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은 10월 31일 부터, 289계 운행을 시작한다고 8월 21일에 발표했습니다. 289계가 투입되는 곳은 특급 쿠로시오, 코우노토리, 키노사키, 그리고 하시다테입니다.
289계가 투입되면, 쿠로시오/코우노토리/키노사키/하시다테에서 뛰는 381계는 운행을 종료합니다.
*쿠로시오 - 오션그린색
하행 - 5, 15, 19, 23 (쿄토발), 29호 (키이타나베행) (무표시는 신오사카발 시라하마행)
상행 - 6, 8 (쿄토행), 16, 20, 32호 (무표시는 시라하마발 신오사카행)
*코우노토리 - 다크레드(연지)색
하행 - 1 (키노사키행), 3 (키노사키온센행), 7 (후쿠치야마행), 15 (키노사키온센행), 17 (후쿠치야마행), 21 (후쿠치야마행), 25호 (후쿠치야마행)
상행 - 6 (후쿠치야마발), 12 (키노사키온센발), 14 (키노사키온센발), 18 (키노사키온센발), 22 (후쿠치야마발), 26 (키노사키온센발), 28호 (후쿠치야마발)
*키노사키 - 다크레드(연지)색
하행 - 5 (키노사키온센행), 13 (토요오카행), 19호 (후쿠치야마행)
상행 - 6 (후쿠치야마발), 10 (후쿠치야마발), 16호 (키노사키온센발)
*하시다테 - 다크레드(연지)색
하행 - 1, 7호 (전 열차 쿄토발 아마노하시다테행)
상행 - 6, 10호 (전 열차 아마노하시다테발 쿄토행)
-주요시설
화장실 : 서양식 화장실 (좌변기), 소변기, 휠체어 대응 화장실
콘센트 : 있음 (각 객실 맨 앞, 맨 뒷부분의 벽에 설치)
다목적실 : 있음
*출처, 원문 : 289系車両が10月31日(土曜日)から運転を開始します!(2015.8.21, JR서일본)
http://www.westjr.co.jp/press/article/2015/08/page_7526.html
http://www.westjr.co.jp/press/article/items/150821_00_289.pdf
첫댓글 381계에만 있는 팬더시트도 사라지는 군요.. 아쉽습니다...
우리야 가끔타서 예전 것이 그립겠지만 상시로 타고 다닐 현지 주민 입장에서 생각해보시죠
@상철이 전 예전 것이 그립다고 한 적이 없는데;;; ㅎㅎ 뭐 생각하기 나름이겠죠..
콘센트 있는 열차가 늘어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요. 그림상으론 683계(썬더버드)형으로 보이는 건데. 289계는 개조된 것인가요?
네, 맞습니다.
호쿠리쿠 신칸센의 개통에 따라 호쿠리쿠 본선 일부 구간이 제3섹터로 전환되면서 특급 '하쿠타카' 등이 폐지,
거기에 투입되던 683계들이 잉여가 되었는데, 이렇게 남는 차량들 중에서 교류기기를 철거하고, 내외부 리뉴얼을 시행한 것이 289계입니다.
정확히는 특급 '시라사기' 용으로 투입되던 683계 2000번대 차량들이 289계로 개조되었습니다.
그럼 신구방면으로 향하는 열차는 파노라마그린샤가 있는 열차로 대체가 완료되었겠네요
289계는 파노라마가 없으니, 파노라마가 있는 쿠로시오는 283계만 남습니다.
381계가 "하시다테", "코노토리", "키노사키"에 운용되고 있었다는 걸 오늘 처음 알았네요 ^^;;
183계가 다니던 시절만 기억하고 있던지라....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