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계룡산
산 이름은 주봉인 천황봉(天皇峯, 845m)에서 연천봉(連天峯, 739m), 삼불봉(三佛峯, 775m)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마치 닭 볏을 쓴 용의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차령산맥 중에서도 비교적 험난한 이 산은 유연히 흐르는 금강의 풍치와 어울려 독특한 산악 경관을 이루고 있다. 계룡산은 풍수지리에서도 우리나라 4대 명산으로 꼽힐 뿐 아니라 특히, 계룡 팔경은 경치가 아름다워 많은 관광객이 찾아든다.
- 운영시간 : 연중무휴
- 입장료 : 성인 2천원, 청소년 7백 원, 어린이 4백 원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동학사 1로 327-6
2. 공산성
공산성(사적 제12호)은 백제시대의 대표적인 성곽으로 웅진백제(475~538)를 지킨 왕성이다. 금강이 흐르는 해발 110m 능선과 계곡을 따라 흙으로 쌓은 포곡형(包谷形) 산성이다. 백제시대에는 웅진성, 고려시대 공주산성, 고려시대 이후 공산성, 인조가 이괄의 난(1624)을 피해 산성에 머문 이후 쌍수 산성으로도 불렀다. 조선 선조·인조 때 지금과 같은 석성(石城)으로 개축하였고, 이후 지속적으로 사용된 공산성에서 시대별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
- 운영시간 : 09:00 - 18:00
- 입장료 : 어른 1천2백 원, 청소년 8백 원, 어린이 6백 원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로 280
3. 공주 한옥마을
우리나라의 전통 건축물의 특징 중 하나는 지붕의 선이 아름답고 자연미가 넘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동아줄을 살짝 늘어뜨린 듯 자연스러운 곡선이 살아나는 용마루며, 위에서 아래로 내리면서 끝을 살짝 치켜올린 내림마루와 추녀마루의 맵시는 여인네 버선코의 아름다움에 비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한옥마을의 가족단위 숙박동이 밀집해 있는 곳이다. 짧은 고샅길이지만 한옥이 주는 우리 고유의 멋을 흠뻑 느낄 수 있다.
- 운영시간 : 연중무휴
- 입장료 : 없음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관광단지길 12
4. 갑사
백제 때 창건되어 화엄종 10대 종찰 중에 하나가 된 갑사는 마곡사의 말사이다. 으뜸 또한 첫째란 뜻의 ‘갑사’는 18세기 말 산 이름을 따서 계룡갑사로 부르고 있고, 경내에는 15동의 불전과 승당, 부속, 전각들이 있으며 주변 산골짝 여러 곳에 산내 암자를 두고 있다. 보물은 갑사 철당간 및 지주(보물 제256호), 갑사 부도(보물 제257호), 갑사 동종(보물 제478호), 월인석보 판목(보물 제582호) 등이 있다.
- 운영시간 : 연중무휴 개방
- 입장료 : 주차요금 경차 2천 원, 승용차 4천 원, 대형버스 8천 원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갑사로 567-3
5. 마곡사
사곡면 운암리에 있는 산으로 산의 이름처럼 크고 아름다운 산이라는 태화산에는 조계종 제6 교구 본사인 마곡사가 있다. 마곡사는 백제 무왕(643년) 때 신라의 고승 자장율사가 창건한 천년고찰로 많은 보물이 있으며, 대광보전의 빛바랜 단청이 오래된 절집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사찰의 대광보전, 대웅보전 옆에는 김구 선생이 머물던 백범당과 백범명상길로 향기 나는 솔바람이 유혹하는 대로 천천히 걷거나 등산을 해도 좋다.
- 운영시간 : 연중무휴 개방
- 입장료 : 어른 3천 원, 청소년 1천5백 원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마곡사로 966
6. 금강
태고 적부터 공주 땅을 적시고 흐르면서 수렵, 어로, 채취 등 획득 경제에 의존하여 생활하던 구석기인들에게 삶의 터전을 내어준 강. 한반도 인류의 여명기를 공주 땅에 열고, 때론 공주의 자연과 때론 공주의 역사․문화와 어우러지며 지역의 뿌리가 되어온 강. 공주의 중심부를 수놓으며 흐르니 아름답고, 강에 기대어 공주사람들이 문명을 꽃피우니 살기 좋은 곳. 공주에 금강이 흐른다.
공주시 반포면 마암리에 이르러 창벽을 적시는 것을 시작으로 탄천면 분강리에 이르기까지 32km의 물길로 뻗어나간 공주의 금강은, 창벽, 석장리 구석기 유적, 공산성, 고마나루 등 공주의 자연을 어루만지고 위기의 백제를 물길로 막아 고구려로부터 구해내기도 하면서 공주의 옛 지명이 된 고마나루를 적시고 흘러 공주의 명승을 두루 탄생시킨다.
- 운영시간 : 00:00 - 24:00
- 입장료 : 무료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금벽로 551
7. 고마나루
고마나루는 무성한 솔밭 금강 가에 위치하고 있는 옛 강나루 이름이자 공주시의 옛 지명이기도 하다. 공주시 웅진동 북쪽을 휘감아 도는 강나루의 솔밭, 연미산이 마주 보이는 강 쪽으로 웅진 수신 지단(熊津水神之檀)이 마련되어 있다. 이 수신단의 유래는 국가에서 주관하여 제를 지내는 두 곳의 단(壇)에서 유래된다.
산신(山神)에게 제사 지내던 곳이 계룡산 중악단(中嶽壇)이고 수신제를 지내던 곳이 고마나루의 웅신단. 고마나루 솔밭 강변에 설치된 웅신단은 춘추의 제향뿐 아니라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도 고유제를 지내고 산천의 신령에게 가호를 기원했던 곳이었다.
- 운영시간 : 연중무휴
- 입장료 : 무료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백제큰길 2045
8. 상신리 돌담길
공주시 반포면 상신리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돌담길이 매우 잘 보존되어 있으며 고즈넉한 마을 풍경과 어울려 운치를 더한다. 그래서 상신리를 일명 돌담 풍경마을이라고도 부른다. 계룡산 국립공원 바로 밑에 위치해 있는 상신리는 돌담길과 더불어 장승, 솟대, 선돌 등 전통문화가 곳곳에 살아있어 전통촌락이 가지고 있는 멋과 풍류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
- 운영시간 : 09:00 - 18:00
- 입장료 : 5천 원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상하신길 412
9.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백제 25대 왕)은 1971년 배수로 공사를 하다 우연히 발굴되었는데, 1,500년 전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며, 완전한 상태로 발굴되었다. 이는 삼국시대 파장자의 신분을 알 수 있는 한국 고대의 유일한 왕릉으로, 화려하고 세련된 미의식과 창의성, 수준 높은 공예기술을 엿볼 수 있다.
- 운영시간 : 09:00 - 18:00
- 입장료 : 어른 1천5백 원, 청소년 1천 원, 어린이 7백 원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왕릉로 37
10. 유구 벽화마을
조선말 수직기로 시작한 유구 직물산업의 역사 유구 섬유산업의 역사와 미래에 대한 기대를 담아 조성이 된 곳으로 섬유공장 외부벽면의 벽화를 비롯해서 유구 시장에 시장을 상징하는 이미지와 주민들이 좋아하는 소나무로 장식하였고, 시장길에는 유구의 행복과 풍요를 기원하는 타일 벽화거리인 금수 만다로, 아트벤치, 문화예술의 거리가 조성되어 있다.
- 운영시간 : 연중무휴
- 입장료 : 무료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유구읍 시장길 29-4
|
첫댓글 내 고향 공주는 언제 가셔도 좋아요.
다만 유구읍 벽화마을 옆에는 노인정 고스톱치는 곳이 있답니다.
유구 하면 수국정원이빠졌네요
넣어주세요 ㅎㅎ
충남은 관광지도 많고 많은데
어찌 조금밖에 안올리셨네요
가장가까운 온양온천 (내고향)부터 출발하셔야하는데
ㅎㅎㅎㅎㅎ
암튼 감사합니다 전국적으로 알려주셔서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