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난돌학교가 개발한 역사논술교재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이 성안당출판사에서 2007년 7월에 1권이 나오고 9월에 2권 그리고 11월에 3권, 올 2월에 4권, 4월에 5권 그리고 7월에 6권이 다 나왔습니다
그리고 연말까지 세계사 논술 네 권도 완간될 예정입니다
그 교재로 공부방이나 학원수업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글쓰기와 논술, 독서 기초와 역사논술 지도 방법등을 교육하는 과정을 열고 있습니다
기존 강좌에서 역사과정이 약하다는 의견이 많아서 한국사와 세계사를 통사로 한번 훑어가는 과정과 역사기행 진행, 그리고 유물보는 법을 더욱 강화하여 20차시로 강의 기간을 늘렸습니다
이 교육 과정을 통해서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을 교재로 하여 홈스쿨이나 학원에서 아이들에게 역사논술을 가르치는 방법을 알게 되고, 역사논술 교육자 사이에 네트워크를 만들어 서로 협력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토대를 마련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모난돌역사논술교사 양성과정에서는
역사나 논술을 가르쳐본 경험이 없으신분도 무리없이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도록 역사를 가르치는 방법과 기초 글쓰기부터 대입 논술, 그리고 프랑스 대입논술안 바깔로레아 수준으로 논술을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배웁니다. 그러므로 교육경험이 없으신 분도 이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교육진행과 창업 그리고 이후 수업 진행에 대한 여러가지 기술 지도도 같이 제공 됩니다
그리고 학원들에서 교사를 파견해 달라는 의뢰가 자주 들어오는데 이 강좌를 들은 자격으로 그런 학원들에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강사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교육대상
-홈스쿨이나 학원 또는 학교에서 역사논술을 강의 하려는 선생님
-자녀에게 역사와 논술을 가르치려는 학부모
-취업이나 사회진출을 준비하려는 대학생이나 대학원생
-전업을 준비하는 직장인
2.교육 날짜: 9월 1일 (월요일)부터 모두 20회
3.교육시간: 10시 부터 12시 40분
4. 책임 진행
김하늘-모난돌학교 운영자 대표
5. 연수에서 다룰 내용
1) 입문과정-글쓰기 지도법과 아이가 쓴 글에 대한 첨삭 지도법등을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차시 |
강의 내용 |
강사 |
1.역사란 무엇인가 |
1)왜 역사인가?-불편한 진실을 극복하지 못하는 역사
3)역사를 바라보는 사관과 역사발전 원리
4)역사에서 인과 관계와 논술에서 논증 관계 |
김하늘 |
2.한국사와 쟁점1 |
1)우리 창세신화와 건국신화로 살펴본 민족 기원과 국가
-신화로 살펴본 문명 이동과 종족간 결합 과정
2)삼국통일과 분열
-삼국통일은 통일전쟁인가, 정복전쟁인가? |
김하늘 |
3.한국사와 쟁점2 |
1)호수 속에 잠긴 나라, 고려
2)고요한 아침 나라, 조선
-역사 속 피해자는 역적인가? 선각자인가?
3)분열과 현대사
-현대사 균형은 어떻게 잡을 것인가? |
김하늘 |
4.세계사와 쟁점1 |
1)세계사는 어디가 중심이어야 하나?
2)세계사와 지리 관계 |
정상우 |
5.세계사와 쟁점2 |
1)세계사와 한국사
2)세계사와 인물 |
정상우 |
6.역사에서 인과관계 |
1)과거에 대한 극복으로 발전하는 역사
-역사는 과거사건에서 얻은 교훈으로 발전한다.
2)시대가 요구하여 탄생하는 역사
-역사는 시대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탄생한다.
3)역사는 도도하게 흐르는 물줄기
-역사는 먼 훗날 사건에도 영향을 미친다. |
김하늘 |
7.유물로 역사읽기 1 |
1)신라 범종과 고려, 조선시대로 퇴보한 범종 제작 기술
2)무덤 이름과 호칭 원리 |
김하늘 |
8.유물로 역사읽기 2 |
1)신라탑과 백제탑, 그리고 고려탑
2)실감으로 보는 도자기-쓰임새와 생김새로 발전한 도자기 |
김하늘 |
9.역사와 서사 |
1)역사가 가진 서사성
2)역사논술에서 서사문 지도법(일기, 생활문, 상황제시 과정) |
김하늘 |
10.대상에 대한 탐구와 이해 |
1)대상에 대한 이해와 해석
2)인식과 독서감상문, 독서논술문 과정 지도법 |
김하늘 |
11.역사와 묘사 |
1)대상을 묘사하는 법
2)설명문 과정 지도법(정의, 묘사, 분석, 구분분류, 비교대조) |
김하늘 |
12.역사와 논증 |
1)역사를 통한 논증 관계 파악
2)논설문 과정 지도법(대안 제시와 반대극복, 단정과 논증) |
김하늘 |
13.논술문 전개 방법1 |
6단 논법 형식 이해(실기)-쉽고 간편하게 쓰는 6단 논법 형식 |
김하늘 |
14.논술문 서술 방법2 |
6단 논법으로 쓰기(실기)-개요를 줄글로 이어가는 원리 |
김하늘 |
15.역사 심층 이해 |
단원별 심화 학습 지도법(독서 토론 지도) |
정상우 |
16.역사기행 실제1 |
역사기행 준비와 진행-장소선정과 자료집, 섭외 과정 |
정상우 |
17.역사기행 실제2 |
역사기행에서 토론과 논술하기-토론과 논술로 이어가기
-실제 역사현장으로 나가서 진행하는 방법을 익힘 |
김하늘 |
18.수업 실제1 |
역사논술 수업을 진행하는 방법
-수업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극복 방안 |
신경임 |
19.수업실제2 |
역사논술 수업실기
-실제로 수업을 같이 해 보면서 수업에서 맞닥뜨리는 문제들 토의 |
김하늘 |
20.아동 평가와 사업 전개 |
1)아동에 대한 평가와 첨삭
2)학부모 상담
3)회원 모집과 교육 전개 |
김하늘 |
2) 심화과정
교사 양성과정을 이수하고 정교사 평생회비를 내신 분들을 대상으로 여름, 겨울 방학에 1박 2일로 역사논술 교재 사용 교육과 실제, 역사논술 교육 쟁점 들을 재교육합니다
(2008년 1월 19일- 20일 심화연수에는 수업사례발표와 역사소설 작가를 보시고 초청강연을 듣고 다음날은 신륵사에서 탑과 황포돛배를 배웠습니다. 여름 방학에는 계룡산에서 이두와 향찰에 대한 공부및 심화학습, 한국사 인증시험 대비반 운영법 등을 배웠습니다)
5. 연수 장소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모난돌학교 서울사무소
-서울 지하철 2호선 삼성역 3번 출구에서 시내버스 143번을 타고 한 정거장 와서-모닝글로리 앞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우회전합니다.(종로학원 반대쪽) -빵집을 지나 큰길 따라서오면 동양부동산 있고, 옆 건물입니다.- 1층에 홍어요리집이 있습니다.-그 건물 3층입니다.
6. 교육비
교안및 자료집 포함하여 37만원(카드 결재 가능, 교안및 자료집은 수업시간에 배포됩니다)
7.준비물
-교육안은 수업시간에 배포합니다
-참고도서로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1-6권'(BM성안당)
8.정교사가 되시면
-모난돌학교 역사논술 교육원을 브랜드로 하는 교육원을 열 수 있습니다
-교육원 명칭을 부여하며 명함과 교육원 간판 스티커를 드립니다
-모난돌학교가 실시하는 행사(역사기행, 캠프 등)에 회원과 더불어 참여 할 수 있고 모난돌학교가 정한 인솔비를 드립니다
-성인대상 강좌에 강사료를 받는 유료강사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카페 '모난돌학교'에서 논술교사방에 들어오실수 있으므로 여러가지 교육 정보를 나눌 수 있습니다
-모난돌역사논술교사 심화연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모난돌학교가 만드는 저작물에 저자로 참여 할 수 있습니다
-거주지 둘레 학원에서 소개의뢰가 들어오면 모난돌학교가 보증하여 적극적으로 소개해드립니다. 이때 수수료나 소개비 같은 비용을 받는 일은 없습니다
3)정교사 가입 유의사항
-모난돌역사논술교육원은 프랜차이즈가 아니므로 지역권이나 배타권 권리같은 것을 인정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평생회비는 가맹비나 보증금이 아니며 협회 가입비 형식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가맹비나 보증금 같은 제도는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이외에 가맹비나 추가 비용은 일체 없습니다
-정교사 평생회비는 10만원입니다
7. 교육을 이수하신 분은 수료증을 드립니다
8. 참가신청 및 문의
02) 508-7550(모난돌학교)나 010-2445-4020(김하늘)
9. 수강료 입금계좌
하나은행 768-810008-82305(예금주 김경성)
10. 그 밖에
1)6명 이상의 단체가 모난돌학교에 교육을 의뢰할 경우 이동거리에 따라 적절한 강의 형태와 시간을 정해서 의뢰자가 제공하는 장소로 출강교육 가능합니다.
2)사는 곳에서 모난돌역사논술양성과정을 들으시고자 하시는 분은 연락처를 알려주세요 그 지역에서 6명이 모이면 연락드리겠습니다
첫댓글 개강일 이후에 등록하시면 못들은 강의를 보충 수업 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