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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자유게시판 스크랩 ♣ 탄허스님과 예언 ♣
眞如 추천 0 조회 71 16.11.22 17:22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 탄허스님과 예언 ♣ 
“장자가 다시 돌아와도 탄허를 당하지 못할 것이다.” 탄허 스님(속명:김금택)은 독립 운동가인 율제 김홍규 선생의 둘째 아들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사서삼경을 비롯한 유학의 전 과정을 공부했다. 김제 제일의 천재로 통하던 그의 학문적 성취는 놀라울 만큼 빠르고 심오했다. 그러나 유학의 모든 경전을 독파하고도 삶의 근원적 질문에 답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은 그는 22세의 나이로 오대산 상원사로 입산한다. 입산 후 탄허 스님은 조계종 초대 종정을 지낸 한암 스님을 은사로 모시고 용맹정진에 돌입했고, 수행 2년 만에 상원사에 마련된 승려연합수련소에서 한암 스님의 증명 하에 금강경, 기신론, 범망경 등을 강의하면서 대중의 이목을 끌기 시작했다. 이후 고참 선객인 고암, 탄옹 스님 등의 청에 의해 화엄경과 화엄론을 강의하는 등 학승으로서 명성을 쌓았다. 하루는 당대 국문학의 국보로 일컬어지던 무애 양주동 선생이 소문을 듣고 탄허 스님을 찾아가 장자 강의를 들었는데, 이후 양주동 선생은 자신의 강의 시간에 다음과 같은 말로 탄허 스님의 강연을 극찬했다고 한다. “장자가 다시 돌아와 자신이 쓴 책을 설해도 오대산, 그 지혜로운 호랑이를 당하지 못할 것이다.” 오대산 호랑이란 바로 탄허 스님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탄허 스님의 강연은 학자들에게도 어려운 내용들을 그 핵심만 꼭꼭 찔러 들려줌으로써 당대의 석학들까지 진땀을 흘릴 정도였다고 한다. 그리하여 그의 강연을 들은 사람들은 탄허 스님을 호랑이처럼 두렵게 여겼다고 한다. “나는 일흔하나가 되는 1983년 계해년 음력 4월 24일 유시에 갈 것이니라.” 한편 탄허 스님은 학승으로서 뿐만 아니라 선승으로서도 인정을 받았다. 스님의 강의가 소문을 타면서 당대의 내로라하는 선승들도 그의 강의에 관심을 보였는데, 그중 당시 최고의 선승으로 꼽혔던 전강 화상은 탄허 스님의 강의를 들은 후 젊은 승의 절을 맞절로 응대했고, 경봉 화상은 ‘한 삼백년은 살아야 할 사람’이라며 ‘오대산 젊은 호랑이가 가는 곳에 한국 불교가 빛날 것’이라는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처럼 탄허 스님은 유교와 불교를 아우르고 선(禪)과 교(敎)를 겸비한 최고의 석학이자 깨달은 자였던 것이다. 이처럼 학승이자 선승이었으며, 깨달은 자였던 탄허 스님은 종종 주위를 놀라게 하는 예지력을 보여 주곤 했다. 특히 스스로의 종명일을 예언한 일은 승가는 물론이요 세간의 재담꾼들에게도 매우 잘 알려진 일화이다. 스님은 나이 쉰아홉부터 돌을 갈아 죽을 쑤어 먹으며 수행을 했다. 중생들은 힘들게 일을 하며 연명을 하고 그러면서도 시주를 하는데 승이 시주의 은혜를 무겁게 여기지 않으면 수행자로서의 자격이 없다는 것을 몸소 실천에 옮긴 것이다. 그런데 그것이 탈이 되었는지 스님은 암에 걸리고 말았다. 제자들의 권유로 병원을 찾았을 때는 이미 손을 쓸 수 없을 지경이었다. 의사들은 고작해야 석 달밖에 살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사실을 전해들은 탄허 스님은 눈물을 흘리며 안타까워하는 제자들에게 오히려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이놈아, 병이 사람을 잡아갈 수 있는 것이 아니야. 나는 일흔하나가 되는 1983년 계해년 음력 4월 24일 유시에 갈 것이니라.” 국내 최고의 의사들이 내린 진단을 무시하고 무려 6년 후에나 입적을 하게 될 것이라고 장담을 했으니, 이 말을 들은 의사들이나 제자들은 모두 아연실색했다. 하지만 탄허 스님은 자신의 예언대로 암을 몸에 품은 채 6년여를 살았고 그 사이 능엄경, 금강경 등 사교(四敎)를 완간하는 등 더욱 왕성한 번역 활동을 보여 주었다.
♣ 탄허스님의 예언 ♣





* 인류의 구원은 한국에서 이루어 진다. * 1995년 1월, 3천 3백여 명이 넘는 사망, 실종자를 낸 일본 고베 대지진 사건이 터졌을 때 생전에 ≪주역≫을 풀어 미래 세계를 예언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었던 고(故) 탄허 스님(1913 ~ 1983)의 예지가 언론에 다시 화제가 된 바 있다. 탄허 스님은 생전에 불교뿐만 아니라 유교, 도교, 등등--- 동양사상 전반 특히, 그 중에서도 가장 난해하다는 ≪화엄경≫과 ≪주역≫의 으뜸 권위자로 평가받은 당대의 학승이다. 1983년, 자신의 임종 시간을 불과 10시간 차이로 예언하고 열반 몸에서 13과의 사리가 나온 고승으로 6·25 전쟁과 울진·삼척 공비 침투 사건을 사전에 예견하고 재난을 대비함으로써, 자신의 예지능력을 입증한 일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는 베트남전쟁 당시, 미국이 베트남에서 이기지 못하고 물러날 것이라는 것도 예견했다. 1980년, 언론인 김중배(전, 한겨례신문 사장)씨는 "예지의 거창함이 지나쳐 허황으로 이어지는 느낌을 뿌리치기 어렵다. 그러나, 자연과학 지식까지 동원한 그의 예지에는 분명히 설득력이 있다는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다" 라고 탄허 스님의 능력을, 높이 평가하는 글을 쓴 바 있다. 탄허 스님의 예지가, 다시 화제가 된 배경은 이번 대지진이 그가 생전에 예언한 일본열도 침몰의 전조가 아니냐는 관측 때문이었다. "일본열도 침몰"에 관해, 탄허 스님은 "일본은 손방(巽方)으로, 손(巽)은 주역에서 입야(入也)로 푼다. 들 입(入)자는 일본 영토의 침몰을 의미한다" 라고 설명했다. 또, 현재 지구는 지축속의 불기운(火氣)이 북극으로 들어가 빙산을 녹이고 있는데 북극의 얼음이 완전히 녹게 되면 일본은 영토의 3분의 2 가량이 바다로 침몰하게 된다는 것이 탄허 스님의 주역으로 본 일본운명론의 골자이다. 북극의 얼음이 녹고 있다는 것은 원자력 잠수함이 북극 빙하의 얼음 밑을 통과할 수 있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고 부연한 바 있다. 그는, ≪주역선해≫, ≪부처님이 계신다면≫ 이라는 책을 쓰기도 했으며 여기에는 미래에 대한 그의 예언이 담겨 있다. 탄허 스님은 역학을 근거로 하여 미래를 보는 눈은 훨씬 포괄적이며 나아가서 인류사회의 미래를, 우주적인 차원에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지구의 표면은 물이 4분의 3이고, 육지가 4분의 1 밖에 안 되는데 앞으로 지구의 대변화를 거치고 나면 바다가 4분의 1이 되고, 육지가 4분의 3이 된다고 밝힌다. 그는 이같은 전 세계적인 지각변동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다. "현재 지구의 지축은, 23.5도 기울어져 있는데 이것은 지구가 아직도 미성숙 단계에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지구 속의 불기운이 북극으로 들어가서 빙하가 완전히 풀려 녹을 때, 지구의 변화가 온다" 라고 말한다. 이는 마치, 음양을 모르는 즉, 이성을 모르는 처녀가 이제 초경을 치르면서 규문(閨門)을 열고 성숙한 처녀로 변하는 것처럼 지구도 성숙해지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즉, 초경이라는 피를 흘리는 것은 지구가 지각변동과 함께 지축이 바로 정립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로써 "결실의 신시대" 가 펼쳐 진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프랑스의 예언자(노스트라다무스)가 말한 세계 멸망기가 아닌가 합니다. 또는 성경에서 말세와 예언자의 말은 심판이니 멸망이니 하지만 "역학적"인 원리로 볼 때는 심판이 아니라 성숙이며 멸망이 아니라 결실인 것입니다." (≪주역선해≫ 제 3권) 탄허 스님은 또 재미있는 설명을 한다. "지구를 여자의 몸으로 비유해 볼 때, 최근의 세계적인 풍조가 여자들이 부끄러움 없이 자신의 몸을 드러내고 다니는 것은 곧, 지구가 적나라하게 자신의 변신을 드러낼 조짐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처녀가 초조(初潮) 이후에는 인간적으로 성숙하여 극단적인 자기 감정의 대립이 완화되듯이, 지구가 성숙해진 후천의 세계에는 극한과 극서의 "혹독한 기후" 가 없어진다" 라고 한다. 지구가 성숙한 처녀로 변화해 갈 때 우리나라와 이웃나라는 어떻게 될까? 아무래도 피를 흘리는 희생이, 따르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다. 탄허는, "김일부" 의 ≪정역≫의 원리를 근거로 다음과 같이 예언하고 있다.
■ 한국 그 때 우리나라는 동,남해안 1백리 땅이 피해를 입게 되나 "서부해안" 쪽으로 약 2배 이상의 땅이 융기해서 늘어날 것이다. 또, 지금은 중국 영토로 되어 있는 "만주"와 "요동반도 일부"가 우리 영토로 속하게 될 것이다. 이런 파멸의 시기에도 우리나라는 가장 적은 피해를 입게 되는데 이는 한반도가 지구의 주축부분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김일부" 의 ≪정역≫ 이론에 따르면 한국은 지구의 중심부분에 있고 간태(艮兌)가 축으로 작용한다. 일제시대에, 일본의 유키사와 박사는 계룡산이 지구의 축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 ■ 중국 "역학"으로 보면, 중국은 진방(震方)이요 장남(長男)이다. 그래서, 장남인 중국은 미국과 사이가 오래가지 못한다. 이것은, 미국이 태방(兌方)으로 소녀(少女)에 해당하는데 노총각인 중국과 남녀관계로 얼마간은 관계가 지속될지 모르나 곧, 틀어지기 쉬운 이치이다. 소녀인 미국은 자신과 제일 궁합이 맞는 소남(小男)인 한국과 가까워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미국은 아내로서 남편인 한국을 내조해 그 결과 남편의 성공을 드러내게 된다. 한편, 중국과 소련 사이에 전쟁의 발생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 왜냐하면, 소련은 감방(坎方)이고 중남(中男)인데, 장남인 중국과 같은 "양"(陽) 이기 때문에, 서로 조화할 수 없고, 대립되기 때문이다. ■ 일본 미래의 역사에 관한 한, 일본은 가장 불행한 나라이다. 영토의 3분의 2 가량이 바다로 침몰될 것이기 때문이다. 일본은 문화를 전파시켜준 한국에 대해서만 해도 지난 5백 년 동안 무려 49차례에 걸친 침략행위를 일삼아 왔다. 이처럼, 일본의 선조들이 저지른 죄악에 대해서 미래의 업보가 적용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동양사상의 근본 원리인 "인과의 법칙"이요 우주의 법칙인 것이다. 또, 일본은 독립을 유지하기에는 너무 작은 영토 밖에 남지 않기 때문에 한국의 영향권 내로 들어오게 된다. ■ 강대국의 지하 핵폭발 소규모의 전쟁들이 계속 일어날 것이다. 그러나, 인류를 파멸시킬 세계전쟁은 일어나지 않고 지진에 의한 자동적인 핵폭발이 있게 되는데 이 때, "핵보유국" 들이 말할 수 없는 피해를 받을 것이다. 남을 죽이려고 하는 자는 먼저 죽고, 남을 살리려고 하면, 자기도 살고 남도 사는 법이다. 탄허 스님은, 이러한 현상은 성숙으로 가기 위한 인류의 "비극적 운명"이며, 이때, 전 세계 인구의 60-70%가 열매를 맺지 못하고 "소멸" 된다고 고통스럽게 말한다. 이중에는, 많은 사람들이 "놀라서" 죽게 되는데 ≪정역≫의 이론에 따르면 이때에 놀라지 말라는 교훈이 있다고 전한다. 또, 탄허 스님은 지구가 성숙되는 "결실시대"로 접어드는데, 이 결실을 맡은 방위가 "간방"(艮方)이라고 밝힌 바 있다. 간방(艮方)은, 지리적인 "팔괘"(八卦) 분야로 보면 바로, 우리 한국이다. "간"(艮) 은, "갓난아이"요, "결실"을 의미한다. 바로, 어머니가 아이를 낳는 것으로, "처음"과 "끝"을, 함께 뜻한다. 조금 풀어서 얘기하자면, 결실은 뿌리의 결과이니, 뿌리가 시(始)라면, 열매는 종(終)이다. 일단 결실이 되고 나면, 뿌리의 명령을 듣지 않는 것이 열매이다. 그것은, 열매가 다시 뿌리가 되기 때문에 뿌리의 말을 듣지 않는 것이니 이것으로 보아도 결실은 처음과 끝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 된다. 한편, "간"(艮)은 연령적으로 20대 청년을 뜻하는 소남(小男)의 뜻도 지니고 있는데, 이는 부모의 결실인 종(終)이기 때문이다. 20대 청년들이 부모의 말도, 선생의 말도 다 듣지 않고 오직, 내 말만 들어보라고 하는 것은 그들이 결실인 종(終)이므로, 스스로 뿌리가 되려고 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이에 대해, 재미있는 비유를 든다. ["4·19 혁명이, 청년학도들의 궐기로 이승만 정권을 타도했는데 이렇게, 청년 학생의 힘으로 정권이 붕괴된 일은 세계사에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뿐더러, 4·19 혁명 이후 세계 도처에 학생들의 봉기 현상이 유행병처럼 번져나가 그 결과, 선진제국의 "스튜던트 파워"(student power)를 형성하기에 까지 이르렀습니다. 우리나라 "간방"(艮方)에 "시간적"으로 "간의 도수" 가 왔고 "간"의 주인공인 20대 청년들이 정권을 붕괴시킨 것은 새로운 역사의 시작이라 아니할 수 없는 거지요."] 탄허 스님은, 간방(우리나라)에 시간적으로도 결실의 간의 도수(度數)가 이미 와 있으므로 어두운 역사는 끝맺게 되고 이제 새로운 역사가 시작될 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이는, 인류역사의 "시"(始)와 "종"(終)이 모두 이 땅에서 이루어 진다는 "엄청난" 발언이다. 우리나라의 1980년대는, 바로, 어머니가 아기를 낳을 때의 진통이 있던 때이다. 이 아픔은 희망찬 아픔이었다. 이 고통이 지나면 우리의 숙원인 "남북통일"의 서광도 엿보이기 시작할 것이라고 한다. 또, 탄허 스님이 말씀하시기를 그런데, 우리 땅이 결실이 되려면, 꽃잎이 져야 하고, 또, 꽃잎이 지려면 "금풍"(金風)이 불어야 합니다. 그 금풍이란, "서방"(西方)바람을 말하는데, 이 바람은 곧, 해방 이후부터 우리나라에 불어오기 시작한, 이른바, "미국바람" 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렇게, 금풍인 미국바람이 불어 꽃잎이 떨어지고 열매 맺는 가을철 다시 말해서 결실시대를 맞이한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나라가 미국의 도움으로 인류사의 열매를 맺고 새로운 세계사를 시작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겠지요. (혹자들은, IMF환란을 금풍으로 보기도 한답니다) 한편, 탄허 스님은 스스로 종교인이면서도 현재의 종교는 앞으로 "없어질 것" 이라고 무시무시한 소리를 내 뱉는다. 앞으로는, "왕도정치"(王道政治)가 세워질 것입니다. "누구의 덕"으로 사는지 모를 세상이 펼쳐질 것입니다. 그런데, 종교는 과연 어떻게 변모할 것인가가 궁금스러운 일이지만 모든 껍데기를 벗어버리고 종교의 알몸이 세상으로 들어날 것입니다. 현재의 종교는 망해야 할 것입니다. 쓸어 없애버려야 할 것입니다. 신앙인끼리 반목 질시하고, 네 종교, 내 종교가 옳다고 하며 원수처럼 대하는 이방인이라 해서 동물처럼 취급하는 천박한 종교의 벽이 무너진다는 뜻입니다. 그 장벽이 허물어지면, "초종교"가 될 것입니다. 김일부 선생은, 유(儒)·불(佛)·선(仙)이 하나가 된다고 했고 "강증산" 선생도 그렇게 된다고 했습니다" (≪부처님이 계신다면≫) 탄허 스님은 또, 인류사의 열매가 바로 이 땅에서 맺어질 것이라고 한다. "한국문제의 해결"은 곧, "세계문제의 해결"과 직결되며 우리나라를 초점으로, "시작"과 "끝"이 나온다는 것이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남북분단문제"와 "통일문제" 가 전체 인류적 차원에서 보면 아주 작은 문제 같지만 오늘날 국제정치의 가장 큰 쟁점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현실에서 북한의 핵문제는 미국을 비롯해 세계 지도국가들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북한정권의 행보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한편, 탄허 스님은 "세계 구원의 방안" 이 이미 한국 땅에서 준비되고 있다고도 말한다. 그가 다음과 같이 남긴 말은 감동적이기까지 하다. "우리 선조가 "적선"해 온 "여음"(餘蔭)으로, 우리 한국은 필경 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우선, 이 우주의 변화가 이렇게 오는 것을 학술적으로 전개한 사람이 한국인(김일부) 외엔 있지 않으며 이 세계가 멸망이냐? 심판이냐? 하는 무서운 화탕(火湯) 속에서 인류를 구출해 낼 수 있는, 방안을 가지고 있는 이도 한국인 외에 또 다시 없는 것입니다. 오래지 않아, 우리나라에는 "위대한 인물" 들이 나와서 조국을 통일하고, 평화적인 국가를 건설할 것이며 모든 국내의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의 국위를 선양할 것입니다. 그리고 보면 한국은, 세계적인 "신도"(神都), 다시 말하면 "정신 수도(首都)"의 근거지라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주역선해≫ 제 3권) ♧ 편집:시나브로 핀 연꽃/詩人 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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