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아파트라도 마음에 들지 않는 일정 부분은 바꿔야 하니 금액이 너무 커졌어요. 반대로 오래된 아파트는 리모델링한다고 해도 원하는 대로 나오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는 생각에 결정이 힘들었지만, 어렸을 때부터 예쁜 집에서 사는 것이 제 로망 중 하나였기 때문에 후자를 택했어요.
집을 사서 제가 원하는 대로 리모델링하기 위해 생각해보고 그려보고 찾아보는 게 얼마나 즐거웠는지 몰라요. 최대한 유행에 민감하지 않으면서 질리지 않는 깔끔한 화이트로 인테리어를 마무리했어요. 편안한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도면
이 집은 16년 된 34평 아파트입니다. 지방에서는 16년 정도 된 아파트가 꽤 오래된 축에 속해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시공 없이 새 아파트로 갈지 아니면 오래된 아파트를 새롭게 고쳐 살지, 그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했어요.
이 집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안방 안에 있는 알파룸 때문입니다. 안방을 트고, 방을 두 개로 나누면 집이 넓어 보이면서 독립된 방이 하나 더 생기겠구나 싶어서 바로 선택했습니다.
리모델링 도면
리모델링을 위해 업체와 상의한 도면입니다. 유행에 민감하지 않고 기본적이고 깔끔하지만, 어느 한 공간은 포인트가 있으면 좋겠단 생각을 했어요. 여기가 안방, 여기가 거실, 여기가 화장실이라는 전형적인 느낌보다는 '저 공간은 어떤 공간이지? 낯설지만 이런 느낌도 괜찮구나!' 같은 고정관념을 벗어난 공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특히 알파룸, 안방, 주방에 중점을 두었어요. 시공은 현관 바닥 대리석, 바닥 마루, 샷시, 벽지, 주방 구조 변경, 안방 구조 변경, 앞 베란다, 뒤 베란다 확장을 했으며 안방 욕실, 거실 욕실을 전체적으로 바꿨습니다.
Before, 주방
16년 된 아파트의 34평형 주방입니다. 주방 자체가 좁진 않은데 주방을 두르고 있는 테두리로 인해서 더 좁은 느낌이 드는 거 같아 구조를 아예 변경해야겠단 생각을 했습니다.
주방 안쪽입니다. 뒤 베란다로 연결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
주방 오른쪽이고요. 수납공간은 많았어요.
주방에서 뒤 베란다로 향하는 입구입니다. 문을 열면 오른쪽은 수납장, 왼쪽은 세탁실로 되어있어요.
뒤 베란다 오른쪽 수납장입니다. 사실 이 수납장이 너무 좋았어요. 깊어서 수납공간도 많고... 그렇지만 냉장고 둘 자리를 거기로 정했어요. 아랫쪽 사진은 뒤 베란다 왼쪽입니다. 보일러실 겸 세탁실이에요!
After, 주방
주방 정면 샷이에요. 11자 형태로 구조변경했습니다. 이 디자인이 가장 답답하지 않을 거 같아서 결정했어요. 눈치채셨는지 모르겠지만, 싱크대 앞에 창문이 있었는데 사라졌죠? 뒤 베란다와 앞 베란다 사이의 맞바람이 엄청나서 환기에 지장이 없을 듯하여 기존 싱크대 앞 창문을 싱크대 문과 동일한 소재로 막아주었습니다. 타일 대신 싱크대와 같은 소재로 마감을 했더니 정말 깔끔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기존 주방의 테두리(?) 부분은 없앴고요. 가장 넓어 보이는 화이트로 장을 새로 짰습니다. 총 길이 약 2.8m의 아일랜드 바를 설치했어요.
요리할 때 공간이 넉넉하고 아이들을 보면서 조리할 수 있다는 게 제일 맘에 들어요.
기존 수납장 자리에 그대로 수납장을 짜 넣었어요. 수납공간이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그리고 김치냉장고와 냉장고를 둘 생각으로 뒤 베란다를 터 버렸습니다. 바닥에 보일러 깔고 이중창으로 마감을 했는데, 공기가 차다거나 바닥이 차다거나 하는 현상은 전혀 없어요.
싱크대와 아일랜드 바 사이 공간입니다. 11자 공간이라 좀 답답하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전혀 그렇지 않더라고요. 아이들과 숨바꼭질할 때 요기에 숨으면 스릴(?) 있고 재미있답니다
화구의 위치가 바뀌면서 후드도 변경되었어요. 디테일이 있는 후드를 할까 하다가 제일 깔끔한 후드로 설치했어요. 원래는 두 개가 한 세트인데 한 개도 설치가 가능하다고 하셔서 한 개만 설치했답니다.
2년 전 이사 직후 찍은 사진입니다. 냉장고와 김치냉장고의 폭이 다행히 딱 맞았어요 :)
(이미지출처 @redfloor_design 레드플로어디자인)
세탁실에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이렇게 나란히 두었어요. 세탁기 앞에는 보조 가스레인지 하나를 설치했어요. 뒤 베란다를 두 공간으로 나누었더니 세탁실은 말 그대로 세탁만 할 수 있는 곳이 되었습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