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 조정민 목사 >
1. 거룩하라. 거룩한 삶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룬다
2. 돌이키라. 나의 길에서 돌이키면 하나님이 일하신다
3. 나를 알라. 하나님을 제대로 알면 그 뜻에 순종하는 사랑에 이른다
4. 사랑하라. 내가 사랑하니 너희도 사랑하라
5. 하나되라. 다름을 품으시는 하나님 안에서 함께하다
6. 기뻐하라. 예수님께 나를 내어 드릴 때 누리는 안식
7. 기도하라. 매순간 하나님을 기억하며 그 앞에 있는 것
8. 감사하라. 실수가 없으신 하나님을 온전히 인정하는 것
9. 증인 되라. 성령 안에서 삶으로 증언하라
우리의 중심이 하나님을 향해있으면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의 일이 된다. 그러나 교회라는 공간 안에서 일을 하더라도 나를 의식하면 그것은 하나님의 일이 아니라 나의 일이 된다.
1, 거룩하라 : 하나님의 뜻은 구원인데 그 안에 감추어진 키워드는 거룩하라는 것이다. 거룩이 크리스챤의 성공이다. 부모를 공경하고 우상을 섬기지 마라. 화목 공동체를 이루라. 약자를 배려하라. 정직하라. 사회적 정의, 공의를 지키라. 이웃을 사랑하라. 거룩의 시작은 부모공경이고 마지막은 이웃 사랑이다.
2, 돌이키라 : 하나님에게로 돌이키라. 거룩으로 돌이키라.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땅으로 보낸 이유?
그 땅이 매우 타락, 음행했기 때문이다. 그 땅에서 구별된 이스라엘 백성들을 통해서 그들을 돌이켜서
하나님의 백성이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이 이방인에 동화되어 하나님을 떠나고 가나안 신들을 섬김으로 이방인들에 압제당하며 괴로움이 심하게됨. 가던길을 돌이켜서 하나님께 돌아오라. 바알신상에서 돌이키라. 나를 향한 걸음걸이를 돌아서서 하나님 쪽으로 걸어가는 것이 돌이킴이다.
3, 하나님을 알라.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을 알게 되는 것이다. 거룩한 삶을 위해서는 말씀을 읽어야 한다
신앙은 하나님을 잠잠히 바라보는 것이다. 무엇을 하는 것이 아니다. 내 뜻대로 사는 것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는 것이다. 하나님 앞에서 사는 것(코람데오)이 하나님의 뜻이다. 하나님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히:야다) 알다 : 속속들이 아는것, 전인격적인 앎이다. 인애를 원함.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함(번제보다..)
우리의 성품이 바뀌어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 정의, 인자, 사랑, 겸손하게 하나님께 행하는 것
4. 사랑하라 :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우리를 끝까지 사랑하기로 결정하셨다.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들은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무슨 말씀을 하시는 가를 알기위해 성경을 보아야 한다. 예수님은 기록된 말씀의 문자적 해석에 집착하기보다 진정한 뜻을 해석해주신다. 율법도 사랑에 기초해서 생긴 것이다.
원수를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가? 우리는 핍박 하는 자를 위해 기도하는 것이다. 기도할 수 없고 용서할 수 없는 사람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크리스천이다. 하나님이 우리 마음을 바꾸어 주고 아버지 마음으로 알게 되고, 결국 내가 바뀌는 것이다. 내 안에 미움이 사라지고, 미워 했던 사람도 조금씩 변화되는 모습이 보여진다. 악을 선으로 갚는 것이 크리스천의 삶이다.
5. 하나되라 :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안에서 하나되라. 우리의 하나됨은 하나님 말씀을 지키는 것이다
예수그리스도의 모든 영광을 십자가를 통해 하나님께 드려지며, 십자가의 영광을 우리에게 주셨다.
온전함은 성숙한 삶에 이르는 것으로 진정한 하나됨을 이루게 함. 예수님이 내 안에 오시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날마다 성숙하게 함이다. 예수님이 이땅에 오신것은 만유의 하나님의 안에서 우리가 하나되게 하려 하심이다. 하나님의 원대하고 심오한 계획이다. 나와 우리가 하나되고, 나와 우리와 믿지 않는 사람들이 하나가 됨. 하나님을 제대로 아는 것과 믿는 것에 하나가 되어야 함. 교회가 해야 될 일은 하나님을 제대로 믿고 아는 것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을 믿고 아는 것에 하나가 되어야 함. 그분이 내안에 내가 그분안에 있는 것이 신앙의 제 1 원칙이다. 우리는 말씀으로 하나 되어야 함. 즉 하나님의 뜻으로 하나가 되어야 함. 예수님을 모르는 사람들과도 하나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함. 진리는 타협 될 수 없으나, 진리를 모르고 조롱하는 사람들과는 하나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