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영상이 공개된지 30시간이 넘어가는 현재 이재명 후보 영상이 116만회를 넘었습니다.
(윤씨 영상이 조회수가 낮은 이유는, 영상 봐봐야 저 사람이 뭘 주장하고 싶은지 알 수가 없을거라는, 별도의 해석능력을 필요로 할거란 기대(?!)때문일 것 같네요.)
저는 삼프로TV 전신인 팟캐스트 only 때의 '경제의 신과함께'부터 지금까지 단 하루도 빠짐없이 청취/시청하고 있는 애청자로써, 농담삼아 "삼프로TV에서 후보들 경제 공약은 검증해야 하는거 아니야?"라고 했지만, 막상 실제로 이루어지니 정치색 띈다고 욕먹을까봐 걱정이 되었는데요.
적어도 댓글 반응을 보면 삼프로TV가 정치색을 띄거나 질문/태도가 편향되었다는 반응은 거의 없는 것 같아 다행스럽게 생각 중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100만회를 넘어가는 저 조회수가 유권자들의 결정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미쳤을지 궁금해지네요. 방금 김건희 사과 기자회견 유튜브 댓글에도 "얘들아, 삼프로TV 윤씨 나온거 봐라"라는 식의 댓글이 많이 보이더라구요.
최애 방송이 이번 대선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그리고 이번 기회에 삼프로TV 구독자가 더 늘어나길 바라는 마음에 두서 없이 써봤습니다 ㅎㅎ
첫댓글 능력과 고민의 정도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입증은 했습니다만.. 말만 번지르르하지 이번 정부, 민주당(?)이 실제로 한 게 뭐있냐는 반응도 꽤 많네요.
근데 큰 차이는 없을거같아요 애초에 멍청하고 능력없는건 지금까지 발언과 행동보면 충분히 입증이 된거라
주식, 코인하시거나 부동산으로 열받은 중도층분들중에 민주당이나 이재명이나 똑같지 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겐 어떤 식이로든 영향은 있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현실은 이재명은 주가조작설 기사화되고...윤석열은 양도세 낮춰준다는거 기사화되고...윤이 더 남는장사인것도 같아요.
다른 이야기지만 지구본연구소가 최애프로그램중에 하나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영향은 젊은 친구들한테는 꽤 있는것 같긴하던데요 주식에 관심있는 친구들은 보겠죠
일반대중에겐 영향 없을것 같지만 반민주당 성향이 강하던 주식이나 부동산 관심층에겐 꽤 영향이 있을것 같습니다.
30대. 직장인 경제에 관심있는 중도친구들에겐 영향있는것같습니다.
실제로 부동산때문에 돌아선 전 민주당지지자한테 톡 받았습니다. 이재명이 오히려 질문 공세에 본색을 드러냈다는 캡쳐본을 받았습니다.
윤석렬과의 비교 우위가 아니라, 본인들 부동산 자산 굴리기에 위협이될 이재명의 성향에 대해서만 안테나 세우고 있더군요
근데 이재명이 대통령이 된다면 본인 말처럼 코스피 5000이 가능할까요? 본인 임기내라도ㅎ
몇 가지 문제가 해결되면 5000은 몰라도 4000 이상은 충분히 가능하리라 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선제조건은,
1) MSCI 선진국 지수 편입
2) 기업 지배구조 개편 및 투명화
3) 거래소 규제 개선(특히, 분리상장 이슈)
어차피, 기업들의 체질 개선(제조업→4차산업)은 기업들이 알아서들 진행 중이기 때문에, 위 조건들이 충족되면 생각보다 빠른 시일 내에 가능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세트오펜스 분리상장은 어떤건가요? 카카오가 계열사 나눠서 상장시키는 그런건가요?
@남이 맞습니다. 분할상장이라고 하는게 더 정확한 표현 같은데, 최근 수 년간 우리나라 기업들 유행이죠. 문제가 되는게, 나는 2차전지 기업이라고 생각해서 산 LG화학이 2차전지 부문을 물적분할해서 상장해버리면 애시당초 LG화학을 산 이유가 없어지잖아요? 이런 일이 반복되니깐 시장에 대한 신뢰 자체가 많이 없어졌습니다. 애플이 핸드폰 사업부, 패드 사업부, 앱스토어 사업부를 계속 분할상장 한다고 생각해 보시면 편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우리나라 거래소 차원의 규제가 준비 중이라고는 하는데, 실효성은 두고봐야겠네요
확실히 깜냥이 다르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선출직 행정가로 10년을 넘게 일한 사람답게 제너럴리스트이면서 중요포인트를 잘 집더라고요. 삼프로 인터뷰가 인상 깊었던 또 하나는 이재명 후보는 확실히 기존 민주당 후보들보다는 시장이 우선이라는 마인드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면서 이야기하는 복지정책과 공정성이 상당히 설득력 있고 현실성 있게 들립니다.
많이 미친 것 같던데요. 완전히 전세가 뒤집혔어요.
주변에 꽤 파급력 있는게 느껴지던데.. 그냥 커뮤 몇개 돌아다니며 제목만 봐도 느껴집니다. 외면하고 싶은 분들도 많으신드하네요
토론회같은 건 지지율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는 걸 박근혜 문재인 토론회보면서 느꼈습니다. 박근혜가 티비 토론회 나와서 뻘소리만 하고 잇어도 당선되더라구요.
수구 콘크리트층은 객관적 지표는 신경 전혀 안 쓰죠!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고뇌를 한게 보이는 깊이 있는 대화.. 그리고 충분히 들어주는 호스트.. 너무 좋았습니다. 시청 후 확고한 결단이 생기네요. 기꺼운 마음으로 이재명 후보 지지하겠습니다.
삼프로 주 시청자들이 20~40대 입니다. 아마 많은 걸 느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