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제544대 윤일스카우트 원문보기 글쓴이: 황민호 대장
<지구촌 인디고 청소년 여행학교>안내
-100일간 동남아/네팔/인도대륙으로가는 청소년들의 가슴뛰는 꿈의 여정 체험학교-
10개의 나라를 포갠것 같은...1000개의 색깔을 가진 신비의 나라 인도 대륙을 가슴을 앓는 청소년들과 함께 떠나는 국제청소년여행학교 학생을 모집합니다.
1. 여행기간 : 2009년 11월 18일~2010년 2월 18일간(국내 합숙교육 포함 100일)
2. 여행코스 :
동남아3개국(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네팔/히말라야트레킹 ► 인도대륙 (동,서인도 남인도) 4개권역
3. 교육내용
- 동남아 3국 생활,문화체험,네팔/히말라야트레킹,공동체 프로그램 / 인도문화 체험 / 어학연수 /
4.모집인원 및 대상
- 모집인원 : 청소년 15명, 스텝/교사 5명 총 20명
- 모집대상 : 인디고 여행학교에 관심 있는 청소년, 프로그램 활동 자원교사
5. 교육비용 : 100일간 총 385만원(매월 분납가능/항공비,여행경비 포함)예정
☆1차 신청시 : / 2차: 11월 10일까지 / 3차: 12월 10일까지
→ 하나은행; 645-425462-00707 권술용(인도순례)
6. 모집기간 및 제출서류
- 모집기간 : 2009년 10월 15일(목)부터~25일(일)까지
- 제출서류 : 1차 : 입학지원서 / 자기추천서 / 부모동의서/ 2차 면접
- 접수처 : kwon-say@hanmail.net
7. 문의,상세안내 :
- cafe.daum.net/kwonsay / www.smnuri.com <생명누리공동체>
- 권술용 ☎ 011-452-4982 / 인도현지 ☎ 070-8286-4982 생명누리공동체
8. 추후공지: 여행학교설명회(서울, 대전) / 합숙 공동체훈련(서울, 대전 /11월 1일~)
<지구촌 인디고 청소년 여행학교>는
동남아 3개국(태국,캄보디아,베트남)을 거쳐 10개의 나라를 포갠 것 같은, 1000개의 색갈을 가진 신비의 나라 인도 대륙으로 가슴앓이(성장통) 청소년들과 스텝들이 떠나는 장기(100일)국제 청소년 여행학교입니다.
교육... 세상에 수많은 대안교육/체험학습들이 모색, 진행되고 있는 중에서..
대륙으로가는 힘겨운 장기여행을 통해 청소년들을 다독여주고 한편이 되어주고 울타리, 비빌언덕이 되어 <스스로 보고 느끼고 겪으며 배우는>.....소중한 재능과 성품을 가지고 지구촌에 태어 났으나 가정, 학교, 사회라는 제도권의 옷이 몸에 잘 맞지않아-성에 차지 않아-가슴 앓는(성장통) 청소년들에게 자기들끼리 꿈꾸며 춤추며 노래하고 토론하고 명상하고...온몸으로 부딛혀 나가게... 그리고
21세기의 화두 생명․평화․영성․생태 등 미래지향적인 가치를 체험시켜 세계인으로 가치관을 심는 계기가 되고자 합니다.
계절마다 한 차례씩 20명(15명의 청소년과 스텝들)씩 출발하며,
1-2주간 즐거운 합숙,공동체훈련을 통해 동기를 부여하여 떠나게하며, 긴 순례의 여행학교를 통해 새로운 청소년으로 거듭나게 하고자 합니다.
지구촌 인디고 여행학교
입 학 지 원 서
신청할 곳 : kwon-say@hanmail.net
지 원 자 |
이 름 |
(한글) (영문) * 여권과 일치할것 | ||
생년월일 |
|
성 별 |
| |
연락처 |
(전화번호) |
(휴대폰) | ||
(E-mail)
| ||||
(주소))*지방의 경우 실제 주소와 거처 모두 기재
| ||||
재학/출신학교 |
학교 학년 중퇴 / 재학 / 졸업( 년) |
보 호 자 |
보호자 이름 |
관계 |
| ||
연락처
|
전화번호 |
| |||
휴대폰 |
| ||||
|
| ||||
주소 |
| ||||
긴급연락처 (예- 회사) |
|
<지구촌 인디고청소년 여행학교>
<지구촌 인디고청소년 여행학교>
1. 지구촌 인디고 여행학교를 알게 된 경위 및 지원하게 된 동기 그리고 인디고 여행학교에서 하고싶은 학습이 있다면 그것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2. 그동안의 학교생활에 대해 솔직하게 기술해 주십시오. 학습공간에서 자신은 어떠한 사람이었으며 어떠한 것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지 등등을 적어주십시오.
|
<지구촌인디고청소년 여행학교>
3. 좋았던 여행경험 기억과, 자신이 그리는 여행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는 여행 등등을 적어주십시오.
|
본인은 지구촌 인디고 여행학교 입학을 희망합니다.
2009 년 월 일 ( 서 명 )
<지구촌인디고청소년여행학교>
자기소개 및 추천서
1. 스스로가 생각하는 자신의 성격, 성향, 장점과 단점, 그리는 꿈 그리고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등에 대하여 자유롭게 쓰십시오.
|
<지구촌인디고청소년 여행학교>
2. 추천 경위 및 사유, 특기사항 등 알려주고 싶은 것에 대하여 서술해 주십시오.
|
<지구촌인디고청소년 여행학교>
보 호 자 동 의 서
1. 위 학생을 지구촌 인디고 여행학교에 입학시키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2. 보호자가 지켜본 위 학생의 성격, 성향, 장점 등에 대하여 서술하여 주십시오.
|
본인은 지구촌 인디고 여행학교 입학을 동의합니다.
2009 년 월 일
( 서 명 )
<지구촌인디고청소년 여행학교>
<지구촌인디고 청소년 여행학교>
1. 일반사항
대 상 : 대한민국 꿈을 찾는 청소년/ 교사/ 스텝
여행기간 : 100일
한국출발 : 2009년 11월 8일
한국도착 : 2010년 2월 18일
참가인원 : 15~20명
여행지역 : 동남아3국(태국, 캄보디아, 베트남등) - 남인도 - 네팔/ 히말리아 트래킹 -
북인도 - 남인도
인 솔 자 : 인솔교사 1명, 보조교사 1명, 현지교사 3명(영어, 음악, 요가)
2. 여행학교 특전
- 영어에 대한 두려움 떨쳐내기 - 인도 천연 타투 “헤나” 체험 - 시타르, 타브라등 전통악기 공연 체험 - 인도영화 관람 - 바라나시 갠지스강 보트유람 - 자이살메르 사막 낙타사파리 - 간디, 비노바, 씨알아쉬람 방문 - 마더테레사 하우스 봉사활동 - 국제 요가센터 요가체험 - 네팔 히말라야 트레킹 - 원주민 홈스테이 |
- 독서술 - 풍물, 우리가락 - 악기 2~3가지 - 합창단 - 호신술, 명상, 요가 - 평생 몸 다스리기 - 가르쳐 보는 경험(인도 방과 후 교실) - 홈스테이 - 노역 체험, 공방 체험 - 각종 스포츠
|
3. 여행학교의 목표
- “신의 나라” 인도의 다양한 문화를 보고 느끼고 체험한다.
- 집중 어학연수
- 가난하고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평화와 사랑 나누기를 실천하며 함께
살아가는 법을 몸으로 배운다.
- 여러 공동체를 방문하여 노동과 산책 기도들을 통해 가기를 성찰하고 넓은 세계관을
키운다.
-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알리고 외국청소년과 교류한다.
- 전혀 다른 공간에서 창조하는 삶, 순응하는 삶을 경험한다.
- 세계를 가슴에 품는다.
4. 전체 일정
‣ 일정 : 2009년 11월 8일 ~ 2010년 2월 18일
‣ 광역코스 : 동남아3국(태국, 캄보디아, 베트남등) - 남인도 - 네팔/ 히말리아 트래킹 -
북인도 - 남인도
‣ 세부코스 (현지 사정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 여행 1코스 : (동남아 3국 :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 여행 2코스 : 뱅갈로→벨로르(나환자병원)→첸나이→마하발리푸람→폰디체리(오로빌)→
깐야꾸마리→코바람→트리만드루→쿠마라함(수로유람)→코치→우띠→마이소르→뱅갈로
○ 여행 3코스 : 뱅갈로→꼴까따(테레사 하우스/타골의 집)→다즐링(차밭,타이거힐)→
키키르비타(국경)→네팔입국→카트만두(달발광장/태겔/트레킹준비)→바라나시(갠지스강) →아그라→델리→자이살메르→뭄바이고아→푸네→함피→뱅갈로
‣ 인도연락처
생명누리 사무실 : 91+8556+220042 정호진 대표 : 91+93951-31948
손정원 인솔교사 : 91+96182+75070
주소 : Life World Charitable Trust
# 9-1-94, Panduranga Nagar, Hindupur 515201,
Anantapur District, Andra Pradesh, India.
‣ 전체 예정일정
기간 |
경로 |
숙식 |
프로그램 |
2009년 11월 8일 |
한국 출발 |
|
|
1~2주간 |
동남아 3개국 |
태국,캄보디아, 베트남 |
공동체 프로그램 |
3주간 |
힌두푸르 |
마을개발센터 홈스테이 |
영어훈련/독서/요가/특강 인도적응훈련/방과후 교실 노작/시내나들이/영화관람 문화체험 |
2주간 |
1코스 여행 (남인도) |
|
남인도 문화 탐방 |
4일간 |
힌두푸르 |
마을개발센터 |
여행 재정비/ 영어훈련 |
6주간 |
2코스 여행 (북인도) |
|
북인도 문화탐방 인도 종단/히말라야 트레킹 유적지탐방/ 간디아쉬람 마더하우스 봉사/ 요가체험 |
1주간 |
힌두푸르 |
마을개발센터 |
귀환/ 마무리/ 평가 |
2010년 2월 18일 |
귀국 |
|
|
✰ 동남아3개국(태국,캄보디아,베트남) 순례
✰ 어학연수 독서프로그램등 자기개발 프로그램 4주간 진행
✰ 봉사활동: 방과후 교실 3주간, 마더테레사 하우스 봉사
5. 인도 생활 일정표
7:00 |
기상, 생명 느끼기 (요가/몸풀기/영어문장 암송) |
08:00~09:00 |
아침 식사 |
09:00~12:00 |
오전 학습(영어/인도문화와 역사/생태적 삶) |
12:00~14:00 |
점심 식사 |
14:00~18:00 |
자유시간 + 봉사활동 + 방과후 교실 수업진행 |
18:00~20:00 |
저녁식사 + 자유시간 + 봉사활동 |
20:00~22:00 |
자기 개발 시간(음악, 춤, 독서, 영어 등 상호 교환학습) |
22:00~23:00 |
하루 돌아보기(일기쓰기/이야기마당)/ 취침 |
‣ 주말 주요일과
- 토요일 : 인도 아이들과 축구, 크리켓, 인도 전통놀이 및 시내탐방
- 일요일 : 예배, 휴식, 보충학습
‣ 여행 중 일과
- 아침: 생명 느끼기, 어학연수
- 이동 중 : 독서, 여행일기 쓰기
‣ 보고서 제출
- 남인도 기행문, 봉사활동, 인도네팔대장정, 철학(생명이 소중한 이유), 독후감 2권
6. 여행경비
예상경비(1인당) 385만원
항공료 : 80만원+10만원(비자비용)
여행비 : 180만원(동남아 50만원, 남인도 30만원, 북인도 70만원, 네팔 30만원)
생활비 : 50만원
준비비 : 10만 (선물, 문화교류 준비비)
교육비 : 25만원 (영어, 음악, 요가)
진행 및 예비비 : 50만원
7. 방문전 준비 항목 (1~2주간 서울, 대전에서 공동체 합숙훈련 등)
‣인도에 관한 보고서 제출 (인도의 역사, 지리, 기후, 문화 등) 각자 보고서 만들어 오기
‣ 교육프로그램 준비 : 선물, 한국문화 공연(풍물, 합창단, 한국무용, 노래 등)
‣ 현지 봉사활동 준비 : 어린이 교육 - 미술, 비즈, 마을운동회, 스포츠 등
‣ 자료집 발간
‣ 개인별 준비
- 인도에 대한 공부
구분 |
품명 |
세목 |
수량 |
비품 |
의약품 |
해열진통제 |
30 |
감기모살약 |
50 | ||
피부연고류/물파스 |
2/2 | ||
1회용 소독가제 |
1Box | ||
소독약(포비돈/과산화수소/알콜) |
각 1통(작은것) | ||
대일밴드/ 반창고 |
10통/ 5개 | ||
소하제/ 장염약 |
30/ 30 | ||
사혈핀 |
50 | ||
숯가루 |
30봉 | ||
문방구류 |
매직펜/네임펜/크레파스/색연필 |
각 1통 | |
A4지/스카치테잎/청테잎 |
1권/ 2/ 1 | ||
칼/가위/풀/호치케스/클립 |
3/3/3/2/1Box | ||
선물 |
|
볼펜 |
100 |
사탕/껌 |
2봉 | ||
축구공/비치볼 |
2 | ||
비누 |
50 | ||
탁상시계(홈스테이 선물) |
10 | ||
취사 |
식자재 |
김치 |
4봉(많이) |
된장 |
3봉 | ||
간장 |
2통 | ||
고추장 |
4통/튜브10개 | ||
소금/고춧가루/깨소금 |
각 1봉 | ||
참기름 |
1병 | ||
라면 |
2박스 | ||
미역/멸치/차 |
각 1봉 | ||
젓갈/장아찌 |
강 1병 | ||
김 |
1Box(많이) | ||
북어채 |
1봉 | ||
도구 |
과도 |
1 | |
부엌용 칼/가위 |
각 1개 | ||
기타 |
|
카메라 메모리 |
1(4G) |
노트북 |
1 | ||
비누/치약 |
2/2 | ||
축구공 |
1 | ||
반코팅장갑 |
40 | ||
명상용 CD |
1 | ||
손톱깍이 |
1 | ||
팀별 |
풍물, 한국무용, 색종이,운동회등 준비물 |
|
<지구촌인디고청소년 여행학교>
9. 준비물(개인)
구분 |
품명 |
수량 |
비고 |
개인 필수품 |
달러 $100/ 루피 Rs2000 |
|
은행에서 환전 |
영한대역 성경 |
1 |
| |
여권용 사진 |
5 |
트레킹퍼밋, 여권분실시 | |
침낭 |
1 |
4계절용(겨울용) | |
복대 |
1 |
단체구입 | |
필기구 |
|
| |
노트/수첩 |
|
| |
영문법책 |
|
| |
읽을 책 |
2권 |
| |
수저 |
|
필요한 경우 | |
세면도구 |
|
| |
자물쇠 |
2 |
번호키 | |
밑반찬 |
|
마른반찬,밀봉팩류 | |
우산(우비) |
1 |
| |
겨울용 점퍼 |
1 |
현지에서 구입가능 | |
45~60L 배낭 |
1 |
배낭커버도 준비 | |
손가방(작은 배낭) |
1 |
도시내 이동시 필요 | |
손전등 |
1 |
| |
선물 |
2-3 |
개인교류, 홈스테이 | |
쇠사슬 |
1-2 |
인도 구입 | |
개인 권장품 |
의류(속옷,긴웃옷,긴바지,양말등) |
2벌씩 |
|
손톱깍기 |
1 |
| |
자외선차단제 |
1 |
원하면 | |
자습서 |
1~2 |
| |
슬리퍼 |
1 |
현지에서 구입가능 | |
휴지(두루마리/여행용) |
1/2 |
원한면 | |
물티슈(중) |
1 |
원하면 | |
세탁세제 |
조금 |
현지에서 구입가능 | |
생리대 |
|
한국산이 좋음 | |
모자/쇠컵 |
1/1 |
| |
분류용 비닐봉지 |
5 |
필요에 따라 | |
선글라스 |
|
원하면 | |
안경 |
1 |
안경을 쓰는 경우 | |
전자계산기 |
1 |
물건구입/계산시 유용 | |
전자모기향 |
1 |
의외로 유용함 | |
충전용 카메라건전지 |
|
현지 구입 어려움 | |
멀미약 |
|
현지 구입 어려움 | |
충전용 어뎁터 |
1 |
| |
|
|
|
|
<지구촌인디고청소년 여행학교>
10. 한국 사전 훈련 프로그램
- 오리엔테이션
- 공동체 훈련 합숙 (서울, 대전)
- 방과 후 교실 프로그램 준비
- 자료집 만들기
- 비품 점검
■ 전문기획 및 교사팀 활동 (출발 전 합숙공동체 훈련, 인도현지활동
- 대안학교 대표교사, 기획전문가, 유라시아자전거 여행가, 심리치료전문가,
합창지도․음악, 기공호신술, 어학연수, 우리가락․풍물지도, 기타전문지도
■ 분야별 준비팀 구성
- 영상촬영팀, 교육팀, 체련스포츠팀, 합창팀 기타 등등...
일 정 (사정에 따라 일정에 변동 가능)
7월 : 여행학교 기획 준비팀 가동
8월 : 프로그램 홍보
9월 : 참가자 모집, 청소년/ 교사/ 스텝
10월 : 출발팀 확정 (여권/ 비자/ 예방접종/ 각종 보험 등)
10월 25일 : 여행학교 참가자 부모 및 자녀 전체소집(O.T /코스점검)
항공예약금 및 진행비 90만원 입금 및 여권 만들기
11월 1일~11월 초 1~2주간 : 공동체 합숙 훈련
11월 10일 : 여행학교 참가비 90만원 입금
11월 10일 : 청소년 여행학교 최종 짐 정리 및 부모님과 인도식 저녁식사
11월 15일 : 최종 점검
11월 18일 : 인도로 출발
11. 생명누리공동체 (Life World Community) 소개
생명누리란 “생명이 아름답게 꽃피는 세상”이란 뜻입니다.
남인도 원주민 농촌(달릿-불가촉 천민)마을, (마넴빨리등 4개 마을), 힌두푸르 센터등에서 작은 기적, ‘오래된 미래’, 제3세계의 바람직한 이상촌 모델을 일궈가는 <생명누리공동체>는 국제자원봉사자와 인도현지인, 스텝 등 60여명이 헌신하고 있는 곳입니다.
<생명누리공동체>는 마넴빨리, 칼루르, 베바나할리 등 네 곳에 마을개발센터를 개발 및 운영하여 마을 아이들과 어른들에게 배움과 자기 개발의 기회를 제공 중에 있으며, 힌두푸르 직업훈련센터에서는 500여명의 학생들이 컴퓨터, 음악, 재봉 등을 배우고 있습니다.
마넴빨리에 위치하고 있는 “생명누리 공동체센터”에서는 6만 평의 땅에서 공동체 대안학교 및 생명농업 시범농장 겸 달릿 농민교육센타, 병원 그리고 인도정부에서 선정 지원된 브릿지 스쿨 등을 열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의 소외된 농촌마을들에 마을 개발센터를 만들어 유치원과 방과 후 교실, 가축대부운동, 지하수 개발운동, 문맹자 교실 등을 열어 가난한 농촌마을이 스스로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운동을 벌여가며 미래의 생명적이고 평화적인 지도자를 훈련시켜가는 생태 공동체입니다.
생명누리의 마을개발 운동은 사람들이 스스로를 자기를 개발할 수 있는 Self Help Group이 활성화되고, 그와 함께 국제적으로 마을과 마을이 친구가 되는 운동을 벌여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 생명누리 공동체는 우리가 사는 가장 작은 단위인 가정과 마을을 살기 좋고 멋진 마을이 되기 위해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또 그것을 위한 기반 시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보고 만들어가기 위해 더 애쓸 것입니다.
생명누리 목표는
1. 생명과 평화를 위해 일해 갈 지도자 양성
- 이 땅의 가난하고 천하게 태어난 인도의 아이들(불가촉천민 고아들)을 훈련 시켜 생명을 사랑하고 평화를 위해 일해 나갈 훌륭한 지도자로 우뚝 설 수 있게 돕는 훈련의 도장이 될 것입니다.
2. 아름다운 생태적 마을 공동체 건설
생명과 평화를 사랑하는 아름다운 마을 공동체를 마들어가는 일을 돕고 지원하는 베이스켐프가 되길 원합니다.
3. 생명을 살리는 농업의 확산 기지
생명농업이야 말로 죽어가는 땅과 자연을 살리고 사람의 생명도 살리는 바른 농업의 길이라는 확신으로 생명농업을 널리 전파하는 전진기지가 될 것입니다.
4. 생명 평화운동의 산실
인도의 한 농촌지역에서 생명 평화운동의 한 모델을 창출함으로써 이 운동이 세계적으로 확산해가는 산실이 되어갈 것입니다.
<지구촌인디고청소년 여행학교>
<지구촌인디고청소년 여행학교>
12. 여행학교 주제 도서 목록
‣ 목표 : 독서를 하면서 인도를 알아가고 지혜를 찾는다.
‣ 방법 : 여행 전 한국에서 리스트 중 1인당 두권의 도서를 구입 읽어오기
인도에서 팀원끼리 책을 두권 이상 바꿔 읽고 독후감 두 편 제출
책명 |
저자 |
출판사 |
간디자서전 |
함석헌 |
한길사 |
샨티니캐탄 |
하진희 |
여름언덕 |
비노바바베 |
칼린디 |
실천문학 |
암베르카르 |
게일옴베르트 |
필맥 |
마더테네사의 단순한 길 |
마더테레사 |
사이 |
비노바바베 간디를 만나다 |
비노바바베 |
오늘의 책 |
마더테레사와 함께 한 날들 |
오키모리히로 |
도솔 |
홀로 걸으라 그대 가장 행복한 이여 |
비노바바베 |
예담 |
인도바로보기 |
고흥근 외 |
네메북스 |
*인도에는 카레가 없다 |
이옥순 |
책세상 |
인도에 대하여 |
이지수 |
통나무 |
나를 찾기 위해 인도에 왔다 |
김용호 |
한울 |
호주머니에 담아온 인도 |
이윤희 |
일빛 |
강석경 인도기행 |
강석경 |
믿음사 |
법정 인도기행 |
법정 |
샘터 |
명랑소녀 인도를 삼키다 |
한송이 |
에에지21 |
떠오르는 인도 |
에드워드루스 |
베리타스북스 |
웰컴투 오로빌 |
오로빌투데이 |
시골생활 |
이야기 인도사 |
김형준 |
청어출판사 |
히말라야 신의 마을을 가다 |
이대일 |
정신세계사 |
히말라야 트레킹 |
한동신 |
다밋 |
포켓 인더어(인도어) |
김우조 |
삼지사 |
<지구촌인디고청소년 여행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