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회장은 "해외 경영 정보에 밝은 인재 10여 명을 뽑아 내년부터3대 주력사업과 관
련한 기업의 인수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공격적인 투자 의지를 강하게 밝혔
다. 다음달 서울 서초동 빌딩에 '미래경영전략팀'을 만드는 것도 그룹의 인수합병 작
업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다. 서울에 이 같은 두되 집단을 두는 것은 지방(부산)에 본
사가 있는 기업으로서 수도권과 해외의 우수 인재를 유치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
다.
현 회장은 "기업은 결국 사람이 운영하는 것 아닌가. 그룹을 되살린 것도 결국 고영
립 부회장 등 전문경영인의 역할이 컸다. 그런데 인재를 뽑으려 해도 지방에는 잘 오
지 않더라"며 인재 유치의 어려움을 털어놨다.
화승은 1980년대 신발 수출호황에 힘입어 재계 22위의 그룹에 올라섰다가 외환위
기때 호된 '홍역'을 치렀다. 그룹의 주축기업인 화승이 경영난을 이기지 못해 화의에
들어갔다. 이때 그룹을 구한 것은 80년대 말 진출한 자동차부품 사업이었다. 자동차
부품사업에서 화승은 현재 그룹 매출(올 추정치 1조3000억원)의 40%를 올리고 있
다. 현 회장은 "신발 사업이 기울 때 자동차 부품사업에 진출했던 것이 보약이 됐다.
이 투자를 안 했다면 화승은 운동화를 만들던 회사란 이름만 남긴채 역사속으로 사
라졌을 것"이라며 "선(先)투자야말로 경영자의 결단력을 가늠할 수 있는 잣대"라고
말했다. 화승은 자동차 부품사업에 더욱 주력할 예정이다. 그룹의 대표회사로 자리
잡은 화승R&A는 현대.기아차 등에 브레이크.파워스티어링 호스와 트렁크용 고무를
납품해 올해 50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2010년에는 이 회사의 매출을 1조
8000억원(그룹 매출의 70%)까지 끌어 올릴 전망이다.
현 회장은 "자동차 부품사업은 이익률은 낮지만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할 수 있는 매
력이 있다. 또 품질만 좋으면 얼마든지 해외시장을 공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화승
R&A는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아 2003년부터 도요타.폴크스바겐 등에 납품하고
있다. 현 회장은 토종 브랜드인 르까프 육성 의지도 밝혔다. 그는 "내년 초 런던에 디
자인사무소를 둘 예정"이라며 "2,3년 후에는 세계브랜드와 어깨를 견주는 수준이 되
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발은 국내에선 생산하지 않지만 2002년 베트남에
13만 평의 공장을 만들어 월 80만 켤레의 생산체제를 갖추고 있다.
현 회장의 건강관리는 독특하다. 평소 말을 극도로 아끼는 그는 20년째 매일 500배
를 한다. 지금까지 1000만 배가 넘었다고 한다. 그는 "작고한 성철 큰스님의 가르침
에 따라 화승의 화의기간(화승은 올 1월 화의 졸업)에 경영자로서 반성하는 절을 했
다"며 "절은 몸의 순환을 높여줄 뿐 아니라 다리.허리 근육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김태환 2005-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