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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서일본 시각표 개정 주요 내용은 지역별로 나눠서 설명합니다.
양이 많아, 두 편으로 나눠서 설명합니다. 1편에서는 호쿠리쿠, 케이한신, 와카야마, 난키, 키타킨키편을, 2편에서는 오카야마, 후쿠야마, 히로시마, 산인, 큐슈 편으로 나눠서 설명합니다.
*출처, 원문
재래선, 신칸센, 킨키권 (전체적인 내용 요약) - http://www.westjr.co.jp/press/article/items/151218_00_jrwest.pdf
호쿠리쿠 지역 (카나자와 지사) - http://www.westjr.co.jp/press/article/items/151218_01_hokuriku.pdf
케이한신지역 (킨키총괄본부) - http://www.westjr.co.jp/press/article/items/151218_02_keihanshin.pdf
와카야마, 난키 지역 (와카야마 지사) - http://www.westjr.co.jp/press/article/items/151218_03_wakayama.pdf
키타킨키 지역 (후쿠치야마 지사) - http://www.westjr.co.jp/press/article/items/151218_04_kitakinki.pdf
1. 호쿠리쿠 지역
호쿠리쿠신칸센 일부열차 운행시간 단축은 JR동일본에서 다뤘으므로 생략합니다. 다만, "재래선, 신칸센, 킨키권" 에 따르면, 낮시간 열차 중에는, 토쿄-카나자와 구간이 6~7분 혹은 16~17분씩 단축되는 하쿠타카도 있다고 합니다.
히다 8호 운행시각 변경은 JR토카이에서 다뤘으므로 생략합니다.
1) 선더버드 : 1왕복 증편, 시각표 개선
- 아침, 하행 : 6시 30분 오사카발 열차를 신설합니다.
이에 따라, 선더버드 1호는 [오사카(7:10) > 카나자와(9:46] 에서 [오사카(6:30) > 카나자와(9:13)] 로 변경됩니다.
- 저녁, 상행 : 17시 33분 카나자와발 열차를 신설합니다.
이에 따라, 선더버드 40호 [카나자와(17:56) > 오사카(20:37)] 에서 [카나자와(17:33) > 오사카(20:09)] 로 변경됩니다.
- 선더버드 오사카행 최종열차의 시각표를 12분 늦춥니다.
선더버드 46호 [카나자와(20:35) > 오사카(23:12)] 에서 선더버드 48호 [카나자와(20:47) > 오사카(23:27)]
- 또한, 선더버드와 호쿠리쿠신칸센과의 연계를 위해, 일부 열차 시각표를 변경합니다.
- 1)은 비즈니스/관광객들의 이용을 편리하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신칸센 연계 포함)
이에 따라, 칸사이 ~ 호쿠리쿠 체류 시간이 40~50분 정도 증가합니다. (후쿠이, 카나자와, 토야마 기준) (칸사이 ~ 쿠로베우나즈키온센-나가노 구간 체류시간은 25~30분 정도 증가)
- 신설 선더버드의 1왕복 신설로 인한 호쿠리쿠신칸센과의 연계는 "호쿠리쿠 지역" PDF파일을 참고할 것
2) 노토카가리비(能登かがり火) : 일부 열차 시각표 변경 혹은 정차역 증가, 편성량수 조절
- 노토카가리비 2호 : [와쿠라온센(6:30) > 카나자와(7:36)] 을, [와쿠라온센(7:01) > 카나자와(8:06)] 으로 변경
- 노토카가리비 9호 [카나자와(20:08) > 와쿠라온센(21:05)] : 우노케(宇野気), 타카마츠(高松), 요시카와(良川) 추가 정차. 와쿠라온센역 도착시간을 21:05에서 21:11로 변경
- 노토카가리비 10호 : [와쿠라온센(17:41) > 카나자와(18:39)] 를 [와쿠라온센(17:31) > 카나자와(18:29)] 로 변경. 오사카행 선더버드와의 연계 시간을 3분 > 13분으로 연장.
- 노토카가리비 2,7호 : 6량 > 3량으로 조절 (1,2호차 자유석, 3호차 지정석)
3) 다이노스타(ダイナスター) : 편성량수 조절
- 다이노스타 1,6호 : 6량 > 3량으로 조절 (1호차 자유석, 2,3호차 지정석)
4) 재래선 (보통열차)
- 호쿠리쿠본선 카나자와역 8시 17분 발 코마츠(小松)행을 신설하고, 카나자와역 8시 30분 발 코마츠행 열차를 후쿠이행으로 변경, (9시대 코마츠-후쿠이 간을 편리하게 하는 것이 목적)
이 열차의 전후 열차 시각표를 변경해, 배차간격 조정 (아침 통근, 통학 이용을 편리하게 하는 것이 목적)
- 후쿠이역 7시 53분 발 타케후(武生)행을 신설하고, 현행 오와로온센(芦原温泉)역 7시 56분 발 후쿠이행 열차를, 츠루가행으로 변경. (후쿠이역에서 환승없이 아침 통근, 통학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
- 이와 관련된 자세한 시각표는 "호쿠리쿠 지역" pdf 공문의 "Ⅲ.在来線(普通列車)" 을 참고할 것
5) 기타
각 노선의 일부 열차의 운행 구간, 시각표, 혹은 편성량수 등을 변경
2. 케이한신 지역
1) 하루카
- 낮시간대 6왕복 증편 > 상하행 총 30왕복으로 운행. 낮시간대 (11시~16시) 에도 30분 간격으로 운행
- 타카츠키역 추가 정차 (하행 - 1,3,5,7호 / 상행 - 38, 40, 42, 44, 46, 48, 50, 52, 54, 56호)
2) JR코베선 마야(摩耶)역 (산노미야에서 오사카 방면으로 2정거장) , 히가시히메지(東姫路)역 (히메지에서 오사카 방면으로 1정거장) 개업
https://www.westjr.co.jp/press/article/2015/10/page_7726.html
3) JR쿄토선, 코베선 배차 간격 조정
- 오사카역에서의 운전간격을 7~8분 간격으로 해, 신쾌속과 쾌속의 기다리는 시간을 단축
(참고로 오사카역에서 타카츠키, 산노미야까지는 쾌속, 신쾌속 중 먼저 오는 것이 빨리 도착)
- 보통열차의 운전간격도 6,9분에서 7,8분 간격으로 조정
- 이에 따라, 아시야, 산노미야역에서 신쾌속-보통 간 환승시, "같은 승강장에서 반대편 열차로 병행 환승" 에서 "승강장에서 기다리는 것" 으로 변경
4) JR쿄토선 타카츠키역 새로운 승강장 사용 개시
- 타카츠키에 정차하는 일부 특급 하루카와 신쾌속 (일부 제외) 이 이 새로운 승강장을 사용
- 이에 따라, 신쾌속과 보통 혹은 쾌속 간 환승시, 다른 다른 승강장으로 이동
5) 칸쿠쾌속
- 23시대 출발하는 칸쿠쾌속 텐노지행 열차를 오사카 방면으로 연장.
칸사이공항(23:09) > 텐노지(23:59) > 오사카(0:14) > 쿄바시(0:22)
칸사이공항(23:32) > 텐노지(0:16) > 오사카(0:34)
(굵은 글씨가 연장구간)
- 토, 휴일 오전 시간대 칸쿠쾌속 증편
칸사이공항행 : 8시대 시간당 2편 > 3편, 10시대 시간당 3편 > 4편
칸사이공항발 : 10시대 시간당 3편 > 4편, 11시대 시간당 3편 > 4편
6) 오사카칸죠선
- 오사카역 : 토,휴일 아침시간대 (8~9오시대) 사카칸죠선 ~ 야마토지선, 한와선, JR유메사키선 직통 열차를 시간당 3편에서 4편으로 증편
(아래 시각표는 토,휴일 기준)
- 토,휴일 아침시간대 한와선, 야마토지선 ~ 오사카칸죠선 직통으로, 아침 8~9시대 오사카역에 도착하는 쾌속을 2편 증편
(이에 맞춰 오사카칸죠선 열차운행횟수 조정)
7) 일부 열차 조정
- 오가키행 직통 폐지, 마이바라로 단축 (JR토카이 개정에서 다룸)
- 반슈아코 직통 신쾌속 조정 : 낮 시간대 반슈아코 착발 신쾌속을 히메지 착발로 단축 (일부 제외). 또한, 히메지-반슈아코 간 열차 운행 실시로, 히메지에서 환승이 이루어짐
8) ICOCA 이용 지역 확대
키신선(姫新線) : 하리마타카오카(播磨高岡) - 하리마신구(播磨新宮) 간
반탄선(播但線) : 쿄구치(京口) - 테라마에(寺前)
카코가와선(加古川線) : 히오카(日岡) - 니시와키시(西脇市)
※ 표시가 ICOCA 확대 구간
9) 히메지역 환승개찰구 설치
-히메지역에, 키신선, 반탄선 (1~4번선) 과 산요본선 (5~6번선) 사이에 환승개찰구 설치
앞으로, 키신선 / 반탄선에서 왔거나, 혹은 이용하려는 승객은, 환승개찰구에서 히메지까지의 운임을 확인합니다. 잔액이 부족하면, 추가 정산 혹은 충전을 해야합니다.
(출처 : JR서일본 2016.3.26 시각표 개정 케이한신 지역)
- 카코가와역에 설치된 카코가와선 환승개찰구도, 히메지역 환승개찰구처럼 동일하게 취급합니다.
3. 와카야마, 난키 지역
1) 쿠로시오 21호 이즈미스나가와(和泉砂川)역 추가 정차 (18:07 착)
2) 쿠로시오 24호 [시라하마(14:49) > 신오사카(17:20)] 폐지, 쿠로시오 28호 [시라하마(16:50) > 신오사카(19:20)] 신설
3) 쿠로시오 쿄토착발 일부 열차의 쿄토-신오사카 구간 운행 단축
4) 쿠로시오 되돌림운행 시간 확대 (신오사카역)
- 신오사카역 되돌림운행 시간이 10분에서 25분으로 확대
- 정시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
(되돌림 운행시간을 10분에서 25분으로 확대하면, 신오사카행 열차는 지연이 발생해도, 신오사카역 출발시에는 지연 없이 정시 출발이 가능하다는 것이, JR서일본의 설명입니다.)
- 쿠로시오 16편 중, 12편 적용 [쿠로시오 7호 (신오사카 10:15 발) ~ 쿠로시오 29호 (신오사카 21:15 발)]
4. 키타킨키 지역
1) 하마카제 1,4호 : 반탄선 타케다(竹田)역 매일 정차
하마카제 1호 : 오사카(9:38 발) > 타케다(11:43착, 11:43발) > 하마사카(13:09 착)
하마카제 4호 : 하마사카(13:30 발) > 타케다(15:04착, 15:05발) > 오사카(17:05 착)
2) 반탄선 시각표 조정
- 낮시간대 (9~14시대) : 후쿠사키(福崎), 테라마에행 열차의 히메지역 출발시간을 21분, 52분으로 패턴화 (단, 11시대와 13시대 제외)
- 밤시간대 : 21시대 히메지 - 후쿠사키, 테라마에 간 열차를 2편에서 3편으로 증편 [히메지(21:58) > 후쿠사키(22:24)]
- 하행 막차 : 하행 막차의 히메지역 출발시간을 0시 8분으로 15분 늦춤. 이에 따라, 토쿄발 히메지 정차 최종 노조미 열차와 반탄선 하행 막차 간, 연계 환승 가능
(토쿄발 히메지 정차 최종 노조미 : 노조미 135호 토쿄(20:50) > 히메지(23:55)
3) 특급 코우노토리 : 신오사카 - 후쿠치야마 소요시간을 최속 1시간 30분으로 조정
(289계 도입으로 인한 효과라고 합니다.)
4) 각 구간에서 일부열차의 시간, 편성량수 조절
*다음 편에서 오카야마, 후쿠야마, 히로시마, 산인, 큐슈 지역 개정 내용을 정리합니다.
첫댓글 하루카는 2000년대 후반에도 1시간 2회였다가 2010년경 1시간 1회로 축소됐는데 이번에 다시 1시간 2회로 복구됐네요.
간사이와이드 패스 및 이코카하루카의 흥행 성공과 엔저로 인한 한중승객 증가로 (특히 중국 홍콩 대만) 자유석은 항상 입석으로 다닐 정도지요.
히메지역, 카코카와역의 환승개찰이 왜 필요한지 궁금한데, 혹시 자세히 아는 분이 계시다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카고가와역에서 환승 가능한 카고가와선[加古川線]이나 히메지역에서 환승가능한 키신선[姫新線]과 반탄선[播但線]에는 무인역이 많습니다. 무인역에서는 교통카드가 있으면 찍고 나가지만 그렇지 않으면 집표구에 자율적으로 승차권을 넣고 나가는 방식입니다. 차장이 승차권을 확인하기도 하지만 승객이 많을 때에는 모두 확인했다가는 정시 운행이 어렵습니다. 그런 관계로 중간에 환승 개찰로 승차권 확인을 하고 갈아타게 하기 위함입니다.
"노토카가라비"를 "노토카가리비"로 수정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해당되는 내용은 수정했습니다.
아시야에서 신쾌속-보통간 상호환승이 바로 안되는게 쪼금 아쉽긴 하네요.. 고베살적에 롯코미치역에 내리게 되면 신쾌속을 타고 아시야에서 바로 옆에 있는 완행으로 갈아탔었는데..
그래도 1-2분 정도만 기다리면 탈 수 있지 않을까 싶지만요.. 대신 아시야 以東 지역에서 타셔서 아시야에서 갈아타시고 산노미야나 고베로 가시는 분들은 조금 불편해지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