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저는 고2 여학생입니다. 최근에 공황증세가 심해져서 공부가 너무 힘들어요. 원래는 발작이 가끔씩 왔는데 요즘은 나가는 것도 불안하고 심장이 뜁니다. 특히 비현실감이 너무 심해요. 다음주에 학교도 가야 되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어떡하죠? 미래가 불안하고 막막합니다. 일단 약은 먹고 있습니다. 방학 전 학교에서 친구들과 놀거나 공부할 땐 이 정도로 심하진 않았습니다. 하루하루 눈뜨면 눈물이 나와요. 어떡하죠?
A.
안녕하세요. 공황증상이 심해지셔서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써주신 글로 보았을 때 심리치료는 병행하지 않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현재 경험하는 내면의 불안을 이야기함으로써 불안을 완화, 해소하는 심리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할 때 가장 효과적인 개선과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괜찮다, 편안하게 생각해라 말하지만 불안을 느끼는 사람 입장에선 쉽지 않은 일입니다. 부모님과 상의하셔서 심리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이 현재의 불안을 완화하고 학교 개학 후 적응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의 공황장애,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공황 발작에 대해 이해하기
공황 발작은 갑자기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부모는 그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아이의 불안과 두려움을 공감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작이 일어날 때는 아이가 극심한 두려움과 신체적 불편을 경험하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고, 감정을 부정하지 않고 받아들여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니, 그저 곁에서 공감과 지지를 보내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2. 안정된 환경 제공
공황장애를 가진 청소년은 스트레스에 특히 민감합니다. 가정 내에서 안정적이고 평화로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 패턴과 충분한 휴식을 제공하며, 긍정적인 분위기를 유지해 아이가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해주세요. 스트레스 요인을 최소화하는 것이 불안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전문가와의 상담 연계
공황장애는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심리 상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인지행동치료(CBT)는 공황장애 치료에 특히 효과적인 방법으로, 비합리적인 사고를 교정하고 발작을 유발하는 요인을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4. 호흡 및 이완 기술 가르치기
공황 발작이 일어날 때 스스로 불안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아이에게 가르쳐주세요. 부모가 함께 호흡 연습을 하거나, 발작이 일어날 것 같은 순간에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이완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발작 중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을 완화하고, 아이가 스스로를 안정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사회성 집단(중고등) 상담후기-자신감이 부족하고 친구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아이, 친구들의 중심이 되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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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고홍월,손은령,and 김현주. "공황장애 인지행동치료의 국내 연구 동향 분석." 재활심리연구 24.4 (2017): 637-654.
문혜린(Hyerin Moon),박태영(Tai-Young Park),김경욱(Kyeongwook Kim),현일송(Ilsong Hyun),and 서민순(Minsoon Seo). "공황장애 발생과정에서 나타난 청소년 내담자의 가족 역동과 심리적 경험에 관한 단일사례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12.1 (2023): 83-110.
박성만. (2019). 청소년기 공황장애의 진단과 치료. 정신건강의학과학회지, 21(1), 45-6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