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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도지
부도지라는 책이 있습니다. 부도지(符都誌)는 1만 4천년 전 파미르 고원을 발원지로 펼쳐졌던 한민족의 상고 문화를 적은 책입니다. 부도지는 신라 눌지왕 때 박제상이 지었다는 사서인 <<징심록>>의 일부입니다. 1953년에 그 후손인 박금(朴錦)이 그 내용을 발표함으로써 밖에 알려졌습니다.
부도는 하늘의 뜻에 맞는 나라, 또는 그 나라의 서울이라는 뜻입니다. 부도지는 현대인이 읽어서 이해할 수 있도록 쓴 책이 아니라고 합니다. 원작자인 박제상이 4세기경에 집필한 이후 1500년 이상 내려 오면서 전사하는 과정에서 문체가 상당 부분 근고체로 변했습니다. 부도지(符都誌)는 우리 민족의 가장 오래된 사서입니다. 또한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독특하고 뜻 깊은 창세(創世)설화입니다.
부도지에는 그리고 유란시아서와 성경에 나오는 선악과 생명나무와 상당히 유사한 텍스트가 있습니다. 바로 오미의 변이지요. 부도지』에 의하면 천지창조의 주인공은 율려(律呂)입니다. 율려가 몇 번 부활하여 별들이 나타났고, 우주의 어머니인 마고(麻姑)를 잉태했습니다.
마고는 홀로 선천(先天)을 남자로 하고 후천(後天)을 여자로 하여 배우자가 없이 궁희(穹姬)와 소희(巢姬)를 낳고, 궁희와 소희도 역시 선천과 후천의 정을 받아 결혼하지 않고 네 천인(天人)과 네 천녀(天女)를 낳았습니다.
율려가 다시 부활하여 땅에 뭍과 바다가 생겼습니다. 기(氣), 화(火), 수(水), 토(土)가 서로 섞여 조화를 이루더니 풀과 나무, 새와 짐승들이 태어났습니다. 마고는 율려를 타고 지구를 삶의 터전으로 만들었으며, 천인과 천녀들은 하늘의 본음(本音)으로 만물을 다스렸습니다.
네 천인과 네 천녀는 마고의 뜻에 따라 서로 결혼하여 각각 3남 3녀를 낳았다. 그리고 그들이 또 서로 결혼하여 몇 대를 지나는 사이 1만 2천명의 무리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지구상의 가장 높은 곳에 '마고성(麻姑城)'이라는 이상적인 공동체(符都)를 이루고 살았습니다.
그들은 품성이 조화롭고 깨끗하며, 땅에서 나오는 지유(地乳)를 먹고살아 혈기가 맑았다고 합니다. 그들의 귀에는 오금(烏金)이 있어 하늘의 소리를 듣고 율려를 체득하여 자신이 바로 우주와 하나임을 깨달으면서 살았습니다. 지금으로 본다면 완전 선계에 사는 선인들이자 보살들의 삶입니다. 우주의 원리인 율려에 기대어 살았기 때문에 유한한 육체의 한계를 넘어 무한한 수명을 누렸습니다.
그들은 만물에 깃들인 마음의 본체를 읽는 지혜로운 눈으로 세상을 보았습니다. 마음의 본체를 운용하여 소리를 내지 않고도 말을 했고, 마음먹은 곳은 어디든지 갔으며, 형상이 없이도 행동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하나 발생합니다. 그들 중에 지소씨(支巢氏)라는 사람이 어느 날 지유(地乳)를 마시려고 유천(乳泉)에 갔습니다. 그런데 사람이 너무 많아 마시지 못했지요다. 집에 돌아와 배가 고파 어지러워서 쓰러졌습니다.
지소씨는 너무 배가 고픈 나머지 소(巢)의 난간의 넝쿨에 달린 포도열매를 허겁지겁 따먹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눈앞이 캄캄해지고 귀가 윙윙거리고 혀가 아려오고 온 몸의 피부가 가렵고 코가 맹맹해지는 것이지 뭡니까. 어쩔 줄을 몰라하던 지소씨는 그만 기절하고 말았습니다.
시간이 흘러 지소씨는 정신을 차렸을 때는 하나님 맙소사.. 눈앞에 펼쳐진 세상이 전과는 너무나도 달랐습니다. 온 세상이 색색으로 물들어 있고, 꽃에서는 향긋한 냄새가 코를 찔렀습니다. 귀에는 물 흐르는 소리와 새의 노래가 들려왔습니다.
지소씨는 "넓고도 크구나 천지여! 하지만 내 기운을 능가하지는 못하는구나. 이 모두가 포도의 힘이로다."하고 소리를 질렀습니다.
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포도를 권했고, 포도의 다섯 가지 맛을 알게 된 사람들은 번잡하고 사사로운 욕망과 감정에 휩싸이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오미(五味)의 변(變)입니다. 뭔가 유란시아서와 비슷한 점이 느껴지지요?
유란시아서에서도 물질 아들 아담과 이브 그리고 체계군주와 그 참모일행들이 생명나무를 먹으면서 생명을 공급했던 것 처럼... 이들도 지유만을 먹으면서 살다가 오미의 변을 통해 세상 맛을 알아버린 것 입니다.
<부도지 해설서>
"마고복본을 꿈꾸며"
김 태형
머리말
처음 시작에 앞서…
처음에 부도지(符都誌)를 봤을 때 난 무척이나 당황을 했다.
강단 사학자들이 주장하던 역사, 내가 공부를 했었던 재야사학자들이 주장하던 역사와도 차이가 있는 또 하나의 역사….
난 이 역사를 어떻게 해석을 해야 할지를 놓고 많이 고민을 했었다.
태백일사의 삼신오제본기편에 나오는 창조신화와도 내가 별도로 연구를 했던 창조신화와도 틀린 또 다른 하나의 세계창조관을 가지고 접근을 하여 나로 하여금 선택의 기로에 서게 한 그런 책 이였다.
그리고 지금은 확신을 한다.
적어도 선도를 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반듯이 읽어야만 선도의 목적을 이해를 할 수 있으리라고…
한단고기의 삼성기 편에 보면 한국(桓國)의 역년이 63,182년 또는 3,301년이라는 말이 나온다. 이렇게 다른 두 가지의 년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오미의 난은 무엇이고 왜 박재상이 이 책을 만들었으며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이유는 무엇인지를 같이 공부를 해 보기로 하자.
또한 강단사학가들에 의해 얼마나 왜곡된 역사를 배웠는지를 보면서 세계사 속의 흔적을 찾아 여행을 떠나보는 그러한 시간이 되도록 하겠다…
( 원래 마고성 이후 한국, 배달국으로 이어지던 부도의 법이 조선의 3국 중 진한이 신라가 되고 그 전통을 박혁거세가 받았다. 고구려는 조선의 말기 고열가단군의 폐관이후에 해모수의 반란으로 만들어진 부여의 후손으로 한단고기는 한국, 배달국, 조선, 부여, 고구려로 이어지는 내용으로 실제의 주된 전통은 신라를 통해 이어 졌다 보기에 이 책은 부도지(符都誌)를 중심으로 한단고기(桓檀古記)의 내용을 추가하여 설명을 하겠다.)
개천 5897년, 단기 4332년 10월 1일
사무실에서…
목차
I 조화(造化)의 시대
1장 마고(麻故)의 시대
부도지 1장, 2장, 3장, 4장
제 1 부 도입에 앞서…
제 2 부 신화에의 접근
2장 부도(符都)의 시대
부도지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제 3 부 부도(符都)의 시대
제 4 부 오미(五味)의 화(禍)가 말하는 의미는…
제 5 부 한국(桓國)시대
II 교화(敎化)의 시대
3장 배달국 시대
부도지 11장
제 6 부 : 환웅(桓雄)씨 시대
4장 임검(壬儉)씨 시대(조선 시대)
부도지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제 7 부 임검(壬儉)씨 시대
5장 오행(五行)의 화(禍)
부도지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제 8 부 : ‘오행(五行)의 화(禍)’가 주는 의미
제 9부 한사군의 허구
III 치화(治化)의 시대
6장 잃어버린 부도의 법
부도지 25장, 26장
제 10부 잃어버린 부도의 법
7장 삼한에서 삼국으로
부도지 27장
제 11부 열국시대로
8장 잃어버린 역사
부도지 27장
제 12부 한사군의 허구
9장 어둠속으로
부도지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제 12부 어둠속으로
I.조화(造化)의 시대
우리나라 전통사상에서 보면 인간에게 본래 신성이 있는 것으로 나온다. 동학에서는 이를 보고 인내천(人乃天)이라 하였다.
부도지에서는 인간이 어떻게 본성을 잃게 되었는지 이유가 나온다. 그리고 어떻게 해야 본성을 찾아 다시 마고성(이상향)으로 복본을 할 수 있는지도…
부도지를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면 조화(造化)의 시대와 교화(敎化)의 시대, 치화(治化)의 시대로 구분을 할 수 있다.
처음 부도의 시작에서는 땅에서 나는 지유(地乳)를 먹으므로 먹기 위해 노동을 할 필요가 없었다. 또한 음식이 한가지뿐이므로 맛을 추구할 수도 없어 추구해야할 욕망의 대상이 없었다.
그래서 이때의 사람들은 본성만을 가지고 생활을 했으므로 신성을 가지고 있어 천지 창조에 동참을 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아무런 할 일이 없었으므로 유일하게 할수 있는 일이란 율려(律呂)만이 존재했고 이를 율려로써 천지를 창조한 것으로 표현을 했다.
부도지는 이를 표현하기를 마고성은 지상에서 가장 높은 성이다라 하였다.
제 1장 : 마고(麻故)의 시대
第一章
마 고성(麻姑城)은 지상(地上)에서 가장 높은 성(城)이다. 천부(天符)를 봉수(奉守)하여, 선천(先天)을 계승(繼承)하였다. 성중(成中)의 사방(四方)에 네 명의 천인(天人)이 있어, 관(管)을 쌓아 놓고, 음(音)을 만드니, 첫째는 황궁(黃穹)씨요, 둘째는 백소(白巢)씨요, 셋째는 청궁(靑穹)씨요, 넷째는 흑소(黑巢)씨였다. 두 궁씨의 어머니는 궁희(穹姬)씨요, 두 소씨의 어머니는 소희(巢姬)씨였다. 궁희와 소희는 모두 마고(麻姑)의 딸이었다. 마고는 짐세(朕世)에서 태여나 희노(喜怒)의 감정이 없으므로, 선천(先天)을 남자로 하고, 후천(後天)을 여자로 하여, 배우자가 없이, 궁희와 소희를 낳았다. 궁희와 소희도 역시 선천의 정을 받아, 결혼을 하지 아니하고, 두 천인(天人)과 두 천녀(天女)를 낳았다. 합하여 네 천녀였다.
麻 姑城은 地上最高大城이니 奉守天符하야 繼承先天이라, 成中四方에 有四位天人이 堤管調音하니 長曰 黃穹氏오 次曰 白巢氏오 三曰 靑穹氏오 四曰 黑巢氏也라. 兩穹氏之母曰穹姬오 兩巢氏之母曰巢姬니 二姬는 皆麻姑之女也라. 麻姑ㅣ生於朕世하야 無喜怒之情하니 先天爲男하고 後天爲女하야 無配而生二姬하고 二姬ㅣ赤受其精하야 無配而生二天人二天女하니 合四天人四天女야라.
第二章
선 천(先天)의 시대에 마고대성(麻姑大城)은, 실달성(實達城)의 위에, 허달성(虛達城)과 나란히 있었다. 처음에는 햇볕만이 따뜻하게 내려 쪼일 뿐, 눈에 보이는 물체라고는 없었다. 오직 8 여(呂)의 음(音)만이 하늘에서 들려 오니, 실달성과 허달성이, 모두 이 음에서 나왔으며, 마고대성과 마고도, 또한 이 음(音)에서 나왔다. 이것이 짐세(朕世)다. 짐세 이전에, 율려(律呂)가 몇 번 부활하여, 별들(星辰)이 출현하였다. 짐세가 몇 번 종말을 맞이 할 때, 마고가 궁희(穹姬)와 소희(巢姬)를 낳아, 두 딸로 하여금, 오음칠조(五音七調)와 음절(音節)을 맡아보게 하였다. 성중(城中)에 지유(地乳)가 처음으로 나오니, 궁희와 소희가, 또 네 천인(天人)과 네 천녀(天女)를 낳아, 지유를 먹여, 그들을 기르고, 네 천녀에게는 여(呂)를, 네 천인에게는 율(律)을 맡아보게 하였다.
先 天之時에 大成이 在於實達之上하야 與虛達之城으로 ?列하니 火日暖照하고 無有具象하야 唯有八呂之音이 自天聞來하니 實達與虛達이 皆出於此音之中하고 大城與麻姑ㅣ赤生於斯하니 是爲朕世라. 朕世以前則律呂幾復하야 星辰巳現이러라. 朕世幾終에 麻姑ㅣ生二姬하야 使執五音七調之節하다. 城中에 地乳始出하니 二姬又生四天人四天女하야 以資其養하고 四天女로 執呂하고 四天人으로 執律이러라.
第三章
후 천(後天)의 운(運)이 열렸다. 율려(律呂)가 다시 부활하여, 곧 음상(音象)을 이루니, 성(聲)과 음(音)이 섞인 것이었다. 마고가 실달대성(實達大城)을 끌어당겨, 천수(天水)의 지역에 떨어드리니, 실달대성의 기운이 상승하여, 수운(水雲)의 위로 덮고, 실달의 몸체가 평평하게 열려, 물 가운데에 땅이 생겼다. 육해(陸海)가 병렬(?列)하고, 산천(山川)이 넓게 뻗었다. 이에 천수의 지역이 변하여, 육지가 되고, 또 여러 차례 변하여, 수역(水域)과 지계(地界)가 다 함께 상하가 바뀌며 돌므로, 비로서 역수(曆數)가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기(氣) 화(火) 수(水) 토(土)가 서로 섞여 빛이 낮과 밤, 그리고 사계절을 구분하고, 초목(草木)과 금수(禽獸)를 살찌게 길러내니, 모든 땅에 일이 많아 졌다. 이에 네 천인이 만물(萬物)의 본음(本音)을 나눠서 관장(管掌)하니, 토(土)를 맡은 자는 황(黃)이 되고, 수(水)를 맡은 자는 청(靑)이 되어, 각각 궁(穹)을 만들어, 직책을 수호 하였으며, 기(氣)를 맡은 자는 백(白)이 되고, 화(火)를 맡은 자는 흑(黑)이 되어, 각각 소(巢)를 만들어, 직책을 지키니, 이것으로 인하여 성(姓氏)이 되었다. 이로부터 기(氣)와 화(火)가 서로 밀어, 하늘에는 찬 기운이 없고, 수(水)와 토(土)가 감응(感應)하여, 땅에는 어긋남이 없었으니, 이는 음상(音象)이 위에 있어, 언제나 비춰주고, 향상(響象)이 아래에 있어, 듣기를 고르게 해 주는 까닭이었다.
後 天運開에 律呂再復하야 乃成響象하니 聲與音錯이라. 麻姑ㅣ引實達大城하야 大城之氣ㅣ上昇하야 布幕於 水雲之上하고 實達之?ㅣ平開하야 闢地於凝水之中하니 陸海?列하고 山川이 廣圻이라. 於是에 水域이 變成地界而雙重하야 替動上下而斡旋하니 曆數始焉이라.
以故로 氣火水土ㅣ相得混和하야 光分書夜四時하고 潤生草木禽하니 全地多事라.
於 是에 四天人이 分管萬物之本音하니 管土者爲黃하고 管水者爲靑하야 各作穹而守職하고 管氣者爲白하고 管火者爲黑하야 各作巢而守職하니 因稱其氏라. 自此로 氣火共推하야 天無音冷하고 水土感應하야 지무흉戾하니 此는 音象이 在上하야 常時反照하고 響象이 在下하야 均布聽聞姑也라.
第四章
이 때에, 본음(本音)을 관섭(管攝)하는 자가 비록 여덟 사람이었으나, 향상을 수증(修證)하는 자가 있지 않았기 때문에, 만물이 잠깐 사이에 태여 났다가, 잠깐 사이에 없어지며, 조절이 되지 못하였다. 마고(麻姑)가 곧, 네 천인과 네 천녀에게 명하여, 겨드랑이를 열어 출산(出産)을 하게 하니, 이에 네 천인이 네 천녀와 결혼하여, 각각 삼남(三男) 삼녀(三女)를 낳았다. 이가 지계(地界)에 처음 나타난 인간의 조상(人祖) 였다. 그 남녀가 서로 결혼을 하여, 몇 대(代)를 지내는 사이에, 족속(族屬)이 불어나, 각각 3000명의 사람이 되었다. 이로부터 12사람의 시조는 각각 성문(城門)을 지키고, 그 나머지 자손은 향상(響象)을 나눠서 관리하고, 수증(修證)하니, 비로서 역수(曆數)가 조절되었다. 성중(城中)의 모든 사람은, 품성(稟性)이 순정(純精)하여, 능히 조화(造化)를 알고, 지유(地乳)를 마시므로, 혈기(血氣)가 맑았다. 귀에는 오금(烏金)이 있어, 천음(天音)을 모두 듣고, 길을 갈 때는, 능히 뛰고, 걷고 할 수 있으므로, 내왕(來往)이 자재(自在)하였다. 임무를 마치자, 금(金)은 변하여 먼지가 되었으나, 그 성체(性體)를 보전하여, 혼식(魂識)이 일어남을 따라, 소리를 내지 않고도 능히 말을 하고, 백체(魄體)가 때에 따라 움직여, 형상을 감추고도 능히 행동하여, 땅 기운(地氣) 중에 퍼져 살면서, 그 수명(壽命)이 한이 없었다.
是 時에 管攝本音者ㅣ雖有八人이나 未有修證響象者故로 萬物이 閃生閃滅하야 不得調節이라. 麻姑ㅣ乃命四天人四天女하야 ?脇生産하니 於是에 四天人이 交娶四天女하야 各生三男三女하니 是爲地界初生之人祖也라. 其男女ㅣ又復交娶하야 數代之間에 族屬이 各增三天人이라. 自此로 十二人祖는 各守城門하고 其餘子孫은 分管響象而修證하니 曆數始得調節이라. 城中諸人이 稟性純精하야 能知造化하고 飮?地乳하야 血氣淸明이라. 耳有烏金하야 具聞天音하고 行能跳步하야 來往自在라. 任務己終則遷化金塵而保己性體하야 隨發魂識而潛能言하고 時動魂體而潛能行하야 在住於地氣之中하야 其壽無量이러라
제 1 부 도입에 앞서…
부도지에서의 1,2,3,4장을 창조의 시대로 분류를 해 보았다.
혹 시 본 사람이 있을지는 모르나 ‘한단고기’에서 ‘태백일사’ 안에 보면 ‘삼신오제 본기’에서 또한 창조신화가 나온다. 나반과 아만의 이야기가 나오고 천하대장군과 지하여장군의 이야기도 나온다. 같은 창조신화를 이야기를 하는 것임에도 불구 하고 이 두 가지의 내용은 완전히 틀리다.
이 두 가지의 차이는 뭘까?
이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 책이 만들어진 배경을 봐야 한다.
부도지에서는 세상에서 제일 높은 성인 마고성에서 있는 백소씨족(白巢氏族)의 지소씨(支巢氏)에 의하여 오미(五味)의 화(禍)가 일어나 결국 황궁씨는 무리를 이끌고 마고성을 나오게 되었다.
이 때 황궁씨는 다시 마고성으로 복본하기 위하여 부도의 법을 세우니 이것이 부도지의 근원이 되는 사상이다. 이후 한국과 배달국과 조선으로 이어지던 부도의 법은 진한을 통하여 박혁거세에게 이어지니 부도의 법을 신라가 이어 받았다. 그렇기에 신라의 법이 고려로 이어지나 묘청의 난 이후 세력을 잃고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완전히 잊혀지게 된 것이다.
한 단고기란 진한의 제후국이었던 변한을 통하여 부여 고구려 발해를 거쳐 만들어진 역사를 조선시대에 정리를 한 것이다. 그렇기에 주변에서 보는 객관화된 정보를 얻을 수 있을지는 모르나 부도의 법을 찾을 수가 없어 이 책에서는 부도지를 중심으로 다른 것을 합쳐가며 이야기를 풀어 가겠다.
제 2 부 신화에의 접근
[오 랜 세월 동안 신화의 형식으로 전해진 이야기의 껍데기속에는 실제로 있었던 역사적 사실이 숨겨져 있는데도 이를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고대의 경전에서 몇 년 몇 월에 입에서 불을 품는 용이 하늘에 나타났다는 기록을 보았을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선택 앞에 서게 된다.
1 문자 그대로 이해한다. (어린아이나 이런 방식으로 이해 한다.)
2 철저하게 허구라고 생각 한다. (아주 손쉬운 방법이지만 과학적인 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다.)
3 신화나 종교로 덮인 베일 속에서 기록의 재료가 된 사실을 찾는다. 예를 들면 혜성이나 유성, 또는 그 이 사물의 출현을 찾아내려고 한다. (바로 이것이 진정한 학자와 연구자가 선택해야 하는 길이다.)]
--<잃어버린 고대문명> 중에서-
고르보프스키의 이러한 설명은 신화에 접근하는 우리의 자세에 대해 잘 말한 것 같아 여기 첫머리에서 이야기를 하였다.
신 화를 접근 하는 방법은 다른 역사자료와는 달리 단순히 활자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비밀을 탐구를 해 나가야 한다. 자칫 그 껍데기에 연연할 경우는 세월의 흐름에 따라 조금씩 바뀐 내용을 그대로 받아 들여 장님이 코끼리를 만지듯 전혀 다른 엉뚱한 형상을 만들어 버릴 수도 있다.
부도지의 시대흐름을 보면 마고성에서 나와 황궁씨 유인씨 한인씨 한웅씨 임검씨 부루씨 읍루씨가 각기 천년씩 7천년을 다스리는 것으로 나온다.
황궁씨가 처음 부도의 법을 밝혀 읍루씨까지 7천년의 기간동안 전해지고 그 법을 잃게 된다.
그런데 한사람이 어떻게 천년을 살 수가 있을까?
위에 제시한 방법으로 생각한다면
첫번째, 진짜 천년을 살았다(이러면 정말 신화가 되어 버린다.)
두번째, 사람이 천년을 살 수 없으므로 허구다.(가장 마음 편한 소리지만 이렇게 생각을 한다면 이책을 더 이상 읽을 필요가 없으니 조용히 덮어 주시기를 바란다.)
세번째, 이것은 인간의 수명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왕조나 혈통 그밖의 다른 것을 이야기 한다. (이것이 이 책에서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고대사회를 보면 아주 이상한점이 보인다.
그것은 세금이 너무 적다는 것이다.
내가 보기에는 국가가 유지 될수 있는 최소한의 양보다도 적다.
조금 자세히 설명을 해 보자.
마을이 있으면 치안을 위한 조직이 필요하고 그것이 많아지면 관리를 위한 행정조직이 필요하다. 그들이 행정과 치안에 전념을 하려면 그들의 생계는 누군가가 책임을 져야 한다.
그렇기에 세금이 필요하다.
생각해 보자 백명이 사는 마을에 치안을 유지하려면 몇 명이 필요할까? 최소 두세명의 경찰조직이 필요할 것이고 마을에 일어나는 각종 분쟁을 해결할 인원도 몇 명 필요할 것이다.
또 여러 마을이 모여 고을이 되면 고을을 관리할 조직이 또 필요 할 것이고. 고을이 모여 국가가 되면 국가를 관리 할 조직이 또 필요 할 것이다. 또한 국방을 담당하는 군사조직도 필요할 것이다. 이렇게 이것 저것 다 따져 보면 세금이 최소 1/4에서 1/2사이 이여야 할 것이다.
이렇게 보면 당시는 국가를 유지 할 최소한의 세금도 없는 것이다. 또한 한국 배달국 조선은 너무나 큰 영토를 가지고 있으나 한국이 3301년, 배달국이 1565년, 조선이 2096년…
너무나도 오랜 기간동안 국가를 유지 할수 있었다.
중국의 여러 국가들, 사라센, 몽고등…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이렇게 거대한 국가가 이렇게 오랜 기간 동안 국가를 유지한 전래가 있는가?
이 규모로 이정도 기간을 유지 할려고 한다면 상식적으로는 강력한 중앙 통제 체제가 정비 되어야 하고 그렇기 위해선 과도한 세금이 필연적이다. 그러나 세상에 그 전례가 없을 정도로 적은 세금을 거뒀다. 이는 당시의 모습이 우리의 상식상에 있는 국가의 모습과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뜻한다.
후 조선시대때 보면 마을마다 연세가 드시고 인망이 높아 마을 사람들이 존경하는 사람이 한명씩 있다. 사람들은 관가의 말보다 고을 원님의 말보다 이분의 말을 더 따르고 마을의 대소사를 이분께 논의를 하였다. 나는 이것을 마고의 흔적이라 보고 싶다. 그렇게 적은 세금으로 관리가 불가능하다면 중앙에서 관리를 하지는 않고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은 없는가 생각하다가 떠오른 것이다. 마을 사람들이 자율적으로 치안과 관리를 맡으면 어떨까 그러면 치안을 위한 관리를 위한 조직이 불필요 할 것이고 약간의 군사조직이나 중앙 조직만 있으면 되니까 세금이 적어도 되지 않을 것이 아닌가. 마을 마다 존경 받는 사람이 있고 이사람은 또 자신보다 학식이나 덕망이 더 높은 사람을 따르고…
인류의 큰 스승은 천년에 한명씩 나온다니까 이렇게 보면 황궁씨 유인씨 환인씨등이 천년을 사는 이유가 설명이 되지 않을까?
당시는 힘으로 통제하는 시대가 아니라 깨닮음으로 자율적으로 따르는 세상이였고 큰 스승의 법이 천년을 내려 간다 하면….
앞의 모든 것이 시원하게 설명이 된다.
자 그러면 이제 다시 부도지로 들어 와서 계속하겠다.
앞 의 부도지 1장에서 보면 마고(麻姑)가 선천(先天)을 남자(男子,陽)로 후천(後天)을 여자(女子,陰)로 하여 궁희(穹姬)와 소희(巢姬)를 낳았다. 이 둘이 다시 선천의 정기(陽)의 기운을 받아 황궁씨(黃穹氏)와 청궁씨(靑穹氏), 백소씨(白巢氏)와 흑소씨(黑巢氏)를 낳았다. 이들로 하여금 오음칠조(五音七調)와 음절(音節)을 맡게 하고, 다시 네 천인(四天人)과 네 천녀(四天女)를 낳아 율과 여를 맡아 보게 하였다.
마고가 네 천인(四天人)과 네 천녀(四天女)에게 명하여 이들이 합하여 각기 3남 3녀를 낳으니 모두 12쌍 24명이 되었다. 한국의 본체가 되는 9황64민이 다 이들의 후손이 된다.
자 이상이 부도지(符都誌)의 1,2,3,4장을 총괄한 족보이다.
여기서 어떠한 수(數)가 보이고 무엇을 느끼는가?
단순하게 그냥 조상님의 족보로만 생각하지 말고 잘 살펴보자.
글쎄 아무것도 보이는 것이 없다 생각이 되는가?
좋다 그럼 이번에는 동양철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역학(易學)에서 살펴보자.
태초에 무극(無極)이 있으니 무극에서 태극(太極)이 나오고 태극에서 사상(四象) 팔괘(八卦) 육십사괘(六十四卦)로 나눠지면서 황극(黃極)으로 발전하고 그것이 극(極)에 이르면 다시 무극으로 환원을 하고….
이렇게 놓으니 뭔가 있는 것 같기도 하고…
다시 시간에 비유를 하니 우주는 밤과 낮으로 나누고 다시 봄,여름,가을,겨울의 사계로 나누고 각 계절이 3으로 나눠져서 12달이 되고 각 달에서 음과 양으로 나누면 24절기가 되고….
이러니 이것 봐라 이번에는 이것과도 비슷하네…
그럼 이건 그렇다 치고 왜 음을 통해 해석을 했나 알아보자.
부도지에서는 음(音)이 우주 삼라만상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을 했는데 그 의도는 무엇인가?…
음이란 파장이다. 율과 여에서 율이란 상승파장 즉 오행에서는 상생의 힘을 말하는 것이고 여라는 것은 하강파장 즉 오행에서는 상극의 힘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사물의 양적인 부분에서는 이들이 팽창과 수축을 통하여 생로병사(生老病死)를 겪으면서 변화를 하나 이들의 내면 즉 음적인 부분에서는 오욕칠정(五慾七情)에 영향을 받아 사물의 변화를 주도하게 되는 것이다.
그 리하여 이들이 땅에서 나는 지유를 먹으면서, 실달성과 허달성의 가운데서 물질세계와 정신세계의 중간에 서서 육체를 가진 인간의 형상과 신성을 동시에 가지고 창조에 동참을 하니 이는 기독교의 에덴동산이요, 그리스신화의 황금의 시대 였다.
이렇게 만상을 갖춰 놓으니 비로서 역수가 시작되고 인류가 시작이 있을 수가 있는 것이다.
제 2장 : 부도(不渡)의 시대
第五章
백 소씨족(白巢氏族)의 지소(支巢)씨가, 여러 사람과 함께 젖을 마시려고 유천(乳泉)에 갔는데, 사람은 많고 샘은 작으므로, 여러 사람에게 양보하고, 자기는 마시지 못하였다. 이렇게 하기를 다섯 차례나 되었다. 곧 돌아와 소(巢)에 오르니, 배가 고파 어지러워 쓰러졌다. 귀에는 희미한 소리가 울렸다. 오미(五味)를 맛보니, 바로 소(巢)의 난간의 넝쿨에 달린 포도열매였다. 일어나 펄쩍 뛰었다. 그 독력(毒力)의 피해 때문이었다. 곧 소(巢)의 난간에서 내려와 걸으면서 노래하기를.
[넓고도 크구나 천지여!
내 기운이 능가한다.
이 어찌 도(道)인가!
포도의 힘이로다.] 라고 하였다.
모든 사람들이 다 지소씨의 말을 의심하였다. 지소씨가 참으로 좋다고 하므로, 여러 사람들이 신기하게 생각하고, 포도를 많이 먹었다, 과연 그 말과 같았다. 이에 제족이 포도를 많이 먹었다.
白 巢氏之族 支巢氏ㅣ與者人으로 往飮乳泉할새 人多泉少어늘 讓於諸人하고 自不得飮而如是者五次라. 乃歸而登巢하야 遂發飢惑而眩倒하니 耳嗚迷聲하야 呑嘗五味하니 卽巢欄之蔓籬萄實이라. 起而偸躍하니 此被其毒力故也라. 乃降巢闊步而歌曰浩蕩兮天地여 我氣兮凌駕로다. 是何道兮요 萄實之力이로다. 衆皆疑之하니 支巢氏曰眞佳라하거늘 諸人이 奇而食之하니果若其言이라.於是에 諸族之食萄實者多러라.
第六章
백 소씨(白巢氏)의 사람들이 듣고 크게 놀라, 곧 수찰(守察)을 금지하니 이는 또 금지하지 아니하되, 스스로 금지하는, 자재율(自在律)을 파기하는 것이었다. 이 때에 열매를 먹는 습관과 수찰을 금지하는 법이 시작되니, 마고가 성문을 닫고 수운(水雲)의 위에 덮혀 있는 실달대성의 기운을 거두어버렸다. 열매를 먹고 사는 사람들은 모두 이(齒)가 생겼으며, 그 침(唾)은 뱀의 독(毒)과 같이 되어 버렸다. 이는 강제로 다른 생명을 먹어 버렸기 때문이었다. 수찰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모두 눈이 밝아져서, 보기를 올빼미 같이 하니, 이는 사사로이 공률(公律)을 훔쳐보았기 때문이었다. 그런 까닭으로, 사람들의 혈육이 탁(濁)하게 되고, 심기(心氣)가 혹독하여져서, 마침내 천성을 잃게 되었다. 귀에 있던 오금(烏金)이 변하여 토사(兎沙)가 되므로, 끝내는 하늘의 소리를 들을 수 없게 되었다.
발 은 무겁고, 땅은 단단하여, 걷되 뛸 수가 없었으며, 태정(胎精)이 불순하여, 짐승처럼 생긴 사람을 많이 낳게 하였다. 명기(命期)가 조숙(早熟)하여, 그 죽음이 천화(遷化)하지 못하고 썩게 되었으니, 이는 생명의 수(數)가 얽혀 미혹(迷惑)하게 되고, 줄어들었기 때문이었다.
白 巢氏之諸人이 聞而大驚하야 乃禁止守祭하니 此又破不禁自禁之自在律者也라. 此時에 食實之習과 禁祭之法이 始하니 麻姑閉門撤冪이러라. 已矣오 食實成慣者ㅣ皆生齒하야 唾如蛇毒하니 此는 强呑他生故也오 設禁守祭者ㅣ皆眼明하야 視似치目하니 此는 私 公律故也라. 以故로 諸人之血肉이 化하고 心氣ㅣ酷變하야 遂失凡天之性이라. 耳之烏金이 化作兎沙하야 終爲天聲하고 足重地固하야 步不能跳하며 胎精不純하야 多生獸相이라. 命期早熟하야 其終이 不能遷化而 하니 此는 生命之數ㅣ 惑 縮故也라.
第七章
이 에 사람(人世)들이 원망하고 타박하니, 지소씨가 크게 부끄러워 얼굴이 붉어져서, 권속(眷屬)을 이끌고 성을 나가, 멀리 가서 숨어 버렸다. 또 포도의 열매를 먹은 자와, 수찰을 하지 아니한 자도, 역시 모두 성을 나가, 이곳 저곳으로 흩어져 가니, 황궁(黃穹)씨가 그들의 정상을 불쌍하게 여겨 고별(告別)하여 말하기를, [여러분의 미혹(迷惑)함이 심대(甚大)하여 성상(性相)이 변이(變異)한 고로 어찌할 수 없이 성중(城中)에서 같이 살 수가 없게 되었오. 그러나, 스스로 수증(修證)하기를 열심히 하여, 미혹함을 깨끗이 씻어, 남김이 없으면, 자연히 복본(復本) 할 것이니, 노력하고 노력하시오.]하였다. 이 때에 기(氣)와 토(土)가 서로 마주치어, 시절(時節)을 만드는 광선(光線)이, 한 쪽에만 생기므로, 차고 어두웠으며, 수(水)와 화(火)가 조화를 잃으므로, 핏기 있는 모든 것들이 시기하는 마음을 품으니, 이는, 빛을 거둬들여서 비추어 주지 아니하고, 성문이 닫혀 있어 들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於 時에 人世ㅣ怨咎하니 支巢氏ㅣ大恥顔赤하야 率眷出城하야 遠出而隱이라. 且氣慣食萄實者와 設禁守祭者ㅣ亦皆出城하야 去各地하니 黃弓氏ㅣ哀憫彼等之情狀하야 乃告別曰 諸人之惑量이 甚大하야 性相變異故로 不得同居於城中이라. 然이나 自勉修證하야 淸濟惑量而無餘則自然復本하리니 勉之勉之하라. 是時에 氣土相値하야 時節之光이 偏生冷暗하고 水火失調하야 血氣之類ㅣ皆懷猜忌하니 此는 冪光이 卷撤하야 不爲反照하고 城門이 閉隔하야 不得聽聞故也라.
第八章
더 구나 성을 떠난 사람들 가운데 전날의 잘못을 뉘우친 사람들이, 성 밖에 이르러, 직접 복본(復本)을 하려고 하니, 이는 복본에 때가 있음을 모르는 까닭이었다. 곧 젖샘을 얻고자 하여, 성곽의 밑을 파해치니, 성터(城址)가 파손되어 샘의 근원이 사방으로 흘러 내렸다. 그러나, 곧 단단한 흙으로 변하여 마실 수가 없었다. 그러한 까닭으로 성 안에 마침내 젖이 마르니 모든 사람들이 동요하여, 풀과 과일을 다투어 취하므로, 혼탁(混濁)이 지극하여, 청정(淸淨)을 보관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황궁(黃穹)씨가 모든 사람들 가운데 어른이었으므로, 곧 백모(白茅)를 묶어 마고(麻姑)의 앞에 사죄하여, 오미(五味)의 책임을 스스로 짊어지고, 복본할 것을 서약하였다. 물러나와 제족(諸族)에게 고하기를 [오미의 재앙이 꺼꾸로 밀려오니, 이는 성을 나간 사람들이 이도(理道)를 알지 못하고, 다만 혹량(惑量)이 불어 났기 때문이다. 청정(淸淨)은 이미 없어지고, 대성(大城)이 장차 위험하게 되었으니, 앞으로 이를 어찌할 것인가.]하였다. 이 때에 천인(天人)들이 분거(分居)하기로 뜻을 정하고 대성을 완전하게 본전하고자 하므로, 황궁씨가 곧 천부(天符)를 신표(信標)로 나누어 주고, 칡을 캐서 식량을 만드는 법을 가르쳐, 사방에 분거할 것을 명령하였다. 이에 청궁(靑穹)씨는 권속(眷屬)을 이끌고 동쪽 사이의 문을 나가 운해주(雲海洲)로 가고, 백소(白巢)씨는 권속을 이끌고 서쪽 사이의 문을 나가 월식주(月息洲)로 가고, 흑소(黑巢)씨는 권속을 이끌고 남쪽 사이의 문을 나가 성생주(星生洲)로 가고, 황궁씨는 권속을 이끌고 북쪽 사이의 문을 나가 천산주(天山洲)로 가니, 천산주는 매우 춥고, 매우 위험한 땅이었다. 이는 황궁씨가 스스로 떠나 복본(復本)의 고통을 이겨내고자 하는 맹세였다.
已 矣오. 出城諸人中悔悟前非者ㅣ還到城外하야 直求復本하니 此未知有復本之時所故也라. 乃欲得乳泉하야 掘鑿城廓하니 城址破損하야 泉源이 流出四方이라. 然이나 卽化固土하야 不能飮철이라. 以故로 城內에 遂乳渴하니 諸人이 動搖하야 爭取草果하니 混濁至極하야 難保淸淨이라. 黃穹氏ㅣ爲諸人之長故로 乃束身白茅하고 謝於麻故之前하야 自負五味之責하여 立誓復本之約이러라. 退而告諸族曰五味之禍ㅣ反潮逆來하니 此出城諸人이 不知理道하고 徒增惑量故也라. 淸淨已破하고 大城將危하니 此將奈何오. 是時에 諸天人이 意決分居하야 欲保大城於完全하니 黃穹氏ㅣ乃分給天符爲信하고 敎授採葛爲量하야 命分居四方이라. 於時에 靑穹氏ㅣ率眷出東間之門하야 去雲海洲하고 白巢氏ㅣ率眷出西間之門하야 去月息洲하고 黑巢氏ㅣ率眷出南間之門하야 去星生洲하고 黃穹氏ㅣ率眷出北間之門하야 去天山洲하니 天山洲는 大寒大險之地라. 此는 黃穹氏ㅣ自進 難하야 忍苦復本之 盟誓러라.
第九章
분 거제족(分居諸族)이 각 주(洲)에 이르니, 어느덧 천년이 지났다. 옛날에 먼저 성을 나간 사람들의 자손이 각지(各地)에 잡거(雜居)하여, 그 세력이 자못 강성하였다. 그렇기는 하나 거의가 그 근본을 잃고, 성질이 사나와져서, 새로 온 분거족을 보면, 무리를 지어 추격하여 그들을 해하였다. 분거족이 이미 정주(定注)하니, 바다와 산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 내왕이 거의 없었다. 이에 마고가 궁희와 소희와 더불어 대성을 보수하여, 천수(天水)를 부어 성내(城內)를 청소하고, 대성(大城)을 허달성(虛達城)의 위로 옮겨버렸다. 이 때에 청소를 한 물이 동과 서에 크게 넘쳐 운해주의 땅을 크게 부수고, 월식주의 사람을 많이 죽게 하였다. 이로부터 지계(地界)의 중심(重心)이 변하여, 역수(曆數)가 차이가 생기니, 처음으로 삭(朔)과 판(?)의 현상이 있었다.
分 居諸族이 繞倒各洲하니 於焉千年이라. 昔世出城諸人之裔ㅣ難居各地하야 其勢甚盛이라. 然이나 殆忘根本하고 性化猛獰하야 見新來分居之族則作群追跡而害之러라. 諸族이 已定住하니 海阻山隔하야 來往이 殆絶이라. 於時에 麻故與二姬로 修補大城하고 注入天水하야 淸掃城內하고 移大城於虛達之上이러라. 是時에 淸掃之水ㅣ大漲於東西하야 大破雲海之地하고 多滅月息之人이라. 自此로 世界之重이 變化하야 曆數生差하니 始有朔?之象이라.
第十章
황 궁씨가 천산주에 도착하여, 해혹(解惑)하여 복본(復本)할 것을 서약하고, 무리에게 수증(修證)하는 일에 근면하도록 고하였다. 곧 장자(長子) 유인(有因)씨에게 명하여, 인세(人世)의 일을 밝히게 하고, 차자(此子) 와 삼자로 하여금 모든 주(洲)를 순행(巡行)하게 하였다. 황궁씨가 곧 천산(天山)에 들어가 돌이 되어, 길게 조음(調音)을 울려, 인세의 혹량을 남김 없이 없앨 것을 도모하고, 기어이 대성 회복의 서약을 성취하였다. 이에 유인씨가 천부삼인(天符三印)을 이어 받으니, 이것은 곧 천지본음(天地本音)의 상(象)으로, 그것은 진실로 근본이 하나임을 알게 하는 것이었다. 유인씨가 사람들이 추위에 떨고, 밤에는 어둠에 시달리는 것을 불쌍하게 여겨, 나무를 뚫어서 마찰을 시켜 불을 일으켜서 밝게 비춰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또 음식물을 익혀서 먹는 법을 가르치니, 모든 사람들이 대단히 기뻐하였다. 유인씨가 천년을 지내고 나서, 아들 한인(桓因)씨에게 천부를 전하고 곧 산으로 들어가 계불을 전수(專修)하며 나오지 아니하였다.
환 인씨가 천부삼인을 이어받아 인세를 증리(證理)하는 일을 크게 밝히니, 이에 햇빛이 고르게 비추고, 기후가 순조로와 생물들이 거의 안도함을 얻게 되었으며, 사람들의 괴상한 모습이 점점 본래의 모습을 찾게 되었다. 이는 3세(황궁, 유인, 환인)가 수증하기 삼천년에 그 공력이 거의 없어질만큼 써버렸기 때문이었다.
黃 穹氏ㅣ到天山洲하야 誓解惑復本之約하고 告衆勸勉修證之業이라. 乃命長子有因氏하야 使明人世之事하고 使次子三子로 巡行諸洲러라. 黃穹氏乃入天山而化石하야 長嗚調音하야 以圖人世惑量之除盡無餘하고 期必大城恢復之誓約成就러라. 於是에 有因氏ㅣ繼受天符三印하니 此卽天地本音之象而使知其眞一根本者也라. 有因氏ㅣ哀憫諸人之寒冷夜暗하야 鑽燧發火하야 照明溫軀하고 又敎火食하니 諸人이 大悅이라. 有因氏千年에 傳天符於子桓因氏하고 乃入山하야 專修契불不出이라. 桓因氏ㅣ繼受天符三印하야 大明人世證理之事하니 於是에 日光均照하고 氣侯順常하야 血氣之類ㅣ庶得安堵하고 人相之怪ㅣ稍得本能하니 此는 三世修證三千年에 其功力이 庶幾資於不 者也라.
제 3 부 : 부도(符都)의 시대
내가 부도지를 보면서 가장 많이 고민을 한 것은 과연 이것이 어느 시대냐는 것이다.
부도지를 읽어 보면 거의가 인물 중심으로 나와 있다.
그래서 우선 몇 가지 알고 있는 사실을 중심으로 시대를 분류 하였다.
일단 전체의 족보를 보면
이 뒤에서도 보면 마고가 궁희와 소희를 낳고 이들이 세상의 창조주로 조화를 담당하는 것 같다.
그러나 이들이 4명의 천인을 낳고, 다시 8명의 천인을 낳는 것으로 하여 이들이 총 12명의 천인을 낳는다.
앞에서 보면 [천인(天人)들이 분거(分居)하기로 뜻을 정하고 대성을 완전하게 보전하고자 하므로…]라는 대목이 나온다 환국이 총 12개의 연방국가 이고 이들은 12명이다.
또한 환국의 역사를 보면 삼성기에서 63,182년 또는 3,301년이라 했는데 부도지 10장에 보면 황궁씨, 유인씨, 환인씨가 각기 1,000년을 다스렸다 했으니 합이 3,000년이니 환국의 역사 3,301년과 유사하다.
뒤에 보면 임검씨때는 시대적 배경이 중국의 요순 때이니 이는 단군을 말하는 것일 것이다.
그럼 환웅씨는 자연히 배달국의 환웅이 된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황궁씨다, 유인씨다 하는 것은 특정한 인물을 말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실제 몇몇 학자들에 의하면 환인이란 특정인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환이란 밝다는 뜻이고 인이란 님이란 존칭에 해당하는 이두식 표현이라 한다.
이렇게 놓고 봤을 때 마고성시대는 환국의 역사 63,182년 중 3,301년을 뺀 나머지의 기간을 말하는 것으로 판단이 된다.
몇몇 상고시대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50,000년에서 60,000년 전에 이미 초 고대문명이 있었을 것이라는 학설을 내 놓기도 하니 그것이 이 마고성의 시대가 아닌가 한다.
또 신의 지문이라는 책에서 보면 약 1만년 전에 지구에 큰 변혁이 있는 것으로 나온다.
9장에서 보면 마고가 마고성을 청소하면서 큰 변혁이 있는 것으로 나오는데 이때가 환국으로 보면 시기적으로 일치 하는 것으로 보인다.
제 4 부 : 오미(五味)의 화(禍)가 말하는 의미는..
부도지에서 오미의 화이란 과연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왜 많고 많은 것 중에서 하필이면 포도를 먹었을까?
성경에서는 사과(선악과)를 먹었다는데 이 차이점은 뭘까?
왜 이것 때문에 마고성에서 나와야 했고 에덴동산에서 쫓겨나야 했을까?
땅에서 솟아나는 지유를 먹었다 함은 힘들여 먹을 것을 탐할 필요도 없었고 먹기 위해서 일을 할 필요가 없었다. 의식주 문제로 고민을 할 필요가 없었기에 노동이 없었고 욕망이 없었다.
이를 그리스신화에서는 황금의 시대로 말하였고 성경에서는 에덴동산, 우리 신화에서는 마고성 시대로 말하였다.
포도(사과_성경)를 먹었다 함은 무엇을 말하는가?
그것은 맛을 알게 되었고 식욕에 대한 욕망을 느끼게 되었다는 것이다.
많은 학자들은 식욕과 성욕을 같은 개념으로 본다.
결국 식욕과 성욕을 중심으로 성취욕, 명예욕, 인정에 대한 욕구 등 각종 욕망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포도에 달린 이 수많은 알갱이가 하나에서 엮어가는 수많은 욕망을 상징화 시킨 것이다.
결국 이 욕망에 의해 관념(선악과)이 생겨나고 이 관념으로 인해 여러 가지 피해의식이 생겨나고 결국 본성이 가려져 신성을 잃어 버리게 된 것이다.
마고성시대는 욕망이 없는 본성만이 있는 시대 였기에 법이라는 것이 필요 없었다고 본다.
그 러나 백소씨족에 의해 오미의 난이 일어나게 되고 결국 그들은 마고성을 나왔으나 결국 법이 없었던 관계로 욕망의 세계에서 살다가 일부 인원이 속은 놔두고 껍질만을 가지고 섣불리 마고성(깨닮음)시대로 환원을 하려 했다가 결국 전체에게 피해를 입히게 된다.
이에 황궁씨는 어쩔 수 없이 욕망의 시대로 나왔으나 언젠가는 다시 본성을 찾아 마고성을 복본(復本)하려는 사명을 띄게 된다.
그래서 백소씨의 예를 상기하여 법을 세우고 이 법으로써 백성을 이끌게 되는 것이다.
이 법과 하나가 되어 생활한 시대가 고열가단군시대 까지다.
삼일신고를 통해 지감 조식 금촉하여 본성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제 5 부 : 한국(桓國)시대
한국(桓國)은 시베리아(사백력, 斯白力) 하늘 밑 바이칼 호수의 동쪽으로 흐르는 흑룡강(黑龍江, 龍江, 天河, 天海)을 중심으로 남북이 5만리요, 동서가 2만리의 거대한 제국이다. 한국(桓國)의 한이란 밝다는 말이다.
한국은 7대 한인(桓因)이 3,301년 동안 나라를 이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