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15절.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이 두 사람은 다 여호와께 미움을 받느니라
“악인”은 히브리어로“라샤”인데“시끄럽게 하다, 소란하다, 사악하다, 위반하다, 옳지 않다”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사악한, 옳지 않은, 악한 자, 악인, 행악자, 죄인”을 말한다,
이런 악인의 사상에는“하나님이 없다”하는 자들이다(시10:4).
“의롭다하고 ”는 히브리어로“차다크”인데“올바르다, 의롭다, 정당한 이유를 가지다, 진실을 말하다, 정당함이 입증되다, 무죄하다”를 뜻한다.
“의인”는 히브리어로“차디크”인데“올바르다, 의롭다”를 뜻하는“차다크”에서 유래한 것으로 왕이나, 재판관이 내리는“의로움, 공정한”을 말한다.
“악하다 하는”은 히브리어로“라샤”인데“시끄럽게하다, 소란하다, 사악하다, 범죄하다”를 뜻한다
“이 두 사람은 다 여호와께 미움을 받느니라”
이 두 사람은 선악간의 판단을 뒤집어 놓아 법의 질서를 근본적으로 파괴시키는 이러한 행위는(24:24, 출23:7, 5:23) 하나님께서는 이런 사람들을 가장 미워하시는 자들로 여기신다.
“미움을 받느니라”는 히브리어로“토에바”인데“몹시 싫어하다, 혐오하다”를 뜻하는“타아브”에서 유래한 것으로“질색하다, 혐오스럽게 여기다, 가증히 여기다, 싫어하다”를 뜻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본성적으로 의로우사 악을 징계하시는 공의로운 심판자이시기 때문이다(롬3:26, 4:5).
'공정'(공정하게 행하다, 공의를 보이다) δικαιόω [디카이우]~~~~~~~~~~~~~~~~~
< 옳다 하다(마11:19, 눅7:35), 의롭다 하다(마12:17, 눅7:29, 고전4:4), 의롭게 하려 하다(롬3:26), 의롭게 되다(갈2:16), 의롭게 되려 하다(갈2:17), 의로 정하다(갈3:8), 의를 행하다(계22:11). [명] 의(갈3:8, 계2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