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11:12~20 / 네 손의 죄악이 있거든 멀리 버리라
(욥 11:12) 허망한 사람은 지각이 없나니 그의 출생함이 들나귀 새끼 같으니라
(욥 11:13) 만일 네가 마음을 바로 정하고 주를 향하여 손을 들 때에
(욥 11:14) 네 손에 죄악이 있거든 멀리 버리라 불의가 네 장막에 있지 못하게 하라
(욥 11:15) 그리하면 네가 반드시 흠 없는 얼굴을 들게 되고 굳게 서서 두려움이 없으리니
(욥 11:16) 곧 네 환난을 잊을 것이라 네가 기억할지라도 물이 흘러감 같을 것이며
(욥 11:17) 네 생명의 날이 대낮보다 밝으리니 어둠이 있다 할지라도 아침과 같이 될 것이요
(욥 11:18) 네가 희망이 있으므로 안전할 것이며 두루 살펴보고 평안히 쉬리라
(욥 11:19) 네가 누워도 두렵게 할 자가 없겠고 많은 사람이 네게 은혜를 구하리라
(욥 11:20) 그러나 악한 자들은 눈이 어두워서 도망할 곳을 찾지 못하리니 그들의 희망은 숨을 거두는 것이니라
12~14 소발은 욥이 지각이 없는 허망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허망한 사람을 아십니다.
욥의 친구들은 악한 사람을 허망한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소발은 욥이 그 속에 지혜, 진리가 없고 거짓으로 가득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허망한 욥은 꼭 들 나귀 새끼같이 무지하다고 합니다.
소발은 들 나귀가 사람으로 태어나는 것이 불가능한 것처럼 허망한 자가 지각이 있게 되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소발은 욥과 같이 어리석고 속이 빈 허망한 자는 결코 하나님의 오묘하신 깊은 뜻, 지혜를 깨달아 알게 될 수가 없으리라는 단정합니다.
그러면서 소발은 욥이 자신의 죄를 깨닫지 못한다고 합니다.
욥에게 죄를 멀리 버리고 장막에 있지 못하게 하라고 합니다. 한 마디로 회개하라고 합니다.
마음을 하나님께 대하여 확고히 하고 다른 길로 나아가지 말라고 합니다.
15~19 소발은 욥이 회개하면 아무 부끄러움 없이 얼굴을 들 수 있다고 합니다.
욥의 마음이 편안해져서, 두려움이 없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욥이 회개하면 이전에 가졌던 사회적 지위와 권위, 명성 등을(29:4-25) 회복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현재 고난받고 질병으로 시달리는 것을 매우 두려워하고 있으나 회개하면 두려움이 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9:28).
괴로운 일을 다 잊게 되고, 그것을 마치 지나간 일처럼 회상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16).
소발은 욥이 회개한다면 현재 당하고 있는 고난과 고통에서 해방되어 새롭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흘러가 버린 물처럼 환난을 기억할 뿐일 것이라는 뜻입니다. 욥이 당하는 고통과 고난에서 벗어나서 그 모든 고난을 아득한 옛일처럼 기억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욥이 회개하면 그의 생활이 한낮보다 더 환해지고, 그 어둠은 아침같이 밝아질 것이라고 합니다.
욥의 현재 처지가 암울하고 환난과 고통으로 가득한 것이라 할지라도 이것들이 사라지고 밝고 활기찬 삶이 도래할 것이라고 합니다. 다윗이 `네 의를 빛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같이 하시리로다(시 37:6).라는 말씀이 생각나게 합니다.
소발은 욥이 회개하면 장차 현재 당하는 고통과 고난에서 벗어나 온전하게 될 뿐만 아니라 왕성하고 풍요로운 장래를 누리게 되리라고 주장합니다. 악인은 쫓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같이 담대하니라(잠 28:1)라는 말씀을 생각나게 합니다.
소발은 욥이 회개하면 사방을 둘러보아도 걱정할 것이 없어서, 안심하고 자리에 누울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욥이 누워서 쉬어도 욥을 깨워서 놀라게 할 사람이 없고, 많은 사람이 욥에게 잘 보이려고 할 것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욥에게 잘 대해 주다, 호의를 베풀고 달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소발은 만약 욥이 그의 죄악을 회개하고 불의한 길에서 돌이킬 경우 예전의 사회적 지위와 명성, 권위를 회복하여 많은 사람들이 다시 그를 따르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15절 29:2-25).
(20) “그러나 악한 자들은 눈이 어두워서 도망할 곳을 찾지 못하리니 그들의 희망은 숨을 거두는 것이니라.”
그러나 욥이 회개하지 않으면 도망할 곳을 찾지 못할 것이라고 합니다. 결국은 죽음이라고 합니다. 소발은 악인의 비참한 최후를 묘사함으로 욥에 대하여 회개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그는 앞 절(15~19)에 묘사된 회개한 자의 형통과 대조를 이루어 말합니다.
소발은 크신 하나님 앞에서 욥이 의인이 아님을 말합니다. 욥은 정결하고 깨끗하지 않다고 합니다. 욥이 고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죄를 회개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죄를 회개하기만 하면 그에게 빛이 비칠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고난 중에 하나님 앞에서 죄를 발견하고 회개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죄를 회개할 때 하나님께서 은총을 베풀어주시는 것도 맞습니다. 모든 선지서의 주제가 소발이 말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하나님은 상하고 통회 자복하는 마음을 멸시하지 않으십니다.
그러나 그것이 욥에게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욥은 죄인이지만 지금 질병과 죄와는 관련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죄를 회개하면 복이 온다고 하지만 회개한다고 욥의 이 질병이 떠나는 것도 아닙니다. 욥이 크신 하나님의 뜻을 다 알 수 없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그 하나님의 뜻이 죄를 징벌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의 고난은 하나님의 사랑에 기초한 것입니다.
지금 욥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욥은 지금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서 의심이 들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폭군처럼 생각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사랑을 확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욥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신뢰하고 고난을 참고 견디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가장 좋으신 하나님을 가르쳐야 합니다. 어떤 시련 가운데서도 좋으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사단이 노리는 것이 고난 중에 하나님의 사랑을 불신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욥에게 하나님의 절대적인 사랑과 섭리를 가르쳐야 합니다.
욥이 하나님의 훈련을 잘 받고 기다리면 그가 변화되어 하나님이 귀하게 쓰실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과 소망을 가르쳐야 합니다.
우리는 고난 중에 있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도록 도와야지 죄를 회개하라고만 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면 혹시 죄가 있다면 스스로 자신의 죄를 깨닫게 될지도 모릅니다. 죄를 회개하는 것도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할 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며 하는 회개가 진정한 회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