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아이가 초4입니다. 동네무인문구에서 물건을 한 두 번 훔친게 아닙니다. 그리고 엄마 지갑에서 5만원 이상씩 훔쳐가고 몇 번들켰습니다. 평소에 친구든 어른이든 대화를 할 때 거짓말을 자신감 있게 합니다. 제가 너무 화가 나서 혼내고 때리기도 했습니다. 아무리 좋게 말하고 달래도 듣질 않습니다. 너무 급합니다 도와주세요!!!!!
A.
안녕하세요. 양육하는 과정에서 아이가 물건과 돈을 훔치는 행동 때문에 마음이 아프시고 걱정도 많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어머님께서 남겨 주신 글만으로는 정확한 원인 파악에 제한이 있음을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아이가 물건과 돈을 자주 훔치는 행동이 병적 도벽인지, 또는 단순 절도인지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은 훔치는 물건으로 인한 이득 여부와 무관하게 물건을 훔치고자 하는 충동이 억누르기 힘든 수준으로 높아지는지입니다. 만약 병적 도벽이라면, 훔치기 직전에는 긴장감이 높아지며, 훔친 후에는 만족감, 안도감, 기쁨 등의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제때에 적적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점차 만성화가 되는 경향이 있을 뿐 아니라, 단순 절도와 병적 도벽은 심리 기제에 있어 차이가 있으므로 전문가를 통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향후 어떻게 개입해야 할지 정하는 길 권유해 드립니다.
아이가 먼저 부모님과의 관계 형성이 중요해 보입니다. 무엇보다 아이와 이야기를 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수용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부모님에게 말하지 못하고 혼자 앓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욕구를 분명히 표현하고 도 그것을 이해하고 수용 될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해 보입니다.
거짓말 하는 아이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1. 개방적인 대화
아이와의 개방적인 대화는 거짓말을 줄이는 첫걸음입니다. 거짓말을 하는 아이에게 일방적으로 훈계하거나 처벌하는 방식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가 거짓말을 하게 된 이유를 진정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거짓말을 할 때는 그들 나름의 이유가 있으며, 이러한 이유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가 직면한 문제나 불안감을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실수를 인정하더라도 그들을 비난하지 않고, 오히려 격려하고 지지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자신이 한 실수가 얼마나 큰 문제인지 판단할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부모의 반응이 거짓말을 지속할지, 솔직하게 털어놓을지를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가 솔직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부모는 항상 문을 열어두고, 꾸준히 아이의 감정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2. 일관된 규칙과 기대 설정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또 다른 방법은 부모나 교사가 명확한 규칙과 기대를 설정하고, 이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가정 내에서 규칙이 모호하거나 자주 바뀌면, 아이는 규칙을 혼란스러워하거나 규칙을 어길 구실로 거짓말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에게 명확한 행동 지침을 제시하고, 이러한 규칙을 엄격하지만 일관되게 적용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부모의 기대는 아이가 현실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지나치게 높은 기대는 아이에게 심리적 부담을 주어,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거짓말을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적절한 기대와 일관성 있는 규칙은 아이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정직하게 대처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3. 거짓말의 결과에 대한 책임 부여
아이들이 거짓말을 했을 때는 그에 대한 적절한 결과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때 중요한 것은 처벌 중심의 대응이 아니라, 아이에게 책임감을 가르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단순한 처벌은 아이에게 두려움을 심어줄 수 있지만, 책임을 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가 성숙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모는 이 과정에서 아이가 책임을 지는 것을 돕는 동시에, 그들이 느낄 수 있는 죄책감이나 불안을 완화시킬 수 있는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야 합니다. 책임을 지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아이가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배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수준의 책임 부여와 함께 부모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더해지면, 아이는 거짓말을 줄이고 정직한 태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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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민주, 장연정 (2018). 청소년의 거짓말 행동에 대한 부모-자녀 관계와 정서조절의 영향. **청소년상담연구, 26**(1), 45-63.
최민호, 김수진 (2019). 청소년 거짓말 행동과 심리적 발달의 상관관계. **심리학연구, 31**(4), 235-25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