한 유틸을 챙겼네요.
추가로 R등급 레인저 슈트 '오블리비언'을 착용한 걸 확인했습니다. 주로 S등급 장비와 B등급 스킬을 사용하며, 전투력은 약 3만 8천이죠. 이클립스와 비교해 약 1만 적습니다. 아직 육성 단계인 듯하군요. 추후 다른 슈트처럼 강해졌을 때 어떤 옵션 조합을 꾸릴지 기대가 됩니다.
전 서버 통합 길드 전투력&PK 랭킹
※ 전 서버 통합 길드 랭킹은 2월 19일 오전 10시, 각 서버 랭킹 정보 기준입니다.
※ 전 서버 통합 PK 랭킹은 2월 18일 오후 11시, 각 서버 랭킹 정보 기준입니다.
※ 현재 각 부문 순위와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길드 전투력 순위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많은 길드가 서버를 옮겨 혼란이 일어났죠. 타이탄 2 소속 '아는형들' 길드 외에는 대부분 서버를 옮겼습니다. 조사한 바로는 이오 서버군으로 옮긴 길드가 가장 많았습니다. '러브 - 오분대기조 - SSR'이 여기에 해당하죠. 다만, 오분대기조는 이오 1에서 이오 2로 옮겼습니다.
다음은 오베론과 타이탄입니다. '이겜왜함 - 프라임' 길드는 타이탄으로, '화이트 - 시그니엘'은 오베론으로 이주했네요. 대체로 타이탄과 오베론, 이오 서버에 랭커 길드가 집결하는 양상입니다. 유일한 예외는 '용기' 길드인데, 트리톤 2에서 트리톤 5로 이동했죠.
혼란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번 주에는 서버 이전 기회가 한 번 더 있거든요. 랭커 길드가 또 서버를 옮길 수도 있습니다. 이전은 오는 수요일 종료하는데, 다음 시간에는 차트와 환경이 다시 안정될 전망입니다.
서버 이전과 별개로 PK 부문은 무척 활발한 분위기입니다. 특이한 점이 있다면, 1위 랭커 오함마 님의 점수가 절반 내려간 정도죠. PK 랭킹은 매주 점수를 초기화하고, 서버 이전 시기와 맞물리지 않았거든요. 이런 점 덕분에 매주 꾸준히 경쟁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금주의 유저 투표: 신규 직업이 또 나온다면 뭐가 좋을까?
지난주 투표 결과입니다. 추후 등장을 바라는 이벤트 보상이 주제였고, 주로 장비 강화와 관련한 의견이 지지를 얻었죠. 의견은 크게 세 가지인데, 1위는 복구권을 자주 주는 겁니다. 다음은 주관식인데, 파괴 방지권을 찾는 유저가 많군요. 정황상 장비 강화 시 파괴를 막아주는 아이템 같습니다. 더불어 스킬 북 선택권이 공동 2위를 차지했네요.
끝으로 이번 주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레인저가 등장한 지 제법 시간이 흘렀습니다. 발표 당시 우주를 무대로 한 SF 세계에 궁수가 나와 의아하다는 의견이 있었죠. 이번에는 여기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만약, 다음 신규 직업이 나온다면, 어떤 슈트를 바라는지 들려주세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
※ 추가 기사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통합 전투력 랭킹]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통합 길드 랭킹]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최신 뉴스 & 꿀팁 & 보스 공략]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유저 투표소]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슈트 파츠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