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참석한 아이
: 가은.은서.정엽.가령.민혁.현호.찬우.지웅
2. 참석한 동아리원
: 이나경, 정주화, 제유진, 최윤지, 유지원, 이시은, 이유빈, 정다원 (불참- 전혜진, 채선화)
3. 프로그램 진행상황과 아이들 반응
우선 저학년은 첫 프로그램으로 종이 꽃신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꽃신 도안에 색연필로 자신의 개성에 맞게 색칠하고 꾸민 도안을 자르고 풀로 붙여 꽃신을 완성했습니다. 고학년의 경우에는 첫 프로그램으로 ‘댕댕이 그림책’을 만들어 보았는데, 도안 대로 열심히 자르고 붙여 간단한 그림책 한 권을 완성했습니다. 도안에서 자르는 부분이 너무 많아 아이들이 쉽게 질려하고 하는데 흥미는 없어 했던 것 같습니다. 대부분 선생님들이 도안 자르는 걸 도왔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고-저학년 모두 새해 달력을 만들었는데 이전 프로그램보다 자르는 건 덜해서 아이들이 비교적 쉽게 잘 따라왔던 것 같습니다. 달력이 토끼형태여서 완성해 놓고보니 귀엽다고 좋아했습니다.
4. 보완할점
아이들이 색칠이나 자르기 활동을 좋아하지도 않고 많이 지루해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하고 싶어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클레이나 쉬운 만들기, 보물찾기(가끔씩 야외활동) 등을 위주로 프로그램을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색다른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번도 그렇고 아이들이 가끔 통제가 쉽지 않을 때가 있는데 그럴때는 선생님들 모두 아이들 행동이 어긋나지 않도록 제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