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 : 표창원의 뉴스하이킥 (MBC 라디오 표준FM 95.9Mhz / 평일저녁 6시5분~8시) ■ 출연자 : 문희정 국제정치평론가
◎ 진행자 > 오늘 새벽 윤석열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11분 동안 연설을 하면서 유엔무대에 본격 데뷔했습니다. 국내 언론은 자유가 강조됐고 북한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는 점에 주목했고요. 대통령실에서는 대한민국 모습을 증거할 연설이 될 것이라고 자평을 했는데요. 그렇다면 국제사회는 오늘 연설을 어떻게 지켜봤을까요? 세계 외신을 분석하고 국제정치 이슈를 다루는 문희정 국제시사평론가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문희정 평론가님, 어서 오세요.
◎ 문희정 > 네, 안녕하세요.
◎ 진행자 > 안녕하십니까? 오늘 윤석열 대통령 처음으로 유엔에서 연설을 했습니다. 한반도 평화와 북한에 대한 그동안 우리 대통령들께서 하셨던 말씀은 보이지 않고요. 대신에 자유와 연대를 강조했습니다. 어떻습니까? 외신들 쭉 보셨을 텐데 외신들의 평가와 반응 소개를 좀 해주시죠.
◎ 문희정 > 혹시나 외신 반응이 있을까봐 외신 제가 사이트들 다 열어놓고 기다리고 있었거든요. 다룬 곳은 단 한 곳도 없었고요.
◎ 진행자 > 그래요?
◎ 문희정 > 주요 외신들을 제가 영국, 프랑스 르몽드, 그 다음에 워싱턴포스트 뉴욕타임스 다 봤는데 제가 봤을 때까지는 어떤 기사도 사실은 없었습니다.
◎ 진행자 > 그렇습니까?
◎ 문희정 > 근데 그럴 수밖에 없는 게요. 지금 사실 유엔총회가 열리고 있는 이 현장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들은 자유와 연대가 아니거든요. 지금은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그리고 기후변화, 식량안보, 에너지대란, 고물가 상황, 이런 게 지금 핵심이슈거든요.
◎ 진행자 > 전 세계적으로.
◎ 문희정 > 그렇습니다. 이런 것과 관련해가지고 연설에서 이야기를 한 정상들의 이야기는 기사화가 되고 있어요. 하지만 지금 자유와 연대는 사실 국제이슈가 아니기 때문에 전혀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도 아니고요. 그리고 지금 기조연설이라는 게 사실 원하는 국가들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거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워낙 많은 연설자들이 나옵니다.
◎ 진행자 > 엄청나게 많이들 나오죠.
◎ 문희정 > 모두가 다 기사화 되는 건 아니고 핵심 이슈에 근접한 것들, 그리고 또는 정치적으로 쟁점이 될 만한 내용들이 이슈가 되는 거고, 앞서서 대통령실에서 대한민국 모습을 증거할 연설이다라고 말을 했잖아요. 저는 이 표현이 맞다고 생각해요. 지금 대한민국 현실은 국제이슈에서 전혀 동떨어져 있다.
조뼝신..
처참하다
하...ㅋㅋ..... 망조야 진짜..
내려와 뚱돼지 새끼야
하ㅏㅏ...
국격 살살 녹네..
하야해라
아이고... 국격... 어쩔거야ㅠ
나라 좃됐다
개망신대망신
아이고...
아 진짜 개쪽팔려 하...................
진심 뭐하냐
진짜 개쪽팔려
진짜 씨발 저딴게 대통령이라니 아 욕만 나온다 진심으로
뭐야 진짜....
악플보다 무서운 무플이노...
ㅋ뭘 알겠노 등신
저러니깐 9수했지... 내가 대통령해도 윤썩렬보다는 잘하겠다 ㅡㅡ
아 진짜 씨발…
와 국제이슈와 동떨어져있는 발언을 해서 기사한줄 안나다니 딱 지 수준이네
진짜 후지다
아이고 ㅎㅎㅋㅋ
국민의 반이 저런 사람을 뽑았으니.. 암담하다
대한민국을 증거할 연설이다...ㅋㅋㅋㅋㅋㅋ
아이고....
뭔일을 하던 패싱이네
그마저도 써준거 읽었을거아냐.. 다들 무능해
불과 몇년전에 대통령을 자기들 손으로 끌어내려놓고 도긴개긴하는 인간을 다시 대통령으로 앉힌거보고 먼생각할까ㅋㅋㅋㅋ 존나 웃기다 아니 안웃겨 시발
아이고..
아이고..시발
아이고....
암담한 미래....
아이고 부꾸럽다 ㅋ
21세기에 어떻게 un에서 자유가 담론이 되겠냐고 진짜 미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등신
걍 패싱당했노..어디내놓기 부끄럽다진짜 내가뽑은것도아닌데 왜 ㅅㅂ
망신
하 ㅋㅋㅋㅋㅋ 시발 웃긴데 안웃겨
아이고...
미친놈 진짜ㅡㅡ
아이고…….
미친다 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