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망디 상륙 작전(영어: Invasion of Normandy)은 프랑스의 노르망디 반도로 미국과 영국을 주축으로 한 연합군이 1944년 6월 6일 벌인 상륙 작전으로, 작전명은 대군주 작전(Operation Overlord)이다. 그동안 북아프리카와 시실리, 이탈리아 본토에서 경험을 쌓은 미군과 오랫동안 대륙 진공을 준비해온 영국이 본격적으로 벌인 유럽 진공의 시작이었으며, 소련 입장에서는 그들이 요구한 이른바 ‘제2전선(이 단어는 소련측 관점의 용어임)’의 시작이었다.
노르망디 상륙작전은 제2차 세계대전 중인 1944년 6월 6일 미·영연합군(총사령관 아이젠하워)이 북프랑스의 노르망디해안에서 감행한 사상 최대의 상륙작전이다. 정식 작전명은 Operation Overlord(오버 로드).
이 작전은 전쟁 초기 서부전선에서 패하여 유럽대륙으로부터 퇴각한 연합군이 독일 본토로 진공하기 위한 발판을 유럽대륙에 마련하고자 감행한 것이다.
1941년 독일-소련 개전(開戰) 이래 독일의 주력부대를 맞아 치열한 싸움을 계속하던 소련은 영국·미국 양측에 북프랑스에 제2전선을 구축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였으나, 영국 수상 처칠을 중심으로 한 영국의 신중론 때문에 실현이 지연되었다.
1943년 11월 말 미국의 루스벨트, 영국의 처칠, 소련의 스탈린은 테헤란 회담에서 1944년 5월 1일까지 북프랑스에서 상륙작전을 실행할 것을 확인하였다.
이후 'D-데이'는 5월이 아닌 6월 5일로 정해졌으나 악천후로 하루가 연기되어 6월 6일 자정 영국의 프랑스 북부 공격이 시작되었으며, 미국 아이젠하워 대장의 총지휘 아래 미국 제1군, 영국 제2군, 캐나다 제1군을 주축으로 삼은 연합군 병사 15만명이 북프랑스의 노르망디에 상륙했다.
이 날 수송기 2,316대와 수많은 글라이더로 공수부대를 독일군 배후에 투하시켜 프랑스 내륙에 거점을 확보한 연합군은, 그와 거의 동시에 항공기 총 13,000대와 함선 6,000척을 동원해 노르망디 해안을 초토화하면서 7개사단을 상륙시키는 데 성공했다.
당시 독일군은 칼레방면이 상륙지점일 것으로 여겨 그 곳에 정예부대를 배치했으며, 악천후로 인해 상륙날짜도 늦춰질 것이라 예상했었다.
결국 노르망디 상륙작전은 전술적 기습효과를 가져왔으며, 8월29일까지 계속된 상륙작전은 2차대전에서 연합군이 승리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고 유럽대륙의 해방을 가져다준 기념비적인 역사로 남았다.
영화 '라이언일병구하기'에서 맷데이먼이 맡은 역할인 라이언일병은 노르망디상륙직전 해안 후방에 공수투입된 101공수사단 소속임. 드라마 '밴드오브브라더스'의 주연 부대인 이지중대도 101공수사단. 101공수사단은(현재는 그냥 보병사단인 듯?) 지금도 미국에서 최고의 명품사단으로 남아있다고 함.
첫댓글 라이언 일병 구하기 초반 25분이 가장 상륙이 어려웠고 많은 사상자를 낸 오마하 해변 상륙을 다루고 있지. 그리고 공수부대 관련으로는 역시 누가 뭐래도 진리의 BOB!
영화 '라이언일병구하기'에서 맷데이먼이 맡은 역할인 라이언일병은 노르망디상륙직전 해안 후방에 공수투입된 101공수사단 소속임. 드라마 '밴드오브브라더스'의 주연 부대인 이지중대도 101공수사단. 101공수사단은(현재는 그냥 보병사단인 듯?) 지금도 미국에서 최고의 명품사단으로 남아있다고 함.
부대에 보면 저때 썼을꺼같은 수통과 기타장구들 많드라
'
ㅎㄷㄷ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