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이후부터 90년대 후반까지 서울대 이공계가 전국 천재,수재,영재는 물론이고 각 과학고의 최상위권들 싹쓸이 하니깐..
카이스트측에서 "이럴거면 과고 없애라. 과고는 서울대 예비학교냐?" 라고 존나 성냄.
각종 언론에서도 "과학고가 입시명문고로 변질"이라는 타이틀 기사를 쏟아냄..
그도 그럴것이 당시 서울과학고에서 80~90%가 서울대 입학했으니 ㅎㄷㄷㄷㄷㄷ
때마침 서울대에 열등감 가졌던 고졸 대통령 DJ가 고심하다 서울대 죽이기 나섬.
외고,과고생에게 부여하던 비교내신제 폐지시켜버림.
(비교내신제가 뭐냐고? 과고생이 이공계로 진학하거나.. 외고생이 어문계열로 진학하면 학교내신점수에 따라 내신이
부여되는게 아니라 수능등급에 따라 내신등급이 부여됨. 즉, 수능 1등급(4%)이내만 들면 내신도 무조건 1등급을 줬음.
당시에는 내신부여방식도 지금과 달리 모든대학이 똑같았음 ㅡ.ㅡ;;)
외고생,과고생 집단 반발로 자퇴파동 일어남.
당시 9시 톱뉴스에 연일 보도됨...
과고생,외고생 학부모 단체는 조중동 신문에 탄원광고까지 올렸음 ㅎㄷㄷ
서울대 죽이기에 맞서 서울대는 고심끝에 특차제도를 도입함.. 특차제도는 수능위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
그래서 당시 외고출신 과고출신들이 비교내신제가 아닌 특차를 이용해 서울대에 대거 입학함...
근데 정부도 가만 있지 않았음.
서울대 특차 폐지시키는것도 모자라 입시제도 자체를 싹 바꿔버림..내신위주로..
이때부터 내신 불이익때메 과학고,외고에 우수한 애들 진학하지 않게 됨.
하지만 외고는 '해외 명문대 학부유학 열풍'을 통해 이런 위기를 헤쳐나감..
어차피 서울대는 내신때메 가기 어려워졌으니 ㅜㅡ
이때 우리 대원외고에서도 국제반이 생겨남.. 하버드,예일,프린스턴,시카고 등에 바로 유학가는 일이 생겨나기 시작함..
하지만 과학고는 의치한 열풍이 불면서 계속 내리막길이 됨...
당시 99년도인가 "카이스트"라는 드라마가 방영되서
마치 카이스트에는 영재나 천재가 가는 학교로 쌩구라를 치기 시작함.
거기에 낚인 시골바닥 지방출신 촌놈들은 카이스트에 눈독 들임..
그래도 정보가 빠방한 우리 강남 스마터들은 여전히 서울대 선호를 함..
정작 중요한 것은....
카이스트는 이러한 서울대 죽이기 과정속에서 계속 성장세를 이어나갔다는것...
특히 과학고에서 조기졸업후 카이스트 가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되는 현상이 생김...
왜냐면 과고생이 비교내신을 허용하지 않는 서울대에 가는건 정말 하늘의 별따기..
내신도 잘 해야지.. 수능도 잘 나와야지... 각종 경시대회 경력도 있어야지.. 논술도 봐야지... 심층면접도 봐야지..
미쳐버리는거지... 하지만 조기졸업하고 카이스트 걍 가는건 쉽걸랑... 요건충족하면 되니..
그러니 다들 서울대를 포기해버리는거지... 제도 자체가 그렇게 가도록 유도된거다.. 프로그램화 된거지..
물론 아주 뛰어난 애들은 모두 다 잘하고 서울대로 계속 진학했지만..
옛날 과학고 리즈시절의 영재들은 비교내신 혜택을 입고 서울대에 거의 다 들어갔다..
서울과학고는 전체학생의 90%가 서울대 입학했다면 말 다 한거지...
100명 기준으로 90등까지 서울대 갔던거고.. 나머지 덜떨어진 애들 카이스트나 포공,연공 간거고..
덜떨어져도 저 정도지 ㅋ
물론 지금도 과고에서 최상위권은 여전히 서울대로 속속 입학을 하고 있고..
첫댓글 지금도 설곽에선 대부분 전교생이 설대 몰빵해서간다...전국에서 설대 매년 젤많이보내는학교가 현재도 설곽이야..왜? 특기자전형으로... 매년 전교생 구십퍼보다도 높게 몰빵으로가..
구십퍼 아니야 칠십오퍼야 그리고 나머지 이십오퍼는 의대를 가지
올해는 아닌데?ㅎㅎ 2013학년도엔 정원 120명중 80명 붙었다. 나머지중 20~30명정도는 카이스트로 진학예정.
아기푸들 이 노인네는 아직도 이짓하고 있냐? 나 중딩 때본것 같은데. 취업은했나 아니면 치킨집 사장? 고대출신 서울대대학원생. 그때 중딩인 난 지금 의대 다닌다. 빙신
ㅋㅋ대박역전
원래 애넘애들중 몇몇은 별로 좋지않은버릇이 하나있던데, 상대교에서 좋은아웃풋이 나오면 그걸 이상한 이유갖다대서 비하시킨다는거. 그냥 그런갑다하면 되는거지. 왜 그런 삐뚤어진 마인드를 갖는건진 당최 이해가 안가더라. 원래 거기 학풍이 그러냐?
베리타스한테도 좀 뭐라 해줘봐 걔가 그런거 탑이잖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