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섬 사리 힌두교 사원
사리사원(Candi Sari). 이 사원은 좀 특이하게 생겼다. 지붕이 다른 사원의 피라미드 형태와 달리 중층의 곡판구조로 되어 있고 창문이 3층으로 배열되어 있다. 내부는 3층구조가 아니다. 바깥에서 보면 장식된 보살상의 부조만 아니라면 서양식 삼층집같기도 하다.
자바섬 프람바난 (로로 존그란) 힌두교 사원
프람바난사원은 메라피화산의 동남 기슭에 있으며, 많은 유적 가운데서도 10세기경에 건설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로로 존그란 사원이 대표적이다. 이 사원은 브라마 ·비슈누 ·시바의 3당(堂)으로 되어 있고, 그 중에서 시바당의 상층에 나타나 있는 《라마야나》의 돋을새김[浮彫]이 눈을 끈다. 시바의 신앙이 자바의 국교로 되었던 시기의 유구(遺構)로서, 보로부두르 유적과 더불어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부근에는 이 밖에도 8세기경에 건조된 카라산 ·사리 사원 등이 있어 개화한 힌두-자바문화의 화려함을 엿볼 수 있다. 세계유산목록에 등록되어 있다. 프람바난사원을 멀찍이서 보면 6개의 탑처럼 보인다. 대개는 사원과 스투파 그리고 거주지 등이 어우러진 복합적인 건축물이 많은데 비해 이 프람바난 사원은 거대한 탑모양의 당으로만 되어 있다. 시바, 브라마, 비슈누라는 힌두교의 세가지 중요한 신을 모신 사당과 각 당의 부속당 3개가 마주 보고 서 있다.
프람바난 사원의 돌무더기
프람바난 사원의 외벽의 부조들...라마야나를 기초로 신들의 모습이 조각되어 있다
프람바난 사원의 외벽의 부조들...라마야나를 기초로 신들의 모습이 조각되어 있다
프람바난 사원에서 라마야나 춤을 추는 무희들( 특별 허가를 받아 공연하여 촬영한 것임)
프람바난 사원의 두루가 여신상
시바의 당 안에 있는 각 측실에는 동쪽에 시바 신의 상, 남쪽에 시바의 아들로 코끼리머리 신인 아가스띠아의 상, 북쪽에 시바의 아내인 두르가의 상이 있다. 특히 시바의 상은 연꽃 위에 서 있어 불교와의 관련성이 흥미롭다. 관능적인 두르가 상은 Rara Jonggrang 처녀가 저주받은 모습으로서 유명하다. 도루가는 힌두신의 여신이다. 시바의 배우신(부부의 한쪽)의 한 표면으로 「도루가」라는 것은「다가갈 수 없는 자」의 의미이다. 여덟개의 손에 많은 무기를 들고 물소의 모습을 한 마신 마히샤와 싸우는 여신은 어둠과 악한 힘, 빛과 선한 힘의 싸움을 상징하고 있다. 이 챤디의 이름 「로로·죤 그랑」이란 것은「호리호리한 아가씨」의 의미이지만, 그녀의 저주받은 모습이 이 도루가 상이라고 전설은 말하고 있다.
프람바난 사원의 시바 상징 암소 난나
이 부속당은 세 신의 바하나 ( 각 신이 타고 다니는 짐승으로 시바 신에게는 암소 난다, 브라마 신에게는 백마 한사, 비슈누 신에게는 가상의 새 가루다가 있다 )를 각각 모셔 두었다고 하는데 이 중 난다 상만이 있고 두 당은 비어 있다. 3당 중 가운데에 있는 시바의 당 ( Candi Shiva )이 조금 더 크다. 높이가 47m이다.
자바섬 세우 불교사원(Candi Sewu)
세우사원은 8세기 경 마타람왕조 ( Mataram Kingdom ) 때 세워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밑변의 한면은 29m이며 높이는 30m이다. 프람바난 사원속에 함께 들어 있기는 하지만 여기는 불교사원이다. 시바당보다는 조금 작기는 하지만 시바당 만큼의 우람함과 함께 시바당보다 더욱 우아한 모습을 갖고 있다.
세우사원,
시바당과 비슷하지만 꼭대기에 링가대신에 스투파가 있다.
세우사원 부처, 9-10세기,
자바섬 삼비사리 힌두교 사원
Candi Sambisari. 지면보다 낮은 곳에 위치한 사원이다. 당 속에 링가가 있는 것으로 보아 힌두교사원이다.
자바섬 플라오산 (
Candi Plaosan)
챤디·플라오산은 다수의 당탑(堂塔)으로 된 콘플렉스(건조물 복합)이지만, 황폐가 심한 사진의 북 플라오산의 비하라(승방)만이 복원·수리되고 있다. 창건은 856년으로 보인다. 2층 건물로 각층은 3실로 나뉘어졌고 밖과 접한 창이 있다. 목조인 2층 마루의 대들보와 불상 몇 體가 남아있다. 또한 내벽면에 캄보디아에서 온 사절이라고 생각되는 귀인의 부조가 있어 크메르와의 문화교류를 생각하게 한다. 사리 사원과 비슷한 모습이다.
인도네시아 자바섬 챤디 문도 불교 사원
쟈바에서는 불교·힌두교의 古社寺를 일반적으로 챤디라 부른다. 챤디 ·문도는 보로부도르의 동방3㎞에 있는 불교 유적으로, 1834년 밀림 중에서 발견·발굴되어 1897∼1904년에 복원·수복되었다. 내부에 훌륭한 삼존상을 간직하고 있다. 외벽의 관세음·다라·팔대보살·그 밖의 부조도 8∼9 세기의 중부 쟈바 미술의 대표적 걸작이다
인도네시아 자바섬 힌두교, 불교사원(2)
보로부두르 사원
자바섬 보로부두르 불교사원
자바섬 보로부두르 불교사원
보로부두르 사원은 수많은 탑이 집합체를 이루었고 전체의 모양 또한 탑의 형상을 하고 있다. 천연의 구릉 위에 안산암(安山岩) 암석을 쌓아 올려서 구축한 것으로, 한 변의 길이가 111.5m인 정사각형 밑변으로 면적은 약 1만 2000m2 , 높이는 약 31.5m이며 2중의 기단(基壇) 위에 방형(方形)으로 5층, 원형으로 3층을 건조하여 8층으로 하였고, 그 정상에 커다란 종(鐘) 모양의 탑을 덮어씌운 구조로 되어 있다. 불교세계의 어디에서도 그 유례(類例)를 찾아볼 수 없는 장대하고 복잡한 건축물이다. 불상(佛像) ·부도(浮彫) ·장식의 조각은 실로 훌륭하며, 그 수법도 매우 섬세하여 밀교(密敎)계 만다라(曼茶羅)와 닮은 고안법도 엿보인다.
거대한 화산으로 둘러싸인 쿠두 평원의 중앙에 위치하며 풍경이 아름답기로도 알려져 있다. 건립자가 누구인지는 분명하지 않으나, 8세기 전반에 중부 자바에서 번영한 샤일렌드라 불교왕조 시대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10세기 중엽에 정치 ·문화의 중심이 서부 자바로 옮겨가면서 점차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졌다가 1814년 영국의 총독이었던 T.라플스 통치시대에 그의 명을 받은 유럽인에 의하여 발견되어 반쯤 매몰된 탑이 발굴되었고, 그 조사연구가 진행되었다. 벽면에 석가모니의 일대기가 부조로 조각되어 있으며, 이 건조물의 보존운동이 유네스코의 지원하에 활발히 전개되었다. 세계문화유산목록 126호로 등록되어 있다.
보로부두르 사원
사원의 꼭데기에는 다시 거대한 스투파가 자리잡고 있다. 해탈을 상징한다
석가여래상
보로부도르 상부 3층의 원단 위에 있는 72기의 듬성듬성하게 격자형으로 쌓은 小스토우파 내에는 각각 1體씩 사진과 같이 전법륜인을 맺은 석가여래상이 안치되어 있다. 인도의 굽타기 사르나 토파의 작풍을 풍기며, 균제(均齊)가 잡힌 당당한 체구에 숭고한 기가 넘쳐 흐르며, 불교의 이상을 정교한 조형 가운데 구현하고 있다.
보로부두르 사원 부조
1층 회랑부터 5층 회랑까지 벽면에는 부조가 새겨져 있다. 부처의 일생과 부처의 가르침이 새겨져 있다. 이 부조들은 사각형으로 된 회랑 회랑 양 쪽과 위 아래로 두 줄로 새겨져 있다.
제1회랑의 「불타 최후의 설법」
입구의 돌사자, 왼쪽 앞발을 들고 있다
보로부두르 사원
종 모양의 탑( 스투파라고 불리운다 )들이 2열로 늘어 서있다. 스투파 속에는 또 불상이 각양각색의 모습으로 들어있다
보로부두르 사원 불두, 9-10세기, 국립중앙박물관
두루가 여신상, 보로부두루사원, 9세기, 국립중앙박물관
부처, 9-10세기
자바섬 먼둣(
Mendut Temple) 불교사원
하나의 커다란 탑처럼 생겼는데 캄캄한 내부에 불상이 모셔져 있다. 석불삼존상(石佛三尊像)이다.
먼둣 사원
대부분의 불상이 양반다리를 하고 있는데 비해 여기 먼둣사원의 가운데 불상은 두 다리를 펴고 있고 옆의 불상들은 한 다리만 펴고 있다
자바섬 빤다와 사원군
빤다와 사원군(寺院群)(Complex of Pandawa Temple ; 론플에서는 Arjuna complex라고 명명되어 있다)이기에 거대한 사원의 집단으로 상상되었지만 실물은 탑처럼 생긴 조그만 건물 5개를 놓고 각각에 이름을 붙이고는 사원군이라 부른다.
자바섬 파원 불교사원
파원사원(Candi Pawon)은 보로부두르 사원과 먼둣사원 중간에 있는 조그만 불교사원이다.
자바섬 칼라산 불교 사원
칼라산사원(Candi Kalasan). 이 땅을 지배하고 있던 힌두교국 상자야 왕조의 국왕과 인접한 불교국 샤일렌드라 왕조의 여왕 결혼을 축하하여 778년에 창건된 불교사원이다.
가루다, 중부자바 문틸란, 9-10세기
첫댓글 인도네시아의 저력을 봅니다 ~~~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