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중2 아들이 제 목을 조른 적도 있고 칼을 들고 죽인다고 한 적도 있었어요. 욕은 정말 입에 담지 못할 욕을 하고 살아서 제가 이제 도망가고 싶은 심정입니다. 너무 답답해서 이곳저곳 인터넷을 찾아보다 너무 절실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역이 김해라서 해당이 안 될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서 문의드려 봅니다. 혹시 제가 어떻게 할 방법이 없나요?
A.
안녕하세요. 어머님의 절망감이 충분히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우선 아이의 행동이 일어난 시점에 일상생활의 변화는 없었는지 점검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음으로 아이가 그런 공격적인 행동을 어떤 상황에서 하는지 점검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격적 행동이 일어나기 전 어떤 현상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면 어머님께서 상황을 통제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가능하시다면 어머님 혼자 이 모든 일을 감당하시기 보다 어머님께 힘이 될 수 있는 조력자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가까운 상담센터를 방문하시어 도움을 요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 아이를 데리고 상담센터를 가는 것은 힘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어머님이 먼저 작은 변화와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이해하시고 접근하신다면 아드님 또한 보다 안정된 상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폭언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감정 이해와 공감
폭언을 하는 아이를 다루는 첫 번째 단계는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폭언을 하게 된 이유를 단순한 반항이나 불순한 행동으로 여기기보다는, 그 행동 뒤에 숨은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그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시작입니다.
2. 일관된 규칙과 한계 설정
아이가 폭언을 하더라도, 부모는 일관된 규칙과 한계를 설정해야 합니다. 아이가 감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이해하면서도, 언어적인 폭력은 절대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부모가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차분하면서도 확고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3. 전문가의 상담 및 치료
애착장애로 인한 폭언 문제는 장기적인 심리 치료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리 상담이나 가족 상담을 통해 아이의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고, 부모와의 관계 회복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아이가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부모 역시 아이와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긍정적 의사소통 방식 가르치기
아이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더 나은 방법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폭언 대신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위한 긍정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 화가 나" 혹은 "기분이 안 좋아"라고 솔직하게 말하는 연습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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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황유라(Hwang You-Ra). "애착장애유아 관련 국내 연구동향 고찰." 특수교육논총 31.2 (2016): 85-108.
김주연. (2008). 유아기 애착유형에 따른 성격발달 및 사회·정서적 행동.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