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주요 내용 | 교수방법 | 학습도구 및 자료 주제도서 |
학습 목표 | 세계자연유산으로 선정된 제주도에 자연을 함께 알아본다. 제주도를 아끼고 사랑하는 애향심을 지닐 수 있다. |
학습 내용 | 내가 살고 있는 제주도에 관심을 갖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된다. 제주도 창조 신화에 대해서 알아본다 |
1차 | 목표 | 설문대 할망 이야기를 듣고 여신에 대해 생각해본다. 제주도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알 수 있다. | 강의 | 준비물, 주제도서 설문대할망 |
주요 내용 | 도입: 제주의 지도를 펴놓고 한라산을 찾아본다 전개: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제주의 형성과정을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 설문대 할망 신화 이야기를 듣고 신화의 흔적을 찾아본다. 정리: 설문대 할망을 상상하며 여신으로서의 설문대 할망을 꾸며본다. |
2차 | 목표 | 제주의 돌에 대해 알아보고 돌 문화를 알 수 있다. | 강의 | 흑룡만리 |
주요 내용 | 도입: 돌로 만들어진 것들이 뭐가 있는지 질문한다. 전개: 제주에 돌의 특징과 다양한 돌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흑룡만리 책을 통해 제주에 밭담이 형성되었음을 안다. 정리: 나만의 돌담길을 만들어 보면서 제주의 돌 문화를 이해한다. |
3차 | 목표 | 유네스코에 등재된 해녀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해녀들이 사용하는 도구들을 알 수 있다. | 강의 | 꼬마해녀와 물할망 |
주요 내용 | 도입: 해녀들이 물질 나갈 때 부르는 노래를 들려준다. 전개: 꼬마해녀와 물 할망 이야기를 들려주고 해녀들이 사용하는 도구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정리: 클레이를 이용해서 꼬마 해녀를 만들어 본다. |
4차 | 목표 | 4.3으로 인해 무명천할머니가 될 수밖에 없었던 아픔을 공감해본다. | 강의 | 무명천 할머니 |
주요 내용 | 도입: 진아영 할머니가 누구인지 물어본다. 전개: 무명천 할머니 책을 읽으며 4.3 시절 할머니의 삶을 들여다본다. 정리: 할머니를 생각하며 추모 편지를 쓰고 낭독해본다. |
5차 | 목표 | 제주 삼신인의 대해서 알아본다. | 강의 | 삼성신화 |
주요 내용 | 도입: 삼성혈에 다녀온적이 있는지 물어본다 전개: 삼성신화 이야기를 통해 삼신인과 벽랑공주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정리: 삼신인이 되어 활쏘기를 해본다 |
6차 | 목표 | 추사체를 남긴 김정희에 대해서 알아본다. | 강의 | 김정희 |
주요 내용 | 도입: 유배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지 물어본다. 전개: 김정희에 대해서 마인드 맵을 통해 이야기를 알려준다. 정리: 세한도를 그려보며 김정희가 되어본다. |
7차 | 목표 | 김만덕의 나눔 정신에 대해 알아본다. | 강의 | 푸른 항아리 |
주요 내용 | 도입: 쌀을 보여주면서 생각나는 제주인물이 누구인지 물어본다. 전개: 김만덕이 살던 제주도의 경제 상황을 알아보고, 김만덕의 소원과 상인으로서 가져야 할 미덕에 대해 알아본다. 정리: 내가 나눠 줄 수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 나눔 가방에 꾸며본다. |
8차 | 목표 | 사라져 가는 제주어를 보전하고 관심을 가져본다. | 강의 | 자리물회 |
주요 내용 | 도입: 곰 세마리 동요를 제주어로 함께 불러본다. 전개: 자리물회에 나와 있는 형용사를 알아본다. 제주어 빙고게임을 통해 내가 알고 있는 제주어를 점검한다. 정리: 내가 좋아하는 제주어를 캘리 글씨로 부채에 적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