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2학년 남자아이입니다. 아이가 갑자기 등교 거부를 합니다. 7살때 ADHD진단을 받기는 했지만 뉴로피드백 등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아왔고 조금씩 좋아지고 있었습니다. 쾌활하고 사교성이 좋은 편이라 친구들과 교우관계도 좋고 밖에서 친구들과 노느라 시간 가는 줄도 모르는 아이입니다, 1학년 때도 가끔 학교 가기 싫다는 말은 했었지만 잘 설득하고 달래면 늦게라도 가곤 했습니다. 그런데 2학년이 되니, 학교 가기를 강하게 거부합니다. 아무리 달래고 설득해도 완강하게 거부하고, 전에는 늦게라도 갔었는데 이제는 아예 갈 생각을 안 합니다. 아이한테 믈어보면 학교가 그냥 짜증난다고 하고 공부하는게 싫다고 합니다. 어떡하면 좋을까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이의 등교 거부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등교 거부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남겨 주신 글로 볼 때 이번 학년에서도 또래 관계에서는 문제가 없다면, 1학년 때보다 학습이 보다 강조된 학급 분위기 때문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담임 선생님 분위기도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구요.학령기는 또래와의 비교 능력이 발달합니다. 누가 비교하지 않아도 스스로 또래에 비해 잘 했는지 못 했는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자신이 잘 못하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아이의 경우에도 등교 거부를 하기도 합니다. 또 1학년 생활을 했기 때문에 2학년에게는 선생님의 세심한 지도보다는 전체적인 지시를 통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구요. 2학년 적응하는 초기단계에서 아이가 자신이 해결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도움을 청하기보다는 그냥 포기하기도 하고 이 때문에 더욱 속상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학교 가기가 싫어지기도 하고요. 다른 요인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일단 전문적인 기관을 방문하여 심리평가를 통해 아이의 장단점을 확인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 해주는 방안을 함께 찾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등교거부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아이와의 대화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인정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학교에서 느끼는 불안과 스트레스를 함께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여야 합니다. 특히 "왜 학교 가기 싫어?"라는 질문보다는 "학교에서 요즘 어떤 일이 있었니?"와 같은 개방적인 질문을 통해 아이가 마음을 열고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이의 감정을 경청하고 공감해주며,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이 긍정적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전문가의 도움
ADHD로 인한 등교 거부가 장기화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ADHD 아동의 증상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은 부모가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일 수 있습니다. 병원이나 전문 심리상담센터에서 ADHD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아이가 학교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ADHD에 대한 치료 방법은 약물 치료와 심리 치료가 병행될 수 있으며,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아이가 학교에서 겪는 어려움을 점차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부모님의 마음 돌보기
등교 거부는 부모에게도 심리적으로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과정에서 부모가 자신을 돌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부모는 감정적으로 지치지 않도록 스스로의 감정을 돌보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를 도우려면 부모의 정신적, 심리적 건강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긍정적인 태도와 꾸준한 지지가 아이의 학교 적응에 큰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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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미애, 이지연. (2015). ADHD 아동의 학교적응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아동상담학회지**, 7(3), 45-68.
최은영, 김정화. (2020). ADHD 아동의 등교 거부와 가족 역동의 관계: 상담 사례 분석. **한국상담학회지**, 21(2), 89-11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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