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호쿠신칸센이 홋카이도신칸센과 직통운행을 하는 관계로, JR동일본 시각표 개정에서 홋카이도신칸센 내용을 소개하는 것은 생략합니다. 대신, JR홋카이도 공문에는 없고, JR동일본에서 실시하는 대응 중심으로만 씁니다.
*원문, 출처 : 2016年3月ダイヤ改正について (2015.12.18, JR동일본)
http://www.jreast.co.jp/press/2015/20151211.pdf
1. 홋카이도신칸센 개통 및 토호쿠신칸센과의 직통운전에 따른 JR동일본의 대응
1) 체류시간 확대
하코다테 지역 및 수도권 체류시간이 대폭 확대됩니다.

-참고로 홋카이도신칸센 개통에 따라 폐지되는 열차들은 3월 20~21일 전후에 전부 폐지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따로 다루거나, 다른분께서 올리겠죠.
2) 홋카이도신칸센 - 특급 츠가루 간 환승할인
신아오모리역에서 특급 츠가루와 홋카이도신칸센 간 환승을 실시하는 경우, 환승할인을 제공합니다.
2. 모리오카발 토쿄행 하야테 일부를 하야부사로 전환
이번 개정에서도 토쿄-모리오카 간 하야테 일부를 하야부사로 전환합니다. 토쿄행 상행 2편이 전환되며, 토쿄-모리오카 간 하야테는 2.5왕복으로 감소합니다.
하야부사 104호 : 모리오카 (8:10) > 토쿄 (10:56)
하야부사 106호 : 모리오카 (16:07) > 토쿄 (18:56)
3. 죠에츠, 호쿠리쿠신칸센 소요시간 단축

4. 호쿠리쿠신칸센 하쿠타카 토쿄행 최종열차 시간 조정
호쿠리쿠지역 체류시간을 확대하기 위해, 하쿠타카 토쿄행 최종열차를 카나자와 출발 기준 19시대에서 20시대로 늦춥니다.

5. 호쿠리쿠신칸센 나가노역에서의 하쿠타카 아사마 간 환승연계 실시 (낮 시간대 기준)
낮 시간대, 나가노역에서, 하쿠타카와 아사마 간의 환승연계를 실시합니다. 대체로 5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6. 토호쿠신칸센 토쿄-센다이 야마비코 중, E5계로 운행하는 편명을 좌석만 있는 그랑클래스로 변경
좌석만 있는 그랑클래스는, 좌석만 제공하고, 서비스는 없는 것을 얘기합니다. 이 경우, 아시다시피, 별도의 그랑클래스 요금이 적용됩니다.
(단, 토쿄-모리오카 간 야마비코는 그랑클래스 서비스 그대로 유지)
해당 열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행 : 야마비코 203,205,213,147,215,217,219,233호 (233호는 현재 실시중)
상행 : 야마비코 202,204,206,124,126,130,134,152호 (202,204,206호는 현재 실시중)
7. 우에노토쿄라인 통근시간대 일부 열차 혼잡 완화
우에노토쿄라인 통근시간대 일부 열차의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10량에서 15량으로 증결합니다. 해당 열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우즈(5:48) > 요코하마(6:39) > 시나가와(6:56) > 토쿄(7:05) > 우츠노미야(8:58) (토카이도선-우츠노미야선 계통)
오다와라(8:22) > 요코하마(9:21) > 시나가와 (9:39) > 토쿄(9:48) > 마에바시(12:04) (단, 카고하라부터 10량) (토카이도선-타카사키선 계통)
아타미(16:46) > 요코하마(18:31) > 시나가와(18:38) > 토쿄(19:06) > 마에바시(21:02) (단, 카고하라부터 10량) (토카이도선-타카사키선 계통)
8. 아즈사 25호를 토쿄역 출발로 연장
17시에 신쥬쿠역을 출발하는 아즈사 25호를, 토쿄역 16시 45분 출발로 연장합니다.
9. 츄오라이너 2호 운행 시각 변경
하치오지(6:06) > 토쿄(6:56) 의 기,종점,도중정차역 출/도착 시간을 각각 10분 늦춥니다.
10. 타카사키선 특급열차를 651계로 통일
(단, 신쥬쿠 21시 29분 발 스왈로 아카기 13호 (토/휴일 아카기 13호) 는 폐지)
11. 토쿄 메가루프(東京メガループ) 편리성 향상
1) 케이요선-무사시노선 직통 열차를 17시대 1편 증편
2) 요코하마선-케이힌토호쿠선-네기시선 직통열차를 19시대 1편 증편 (요코하마선 - 요코하마, 사쿠라기쵸 간 편리성 향상)
3) 난부선 오다사카에 (小田栄, おださかえ) (카나가와현 카와사키시) 역 개업
4) 오다사카에역 개업에 맞춰, 아침 6~8시대 통근시간대에 싯테 > 하마카와사키 간 열차를 시간당 10편에서 12편으로 증편. 하마카와사키 > 싯테 간 열차를 시간당 10편에서 11편으로 증편
12. 센세키선 이시노마키아유미노 (石巻あゆみ野, いしのまきあゆみの) 역 개업
13. 특급열차 일부 구간 폐지 및 감편
1) 특급 쿠사츠 나가노하라쿠사츠구치(長野原草津口) - 만자・카자와구치(万座・鹿沢口) 구간 폐지
2) 특급 츠가루 일부 열차 감편
첫댓글 JR동일본의 시각표개정에서 직접언급은 없었지만, 2016년3월 시각표개정에 따라
호쿠리쿠신칸센에서 ‘아사마’로 운행하는 E2계가 정규열차 운행에서 은퇴합니다.
**2016년3월 이후는 다카사키(高崎) 북쪽에서는 E2계 정규운행 열차를 볼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향후 호쿠리쿠신칸센에서 E2계는 임시열차로는 계속 운행 예정입니다.
당장 2015년12월25일부터 8량 편성 E2계 아사마가 E7/W7계로 바뀌는 열차 중 하나로
아사마603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