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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로스
1. [수소전기차 - 인프라] 수소충전소 테마가 강세다. 전일 대비 2.19% 상승세이다.
2. [수소전기차 - 기타부품] 테마가 강세다- 우리산업(215360)+12.66%, 세원(234100)+7.68%, 뉴로스(126870)+5.96% 등이 테마 상승을 이끌고 있다.
3. [수소전기차 - 기타부품] 테마가 강세다. -아이에이(038880)+14.07%, 뉴인텍(012340)+7.02%, 모베이스전자 +6.44% 등
4.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뉴로스가 중국 국유기업을 대상으로 한 유상증자 소식에 상승세다.
5. [수소전기차 - 기타부품] 테마가 강세다
6. 13일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가 전일 대비 3.13% 상승하면서 강세
7. [수소전기차 - 인프라] 테마가 강세다. 효성중공업(298040)+3.95%, 디케이락(105740)+2.79%, 제이엔케이히터(126880)+2.65% 등이 테마 상승을 이끌고 있다
8. 디케이락(105740)은 외국인이 36,763주 대량으로 순매수(잠정)
9.. 최근 애널리스트 분석의견 - 수소차 하면 뉴로스입니다
10. [피팅·밸브] 테마가 강세다. 전일 대비 2.1% 상승세이다. 조광ILI(044060)+4.42%, 태광(023160)+3.28%, 한국선재
11. 디케이락(105740)은 ‘LNG(액화천연가스) 벙커링용 비상분리시스템의 작동 시험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작동 시험 방법’ 관련 국내 특허를 취득
12. 수소경제 관련주(株)가 랠리를 펼치고 있다- 기업들 대규모 투자, 정부 적극 지원
13. 뉴로스 추가상장 21.3.11 약간은 조정이 필요할 듯
14. 뉴로스 중국 자본 유상증자 납입 지연설로 급락세주식시장이야기
15. 뉴로스 감사의견 거절 거래정지 상폐위기
16. 뉴로스(126870)는 9억원 규모 사모 전환사채(CB)만기 전 취득 “취득 후 소각 예정”
17. 감사보고서 지연, 한정·의견거절 등 비적정 의견 등을 받은 상장사 속출 상장페지 공포
18. 디케이락 감사보고서 제출-적자전환
19. 뉴로스 정기주주총회 결과-주당 -1910원 적자
20. 뉴로스 주권매매거래정지 기간변경
21. 디케이락, 수소차 넥쏘 8개 부품 공급…전세계 유일 ORFS 피팅 수소인증 강세
22. 디케이락 삼성디스플레이의 승인을 받고 디스플레이 제조 라인에 제품을 공급할 자격을 획득-삼성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의 초고순도 가스 및 케미컬 라인용 피팅 밸브를 순수 국산 업체로서는 최초",
23. 회사채 전환가액 조정 14254--> 13409 주식수1,377,031--> 1,491,535 증가 -물량증가 악재??
24.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미국의 반대에도 러시아와 추진 중인 가스관 연결 사업인 '노드스트림2' 사업의 강행 의지를 밝히면서 관련주에 기대감-디케이락은 러시아 국영가스공사 가즈프롬에 밸프 관련 제품을 공급한 바 있다.
25. 현대차그룹과 SK그룹, 포스코그룹, 효성그룹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뭉쳤다는 소식에 수소 관련주들이 11일 강세
26. 뉴로스(126870)는 원금과 이자를 합해 약 226억 4800만원 규모의 사채원리금 미지급이 발생
27. 디케이락, 이라크 45조 규모 원전 건설 논의... 원전 계측용 피팅, 밸브 공급 '상승세
28. 뉴로스 신주인수권사채 신주인수권 행사 추가상장 14주 액면가 500원 2021.6.30
29. 뉴로스 무상증자 계획 철회
30. 중소기업 최고경영자 부문에는 디케이락 김현수 사장, 우성정공 박화석 대표, 이노뎁 이성진 대표, 일신웰스 박병서 대표 등 4명이- 김현수 디케이락 사장은 국내 최초로 무산화 페룰(ferrule)을 개발하고 업계 최초로 통계적 공정관리 시행을 통한 선진 기술경영을 실현해 관련 분야 기술발전에 기여하였다.
31.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6.09억원으로 전년대비 295.04% 증가 순이익은 전년대비 흑자전환한 1.98억원을 기록
31.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6.09억원으로 전년대비 295.04% 증가 순이익은 전년대비 흑자전환한 1.98억원을 기록
디케이락은 분기보고서를 통해 당해사업연도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6.09억원으로 전년대비 295.04% 증가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전년대비 9.26% 증가한 190.74억원, 순이익은 전년대비 흑자전환한 1.98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이 각각 617.57억원, 48억원, 39.1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4.76%, +34.02%, +20.95%을 기록했다.
별도기준 매출액은 189.26억원으로 전년대비 8.4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9.10억원으로 전년대비 368.77%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4.98억원으로 전년대비 흑자전환했다.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이 각각 616.10억원, 54.45억원, 45.5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4.48%, +52.04%, +40.69%을 기록했다.
구분
30. 중소기업 최고경영자 부문에는 디케이락 김현수 사장, 우성정공 박화석 대표, 이노뎁 이성진 대표, 일신웰스 박병서 대표 등 4명이
산기협 선정 '2021년도 기술경영인상' CTO 부문 수상자. 김명환 엘지에너지솔루션 사장(왼쪽)과 김영근 엘에스일렉트릭 전무 [사진=산기협]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김명환 엘지에너지솔루션 사장과 김영근 엘에스일렉트릭 전무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이하 산기협)가 선정하는 '2021년도 기술경영인상'의 CTO부문 공동 수상자로 선정됐다.
중소기업 최고경영자 부문에는 디케이락 김현수 사장, 우성정공 박화석 대표, 이노뎁 이성진 대표, 일신웰스 박병서 대표 등 4명이, 연구소장 부문에는 엘에스전선 김정년 연구소장, 티엠바이오 김민수 연구소장, 한화솔루션 이상욱 연구소장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산기협은 '2021년도 기술경영인상' 시상식을 7일 오전 서울 양재동 산기협회관에서 개최했다.
김명환 엘지에너지솔루션 사장은 배터리 전문 기술경영인으로서 국내 최초로 리튬이온전지를 상용화시켜 10여년 만에 글로벌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 1위에 올라서는 등 대한민국의 전지산업을 이끌고 있다.
김영근 엘에스일렉트릭 전무는 32년간 전력기기 및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연구개발에 종사하면서 국가전력산업 발전과 관련 기술의 저변 확대에 기여했다.
산기협 선정 '2021년도 기술경영인상' 중소기업 최고경영자 부문 수상자. (왼쪽부터) 김현수 디케이락 사장, 박화석 우성정공대표, 이성진 이노뎁 대표, 박병서 일신웰스 대표 [사진=산기협]
김현수 디케이락 사장은 국내 최초로 무산화 페룰(ferrule)을 개발하고 업계 최초로 통계적 공정관리 시행을 통한 선진 기술경영을 실현해 관련 분야 기술발전에 기여하였다.
박화석 우성정공 대표는 기술경영을 통한 선행기술 확보로 제품 경쟁력 제고와 고부가가치 금형의 해외 수출,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으로 국가경제 및 금형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성진 이노뎁 대표는 혁신과 도전을 통해 국내 최초 VMS(Video Management Solution) 개발에 성공하여, 현재 국내 지자체 통합관제센터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등 관련 분야 기술발전에 기여했다.
박병서 일신웰스 대표는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친환경 가소제의 다각화 및 생분해성 기술 개발 등 식품 및 산업용 소재 분야 발전에 기여했다.
산기협 선정 '2021년도 기술경영인상' 연구소장 부문 수상자. (왼쪽부터) 김정년 엘에스전선 연구소장, 김민수 티엠바이오 연구소장, 이상욱 한화솔루션 연구소장 [사진=산기협]
김정년 엘에스전선 연구소장은 지중/해저케이블 시스템 개발 및 전력분야에 디지털 플랫폼 적용을 선도, 전력케이블 산업분야 기술발전에 기여했다.
김민수 티엠바이오 연구소장은 인체의 감염과 치료 등 바이오 분야에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바이오 패치 제품을 개발, 수출하는 등 관련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이상욱 한화솔루션 연구소장은 35년간 화학 공정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제품 R&D 사업화를 주도해온 공정 기술 전문가로서 화학제품의 국산화를 선도했다.
1997년에 제정돼 올해로 25회를 맞은 산기협 기술경영인상은 산업기술 발전과 기술혁신 풍토 조성에 크게 기여한 CTO, 중소기업 최고경영자, 연구소장 3개 부문을 시상한다.
28. 뉴로스 신주인수권사채 신주인수권 행사 추가상장 14주 액면가 500원 2021.6.30
1.회사명 | (주)뉴로스 | ||
2.추가주식의 종류와 수 | 주권종류 | 단축코드 | 추가주식수(주) |
보통주 | A126870 | 14 | |
3.1주당 액면가/자본금(원) | 500 | ||
4.추가상장후 총발행주식수 | 주권종류 | 주식수(주) | 배당기산일 |
보통주 | 35,639,385 | 2021-01-01 | |
5.상장일 | 2021-06-30 | ||
6.기타 | - |
【발행내역】 |
주권종류추가사유추가주식수(주)발행/전환/행사가액(원)발행회수(발행일)
보통주 | 국내공모 신주인수권부사채 신주인수권 행사 | 11 | 14 | 2,667 | 제21회('21.06.15) |
[종목리스트]
뉴로스
27. 디케이락, 이라크 45조 규모 원전 건설 논의... 원전 계측용 피팅, 밸브 공급 '상승세
제목 : [특징주]디케이락, 이라크 45조 규모 원전 건설 논의... 원전 계측용 피팅, 밸브 공급 '상승세
<!@media all and (max-width: 400px) {img{max-width:340 }}>
디케이락이 상승세다.
디케이락은 9일 오전 9시 15분 현재 전거래일보다 2.32% 상승한 132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라크가 이라크가 심각한 전력난 해소를 위해 원자력발전소 건설 계획을 세우고 한국과 논의 중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오면서 금일 보성파워텍, 우리기술 등 원전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다.
원전 등에 사용되는 계측용 피팅, 밸브를 제작하는 디케이락도 관련주에 편입되며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보도에 따르면, 이라크가 심각한 전력난 해소를 위해 원자력발전소 건설 계획을 세우고 한국과 논의 중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라크는 심각한 전력난으로 현재 약 8기의 원전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공사규모는 총 400억달러(약 45조원) 정도가 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8일(현지시간) 카말 후사인 라티프 이라크 원자력청(IRSRA)장은 이날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라크 내 전력난 해소를 위해 원전 건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최근 한국과 러시아 관리, 이들 국가의 국영 에너지 기업 관계자와 만나 원전 건설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한전 측은 아직 이라크 정부와 원전 건설과 관련한 협력을 약속한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산업취재팀(desk@gamefocus.co.kr)
26. 뉴로스(126870)는 원금과 이자를 합해 약 226억 4800만원 규모의 사채원리금 미지급이 발생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뉴로스(126870)는 원금과 이자를 합해 약 226억 4800만원 규모의 사채원리금 미지급이 발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이는 자기자보대비 27.16%에 해당하는 규모다.
회사 측은 “11회차 신주인수권부사채 조기상환 청구 후 채무이행자금 부족으로 미지급 사유가 발생했다”며 “지난 4일 사채권자집회를 통한 사채상환일정 변경 및 조건 변경을 하고 법원에 가결사항에 대한 인가신청을 했다”고 설명했다.
AI 매매 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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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현대차그룹과 SK그룹, 포스코그룹, 효성그룹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뭉쳤다는 소식에 수소 관련주들이 11일 강세
[고침] 경제([특징주] 현대차·SK·포스코·효성 '수소 연…)[특징주] 현대차·SK·포스코·효성 '수소 연합' 결성에 수소株 강세 (서울=연합뉴스) 박진형 기자 = 현대차그룹과 SK그룹, 포스코그룹, 효성그룹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뭉쳤다는 소식에 수소 관련주들이 11일 강세를 보였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평화홀딩스[010770]는 전날 대비 24.32% 치솟은 5천470원에 거래를 마쳤다. 평화홀딩스는 자회사를 통해 현대차에 수소차 부품을 공급한다. 평화홀딩스 자회사인 평화산업[090080](+29.76%)과 수소 연료전지를 생산하는 두산퓨얼셀 우선주 두산퓨얼셀2우B[33626L](+29.97%)도 각각 상한가로 마감했다. 또 두산퓨얼셀1우[33626K](+9.29%), 수소차 부품 사업을 하는 대우부품[009320](+7.85%), 현대차의 수소차 협력업체 유니크[011320](+6.45%), 수소 연료전지 생산업체 에스퓨얼셀[288620](+6.05%) 등도 강세를 보였다. 앞서 전날 현대차그룹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경기도 화성의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만나 기업들의 수소 투자 활성화를 위한 수소기업협의체 설립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수소기업협의체는 현대차·SK·포스코 등 3개 그룹이 공동의장을 맡아 수소 관련 사업과 투자를 하는 기업의 추가 참여를 유도, 9월 최고경영자(CEO) 총회를 열어 출범을 공식화할 계획이다. jh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24. 디케이락은 러시아 국영가스공사 가즈프롬에 밸프 관련 제품을 공급한 바 있다.
[파이낸셜뉴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미국의 반대에도 러시아와 추진 중인 가스관 연결 사업인 '노드스트림2' 사업의 강행 의지를 밝히면서 관련주에 기대감이 유입되고 있다.
26일 오후 2시 50분 현재 디케이락은 전 거래일 대비 3.28% 오른 1만26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유럽연합(EU) 정상회의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독일은 냉전시대에도 러시아와 에너지를 거래했다"라며 "노드스트림2 사업과 관련해 미국과 지속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드스트림2 사업은 가스관 연결 사업이다. 2019년 12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제재로 1년여간 중단됐다. 이후 재개돼 현재 약 9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불확실성은 여전하지만 독일 정부의 강행 의지가 드러나면서 가스관 연결 사업이 진행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한편 디케이락은 러시아 국영가스공사 가즈프롬에 밸프 관련 제품을 공급한 바 있다. 가즈프롬은 세계 최대 가스생산 업체로 전 세계 천연가스 매장량의 17%를 보유하고 있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
23. 회사채 전환가액 조정 14254--> 13409 주식수1,377,031--> 1,491,535 증가 -물량증가 악재??
전환가액의 조정
1. 조정에 관한 사항 | 회차 | 상장여부 | 조정전 전환가액 (원) | 조정후 전환가액 (원) | ||
3 | 비상장 | 14,524 | 13,409 | |||
2. 전환가능주식수 변동 | 회차 | 미전환사채의 권면(전자등록)총액 (통화단위) | 조정전 전환가능 주식수 (주) | 조정후 전환가능 주식수 (주) | ||
3 | 20,000,000,000 | KRW : South-Korean Won | 1,377,031 | 1,491,535 | ||
3. 조정사유 | 시가하락에 따른 전환가액의 조정 |
22. 디케이락 삼성디스플레이의 승인을 받고 디스플레이 제조 라인에 제품을 공급할 자격을 획득
국내 업체 최초 UHP 피팅, 밸브 전품목 승인
디케이락 CI |
[파이낸셜뉴스] 코스닥 상장사 디케이락은 삼성디스플레이의 승인을 받고 디스플레이 제조 라인에 제품을 공급할 자격을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디케이락의 삼성디스플레이 공급 승인은 기존 외산 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던 삼성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의 초고순도 가스 및 케미컬 라인용 피팅 밸브를 공급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 회사는 국내 업체로서는 최초로 전 품목 공급 자격을 획득했다.
디케이락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피팅뿐만 아니라 초고순도 대형 벨로우즈 밸브(Bellows Valves)에서부터 특수 가스 분야에 적용되는 특수 재질의 하스텔로이 다이어프레임 밸브(Hastelloy Diaphragm Valves) 및 뉴메틱 밸브(Pnematic Valves)에 이르기까지 일괄 승인을 얻었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TV, 노트북 등의 판매가 늘어나면서 이들 제품에 탑재되는 패널 수요 및 전방시장의 수요 증가에 따라 디스플레이 제품의 공급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디케이락은 이번 삼성디스플레이 공급 승인 건 외에 반도체 생산 필수 제품인 반도체 가스용 초고청정(UHP) 피팅, 밸브를 SK하이닉스로부터 승인 받아 이미 공급 중이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제조 업체인 원익IPS, 한양ENG 등 장비 업체에도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 해외 대리점을 통해 램리서치와 같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치 산업의 다국적 기업에도 제품을 공급 중이며 향후 국내 주요 기업 공급과 함께 미국, 유럽 및 아시아 지역 공급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디케이락은 삼성디스플레이의 승인을 받고 디스플레이 제조 라인에 제품을 공급할 자격을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디케이락은 "삼성디스플레이 공급 승인은 기존 외산 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던 삼성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의 초고순도 가스 및 케미컬 라인용 피팅 밸브를 순수 국산 업체로서는 최초"라며 "전 품목 공급 자격을 획득했다는 것에 의미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피팅 뿐만 아니라 초고순도 대형 벨로우즈 밸브(Bellows Valves)에서부터 특수 가스 분야에 적용되는 특수 재질의 하스텔로이 다이어프레임 밸브(Hastelloy Diaphragm Valves) 및 뉴메틱 밸브(Pnematic Valves)에 이르기까지 일괄 승인을 얻었다.
코로나19 사태로 TV, 노트북, 테블릿 등의 판매가 늘어나면서 이들 제품에 탑재되는 패널 수요 및 전방시장의 생산량 증가에 따라 디스플레이 향 제품의 공급 확대가 기대된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한편 디케이락은 이번 삼성디스플레이 공급 승인 건 외에 반도체 생산 필수 제품인 반도체 가스용 UHP 피팅·밸브를 SK하이닉스로부터 승인을 받아 이미 공급 중이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제조 업체인 원익IPS, 한양ENG 등 장비 업체에도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 해외 대리점을 통해 램리서치와 같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치 산업의 다국적 기업에도 제품을 공급 중이다. 향후 국내 주요 기업 공급과 함께 미국, 유럽 및 아시아 지역 공급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21. [특징주]디케이락, 수소차 넥쏘 8개 부품 공급…전세계 유일 ORFS 피팅 수소인증 강세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 정 신 고 (보고)
2021-04-13 |
1. 정정관련 공시서류 : | 주권매매거래정지 기간변경 |
2. 정정관련 공시서류 제출일 : | 2021-04-12 |
3. 정정사유 : |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사유발생 기재추가 |
4. 정정사항 : | 변경사유, 정지기간 |
항목정정전정정후
2. 변경사유 3. 정지기간(변경후) | - - |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사유발생) 2.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관련) -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여부에 관한 결정일까지 |
주권매매거래정지 기간변경
1.대상종목 | (주)뉴로스 | 보통주 | |
2.변경사유 | 개선기간 부여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사유발생) | ||
3.정지기간 | 가.변경전 | 2021년 03월 23일 14:20:00~ 상장폐지에 대한 이의신청기간 만료일 또는 이의신청에 대한 상장폐지여부 결정일까지 | |
나.변경후 | 2021년 03월 23일 14:20:00~ 1. (2020사업연도 감사의견 상장폐지사유 관련) - 개선기간 종료(차기 사업보고서 법정제출기한의 다음날부터 10 영업일) 후 상장폐지여부 결정일까지 2.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관련) -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여부에 관한 결정일까지 | ||
4.근거규정 | 코스닥시장상장규정 제29조 및 동규정시행세칙 제29조 | ||
5.기타 | - |
[종목리스트]
뉴로스
19. 뉴로스 정기주주총회 결과
1. 재무제표 승인ㆍ보고 | |||||
제 21기 | (단위 : 백만원) | ||||
가. 개별(별도) | - 자산총계 | 100,188 | - 매출액 | 41,534 | |
- 부채총계 | 66,716 | - 영업이익 | -10,614 | ||
- 자본금 | 14,919 | - 당기순이익 | -49,383 | ||
- 자본총계 | 33,472 | *주당순이익(원) | -1,990 | ||
나. 연결 | - 자산총계 | 118,777 | - 매출액 | 45,616 | |
- 부채총계 | 84,136 | - 영업이익 | -21,051 | ||
- 자본금 | 14,919 | - 당기순이익 | -48,566 | ||
- 자본총계 | 34,640 | *주당순이익(원) | -1,910 | ||
* 회계감사인 감사의견 | 개별(별도) | 의견거절 | |||
연결 | 의견거절 | ||||
2. 배당 결의ㆍ보고 | |||||
가. 현금ㆍ현물 배당 | 배당종류 | - | |||
- 현물자산의 상세내역 | - | ||||
1주당 배당금(원) | 보통주식 | 기말배당금 | - | ||
중간ㆍ분기배당금 | - | ||||
종류주식 | 기말배당금 | - | |||
중간ㆍ분기배당금 | - | ||||
배당금총액(원) | - | ||||
시가배당율(%)(중간배당 포함) | 보통주식 | - | |||
종류주식 | - | ||||
나. 주식배당 | 주식배당률 (%) | 보통주식 | - | ||
종류주식 | - | ||||
배당주식총수 (주) | 보통주식 | - | |||
종류주식 | - | ||||
3. 임원 현황 (선임일 현재) | |||||
가. 임원선임 현황 | 상근이사 1명 사외이사 1명 | ||||
나. 선임후 사외이사수(명) | 이사총수 | 3 | |||
사외이사총수 | 1 | ||||
사외이사선임비율(%) | 33 | ||||
다. 선임후 감사수(명) | 상근감사 수 | 1 | |||
비상근감사 수 | - | ||||
라. 선임후 감사위원수(명) | 사외이사인 감사위원 | - | |||
사외이사가 아닌 감사위원 수 | - | ||||
4. 기타 결의사항 | 제 1호 의안: 재무제표의 승인의 건 => 원안대로 가결 제 2호 의안: 이사선임의 건 제 2-1호 의안:사내이사 김승우 => 원안대로 가결 제 2-2호 의안:사외이사 정 윤 => 원안대로 가결 제 3호 의안: 이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 => 원안대로 가결 제 4호 의안: 감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 => 원안대로 가결 | ||||
5. 주주총회일자 | 2021-03-31 | ||||
6. 기타 투자판단에 참고할 사항 | |||||
- | |||||
※관련공시 | 2021-03-16 주주총회소집공고 2021-03-09 주주총회소집결의 2021-03-09 주주총회 집중일 개최 사유 신고 |
이사선임 세부내역
성명 | 출생년월 | 임기 | 신규선임여부 | 주요경력(현직포함) |
김승우 | 1957-07 | 3년 | 재선임 | 前 삼성테크윈 엔진연구소 수석부장 現 뉴로스 대표이사 |
사외이사선임 세부내역
성명 | 출생년월 | 임기 | 신규선임여부 | 주요경력(현직포함) | 이사 등으로 재직 중인 다른 법인명(직위) |
정 윤 | 1957-04 | 3년 | 신규선임 | 前 과학기술부 차관 前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 前 카이스트 초빙교수 겸 전북대 석좌교수 現 한국과학영재학교 교장 | - [종목리스트] 뉴로스 |
18. 디케이락 감사보고서 제출
[지배회사 또는 지주회사의 연결재무제표 기준 감사의견 및 재무요건]
구분 | 당해 사업연도 | 직전 사업연도 |
1. 연결 감사의견 등 | ||
-감사의견 | 적정 | 적정 |
-계속기업 존속불확실성 사유 해당여부 | 미해당 | 미해당 |
2. 감사의견과 관련 없는 계속기업 존속 불확실성 기재여부 | 미기재 | 미기재 |
3. 연결 재무내용(원) | ||
-자산총계 | 146,524,690,819 | 123,740,059,209 |
-부채총계 | 55,145,510,779 | 30,829,405,976 |
-자본총계 | 91,379,180,040 | 92,910,653,233 |
-자본금 | 4,224,956,000 | 4,224,956,000 |
4. 연결 손익내용(원) | ||
-매출액(재화의 판매 및 용역의 제공에 따른 수익액에 한함) | 71,190,955,347 | 74,368,075,692 |
-영업이익 | 2,508,611,301 | 9,836,289,356 |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 | -434,223,496 | 9,730,181,342 |
-당기순이익 | -120,627,926 적자전환 | 8,496,241,936 |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순이익 | -120,627,926 | - |
5. 연결대상 종속회사 수(단위 : 사) | 1 | - |
6. 주요종속회사 수(단위 : 사) | - | - |
[개별/별도재무제표 관련 감사의견 및 재무내용]
1. 감사의견 및 재무내용 | 당해사업연도 | 직전사업연도 |
가. 감사의견 등 | ||
-감사의견 | 적정 | 적정 |
-계속기업 존속불확실성 사유 해당여부 | 미해당 | 미해당 |
-내부회계관리제도 검토의견 비적정 등 여부 | 미해당 | 미해당 |
나. 감사의견과 관련 없는 계속기업 존속 불확실성 기재여부 | 미기재 | 미기재 |
다. 주요 재무내용(단위 : 원) | ||
-자산총계 | 146,789,188,842 | 123,740,059,209 |
-부채총계 | 55,188,644,738 | 30,829,405,976 |
-자본총계 | 91,600,544,104 | 92,910,653,233 |
-자본금 | 4,224,956,000 | 4,224,956,000 |
-매출액(재화의 판매 및 용역의 제공에 따른 수익액에 한함) | 71,190,955,347 | 74,368,075,692 |
-영업이익 | 2,742,979,099 | 9,836,289,356 |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 | -220,374,646 | 9,730,181,342 |
-당기순이익 | 93,220,924 | 8,496,241,936 |
2. 회계감사인명 | 서현회계법인 | |
3. 감사보고서 수령일자 | 2021-03-15 | |
4. 연결재무제표 제출대상 해당여부 | 아니오 | |
5. 기타 투자판단에 참고할 사항 | - 직전사업연도 및 당해 사업연도 실적 자료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하였습니다. - 외부감사인이 감사 종료 후 당해 법인에 제출하는 감사보고서상의 재무제표는 당해 법인의 주주총회 승인 절차를 거쳐 확정된 재무제표가 아니므로, 동 승인 과정에서 변동될 수 있습니다. | |
※관련공시 | - |
[자본잠식률] (단위 : %, 원)
구분 | 당해사업연도 | 당해사업연도 반기 |
자본잠식률(%) =〔(자본금-자기자본)/자본금〕×100 | - | - |
자기자본[지배회사 또는 지주회사인 경우에는 비지배지분 제외] | 91,379,180,040 | 94,567,643,406 |
자본금 | 4,224,956,000 | 8,496,241,936 |
[최근 3사업연도의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률] (단위 : %, 원)
구분 | 당해사업연도 | 직전사업연도 | 전전사업연도 |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자기자본)×100(%) | 0.48 | - | - |
- | - | - | |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 | 434,223,496 | - | - |
자기자본[지배회사 또는 지주회사인 경우에는 비지배지분 포함] | 91,379,180,040 | 92,910,653,233 | 84,725,942,404 |
[최근 4사업연도의 영업손실] (단위 : 원)
구분 | 당해사업연도 | 직전사업연도 | 전전사업연도 | 전전전사업연도 |
영업손실(지배회사인 경우에는 별도재무제표, 지주회사인 경우에는 연결재무제표) | - | - | - | - |
[손상차손비율 50%이상 해당여부]
손상차손비율 50%이상 여부 ※손상차손비율(%) = [해당사업연도 매출채권이외의 채권에서 발생한 손상차손 누계액/자기자본]x100 | 아니오 [종목리스트] |
17. 감사보고서 지연, 한정·의견거절 등 비적정 의견 등을 받은 상장사 속출 상장페지 공포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 주총시즌을 맞아 감사보고서 지연, 한정·의견거절 등 비적정 의견 등을 받은 상장사가 속출하며 상장폐지 공포가 커지고 있다. 주가 출렁임과 함께 매매거래 정지도 속속 이어지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이달 말까지 사업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 상장사는 코스피 770개, 코스닥 1,462개다. 25일 기준 12월 결산 법인 중 현재 50곳이 감사보고서 제출이 지연된 것으로 나타났다. 상장법인은 정기 주주총회 일주일 전까지 감사보고서를 공시해야 하는데, 제출 기한이 늦어지며 해당 기업의 회계감사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주가도 출렁이고 있는 것이다. 감사보고서가 없으면 사업보고서를 제출 할 수 없고, 이는 관리종목 지정으로 이어지고 이후 10일 이내 사업보고서 제출이 되지 않으면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하게 된다.
JW생명과학, 세코닉스,루멘스, 삼영화학공업,제이준코스메틱 등이 제출 기한 연장을 신고한 이후 관련 공시 이후 주가는 연일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사업보고서 제출을 제 때 하지 못해 지연 공시한 엔지스테크널러지, ITX-AI, CSA코스믹 등이 공시 다음날 하한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연간사업보고서 감사의견 거절 등을 받아 거래 정지가 된 기업들도 늘고 있다. 3월 들어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해 거래가 정지된 곳은 코스피 2개사, 코스닥 26개사에 달한다. 감사의견은 기업의 재무제표가 회계처리 기준에 따라 적정하게 표시되어 있는지에 대한 감사인의 의견이다. 통상 적정, 한정, 부적정, 의견거절 등 4가지로 나뉜다.한정, 부적정, 의견거절 등은 비적정 의견은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한다. 감사보고서를 아직 제출하지 못한 기업들이 있는 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숫자가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다.
25일 현재 뉴로스(126870), 맥스로텍(141070),OQP(078590),좋은사람들(033340), 성안,명성티엔에스 등이 감사의견 ‘거절’을 받아 거래가 정지된 상태다. 이와 함께, 메디앙스(014100),태웅(044490) 등은 감사의견 ‘한정’을 받아 거래가 정지 종목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포티스(141020), 폴루스바이오팜, 제낙스, 지스마트글로벌 등은 2년 연속 감사의견 ‘거절’ 딱지를 받았다.
기업들은 목을 죄어오는 퇴출 위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지난해 반기검토 감사의견 거절에 이어 연간사업보고서도 감사의견 거절을 받은 온코퀘스트파마슈티컬(OQP)는 이의신청을 위해 자료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OQP관계자는 “이의신청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적정 의견을 받을 수 있도록 문제가 된 부분에 대해 적극 해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투자자들은 좌불안석이다. 금융당국은 투자자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상폐 유예기간을 두고 있다. 감사의견을 받지 못해도 1~2년간 상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기간 주식거래는 정지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갑작스러운 매매거래 정지는 투자자들의 자금 경색과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주총 시즌에 앞서 상시적인 공시 확인 등 투자한 종목이 관리종목이나 상장폐지 대상이 될 수 있는지 포트폴리오를 점검이 필요하다./hyk@sedaily.com
/김혜영 hyk@sedaily.com
16. 뉴로스(126870)는 9억원 규모 사모 전환사채(CB)만기 전 취득 “취득 후 소각 예정”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뉴로스(126870)는 9억원 규모의 제10회차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CB)를 만기 전 취득했다고 24일 공시했다. 회사 측은 “사채권자의 풋옵션 행사로 인한 만기전 사채취득”이라며 “취득 후 소각 예정”이라고 설명했다.전환 주식수는 475만9648주다. 전환가액은 2101원이며 전환비율은 100%다. 사채의 표면이자율은 1.0%, 만기이자율은 2.0%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15. 뉴로스 감사의견 거절 거래정지 상폐위기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수소전기차용 공기압축기 제조사 뉴로스(126870)가 감사의견 거절을 받으면서 주주들이 날벼락을 맞았다. 예상치 못한 거래정지에 뉴로스 종목 게시판에는 주주들의 원성과 비난 댓글이 빗발치고 있다.
뉴로스는 지난 1월 중국 국영기업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는 소식에 시장의 이목을 받으며 한달새 주가가 3배 가까이 급등했지만, 대금 납입이 한차례 연기되면서 주가가 반토막이 났다.
2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전날 뉴로스는 감사보고서에서 의견 거절을 받았다고 공시했다. 이같은 소식에 뉴로스의 주가는 20% 넘게 폭락해 거래가 정지됐다. 뉴로스의 회계감사인인 회계법인 리안은 감사의견 거절에 대해 ▲자금 관련 내부통제 ▲계속기업 관련 중요한 불확실성 ▲자산의 회수 가능성 등을 이유로 들었다.
뉴로스는 2년 연속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면서 재무구조가 급속도로 악화됐다.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연결기준 뉴로스의 지난해 매출액은 456억원으로 전년 대비 23% 감소했으며, 영업손실은 210억원으로 이전(48억원)보다 대폭 확대됐다. 당기순손실은 무려 485억원으로 전년보다 2배 가량 급증했다.
대규모 적자 배경에는 주력 매출원인 터보블로워의 매출감소 및 손실이 확대된 탓이다. 터보블로워 사업 부문의 매출액은 316억원으로 전년 대비 30%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113억원으로 48억에서 2배 가량 확대됐다. 대손상각비도 큰 폭으로 증가한 93억원을 기록하며 실적에 악영향을 끼쳤다. 대규모 영업손실로 인해 뉴로스의 자기자본(별도기준)은 619억원에서 335억원으로 45% 가량 증발했다.
올 초까지만 해도 뉴로스는 중국 상해호성드신에너지기술유한공사(이하 HSD)를 대상으로 177억원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추진한다는 소식에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2,000원대 중반에서 움직이던 주가는 한달새 300% 넘게 급등하며 7,000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하지만 중국 투자자 측의 대금 납입일이 4월 초로 연기되자 뉴로스의 주가는 하락세를 타기 시작했고, 급기야 주주들은 거래정지라는 날벼락을 맞게 됐다. 지난해 3분기말 분기보고서 기준 뉴로스의 소액주주들은 1만2,941명으로 이들이 소유한 주식 비중은 84.61%에 달한다. 특히 뉴로스의 주가 급등 시기에 약 130억원에 달하는 메자닌(CB,BW)이 주식으로 전환되면서 시장에 풀렸기 때문에 소액주주들의 피해는 더 클 것으로 추정된다.
뉴로스 관계자는 24일 “조만간 이의신청을 할 예정이며, 감사인의 의견거절 사유를 해소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하고 있다”며 “적정 의견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거래소는 4월 13일까지 이의신청을 받고, 기업심사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뉴로스의 상장폐지 여부 또는 개선기간 부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배요한 byh@sedaily.com
14. 뉴로스 중국 자본 유상증자 납입 지연설로 급락세주식시장이야기
2021. 2. 23. 09:38 Posted by johnkth johnkth
안녕하세요
수소전기차용 공기압축기 제조사 뉴로스 주가가 22일 장 초반 하한가로 직행했는데 기관투자자와 기타법인의 매도세에 개인투자자들은 영문도 알지 못한 채 투자금 30%를 날렸습니다.
시장에선 이날 매물 출하 요인을 중국 국영기업의 투자자금 납입지연 가능성으로 해석하고 있는데 뉴로스는 중국 HSD 상해호성드신에너지기술유한공사(이하 HSD)와 그 한국법인을 대상으로 177억원대 유상증자를 진행 중인데 납입기일은 오는 26일입니다.
23일 뉴로스 관계자는 "26일에 들어오기로 한 유상증자 대금이 지금 중국에서 ODI(해외직접투자)를 진행하는 상황"이라며 "만약 중국 정부에서 추가적인 자료 요청을 할 경우 ODI가 지연될 수는 있지만 계약상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 하한가를 맞은 게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중국기업이 해외에 직접 투자하기 위해서는 중국 상무부를 비롯해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지방정부 등의 승인을 받는 ODI 절차가 필요합니다.
최근 중국 당국은 코로나19로 재정이 악화되자 외국으로 자금이 유출되는 해외직접투자 심사에 현미경을 들이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초 공시한 납입기일을 지키기 위해 24일까지는 중국 내 ODI 승인이 필요한데 이 관계자는 "24일까지 ODI 승인이 나지 않는다면 일정상 어쩔 수 없이 지연되는 상황인데, 지금 금전적인 부분이나 전체적인 준비 과정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보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뉴로스는 지난달 HSD를 대상으로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는데 HSD는 중국 국유기업인 중국공업경제인연합회의 지주회사이자 국자회사인 롱자오(Rongzhao) 수소에너지 과학기술 유한회사의 자금운용사입니다.
유상증자 목적은 채무 상환 및 기타 자금 조달 목적인데 뉴로스는 중국 국영기업의 자금을 수혈 받아 설비 투자 재원을 마련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본격화 예정입니다.
뉴로스는 HSD와 2000억 원 규모 합작법인(JV) 설립도 논의하고 있는데 중국 내 합작법인을 설립해 수소차 에너지 사업을 위한 글로벌 생산기지로 키울 계획입니다.
한편 전날 뉴로스 주가가 급락하자 한국거래소는 현저한 시황변동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구했고 공시 시한은 23일 오후 6시까지입니다.
일반적으로 중국 자본이 유상증자를 하고 최대주주가 될 경우 경영권을 넘기게 되는 것인데 뉴로스의 경우 경영권은 기존 한국인 경영진들이 그대로 갖게 되는 구조라 특이한 케이스라고 예전에 글을 쓴 기억이 납니다
결국 이런 사단이 발생한 것이 그때부터 잉태된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13. 뉴로스 추가상장
1.회사명 | (주)뉴로스 | ||
2.추가주식의 종류와 수 | 주권종류 | 단축코드 | 추가주식수(주) |
보통주 | A126870 | 475,962 | |
3.1주당 액면가/자본금(원) | 500 | ||
4.추가상장후 총발행주식수 | 주권종류 | 주식수(주) | 배당기산일 |
보통주 | 35,639,371 | 2021-01-01 | |
5.상장일 | 2021-03-11 | ||
6.기타 | - |
【발행내역】 |
주권종류 추가사유 추가주식수 (주)발행/전환/행사가액(원) 발행회수(발행일)
보통주 | 국내사모 전환사채 전환 | 10 | 71,394 | 2,101 | 제22회('21.02.24) |
보통주 | 국내사모 전환사채 전환 | 10 | 380,770 | 2,101 | 제22회('21.02.25) |
보통주 | 국내사모 전환사채 전환 | 10 | 23,798 | 2,101 | 제22회('21.02.26) |
12. 수소경제 관련주(株)가 랠리를 펼치고 있다- 기업들 대규모 투자, 정부 적극 지원
기업들 대규모 투자, 정부 적극 지원
"수소발전 의무화제도 '주목'
그린 수소 시대 앞당겨질 것"
수소경제 관련주(株)가 랠리를 펼치고 있다. 한국판 수소위원회 결성, 기업들의 수소경제 투자 등 수소시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다. 전문가들은 수소발전 의무화제도(HPS) 입법 등으로 그린 수소 시대가 예상보다 빨리 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급등하는 수소경제 관련주
3일 오전 10시22분 현재 에스퓨얼셀은 전날보다 4450원(13.51%) 상승한 3만74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디케이락 풍국주정 두산퓨얼셀 동아화성 삼보모터스 이엠코리아 등도 3~6%대로 상승하고 있다.
정부가 전날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수소경제 관련 계획을 발표한 것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기업들은 청정수소 분야에 집중 투자해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 기술을 개발하고 국내외 대량 생산 기지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SK는 연료전지발전소 구축 등에 18조5000억원을, 현대차는 수소차 생산·보급 등에 11조1000억원을 투입한다. 포스코는 10조원을 들여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에 나선다. 한화와 효성은 그린수소 생산, 액화수소플랜드 등에 각각 1조3000억원, 1조2000억원을 쓸 계획이다. 이들의 투자규모는 43조4000억원에 달한다.
정부는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과 다양한 규모·방식의 그린수소 연구개발(R&D) 실증을 지원한다. 액화수소 관련 안전 규정은 올해 안으로 마련하고 수소발전 의무화제도를 입법하는 등 제도를 정비한다. 뿐만 아니라 수소경제를 주도하는 글로벌 기업 모임인 '수소위원회'를 벤치마킹한 '한국판 수소위원회' 결성도 지원한다.
HPS 제도 구체화에 주목…"그린 수소 시대 빨리 올 것"
메리츠증권은 이번 수소경제위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부분은 수소발전 의무화제도(HPS)라고 짚었다.
해당 법안은 올해 상반기 내 입법 예정이다. 물을 분해하는 수전해 기술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그린 수소'와 추출수소 생산과정에서 탄소포집기술을 활용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없애는 '블루 수소' 등의 사용을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라는 판단이다.
이 증권사 문경원 연구원은 "2차 수소경제위가 추출 수소의 경제성을 확보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면 이번 3차 수소경제위에서는 그린 수소와 블루 수소, 부생 수소를 중점적으로 논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린 수소는 아직 경제성이 떨어지지만 HPS와 수소차 보조금 등 정책을 통해 수요가 확보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따라 수전해 시장이 예상보다 빨리 개화될 개연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생각보다 그린 수소 시대가 빨리 올 것이라는 의미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11. 디케이락(105740)은 ‘LNG(액화천연가스) 벙커링용 비상분리시스템의 작동 시험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작동 시험 방법’ 관련 국내 특허를 취득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디케이락(105740)은 ‘LNG(액화천연가스) 벙커링용 비상분리시스템의 작동 시험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작동 시험 방법’ 관련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3일 공시했다. 이 특허는 실제 사용 상태와 유사한 환경에서 비상분리시스템의 작동에 의해 밸브의 폐쇄 및 분리가 안정적으로 수행되는지 여부를 용이하게 확인할 수 있는 비상분리시스템의 작동 시험 장치 및 작동 시험 방법을 내용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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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피팅·밸브] 테마가 강세다. 전일 대비 2.1% 상승세이다. 조광ILI(044060)+4.42%, 태광(023160)+3.28%, 한국선재
[피팅·밸브] 테마가 강세다. 전일 대비 2.1% 상승세이다. 조광ILI(044060)+4.42%, 태광(023160)+3.28%, 한국선재(025550)+2.80% 등이 테마 상승을 이끌고 있다.테마 설명피팅·밸브는 석유화학, 해양플랜트, 조선 분야의 필수 자재. 피팅은 기체와 유체를 이송하는 배관과 배관 사이를 연결하는 제품이고, 밸브는 유체의 흐름, 속도 등을 제어.관련 산업이 호황을 누리거나, 투자가 늘면 해당 제품의 수요도 증가. 그간 실적 부진을 겪었으나, 최근 LNG선 중심으로 조선업 부활 조짐에 수주 증가 전망.산업통상자원부는 위기업종 지원 확대방침에 따라 선박 부품 등 조선업종의 올해 수출실적을 지난해보다 50%가량 늘리기 위한 여러 정책이 추진할 예정(2019.04.12).(마지막 업데이트 2019.04.15)※ 토픽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
관련 종목종목등락률종목설명조광ILI(044060)+4.42%계장(유체나 기체의 흐름을 계측하고 제어)용 피팅·밸브 생산업체.
태광(023160)+3.28%산업용 피팅 제조사로 성광벤드와 함께 글로벌 시장 점유율 상위권
한국선재(025550)+2.80%와이어로프 제조사이나, 자회사 한선엔지니어링(지분율 100%)을 통해 피팅·밸브도 제작.
디케이락(105740)+2.11%국내 2위 계장(유체나 기체의 흐름을 계측하고 제어)용 피팅·밸브 생산업체.
케이에스피(073010)+1.97%선박용 엔진밸브 주력의 조선기자재 업체. 엔진부품사업(저속엔진밸브 및 BOTTOM PIECE, 중속엔진밸브 및 시트 등), 형단조사업(프랜지, 링기어, 소프라켓, 콘로드, 로타샤프트 등), F/W사업(HARDFACING용접, 마찰압접)을 영위. 주력 제품은 선박용 엔진 밸브류.
성광벤드(014620)+1.90%산업용 피팅 제조사로 태광과 함께 글로벌 시장 점유율 상위권.비엠티(086670)+0.34%계장(유체나 기체의 흐름을 계측하고 제어)용 피팅·밸브 생산업체. 액화천연가스운반선에 사용되는 초저온 밸브(초저온 유체의 처리, 저장, 운송에 사용되는 밸브)에 높은 경쟁력을 지님.하이록코리아(013030)0.00%국내 1위 계장(유체나 기체의 흐름을 계측하고 제어)용 피팅·밸브 생산업체.
9.. 최근 애널리스트 분석의견 - 수소차 하면 뉴로스입니다
◆ 최근 애널리스트 분석의견 - 수소차 하면 뉴로스입니다
02월 01일 하나금융투자의 김두현 애널리스트는 뉴로스에 대해 "공기 베어링 원천 기술 선도 업체. 2023년까지 현대 넥쏘 향 공기압축기 단독 공급 전망. 1) 넥쏘 향 공기압축기 양산 증대, 2) 주요 수출국 영업 정상화에 따른 터보 블로워 수출 확대에 기인할 전망. 공기압축기 개발을 위해 사용되었던 연구개발비 및 감가상각비 항목이 절감되면서 2021년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전망. " 라고 분석했다.
한경로보뉴스
이 기사는 한국경제신문과 금융 AI 전문기업 씽크풀이 공동 개발한 기사 자동생성 알고리즘에 의해 실시간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8. 디케이락(105740)은 외국인이 36,763주 대량으로 순매수(잠정)
[서울=뉴스핌] 로보뉴스 = 22일 10시 15분 현재 디케이락(105740)은 외국인이 36,763주 대량으로 순매수(잠정) 하면서 전일 대비 7.09% (현재가 15,850원) 상승하고 있다. [표] 외국인ㆍ기관 순매매량 (단위 주) [그래프] 주체별 매매동향 (잠정) ※ 장중 매매동향은 잠정치이므로 실제 매매동향과 차이가 발생할수 있음 [표] 거래원 상위(10:15 기준) 이 기사는 뉴스핌과 금융 AI 전문기업 씽크풀이 공동 개발한 기사 자동생성 알고리즘에 의해 실시간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종목리스트]
7. [수소전기차 - 인프라] 테마가 강세다. 효성중공업(298040)+3.95%, 디케이락(105740)+2.79%, 제이엔케이히터(126880)+2.65% 등이 테마 상승을 이끌고 있다
[수소전기차 - 인프라] 테마가 강세다. 전일 대비 1.97% 상승세이다. 효성중공업(298040)+3.95%, 디케이락(105740)+2.79%, 제이엔케이히터(126880)+2.65% 등이 테마 상승을 이끌고 있다.테마 설명수소충전소는 수소전기차에 수소를 재보충하는 곳. 수소충전소에 적용되는 주요 설비의 부품은 국내·외 인증을 받은 것을 사용.
수소충전소는 Off-Site(중앙공급방식) 충전소와 On-Site(현장공급방식) 충전소로 나뉨.Off-Site 수소충전소는 다른 곳에서 생산된 수소를 공급받아 운영. 이는 수송방식에 따라 크게 튜브 트레일러 공급, 파이프라인 공급방식이 있음. 튜프 트레일러 공급방식은 운송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되지만 운송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설비 투자비용이 발생하지 않음. 파이프라인 방식은 초기에 파이프라인을 설치하는 설비투자비용이 발생하지만, 안정적으로 많은 양의 수소를 운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On-Site 수소충전소는 직접 수소를 생산해 공급하는 것을 말함. 이는 생산 방식에 따라 대표적으로 세가지 방법이 활용되고 있음. 우선 석유화학산업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소 혼합가스를 수소만 따로 분리해 사용하는 부생수소 방식이 있음. 또한 천연가스를 고온·압의 수증기로 분해하는 천연가스 개질 방식과 물을 재생에너지에서 생산한 전기를 사용해 분해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방식이 있음.
수소충전소의 저장방식은 크게 물리적 저장과 화학적 저장으로 구분. 물리적 저장 방식에는 고압기체 저장방식,액화수소 저장방식이 있으며, 화학적 저장은 액상유기수소화물(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 암모니아(NH3) 방식이 있음.수소충전소는 높은 구축비용으로 인해 민간 보급확산에 어려움이 있음. Off-site충전소의 구축비용은 26억~31억원에 달하며, 설비가격만 20억원 수준. On-site충전소는 구축비용이 50억원에 육박. 정부는 수소충전소 보조금으로 부지매입 제외한 설치비용의 50%를 지원하며, 최대 15억원까지 보조.이 외에 정부는 2020년 상반기말 기준 수소충전소 32개소에서 2025년 수소충전소 누적 기준 450개소로 구축한다는 계획 수립(2020.07.14). 한편, 현대차그룹이 수소전기차 상용화 단계에 이르면서 국내 에너지 기업들이 수소 인프라 구축에 진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함.(마지막 업데이트 2020. 9. 25)※ 토픽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
6. 13일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가 전일 대비 3.13% 상승하면서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는 뉴로스가 전일 대비 26.24% 상승하며 급등하고 있다. 뉴로스는 친환경 터보기기 제조업체로 알려져 있다.
[그래프]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 주요 종목 등락률
5. [수소전기차 - 기타부품] 테마가 강세다
[수소전기차 - 기타부품] 2021.1.13테마가 강세다. 전일 대비 2.37% 상승세이다. 뉴로스(126870)+12.79%, 유니크(011320)+9.44%, 성창오토텍(080470)+7.41% 등이 테마 상승을 이끌고 있다.
테마 설명수소전기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는 수소와 산소를 전기화학 반응시켜 전기를 얻어 움직이는 차량을 말함. 수소전기차는 전기차보다 충전속도가 빠르고, 주행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음.수소전기차의 기타부품으로는 운전장치, 수소저장장치, 전장장치 등이 꼽힘. 운전장치는 수소연료 스택에 연료인 수소와 산소를 공급하고 생성된 물과 열을 제거하는 장치. 수소저장장치는 수소전기차의 연료인 고압수소를 저장하기 위한 수소탱크 등으로 구성. 전장장치는 화학반응을 통해 생산된 DC(직류)전력을 AC(교류)전력으로 변환하는 인버터 등이 있음.정부와 현대차그룹은 다음과 같은 정책으로 수소전기차 산업을 육성 중. 정부는 20년 7월 1일 수소경제위원회를 공식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계획 발표. 또한 수소 소재·부품·장비 업체 R&D 및 혁신조달 등을 통해 수소 전문기업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개 육성 등 계획 수립.이에 앞서 정부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보다 구체적인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발표했으며(2019.04.03), 수소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방안 마련(2019.10.22). 충분한 양의 수소 생산을 위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준비하였으며(2019.10.31), 수소탱크 폭발 사고를 계기로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까지 마련(2019.12.26). 이후 세계 최초로 수소법 제정(2020.01.09).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누적 2.6조원을 투자해 연간 생산량 13만 대, 2030년까지 누적 6.9조원을 투자해 연간 50만 대 생산할 것을 목표(2020.09.15). 더해 현대차그룹의 수소트럭같은 경우 2030년 기준 유럽시장 점유율 15%를 차지한다는 목표 수립(2020.07.23).한편 IHS에 따르면 전 세계 수소차 시장 규모는 2018년 5만 대에서 2022년 26만 대, 2030년에는 220만 대로 확대될 전망.(마지막 업데이트 2020. 10. 19)※ 토픽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
4.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뉴로스가 중국 국유기업을 대상으로 한 유상증자 소식에 상승세다.
12일 코스닥시장에서 뉴로스는 오전 9시 2분 현재 전날보다 710원, 21.58% 오른 4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뉴로스는 지난 11일 HSD 상해호성드신에너지기술유한공사(이하 HSD)를 대상으로 1억 위안(약 177억 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증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채무 상환 및 기타 자금 조달 목적이다. 주당 2807원에 보통주 631만7955주를 새로 발행한다. 납일일은 오는 2월 26일이다.
중국 국유기업인 중국공업경제인연합회는 중국공업협회연합조직으로 187개의 회원사업소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공업경제인연합회의 지주회사이자 국자회사인 Rongzhao 수소에너지 과학기술 유한회사는 수소전기차 관련 부품사 발굴을 위해 상용화에 성공한 뉴로스의 공기압축기 기술에 관심을 갖게 됐고, 산하 자금운용사인 HSD를 통해 전략적 투자 차원에서 제3자배정 유증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hoan@newspim.com
3. [수소전기차 - 기타부품] 테마가 강세다. 전일 대비 2.43% 상승세이다. 아이에이(038880)+14.07%, 뉴인텍(012340)+7.02%, 모베이스전자 +6.44% 등이 테마 상승을 이끌고 있다.
테마 설명수소전기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는 수소와 산소를 전기화학 반응시켜 전기를 얻어 움직이는 차량을 말함. 수소전기차는 전기차보다 충전속도가 빠르고, 주행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음.
수소전기차의 기타부품으로는 운전장치, 수소저장장치, 전장장치 등이 꼽힘. 운전장치는 수소연료 스택에 연료인 수소와 산소를 공급하고 생성된 물과 열을 제거하는 장치. 수소저장장치는 수소전기차의 연료인 고압수소를 저장하기 위한 수소탱크 등으로 구성.
전장장치는 화학반응을 통해 생산된 DC(직류)전력을 AC(교류)전력으로 변환하는 인버터 등이 있음.
정부와 현대차그룹은 다음과 같은 정책으로 수소전기차 산업을 육성 중. 정부는 20년 7월 1일 수소경제위원회를 공식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계획 발표. 또한 수소 소재·부품·장비 업체 R&D 및 혁신조달 등을 통해 수소 전문기업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개 육성 등 계획 수립.이에 앞서 정부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보다 구체적인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발표했으며(2019.04.03), 수소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방안 마련(2019.10.22). 충분한 양의 수소 생산을 위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준비하였으며(2019.10.31), 수소탱크 폭발 사고를 계기로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까지 마련(2019.12.26). 이후 세계 최초로 수소법 제정(2020.01.09).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누적 2.6조원을 투자해 연간 생산량 13만 대, 2030년까지 누적 6.9조원을 투자해 연간 50만 대 생산할 것을 목표(2020.09.15). 더해 현대차그룹의 수소트럭같은 경우 2030년 기준 유럽시장 점유율 15%를 차지한다는 목표 수립(2020.07.23).한편 IHS에 따르면 전 세계 수소차 시장 규모는 2018년 5만 대에서 2022년 26만 대, 2030년에는 220만 대로 확대될 전망.(마지막 업데이트 2020. 10. 19)
※ 토픽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
2. [수소전기차 - 기타부품] 테마가 강세다. 전일 대비 2.19% 상승세이다. 우리산업(215360)+12.66%, 세원(234100)+7.68%, 뉴로스(126870)+5.96% 등이 테마 상승을 이끌고 있다.
테마 설명수소전기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는 수소와 산소를 전기화학 반응시켜 전기를 얻어 움직이는 차량을 말함. 수소전기차는 전기차보다 충전속도가 빠르고, 주행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음.
수소전기차의 기타부품으로는 운전장치, 수소저장장치, 전장장치 등이 꼽힘.
운전장치는 수소연료 스택에 연료인 수소와 산소를 공급하고 생성된 물과 열을 제거하는 장치.
수소저장장치는 수소전기차의 연료인 고압수소를 저장하기 위한 수소탱크 등으로 구성.
전장장치는 화학반응을 통해 생산된 DC(직류)전력을 AC(교류)전력으로 변환하는 인버터 등이 있음.
정부와 현대차그룹은 다음과 같은 정책으로 수소전기차 산업을 육성 중. 정부는 20년 7월 1일 수소경제위원회를 공식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계획 발표. 또한 수소 소재·부품·장비 업체 R&D 및 혁신조달 등을 통해 수소 전문기업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개 육성 등 계획 수립.이에 앞서 정부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보다 구체적인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발표했으며(2019.04.03), 수소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방안 마련(2019.10.22). 충분한 양의 수소 생산을 위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준비하였으며(2019.10.31), 수소탱크 폭발 사고를 계기로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까지 마련(2019.12.26). 이후 세계 최초로 수소법 제정(2020.01.09).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누적 2.6조원을 투자해 연간 생산량 13만 대, 2030년까지 누적 6.9조원을 투자해 연간 50만 대 생산할 것을 목표(2020.09.15). 더해 현대차그룹의 수소트럭같은 경우 2030년 기준 유럽시장 점유율 15%를 차지한다는 목표 수립(2020.07.23).한편 IHS에 따르면 전 세계 수소차 시장 규모는 2018년 5만 대에서 2022년 26만 대, 2030년에는 220만 대로 확대될 전망.(마지막 업데이트 2020. 10. 19)
※ 토픽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
관련 종목종목등락률종목설명
우리산업(215360)+12.66%현대차의 수소차에 PTC 히터(차량용 히터 제품) 독점 공급.
세원(234100)+7.68%자동자 공조장치 관련 부품 생산. 현대차에서 개발한 수소차 관련 공조시스템에 대해 공동으로 개발 진행 중.
뉴로스(126870)+5.96%국내 유일 수소차용 공기압축기 제조사. 현대차에 수소전기차 전용 공기압축기 독점 공급.
뉴인텍(012340)+3.66%수소차에 탑재되는 인버터용 콘덴서 제조사.
지엠비코리아(013870)+3.40%운전장치인 자동차 냉각시스템 부품 제조사로, 수소연료 전지용 전동식 워터펌프 개발.
삼화전자(011230)+3.11%수소전기차 등에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무선전력전송용 트랜스(페라이트 코아), 고효율 전원장치 등을 생산.
성문전자(014910)+3.02%전기차와 수소차에 들어가는 금속증착필름(콘덴서용필름) 생산.
인지컨트롤스(023800)+2.96%국내 1위 자동차용 엔진 온도제어 부품기업. 현대차에 수소차 온도를 제어하는 TMS 모듈 공급.유니크(011320)+2.89%수소제어모듈 생산해 현대차에 공급.
일진다이아(081000)+2.69%차량용 연료탱크 제작기업인 자회사 일진복합소재(지분율 82.8%)가 로 현대차의 수소에너지차량(FCEV)에 수소용기 납품. 수소차량용 저장탱크에 주로 사용되는 Type4 수소저장탱크 개발. 현대차에 수소저장탱크 독점 공급.
엔바이오니아+2.52%습식 제조공정 기반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 자동차 경량화 첨단 복합소재 업체. 그 외에 수소연료전지의 주요부품 GDL (Gas diffusion layer) 국산화 진행 중.
대창솔루션(096350)+2.25%자회사 크리오스(지분 98.7% 보유)를 통해 LNG, 수소 저장용기 생산·판매.
한온시스템(018880)+1.57%국내 최대 자동차 공조시스템 제조사. 수소차뿐 아니라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친환경차 배터리의 효율을 높이는 열관리 시스템을 글로벌 완성차회사에 공급.
성창오토텍(080470)+1.56%차량용 에어컨필터(Cabin Filter), 클러스터 이오나이저(Cluster Ionizer), 인버터 (Inverter) 등 자동차공조부품 및 수소, 전기전장부품 제조.
대우부품(009320)+1.48%자동차 전장 부품 기업. 전기차 완속충전장치 공급 및 전기수소차용 공조장치 추가 개발 중.
세종공업(033530)+1.46%중국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전문 기업인 리파이어(Re-Fire)와 수소 센서 공급 계약 체결.
영화테크(265560)+1.36%전기/수소차용 부품을 생산하며 현대자동차에 수소상용차 LDC(Low Voltage DC-DC Convertor) 공급을 한 바 있음. 대형수소화물차용 전기동력 파워트레인 제작기술 개발중.
엔케이(085310)+1.34%자회사 이엔케이(지분 51.7% 보유)가 수소연료전지차용 수소저장탱크 개발 사업 진행.
모토닉(009680)+1.28%수소연료전지차량의 수소 연료공급 시스템에 적용되는 압력 감압장치인 연료전지차량용 레귤레이터 관련 특허 취득.
우수AMS(066590)+1.18%수소차 변속기/감속기용 BRKT 등 생산 ·판매.
국일제지(078130)+0.99%특수지 전문제조업체로서, 수소배터리 등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베이스 페이퍼 1차 시험생산 완료.EG(037370)+0.92%차량 탑재용 고체수소저장소재의 양산체계를 개발하기 위한 국책과제에 참여 중.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현대자동차 등 함께 연구 개발 진행.
대원강업(000430)+0.53%각종 차량 및 산업용 스프링, 차량용시트, 기계설비 등의 제조사. 현대자동차가 판매하는 차세대 수소차에 핵심부품인 엔드플레이트(End Plate) 공급.
모베이스전자+0.44%자동차용 스위치류 및 마그네슘 다이캐스팅용 부품 제조사. 현대자동차의 SUV 수소전기차 ‘넥쏘’에 키박스와 전자제어 관련 무선충전시스템 납품.
코웰패션(033290)+0.18%패션사업과 전자사업 영위. 전자사업은 주로 저항기·콘덴서 제품 생산하며 수소전기차용 필름 캐패시터도 개발·생산.
유라테크(048430)0.00%유라테크의 관계사 유라코퍼레이션은 현대기아차의 수소차 1차 협력사. 또한 유라코퍼레이션은 전기차 충전케이블 제어장치의 자동 재폐로 장치 및 방법, 전기차 충전용 아웃렛 커넥터 특허 등 전기차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중.아이에이(038880)-0.11%비메모리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으로 수소차에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전력반도체, 전력모듈, 전력제어·변환 분야로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해 기술 개발에 매진 중. 2020년 이후 국내 최초로 수소차 핵심부품인 고전력 SiC 반도체를 양산할 계획.디와이(013570)-0.11%자회사 디와이오토(지분 100% 보유)는 국책과제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를 위한 1.2kW 고전압 BLDC(브러시리스 직류모터) 쿨링 팬 모터 및 일체형 모터 드라이버 개발.
자화전자(033240)-3.29%현대자동차 수소차 넥소(NEXO)에 히터 납품.
1. [수소전기차 - 인프라] 테마가 강세다. 전일 대비 2.19% 상승세이다.
효성중공업(298040)+5.93%, 제이엔케이히터(126880)+4.94%,
두산퓨얼셀 +3.78% 등이 테마 상승을 이끌고 있다
.테마 설명수소충전소는 수소전기차에 수소를 재보충하는 곳. 수소충전소에 적용되는 주요 설비의 부품은 국내·외 인증을 받은 것을 사용.
수소충전소는 Off-Site(중앙공급방식) 충전소와 On-Site(현장공급방식) 충전소로 나뉨.
Off-Site 수소충전소는 다른 곳에서 생산된 수소를 공급받아 운영. 이는 수송방식에 따라 크게 튜브 트레일러 공급, 파이프라인 공급방식이 있음.
튜프 트레일러 공급방식은 운송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되지만 운송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설비 투자비용이 발생하지 않음. 파이프라인 방식은 초기에 파이프라인을 설치하는 설비투자비용이 발생하지만, 안정적으로 많은 양의 수소를 운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On-Site 수소충전소는 직접 수소를 생산해 공급하는 것을 말함. 이는 생산 방식에 따라 대표적으로 세가지 방법이 활용되고 있음. 우선 석유화학산업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소 혼합가스를 수소만 따로 분리해 사용하는 부생수소 방식이 있음. 또한 천연가스를 고온·압의 수증기로 분해하는 천연가스 개질 방식과 물을 재생에너지에서 생산한 전기를 사용해 분해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방식이 있음.
수소충전소의 저장방식은 크게 물리적 저장과 화학적 저장으로 구분.
물리적 저장 방식에는 고압기체 저장방식,액화수소 저장방식이 있으며, 화학적 저장은 액상유기수소화물(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 암모니아(NH3) 방식이 있음.
수소충전소는 높은 구축비용으로 인해 민간 보급확산에 어려움이 있음. Off-site충전소의 구축비용은 26억~31억원에 달하며, 설비가격만 20억원 수준. On-site충전소는 구축비용이 50억원에 육박. 정부는 수소충전소 보조금으로 부지매입 제외한 설치비용의 50%를 지원하며, 최대 15억원까지 보조.이 외에 정부는 2020년 상반기말 기준 수소충전소 32개소에서 2025년 수소충전소 누적 기준 450개소로 구축한다는 계획 수립(2020.07.14). 한편, 현대차그룹이 수소전기차 상용화 단계에 이르면서 국내 에너지 기업들이 수소 인프라 구축에 진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함.(마지막 업데이트 2020. 9. 25)※ 토픽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 관련 종목종목등락률종목설명효성중공업(298040)+5.93%수소가스 압축패키지와 수소충전기, 수소가스 냉각시스템 등을 대부분 국산화 함.
2020년 상반기 기준 전국의 약 40%의 수소충전소 건립.제이엔케이히터(126880)+4.94%수소충전소의 저장장치와 수소추출기 생산 업체.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영위하는 하이넷의 지분 투자사로도 참여.
두산퓨얼셀+3.78%저온 인산형 타입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 다른 발전원 대비 설치기간이 짧으며 작은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 연료전지 주요 부품인 개질기(LNG→수소로 전환)를 활용해 향후 수소충전소 사업으로 확장 기대.
디케이락(105740)+2.17%국내 2위 계장(유체나 기체의 흐름을 계측하고 제어)용 피팅·밸브 생산업체. 수소차 인프라의 핵심부품인 ‘수소충전소용 초고압 밸브 국산화 개발’ 국책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
에코바이오(038870)+2.11%세계 최초로 매립가스를 활용한 수소생산설비를 갖춘 서울 상암수소충전소 운영. 국내 유일 산업용가열로 기업인 제이엔케이히터와 수소사업에 대한 양사간 공동개발 및 추진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
효성첨단소재(298050)+2.11%수소차 CNG 충전용기에 사용되는 탄소섬유를 국내 유일하게 생산·판매. T700급 탄소섬유 제품을 현대차에 인증받음.
이엠코리아(095190)+1.95%공작기계 업체이나, 자회사 이엠솔루션(지분 100% 보유)을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 기술 보유.
이엠솔루션은 수소차 동시 충전, 국내 최초 수소 버스 충전 실증, 국내 최초 수전해를 이용한 대구 수소충전소 구축 등을 한 바 있음.
효성화학(298000)+1.30%부생수소 생산·판매. 독일 린데 그룹과 합작해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 수소 공장을 2022년까지 완공할 계획으로 알려짐.
풍국주정(023900)+0.49%에스디지(지분율 56.4%)와 선도산업(지분율 50%)를 통해 산업용 가스 및 수소가스 제조. 에스디지는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해 SK케미칼과 대성, S-Oil 등에 공급.
롯데케미칼(011170)0.00%Tow Prepreg(탄소섬유 중간재)가 적용된 압력용기 제작, 수소차량용 연구개발중.
하이록코리아(013030)-0.72%수소충전소 고압 밸브 및 피팅 제조.
첫댓글 두산퓨얼셀 저온 인산형 타입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 다른 발전원 대비 설치기간이 짧으며 작은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 연료전지 주요 부품인 개질기(LNG→수소로 전환)를 활용해 향후 수소충전소 사업으로 확장 기대.
에스퓨얼셀 ? 연료전지시스템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제품으로는 1kW, 5kW, 6kW, 10kW급 건물용 연료전지와 100kW급 발전용 연료전지가 있음. 2020년 3월 국내 최초로 연료전지를 중국에 수출하였고, 2020년 10월 2kW급 연료전지 수소 드론을 개발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