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화장품’ 발상 전환, 타임 선정 ‘20세기 천재 경영인’
[중앙선데이]
바로가기 : http://money.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ctg=11&Total_ID=5838816&cloc=joongang|article|rangking
입력 2011.07.24 02:30
박재선의 유대인 이야기 화장품산업의 신화 에스티 로더
"중앙선데이, 오피니언 리더의 신문"
고대 이집트 여성들은 따가운 태양열을 반사시키고, 벌레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눈꺼풀에 푸른색을 칠했다고 한다. 역사는 이를 화장품의 기원으로 삼는다. 중세 프랑스에서는 동물성 기름과 석회가루를 섞어 착색한 화장품으로 여인들이 얼굴 단장을 했다는 기록도 있다. 우리나라에선 1916년 가내 수공업 제품인 박가분(粉)과 동백기름이 등장했다.
화장은 용모를 돋보이게도 하고 약점을 감춰주기도 한다. 그래서 화장품은 아름답게 보이고 싶은 인간의 본능을 충족시키는 필수품이 됐다. 전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는 2400억 달러에 이른다. 주요 시장은 미국·일본·프랑스·독일·중국 순이며 한국은 12위다.
헝가리계 미국 유대인 에스티 로더(Est<00E9>e Lauder)는 화장품업계의 신화다. 세계 화장품 기업 순위 4위인 에스티 로더 그룹은 유대인이 설립한 다른 화장품 기업인 헬레나 루빈슈타인, 레블론, 맥스 팩터 등에 비해 단연 돋보인다. 그런데 2위 P&G(미국), 3위 유니레버(네덜란드·영국 합작)의 매출액에는 면도기·세제·방향제·화장지 등도 포함돼 있다. 스킨케어 중심의 순수 화장품 기준으로만 보면 에스티 로더가 1위인 로레알(프랑스) 바로 다음가는 세계 2위다. 에스티 로더 그룹은 오리진스, 아베다, 아라미스, 바비브라운, 그리고 프랑스 다르펭, 독일 라 메르 등 고급 제품을 포함한 30여 개의 브랜드를 거느리며 연 매출 75억 달러의 화장품 기업군을 이루고 있다. 에스티 로더 그룹 브랜드는 120여 개 나라의 백화점에서 팔리고 있다.
삼촌 미용硏서 일하다 화장품에 눈떠
에스티 로더는 1906년 뉴욕 퀸스에서 조지핀 에스터 멘처(Josephine Esther Mentzer)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다. 부모는 모두 헝가리 태생 유대인이다. 에스티는 어린 시절 아버지가 부르던 애칭이고, 로더는 24세 때 결혼한 남편의 성이다. 수려한 미모의 에스티는 한때 영화배우를 꿈꾸었다. 고교 졸업 후 그녀는 삼촌이 운영하던 미용연구소 일을 거들면서 화장품에 눈을 뜨게 된다. 남편이 경영하던 조그만 실크공장이 망하자 그녀는 가계를 꾸리기 위해 직접 화장품을 만든다. 자기 집 주방에서 크림을 만들어 미용실을 찾아다니며 손님에게 직접 발라 주었다. 값싸고 품질 좋은 이 크림은 점차 입소문을 타고 퍼져나가면서 에스티는 짧은 기간에 탄탄한 사업 기반을 마련한다. 1946년 그녀는 자신의 이름을 딴 에스티 로더사(社)를 설립한다.
에스티는 소위 약용 화장품 개념을 도입했다. 그녀가 피부과 전문의 도움을 받아 50년대 초 론칭한 브랜드 ‘클리니크’는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명품이다. 또한 화장품은 여성 전유물이라는 통념을 깨고 남성용 화장품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남성의 미적인 관심이 점증할 것임을 내다본 직관이었다. 64년에 내놓은 브랜드 아라미스는 이 그룹의 주력 남성화장품이다. 또한 그녀는 사업 초기의 방문판매 방식을 버리고 백화점 진출을 통해 상품과 브랜드를 고급화했다. 그녀의 백화점 입점 교섭은 집요했다. 뉴욕 색스 핍스애비뉴 백화점에 100여 차례나 신청서를 제출하는가 하면 파리 갈러리 라파예트 백화점 진출을 위해 자사 제품 향수를 백화점 바닥에 뿌려 총지배인을 감동시켰다는 일화도 전해진다. 에스티는 신상품 출시 때마다 백화점에서 화장품을 직접 고객에게 발라주기도 했다.
에스티 로더사는 82년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Advanced Night Repair)라는 최초의 세럼을 선보였고 이 제품은 이후 그룹의 베스트셀러 상품이 됐다. 에스티는 여성의 사회 진출이 중장년 연령층까지 이어지는 추세이며 또 이들이 사회활동을 하면서 피부가 쉽게 상한다는 점에 착안했다. 그래서 종래의 젊은 여성 위주 화장품 라인을 중년 연령대 이후까지로 확대시켰다. 이들의 손상된 피부를 보호하고 나아가서는 재생시킨다는 개념으로 동물의 유리체(琉璃體)에 포함된 고가의 히알루론산을 주성분으로 한 보습용 리페어 세럼을 개발한 것이다.
동서양 여성 피부 특성 따라 맞춤형 제품
70년대 한때 일본 여성들이 프랑스·미국의 명품 화장품을 쓴 뒤 얼굴이 가렵고 두드러기가 난 일이 있었다. 짝퉁 제품에 속은 게 아니라 동서양 여성들의 피부 특성에 차이가 있음을 몰랐던 것이다. 예컨대 보습크림의 경우 서양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피부가 얇은 동양 여성은 촉촉한 제품을 선호하는 반면 서양 여성은 다소 끈적거리고 유분감이 있는 것을 좋아한다. 에스티는 바로 이 점에 주목해 같은 브랜드 제품도 대상 지역별로 맞춤형 상품을 공급했다. 에스티의 이런 아이디어는 여타 화장품 업체로 속속 전파됐다.
98년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은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천재 경영인 20인’ 명단에 여성으론 유일하게 에스티 로더의 이름을 올렸다. 에스티는 다른 유대인 부호들과 같이 자선사업에 많은 돈을 희사했다. 그녀는 92년 유방암연구재단을 만들고 저명한 의학자를 초빙해 유방암 조기 발견 의식을 고취하는 사업을 벌였다. 또한 에스티는 세계에서 둘째로 규모가 큰 부다페스트 도하니 시나고그(규모가 가장 큰 시나고그는 뉴욕 맨해튼 에마뉘엘)의 복원사업을 위해 500만 달러를 쾌척해 유대인으로서의 국제적 연대감을 표시했다.
에스티는 심장병으로 2004년 7월 97세에 숨졌다. 그녀는 전형적인 유대인 여성의 강인함과 예지를 보여주며 항상 새로운 발상으로 경쟁업체를 압도했다. 가계를 도운다는 단순한 동기에서 출발한 한 젊은 유대인 가정주부의 패기와 도전이 마침내 세계 유수의 대기업을 낳는 결실을 보았다. 극심한 취업난으로 어깨가 축 처진 우리나라 젊은이들에게 에스티 로더의 신화가 희망 모델이 됐으면 좋겠다.
명지대 객원교수·전 외교부 대사 jayson-p@hanmail.net
내 안의 빛[viit]마음을 통한 의사결정-빛[viit]의사결정
실수나 오류에 휩쓸리지 않고 최대한 선택을 돕고자 하는 오늘날의 의사결정학은 분명 유용한 학문이지만 요즘과 같이 앞날이 불투명하고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 테러, 환경오염으로 인한 천재지변, 괴질 등 검은 백조가 언제 어디서 출몰할지 모르는 혼란한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는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
반면 인간 내면의 고도의 감각과 예지력을 바탕으로 한 전통적인 의사결정 방법인 점술, 그 중에서도 동양적 전통에서의 역학은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다.
이에 필자는 기존의 의사결정학의 한계를 보완하면서도 누구나 쉽게 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의사결정 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었다.
그리고 우주근원의 에너지, 빛[viit]과 역학을 접목해 기존의 한계를 탈피한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의사결정학을 탄생시키기에 이르렀다.
빛[viit]이란 지극히 순수한 자연 상태, 고도의 우주근원에서 오는 행복과 변화의 에너지인데 지난 20여 년 간 수많은 사람들과 빛[viit]을 나누는 가운데 나타난 그 무한한 변화와 행복의 이야기들은 필자의 또 다른 책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행복 순환의 법칙』혹은『행복을 나눠주는 남자』를 참조하시기 바란다.
다만 이 책에서는 의사결정과 관련하여 앞서 말한 바 있는 도경께서 물려주신 비서를 바탕으로 빛[viit]을 접목하여 만든 빛[viit]의사결정학으로서의 『한역팔목(韓易八目)』에 대해 보다 자세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혼란 속에서 한역팔목이 얼마나 정확하고 신속하여 지혜로운 의사결정의 도구로 큰 역할을 하였는지, 지난 이십여 년 간의 생생한 경험과 이야기를 통해 새로운 빛[viit]의사결정의 세계로 독자 여러분을 안내하고자 한다.
출처 : 한역리더십P.21~24
미래의 비전이 보이고 풍요로워집니다.
| ┖ 빛명상하면은?
바로가기 : http://cafe.daum.net/webucs/8HiT/586
새비나무박묘정 2011.04.29. 22:45
빛명상을 제대로 하면 앞날이 희망으로 보입니다.
빛명상을 제대로 한다는 것은 마음을 비우고 ( 마음속에 있는 응어리. 미움. 야속함. 욕심. 화. 번잡함등)감사함으로 가득 채우면 앞날의 비전이 보입니다.
그리고 서서히 풍요로워 집니다.
아이들이 쑥쑥 잘 크고 가족이 모두 건강하고
꽃들이 만발하고 닭이 알을 낳고
또끼도 새끼를 낳고 쑥떡도 해 먹고
은행에 저축도 하고 생전처음 투자라는 걸 해서 특용작물 고사리 농사를 시작했습니다.
나날이 풍요로움의 연속입니다.
감사합니다. 빛~!!!
- 빛명상 하기전의 저라면 소심하고 부정적이여서 도저히 고사리 농사는 생각도 못했을 것입니다. -
나도 빨리 회원이 되고 싶어라| ┖ 빛명상하면은?
바로가기 : http://cafe.daum.net/webucs/8HiT/272
9804님 2010.10.26. 19:35
난 참 행운을 많이 가지고 있는것 같다. 수업 시간에 책꽂이에 " 눈덩이 처럼 불어나는 행복순환의 법칙 " 이라는 책 제목이 너무 좋아 읽어 보니 참 신기한 일들이 많이 있는것 같아 한번 뿐 인 인생 사람으로 태어나 행복하게, 잘살고, 부자로 살기위해 이땅에 태어났다. 이것 현실로 간절히 원해로 내게는 자꾸만 멀어 져가는 것만 같다. 가정도, 경제적으로 자꾸만 어려워지는 위기속에서 그냥 세상을 떠날까? 하는 생각도 많이 들었다 그러나 우리 아들 다온이를 위해서는 죽을 수가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자꾸만 죽음 을 생각했다. 이 책을 읽는 순간에 잘 살아야 겠다는 의지가 생겼다. 지금은 경제적으로 힘이들어서 남편은 시댁에 나와 아들은 친정에 각자 떨어져 있다. 난 우리 가족과 다시 함께 행복하게 살고 싶다. 지금은 남편이 너무 싫지만 다시 남편을 사랑 해야만 한다. 아들을 위해서 아니 나자신을 위해서라도 끝까지 읽었다. 다시 한번더 보고 있는데 조금의 느낌이 달랐다. 또 다른 느낌
첫댓글 빛의사결정학으로서의 한역팔목을 통해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세상에 지혜로운 의사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행복 순환의 법칙과 행복을 나눠주는 남자도 병행해서 읽으시면 잘 이해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빛을 통해 더욱 풍요로워질수 있고 가정화합을 이루어 더 많은 이들이 행복을 알아갈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빛과 함께 본인들의 노력이 따른다면 지금보다는 더 행복할수 있어리라 여겨집니다
빛 명상과 함께 자신의 마음가짐과 생각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살아가야할 필요성이 더욱 확실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윤진희님.
빛과 함께하는 선택은 언제나 결론은 행복입니다. 에스티 로더의 열정이 빛과 함께 했다면 얼마나 더 큰 성공과 함께 했을까 생각해봅니다. 감사합니다, 윤진희님 ^^
에스티로드라는 화장품,,,그리고 그분의 살아온 이야기,,,감동입니다,,,,빛의사 결정과 한역팔목 ,,,,우리의 앞날의 나침반이 될거 같아요,,,감사합니다,
대단하네요.. 에스티로더라는 화장품이 달리보입니다. 그나저나 클리니크랑 아베다 등등이 다 에스티 계열이었군요. 몰랐어요.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아침에잠깐티비에서 얼굴인상학이란프로를봤는데 강사분이(여성55세)인데 거의30대로보여서 28세된딸이 언니냐고묻다는얘기를들었슴,
사회자가 동안의비밀을묻자 명상 이라고말하더군요 아침저녁에... 항상긍정으로생각하고
하루를 명상으로 시작하고 명상으로 마무리한다네요 일반명상이좋은데 빛명상은더욱말할수도없이좋지요..
빛viit 의사결정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네요.^^ 이미 빛viit 의사결정으로 정책결정을 하고 있으니 이미 빛viit 의사결정은 진행중( ing~~~ )이네요.
많은 홍보로 세상 사람 모두에게 빛의 행복이 전해지길 기원합니다.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불확실한 시대에 행복과 풍요로움으로 이끌어 줄 빛의사결정은 현대인의 필수사항이 될 것입니다.
9804님 빛명상회원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빛의사결정과 한역팔목,풍요롭고 행복한 삶, 빛과함께 .......윤진희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