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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비데시장, 비대해져 가는 중 | ||||||||||||||||||||||||||||||||||||||||||||||||||||||||||||||||||||||||||||||||||||||||||||||||||||||||||||
게시일 | 2018-08-01 | 작성자 | 김동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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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루마니아 | |||||||||||||||||||||||||||||||||||||||||||||||||||||||||||||||||||||||||||||||||||||||||||||||||||||||||||
무역관 | 부쿠레슈티무역관 | |||||||||||||||||||||||||||||||||||||||||||||||||||||||||||||||||||||||||||||||||||||||||||||||||||||||||||
HSCODE | 220290 | |||||||||||||||||||||||||||||||||||||||||||||||||||||||||||||||||||||||||||||||||||||||||||||||||||||||||||
- 루마니아내 열악한 화장실 관리 현황, 생활수준 개선 및 인식수준 개선으로 지속 성장 - 적합 유통망 발굴하여 시장문 두드려야 □ 세계 비데 시장 추이 ㅇ 전 세계의 비데 시장은 주로 위생 생활에 대한 인식의 증가 및 화장지 사용의 감소로 활성화되는 중 - 비데를 설치할 경우 화장지 사용량이 약 75%까지 감소하여 환경 오염 방지 가능 ㅇ 글로벌 비데 시장은 7개의 지역으로 나누어서 구분할 수 있는데 북미, 중남미, 아시아 태평양, 서유럽, 동유럽, 일본, 중동 및 아프리카로 구분 - 서유럽과 동유럽의 비데 시장은 전 세계적인 관점의 비데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 - 동유럽 다음으로 일본과 아시아 태평양이 있으며, 비데 시장은 향후 상당한 비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독일, 프랑스, 영국, 러시아, 이탈리아, 스페인 및 베네룩스가 비데를 구입하는 주요 국가 ㅇ 유럽의 비데 시장에서의 주요 기업은 TOTO, Coway, Hocheng Group(HCG), LIXIL Corporation, Villeroy&Boch, Duravit, ROKA, Geberit Group, NCM, Panasonic, Kohler, Samhong Tech 등 ㅇ 유럽의 비데 시장은 기존의 비데, 비데 샤워 및 애드온(Add-on)비데로 구분 □ 루마니아 화장실 환경 ㅇ 루마니아 화장실 관리 현황 - 2016년 국립 통계청(National Institutue of Statistics)에 따르면 루마니아 거주자의 49%만 지방 공공 하수도 시스템(주로 농촌 지역)과 연결되어 있는 상황 - 시골 인구의 28%만이 공공 시스템에 의해 공급되는 물을 사용, 시골 거주자는 마른 화장실을 가지고 있거나 욕실 자체 우물에서 물을 공급받는 형태 - 2018년 루마니아내의 2418개 학교에서는 화장실 변기가 실외에 있는 것으로 보고됨 ㅇ 루마니아내 화장실 관리에 대한 인식 변화 - 매년 11월19일 루마니아 사람들은 '세계 화장실의 날' 행사를 진행 - Domestos(집 및 거주 구역 청소 회사)와 다른 루마니아의 서포터즈들은 루마니아의 아이들을 포함하는 젊은 세대에게 화장실 관리의 중요성에 대하여 교육을 진행 - 위생 및 신체 관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화장실에 대한 인식 변화를 가져오려 함 □ 루마니아의 비데 시장 현황 ㅇ 루마니아에서 비데는 선택사항의 일부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식이 낮은 편, 반면에 서유럽에서는 비데가 꼭 필요한것으로 인식이 잡힘. 지속적인 도시화와 고급 호텔에서의 비데의 활용은 현지 비데 시장을 활성화에 기여할것으로 예상
ㅇ 시장수요는 유럽식 비데가 90% 내외로 집중되어 있으나 2년전부터 전자식 비데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 ㅇ 루마니아에서는 2000년도에 시작된 생태학적 화장실이 시장에서 성장하기 시작하면서 비데 수요도 동반 성장
- 생태 화장실의 표준 가격은 주당 170-210Lei(43$~53$)수준, 화장실은 독일에서 주로 수입되며 ADCO의 기준을 따름 ㅇ 루마니아 사람들은 화장실 관리 제품을 구매할 때 하얀색을 선호하는 경향을 가지며 가격, 디자인 및 색상은 위생 용품 구매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
- 욕실 용품의 색상중 하얀색은 도시에서 시골보다 더욱 선호되는 경향이 나타나며 시골은 화려한 색상의 품목이 더욱 판매되는 경향 - 루마니아인중 35%는 플라스틱 품목을 피하고 세라믹 탱크를 가진 화장실 장비를 선호 - 루마니아 사람들은 점차 욕실의 중심에 통합되어 있는 변기에 관심을 갖기 시작 - 루마니아 사람들은 10년에 한번씩 위생 용품을 교체하는 경향. 화장실 용품이 고장났거나 너무 많이 사용되었을때 현대화하기 위해 화장실 용품을 교체 - 위생 용품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화장실 싱크대 약 100Lei(25$)를 사용하는것을 선호 ㅇ 2012년 위생 용품 시장은 연간 약 12-14백만 유로로 추정(1600만 유로) ㅇ 수입 분야에서 화장실 및 위생용품 시장은 약 5%의 비중을 차지 루마니아 화장실 용품 수입 현황(세라믹 싱크, 세면기, 받침대, 욕조) (백만달러)
□ 현지 유통 채널
□ 경쟁 현황 ㅇ 루마니아 시장에서 위생 용품의 메인 회사들은 Mondial, Lugoj, Sanex si Cesarom등이 존재 - 시장에서의 비중을 확인하면 Mondial Lugoj는 43%, Sanex 는 23~25%, Cesarom은 17%, Bianca Ploiesti와 Roman Ceram은 각 12%씩 차지 ㅇ 루마니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주요 제품
자료원 : EMAG □ 시사점 및 전망 ㅇ 실제 화장실에 대해 신경쓰는 사람이 증가(특히 농촌 지역)하면서 화장실 관리용품에 대한 수요는 커질것으로 전망 ㅇ 독일 회사인 Villeriy&Boch는 루마니아의 변기가 부족해 이웃 국가보다 화장실 관리의 가능성이 훨씬 높은편이라고 주장 ㅇ 유럽 연합은 루마니아에 모든 마을과 마을이 하수도 시스템에 연결될 수 있도록 요구중 ㅇ 한국 제품이 시중에 존재하고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음. 시장이 성장추세에 있고 수입수요도 증가하는만큼 현지의 적합한 파트너를 발굴하여 개척해볼 가치가 있음. 작성자 : 김동민, 디아나 자료원 : Euro stat, Emag,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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