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기(黃芪)의 옛 이름은 황기(黃耆)이다. 이시진(李時珍)의 본초강목에 보면 ”기(耆), 장야(長也), 본품색황(本品色黃), 위보기지장(爲補氣之長), 고명(故名)”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기(耆)는 우두머리라는 뜻이다. 황기의 색깔은 노랗고 보기(補氣)의 우두머리이다.”는 뜻이다.
청(淸) 나라 때 황궁수(黃宮绣)는 ”황기위보기제약지최(黃耆爲補氣諸藥之最), 시이유기지칭(是以有耆之稱).” 이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황기는 여러 보기 약 중에서 으뜸이다. 그래서 기(耆)라는 호칭을 얻었다.” 는 뜻이다. 황기(黃芪)는 두과 식물에 속하며 신농본초경에 상품약으로 기재되어 있고 약으로 사용한 역사는 유구하다. 고대에 황기를 촉지(蜀脂), 백본(百本), 독심(獨심) 등으로 불리었다. 대명일화본초(大明日華本草)에 보면 ”황기(黃耆), 약중보익(藥中補益), 호위양육(呼爲羊肉).”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황기는 보익약임으로 양육이라고 부른다.” 는 뜻이다. 그래서 ”양고기(익기보익(益氣補虛), 익신기(益腎氣), 강양도(强陽道)” 란 이름을 얻었다. 또 약성론(藥性論)에는 황기를 왕손(王孫)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신농본초경 속에 들어있는 중품약에 속하는 왕손(王孫)이란 백합과 식물과는 동명이물(同名異物)이다. 중국에서는 생산 지역에 따라 각각 다른 이름을 갖고 있다. 예를 들면 동북황기(東北黃芪), 금익황기(金翼黃芪), 다화황기(多花黃芪), 막협황기(膜莢黃芪), 내몽황기(內蒙黃芪), 당곡이황기(塘谷耳黃芪), 장황기(藏黃芪), 운남황기(雲南黃芪), 아극소황기(阿克蘇黃芪) 등등이다. 생산지역 별로 황기의 품질의 우열이 가려진다.
역사적으로 볼 때 감숙성 농서(陇西) 일대와 산서성(山西省)에서 생산되는 황기를 우량품으로 쳐 주었다. 그중에서도 산서성(山西省) 개휴(介休)와 심현(沁縣)에서 생산되는 황기를 제 일 우수한 품종으로 쳐 주었으며 특별히 면기(綿芪)라고 칭했다. 면기(綿芪)의 의미를 두 가지로 해석한다. 첫째 뿌리를 잘라보면 솜 처럼 부드럽다 하여 면기(綿芪)라고 칭했다. 둘째 ”산면상자양(産綿上者良), 고명면기(故名綿芪)” 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면상에서 생산된 황기는 품질이 좋다. 그래서 산지의 이름을 따서 면기(綿芪)라고 칭한다.” 는 뜻이다. 이에 대하여 송 나라 때 소송(蘇頌)은 ”황기지출면상자(黃芪之出綿上者), 기피절지유여면(其皮折之柔如綿), 고위지면황기(故謂之綿黃芪).”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면상에서 생산되는 황기는 껍질을 벗기면 솜 처럼 부드러워 면황기라고 칭했다.” 는 뜻이다.
황기는 생산지와 품질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그래서 의가에서는 황기의 생산지를 특별히 중시한다. 청 나라 때 의학경전고적(醫學經典古籍) 작가 조병장(曹炳章)은 ”산서성(山西省) 태원부(太原府) 이능(里陵) 지방에서 생산되는 황기를 상기(上芪)라고 칭하는데 최우수품이다. 상기는 세지(細枝)가 별로 없고 곧고 길며(1m 내지 2m) 절단시 국화무늬가 있다. 또 대동부(大同府) 오대산(五臺山 3058m)황기는 껍질이 거칠고 가지가 짧고 담미(淡味)를 지니고 있으며 대기(臺芪)라고 부르는데 2 등품이다. 호주(毫州)에서 생산되는 황기는 단단하고 살이 쪄 있으며 호기(毫芪)라고 부르는데 3 등품이다. 섬서성(陝西省)에서 생산되는 황기는 서기(西芪)라고 부르고 단단하며 맛이 매우 달다. 4 등품 황기이다. 교성(蛟城)에서 생산되는 황기는 교기(蛟芪)라고 부르고 가지가 짧고 껍질은 거칠다. 5 등품 황기이다. 사천(四川)에서 생산되는 황기는 천기(川芪)라고 부르며 껍질은 홍흑색(紅黑色)이다. 질기며 최하품이다.” 고 설명했다.
현대 과학 연구 실험에 의하면 약재의 질량의 고저는 생산지의 수질(水質)과 토양(土壤)과 기후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한다. 현대 생화학 분석 연구 결과 황기(黃芪) 속에 셀레늄(Selenium)이란 미량 원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나타났다. 셀레늄(Selenium)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증진시켜 주고 세포의 노쇠를 지연시켜 주는 공능이 있다. 황기(黃芪) 속에는 비타민 E 와 C 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면역기능을 높여주기 때문에 장수(長壽)와 관련된 한약이라고 한다. 과학자들은 황기(黃芪)의 질병 치료 효과와 셀레늄의 함량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산서성(山西省)과 일부 감숙성(甘肅省) 지구의 토양 중에 셀레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중국의 서북 지방에서 생산되는 황기(黃芪)가 진짜 순수한 Genuine 황기이다.
황기(黃芪) 속에 셀레늄 원소(元素)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항암작용을 한다. 영국의 과학자들은 섭취하는 음식물 중에 셀레늄이 결핍되면 암발생율이 높아진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 미국의 과학자들은 5000명을 상대로 혈청(血淸) 속에 포함되어 있는 셀레늄의 함량을 조사한 결과 셀레늄이 결핍된 사람들이 암에 걸릴 확률이 6 배나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 과학자들은 세레늄은 각종 암발생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황기(黃芪)는 항암(抗癌)과 방암(防癌) 방면의 신예(新銳)임이 틀림없다. 암에 걸린 환자들은 황기(黃芪)를 복용하고 암을 예방하고저 하는 사람들도 황기(黃芪)를 복용하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