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8일에 JR그룹 여객 6사의 시각표 개정이 발표됬습니다.
시각표 개정일은 원래대로라면 3월 12일이지만, 홋카이도신칸센 때문에 그런지, 3월 26일에 실시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되, JR홋카이도 > JR큐슈 순으로 정리합니다. 자세한 내용들은 PDF 공문 파일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원문, 출처 : 平成28年3月ダイヤ改正について (2015.12.18, JR홋카이도)
http://www.jrhokkaido.co.jp/press/2015/151218-3.pdf
이미 예고된 내용들도 많아, 중복되는 내용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1. 홋카이도신칸센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3월 26일 개통
이번 JR여객그룹 시각표 개정의 가장 중요한 내용이죠. 신칸센이 드디어 홋카이도까지 갑니다.
또한, 하야테 91호, 100호를 제외한 나머지 홋카이도신칸센 열차들은, 토호쿠신칸센과 직통합니다.
토쿄-신하코다테호쿠토 하야부사 10왕복
센다이-신하코다테호쿠토 하야부사 1왕복 (하행 아침시간대, 상행 밤시간대)
모리오카-신하코다테호쿠토 하야테 1왕복 (하행 아침시간대, 상행 밤시간대)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하야테 1왕복(하행 아침시간대, 상행 밤시간대)
그러나, 홋카이도신문 12월 16일 조간편 기사에 따르면, (http://cafe.daum.net/jtrain/3G5o/6132)
토쿄-신하코다테호쿠토 소요시간은 4시간 10분대와 2~30분대가 많습니다.
최속열차는 하행 2왕복 (하야부사 5,11호), 상행 1왕복 (하야부사 34호) 으로, 소요시간은 4시간 2분입니다.
(최속열차 정차역은 토쿄, 오미야, 센다이, 모리오카, 신아오모리, 신하코다테호쿠토)
토쿄-하코다테는, 현재 (2016.3.25까지) 최속 5시간 22분, 삿포로까지는 최속 9시간 7분이 소요됩니다.
홋카이도신칸센이 개통하면, 하코다테까지 최속 4시간 23분 (59분 단축), 삿포로까지 최속 7시간 44분 (1시간 23분 단축) 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하코다테라이너 혹은 특급 호쿠토/슈퍼호쿠토 간 연계환승을 감안하면, 이보다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하야부사 소요시간, 하코다테 방면 열차 연계시간에 따라, 하코다테역까지 5시간 가까이 혹은 그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항공편과의 경쟁에서 과연 버틸 수 있을련지 의문입니다. 물론 오미야역이 가까운 사람들이라면, 신칸센도 소요시간상 어느정도 유리하겠지만요...
2. 하코다테라이너 데뷔
하코다테라이너는, 이미 다른 글들에 올라와 있듯이, 733계 1000번대 (기본 3편성) 으로 운행합니다. 또한 신하코다테호쿠토-하코다테 간 접속 담당을 하죠.
총 16왕복을 운행하며, 쾌속과 보통으로 나눠서 운행합니다. (단, 신칸센 없는 시간대에 운행하는 경우도 있음)
-하코다테라이너 시각표 (+홋카이도신칸센 연계 시각표) 는 공문 3페이지 (pdf 4페이지)를 볼 것
-신하코다테호쿠토역은 2016년 3월 26일 부터, 오시마오노역으로부터 역 이름 변경
3. 특급 슈퍼호쿠토 증편 (호쿠토+슈퍼호쿠토 총 9왕복 > 12왕복)
홋카이도신칸센 개통에 맞춰, 특급 슈퍼호쿠토가 증편됩니다. 이렇게 되면, 호쿠토+슈퍼호쿠토 총 운행횟수는 총 9왕복에서 12왕복으로 늘어납니다.
증편되는 차량들은 모두 슈퍼호쿠토인데, "키하 261계"를 새롭게 투입합니다.
또한, 호쿠토/슈퍼호쿠토 열차는 신하코다테호쿠토역에 정차함으로써, 신칸센과의 연계를 확보합니다. (단, 슈퍼호쿠토 1호와 24호는 신하코다테호쿠토에 정차하지 않음) (총 11왕복에 한함)
-하코다테라이너 시각표 (+홋카이도신칸센 연계 시각표) 는 공문 4페이지 (pdf 5페이지)를 볼 것
-홋카이도신칸센과 재래선 특급 간 환승을 신하코다테호쿠토역에서 하는 경우, 환승할인이 제공됩니다.
* 공문 별지에 (PDF 파일 맨 밑부분에 있음) 홋카이도신칸센 시각표 (토호쿠신칸센 직통구간 주요 정차역 포함), 그리고 신하코다테역에서의 재래선 보통, 쾌속, 특급 접속 시각표가 있습니다.
4. 홋카이도신칸센 개통에 따른 특급/급행 폐지
침대특급 카시오페아(우에노-삿포로), 급행 하마나스(아오모리-삿포로), 특급 하쿠쵸/슈퍼하쿠쵸 (신아오모리-하코다테) 가 폐지됩니다.
이미 9월 16일, JR홋카이도/JR동일본에서 보도자료를 통해 알렸습니다.
http://www.jrhokkaido.co.jp/press/2015/150916-3.pdf
또한, "홋카이도신칸센 설비교체작업에 따른 열차의 운휴에 대해" 공문에 따르면, "지상설비 최종전환" 때문에, 3월 22일부터 25일까지 세이칸터널을 경유하는 모든 열차를 운휴시킵니다.
http://www.jrhokkaido.co.jp/press/2015/150916-4.pdf
1:42 추가 : 12월 18일 JR동일본 공문을 추가합니다. 이게 더 최신버전으로, 구체적 일정까지 나왔습니다.
http://www.jreast.co.jp/press/2015/20151212.pdf
이에 따라, 홋카이도신칸센 개통에 따라 폐지되는 급행과 특급은 3월 20~21일 끝으로 폐지됩니다.
5. 특급 스즈란 1왕복 증편
아침시간대 삿포로역에 7시 14분에 도착하는 스즈란 1호를 증편합니다. (현 스즈란 1호는 삿포로 8:34 착)
이를 통해, 신치토세공항 첫 항공편과의 연계, 삿포로근교와의 통근/통학 연계를 향상시킵니다.
밤시간대, 스즈란 12호는, 현행 하마나스와 똑같은 출발시간인 삿포로 22시 0분 출발로 설정합니다.
삿포로 7시 30분 발 열차를 호쿠토 4호에서 스즈란 2호로 대체합니다.
스즈란 2호와 5호는 삿포로-히가시무로란 구간만 운행합니다.
6. 쾌속 에어포트, 특급 슈퍼 카무이 운행 조정
789계 차량의 쾌속 에어포트 + 슈퍼 카무이 간 직통운전 (현 12왕복) 을 폐지합니다.
치토세선+하코다테선 운송장애로 인한, 직통운전에 따른 파급 및 운휴 등을 줄이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1) 슈퍼 카무이
-이에 따라, 789계는 특급 슈퍼 카무이로만 운행합니다.
-아사히카와 8시 30분 발 이후 열차는 전부 0분 / 30분으로 통일합니다.
-또한, 삿포로-아사히카와 간 소요시간을 1시간 25분으로 통일합니다. (4,6,8호 제외)
-슈퍼 카무이 1호의 아사히카와 도착시간을 16분 단축합니다. (8:16 착 > 8:00 착)
2) 에어포트
-쾌속 에어포트는 6량 편성+3비차로 통일합니다.
-신치토세공항 출발 열차를 정시부터 15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0분, 15분, 30분, 45분) (9~18시대 기준)
7. 보통열차 및 역 조정
치토세선, 가쿠엔토시선, 하코다테선 등에서 일부 열차 운행 시간대를 조정하거나, 6량으로 늘리는 등을 보통열차를 조정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문 7~9페이지 (PDF 8~10페이지) 를 참고
8. 이용객이 적은 열차나 역 폐지
1) 이용 적은 열차 폐지
http://jtinside.tistory.com/7561 (카시오페아님 티스토리 글)
http://cafe.daum.net/jtrain/3G5o/6122 (장항선임피역님 글)
공문 10페이지 (pdf 11페이지) 참고
2) 이용 적은 역 폐지
http://jtinside.tistory.com/7494 (카시오페아님 티스토리 글)
위 기사 번역글에 나온 폐지 검토 9개 역 중, 무로란선 코보로역을 제외한 나머지 8개 역이 폐지됩니다.
코보로역은 토요우라쵸(豊浦町)와 JR홋카이도가 협의해, 역 존속을 위한 관리비용과 인적자원을 제공하며, 1년 간 존속합니다.
또한, 상황을 보면서 협의해, 1년마다 갱신하는 것을 검토한다고 합니다.
첫댓글 결국 정차하는 열차가 없기로 악명(?)높은 시라타키역들이 폐지 되는군요. 비경역으로 꼭 한 번 가보고 싶었는데, 상당히 아쉬운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