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수수수염 (옥발)이란 ?
옥수수의 기원은 멕시코이며 포르투갈인에 의해 인도에서 티베트를 경유하여 중국 및 한국에 전파되었다.
1997년의 전세계생산량은 약 5억 8583만t으로 밀·쌀에 이어 3대곡물의 하나로 주변에서 얼마든지 쉽게 구하며 그 가공식품등도 다양하다.
옥수수가 수정할 때 암술대 역할을 하는 털 형태의 부분을 옥수수수염이라 한다.
옥수수의 아래 옥수수는 한약재로는 거의 쓰이지 않지만 옥수수수염은 말려서 한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옥촉수(玉蜀鬚)’ 또는 ‘옥촉서예’라고 부르기도 한다.
특히 옥수수수염에는 항암물질인 메이신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옥수수수염 (옥발)의 효능 및 효과
1) 고문서 및 민간요법에 따른 효능
옥수수수염은 성격은 평하고 맛은 달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배뇨장애나 신장기능 개선에 옥수수수염차를 처방한다.
위장을 다스리며 막힌 속을 풀어준다(본초강목).
옥수수수염차는 신우염으로 몸이 붓거나 대변을 볼 때 느끼는 통증 완화에도 뛰어나 효과가 있다. 신장 기능을 개선하여 부종을 치료하고 단백뇨를 줄여준다.
요로결석 및 만성 신우염 개선뿐만 아니라 전립선비대증, 당뇨증, 고혈압, 간염, 담도 결석, 천식 등을 다스릴 때도 다른 약제와 함께 사용한다.
2) 위장관련
비위(脾胃)의 기를 순환시키는 것을 조절하고 식욕과 소화를 촉진한다.
3) 신장 방광 및 이뇨
신장이나 방광의 기능이 떨어지면 몸안의 노폐물과 수분이 제대로 배출이 안 돼 다리가 붓고 몸이 무거워지며 소변 양이 많지 않고 아침마다 얼굴이 붓는데 옥수수수염은 소변을 보는 데 어려움이 있는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신장염, 요로결석, 전립선비대증, 과민성방광 등과 같은 증상에 효과가 있다 알려져 있다.
4) 혈관계관련 효능
중약대사전에 따르면 혈당을 낮추는 작용으로 “옥수수 수염의 발효 제제는 토끼에 대하여 혈당을 낮추는 작용이 아주 뚜렷하게 나타났다.” 기술하고 있다.
옥수수수염은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며 전립선비대증의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고혈압, 심혈관, 당뇨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5) 간관련 효능
황달을 물리치는 효과가 뛰어나 황달성 간염의 치료제로도 쓰인다.
간염, 담낭염, 담결석에 좋다 알려져있다.
6) 미용관련 효능
피부탄력 및 피부보호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다.
옥수수수염 (옥발)의 최근 임상연구 결과
1) 전립선기능개선
중앙대 의대-약대 연구팀은 15개월간 진행한 동물시험을 통해 옥수수수염 추출물의 방광ㆍ전립선 기능개선 효과 가능성을 밝혀내기도 했다. 이는 한의서에서 전해지는 옥수수수염의 비뇨기계 개선 효능 가능성을 동물실험을 통해 과학적 시각에서 규명한 사례로 평가된다.
2) 항산화 및 피부
옥수수수염 농축액의 항산화 및 피부보습과 주름개선 가능성을 시사하는 기초실험 결과가 나왔다.
광동제약(회장 최수부)은 최근 지식경제부 지식혁신센터(RIC) 피부생명공학센터(센터장 정대균교수) 피부생리활성팀이 진행한 '옥수수수염 농축액의 피부효능평가' 실험결과 이 같은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광동제약에 따르면 항산화능 측정 실험에서는 일정 농도범위의 옥수수수염 농축액에서 농도의존적으로 세포내 활성산소종(ROS: reactive oxygen species)이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주름 개선평가에서는 콜라겐 분해효소인 'MMP-1' 발현을 일정 농도범위에서 농도의존적으로 억제시켜 효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결과를 보였다.
피부생명공학센터 관계자는 "이번 실험은 세포주 수준(in vitro)에서 행해진 기초실험으로 정확한 효능성의 확인을 위해서는 추가 임상시험이 필요하다"면서 "일반 옥수수수염차에 함유된 함량으로 이번 실험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3) 신장기능활성화와 얼굴색
충북도립대학교 생체신호분석연구실의 조동욱(53·전자통신전공) 교수는 7일 옥수수수염 차가 사람의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첨단 IT기술을 적용해 분석한 결과 신장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밝혔다.
조 교수에 따르면 20대 건장한 남성 10명을 대상으로 하루에 물 대신 옥수수수염 차를 3ℓ씩 일주일간 섭취토록 한 뒤 복용 전후의 얼굴색을 이 대학 연구실에서 개발한 색차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비교 분석 한 결과 실험 대상자들의 얼굴색이 모두 밝아졌다.
이는 신장 기능 저하 시 얼굴의 지각 부위(입술 밑부분)가 검게 된다는 한의학 이론 상 옥수수수염 차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 신장 기능이 활성화 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조 교수는 설명했다.
따라서 지각부위의 색이 밝아 졌다는 것은 옥수수수염 차를 섭취함으로써 신장의 기능이 활발해 지고, 인체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는 게 조 교수의 주장이다.
조 교수는 이번 실험 결과를 최근 한국연구진흥재단 등재 논문지인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에 ‘지각영역색상분석을 통한 옥수수수염 차의 효능 연구’라는 제목으로 게재했다.
옥수수수염의 성분은 휘토스테롤·포도당·플라보노이드 등.
옥수수수염 (옥발) 먹는법
1) 옥수수수염 다림차
만드는 방법은 옥수수수염 20g에 결명자 10g, 감국화 5g의 비율에 물은 600㎖정도 넣고 물이 끊는다면 원래 물의 양이 삼분의 이정도 남을 때 까지 약한 불로 달인다.
위장을 편안하게 하고 오맥을 좋게 하며 팔다리를 잘 놀리게 하는 효능이 있어 특히 풍으로 어지러운 것과 두통에 효과적이다
2) 옥수수차
옥수수수염에 결명자나 볶은 옥수수 현미 등과 혼합해서 보리차처럼 끓인다.
몸안에 열이 많아 심한 갈증을 느낄 때 도움이 된다.
(옮긴글)
아래 꽃양귀비는 운동하고 나오는데 북부복지관앞에 핀 꽃이 예뻐서 찍어봤어요·
첫댓글 중남미 여행중에 칠레에 가서 옥수수를 먹어봤는데 옥수수알 한개가
거의 내 손가락 한마디만 한거에요.
내가 옥수수를 좋아해서
가이드한테 씨앗을 가져갈수 없느냐니까 절대 안된데요.
걸리면 빼앗기기만하면 괜찮은데 벌금을 물을수 있다고 해서
아쉽게 못가져온 기억이 납니다.
옥수수 알 뜯어먹고 남은 깡
이름을 몰라 애를 먹은 적이 있는데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어렸을 적에는 등긁기로도 쓰곤 했는데
혹시 이름 아시는 분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옥수수수염은 "옥발"이라는 것 오늘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확실치 않지만
옥수수 속대 라고하는것같던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