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래성 보이지 않고 ...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 중국에 일어나는 "2018 년 문제"중국산 전지화 정도?
2009 년에 미국을 제치고 지난해 미국의 약 1.6 배, 일본의 약 5.6 배로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 된 중국에서 '2018 년 문제'가 부상하고있다.
전기 자동차 (EV) 등 친환경 차를 일정 비율로 생산해야 가솔린 차량의 판매를 인정하지 않는 「신 에너지 자동차 (NEV) 규제 '가 도입 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일본 업체가 자랑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HV)를 신 에너지 자동차에서 제외 등 중국 정부는 "NEV 규제 '를 국내 업체를 육성하는 산업 정책의'비장의 카드 '하는 생각이다.
심각 해지는 대기 오염 등 환경 문제에 대한 대응뿐만 아니라 일본 미국 유럽 등 해외 메이커 계를 견인하는 시장에서 국내 업체에 주도권을 쥐어 싶다는 목적이있다.
■ 대부분 지방 메이커
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PHV)를 주요 "신 에너지 자동차 '로 규정하고있는 중국은 지금까지 보조금 제도와 번호판 규제에서 제외 우대 조치 등을 잇따라 도입하고있다. 16 년 NEV 판매 대수는 50 만 7000대로 전년 대비 53 % 증가했다.
한편, NEV 판매의 대부분은 중국 지방 제조 업체. 업계 단체는 NEV 시장이 2020 년까지 200 만대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있다.
그 기폭제가되는 것이 지난해 발표 된 'NEV 관리 잠정 규칙안 " 18 년부터 국내, 해외를 불문하고 일정 규모의 승용차를 판매하는 업체로 중국에서 NEV 생산과 판매를 의무화하는 내용이다. 18 년 제조 업체 당 총 판매량의 8 %, 19 년에 10 %를 중국에서 NEV 생산해야 시장에서 내쫓는. 20 년 이후에는 더이 비율을 높이는 규제이다.
상하이 시내에서 올해 4 월에 열린 상하이 모터쇼. 중국 NEV 규제에 어떻게 대응 하느냐가 큰 테마였다. EV 기술에 선행하는 닛산 자동차의 중국 합작関潤총재는 "18 년 이상 다양한 유형의 EV를 적극 투입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혼다 미즈노泰秀중국 본부장도 "중국에서 EV를 특급 개발한다"고 앞으로 기우뚱 자세를 보였다. 도요타도 19 년에는 중국에서 EV 양산에 나설 전망이다.
중국에서도 주목을 받고있는 EV 벤처蔚来기차 (넥스트 EV)는 상하이 모터쇼에 출전 한 최초의 대량 모델 "es8 '를 올해 말에 발매한다. 구동 모터를 앞뒤로 배치하는 사 륜구동 방식. 최대 주행 거리는 300 킬로미터에 달한다. NEV 규제 초안이 확립 된 전략한다.
■ 성장이 둔화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중국의 NEV 시장 자체의 미래가 불투명 한 것이다. NEV 시장은 급성장했다고하지만 16 년 중국 시장 전체의 2803 만대에 대해서는 2 %에도 못 미치는 규모 다. 이것이 18 년에 갑자기 8 %로 확대 될 것으로는 생각하기 어렵다. NEV 규제가 엄격하게 적용되면 가솔린 차를 "수요가있는 팔고 말라"사태가되고, 공급이 부족하면 가격 상승 등 예상치 못한 사태를 초래할 우려가있다.
게다가 올해 들어 중국의 NEV 시장은 성장이 크게 둔화하기 시작했다. 중국 자동차 공업 협회에 따르면 1 ~ 6 월의 NEV 판매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4.4 % 증가한 약 19 만 5000 대에 그쳤다. 업계 관계자는 17 년 연간으로 NEV 판매 80 만대를 예상하고 있었지만, 7 ~ 12 월도 판매 동향한다면 예상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16 년에 53 % 성장했다 NEV 판매의 기세가 소 한 것은 보조금을 부정 수급하는 수법이 중국 제조 업체 사이에 횡행하고 있었던 것이 발각 당국이 보조금 심사를 엄격화했기 때문이다 . 또한 2020 년까지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축소하고 폐지 할 방침도 정했다. 지금까지 「보조금 부탁 '이었다 NEV 시장에 격진이 달렸다.
■ 이미 공급 과잉 상태
또한 중국 정부의 NEV 규제로 미. 유럽 메이커와 싸울 수와 밟았다 국내 업체들이 경쟁하고 NEV 생산 능력 확대에 나섰다 문제도있다. 올해 1 ~ 6 월의 NEV 생산 대수는 19.7 % 증가한 약 21 만 2000 대. 판매 대수에 비해 공급 과잉 상태가 이미 시작되었음을 알 수있다. 전기 등 다른 산업에서의 신규 NEV 참가도 잇 따랐다.
중국 언론의 추정에 따르면 국내 업체 모두 증산 계획이 실현된다면 20 년 NEV 연산 능력은 700 만대를 크게 웃돈 다. 수급 균형을 생각하지 않는다 공급 과잉이 여기에서도 일어난다.
게다가, NEV는 보조금이 줄어들면 줄어들수록 가격의 높이가 눈에 띄고, 항속 거리의 짧음과 충전 문제도 소비자의 큰 골칫거리. 중국산 배터리의 품질도 안정되지 않고 화재 사고 등 안전에 대한 우려도 만만치 않다. 배터리 열화의 우려에서 '중고차'로 다시 등장하는 경우도 기대할 수없는 실정이다.
일본계 자동차 메이커의 한 간부는 "NEV는 카 쉐어링 용이나 택시 전용 등 당국의 관리가 간수 시스템에 타고 확산시키는 것이 현실적 일 것이다. 갑자기 소비자와 생산자 힘든 과제를 강요해서는 안 "라고 고민했다. 산업 정책있어 나무의 졸속 NEV 규정은 "육체적 노동"이다. '2018 년 문제'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을 크게 뒤흔들 것 같다. (상하이 카와사키 마스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