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ALBUM) Handel - Water Music - Consort Of London - Robert Haydon Clark:
https://youtu.be/A3N-OJTpikc
영국 런던 템스 강변의 불꽃놀이는 예나 지금이나 유명하다. 화약을 이용한 근대적 불꽃놀이는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시작돼 영국에서 꽃피었다. 자본주의의 발전으로 인한 경제적 여유가 멋진 문화를 갈망하는 욕구에 불을 댕긴 것이다. 야외 음악의 명곡으로 꼽히는 헨델의 수상 음악(Water Music)과 왕궁의 불꽃놀이 음악(Music for the Royal Fireworks)은 이 템스 강변에서 탄생했다. 물과 불을 그린 두 곡은 왕실의 눈치를 살펴야 했던 직업인으로서 헨델의 면모를 보여 준다.
독일에서 태어나 이탈리아에서 오페라를 공부하고 프랑스인에게 국제 사교술을 배운 뒤 영국에 정착한 헨델은 진정한 "코스모폴리탄"이었다. 그는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영어를 마구잡이로 섞어 쓰며 우스갯소리도 잘했다. 1717년 작곡한 수상 음악은 그의 생존용 음악이었다. 독일 하노버 왕조 선제후의 악장이었던 헨델은 영국에 눌러앉아 선제후의 미움을 샀다. 그런데 영국의 앤 여왕이 죽자 그 선제후가 영국 왕위를 계승해 조지 1세가 됐다. 헨델은 국왕이 템스 강에서 뱃놀이를 할 때 수상 음악을 연주하는 이벤트를 벌여 왕의 노여움을 풀 수 있었다. 글 출처: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