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국민신문고 민원서비스 만족도 최상위권 유지. 국민권익위에서는 지난 5일 온라인 정부민원 포털인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에 통합 접수된 민원을 대상으로 한 국민신문고 민원서비스 만족도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국민권익위 평가결과, 경찰청은 종합점수 85.8점(전년도 80.8점, 5점 상승)으로 38개 全 중앙행정기관 평균 77.1점 보다 8.7점 높게 나타나 매우우수 그룹(4위) 평가, 2011년도에 이어 최상위권을 유지했다.
국민신문고 민원서비스 만족도 평가는 2007년부터 매년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민원만족률 향상정도 등 총 9개 평가지표에 대한 국민의 만족도와 기관의 노력도를 종합 반영하여 신뢰도와 정확성이 매우 높은 양방향 평가이다.
경찰청은 타 기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민원환경(수사.단속.규제행정기관)과 최다 민원처리기관임에도 최상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적극적이고 부단한 노력으로 민원 만족률 등 주요 평가지표 또한 매년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경찰청의 이 같은 결과는 온라인 국민신문고 민원의 중요성 인식과 분기별 처리실태 점검 및 모니터링 강화 등 급변하는 민원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과 노력의 결과로 분석되었다.
경찰청에서는 앞으로도 법집행 기관이자 최다 민원 처리기관이라는 어려운 환경이지만 국민이 믿고 의지할 수 있도록 최상의 민원서비스 제공하고자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 경찰신보 사회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