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드만 제작하세요. 모드를 사용하는 것은 작은 변화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예기치 못한 오류를 가져올 수 있으니 절대로 게임 파일을 직접 수정하지 마세요.
좋은 편집기를 사용하세요. ( Atom, Notepad++ , Sublime Text 등) 여러 파일을 비교, 편집하는데 유용합니다. 좋은 편집기는 인코딩을 변경 할 수 있어 파일 깨짐을 방지하고, 완성/미흡한 부분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기존 게임 파일과 겹치는 부분을 최소화 하세요. 독립된 파일을 추가하고 가능한 폴더에서 불러오세요. 유지 보수를 쉽게 해주고 안정성도 높혀 줍니다. (여러분의 파일은 어떠한 이름이라도 가질 수 있으며, 게임이 읽습니다. 그래서 파일 이름은 여러분의 모드 이름과 같은 다른 사람이 절대로 안 쓸 것 같은 이름을 고르세요.)
적절한 병합 도구를 사용하세요. ( WinMerge 같은 도구가 유용), 폴더를 병합하고, 수전된 기존 파일을 ㅐ 파일로 갱신합니다.
작업 사본을 만드세요. 애써 만든 것을 모두 날리지 않게 해줍니다. Git 돠 같은 소스 관리자나 공동 작업용 GitHub 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UTF-8 인코딩을 사용하세요. 글이 들어있는 모든 파일에 적용합니다.
UTF-8(BOM)을 사용하세요. 번역 파일에 적용합니다.
들여쓰기를 하세요.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좋은 편집기는 중괄호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띄어쓰기 대신 탭 글쇠로 들여쓰기 합니다.
주석을 활용하세요. #으로 시작하는 문장으로 복잡한 코드의 이해를 도와줍니다.
모든 모드는 이 폴더에 있습니다.
운영체제 |
주소 |
리눅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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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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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킨토시 |
|
다음을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모드에 관한 정보를 담은 .mod 확장자 파일
모드 폴더나 압축된 모드 파일. 모드 파일은 반드시 게임 내 stellaris.exe와 동일한 파일과 폴더 구조를 갖추어야 합니다.
(스팀
워크샵에서 받은
모드는 .../ParadoxInteractive/Stellaris/workshop/content/281990
나
...\SteamLibrary\SteamApps\workshop\content\281990
있습니다.
)
폴더와 파일명은
매킨토시와 리눅스에서
대소문자 구분 됩니다.
추가적으로
.../Paradox
Interactive/Stellaris
주소의
폴더 내에 있어야 하며,
절대
주소가 다를 경우 작동하지 않습니다.
예시를 들면 새 파일인
test1.mod 는'test1'
폴더와
함께 .../Paradox
Interactive/Stellaris/mod
폴더에
생성되야 합니다.
name="Test1" path="mod/test1" tags={ "Economy" } picture="test1.jpg" supported_version="1.0.3"
test1 폴더에서 test1.mod 파일을 복사하여 descriptor.mod로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림 파일의 확장자는 ".jpg" 이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스팀 워크샵에 올릴 수 없습니다.
모드 파일은 이제 기존 게임 폴더 구조와 동일해야 합니다. 00_species_traits.txt 파일을 가진 traits 폴더를 하위 폴더로 둔 common 폴더가 생성되었으며,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C:\Users\Jason\Documents\Paradox Interactive\Stellaris\mod test1.mod test1 (dir) test1.jpg descriptor.mod common (dir) traits (dir) 00_species_traits.txt
여러 특성을 가진 trait_super 라 불리는 새 특성은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높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콘솔을 이용해 해당 특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is_ai = no 를 사용하는 것도 같은 효과가 납니다.)
trait_super = { cost = 1000 modifier = { tile_resource_food_mult = 10 tile_resource_energy_mult = 10 tile_resource_minerals_mult = 10 } }
추가로 내려받은 모드는 zip 파일 안에 내용물이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mod' 파일은 아래와 같이 'remote_file_id'와 'archive'를 정의하는 명령줄을 포함해야 합니다.
name="999 Core Planets - All your planets are belong to you" archive="workshop/content/281990/678893824/999cores.zip" tags={ "Balance" "Gameplay" "Utilities" } remote_file_id="678893824" supported_version="1.0.0"
이 구조는 기존 스텔라리스 폴더의 구조를 기반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이 압축파일의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C:\Users\<사용자명>\Documents\Paradox Interactive\Stellaris\workshop\content\281990\678893824\999cores.zip
아래 예시는 보조모드의 .mod 파일의 작성예 입니다. (모드를 위한 모드입니다.)
name="Fight For Universe: Infinite Legacy - No Maintenance" path="mod/ffu_ilno" dependencies={ "Fight For Universe: Infinite Legacy" } replace_path="Fight For Universe: Infinite Legacy" tags={ "Balance" "Overhaul" "Graphics" "Gameplay" } picture="NoMaintenance.png" remote_file_id="911971558" supported_version="1.5.1"
콘솔 명령어는 모드를 시험하는데 좋습니다.
정의(Define)는 게임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범위(Scopes), 조건(Conditions), 명령(Commands)은 스크립트를 짜는데 사용됩니다.
수정자(Modifier)는 게임 내 계산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벤트는 팝업창과 함께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사용됩니다.
지도(Map)은 미리 생성되는 은하 지도에 사용됩니다.
아래는 게임 파일 및 폴더 목록이며 관련 모딩 안내가 있습니다.
폴더 및 파일명 |
설명 |
분류 |
---|---|---|
agendas |
의제는 독재 정부의 후보자들에게 주어집니다. |
|
ambient_objects |
배경 물체를 참조하여 불러오는데 사용됩니다. |
|
anomalies |
연구선의 이벤트입니다. |
|
armies |
군대 형태를 정의합니다. |
|
army_attachments |
군대에 추가할 수 있는 부속품을 정의합니다. |
|
attitudes |
인공지능이 사용하는 태도에 대한 제한의 정의를 포함 합니다. |
|
buildable_pops |
로봇과 같이 제작 가능한 인구에 대한 정의입니다. |
|
buildings |
행성에 건설 가능한 건물 및 사건을 통해 주어진 건물에 대한 설정 |
|
colors |
국가 색깔 선정에 관한 정의입니다. |
|
component_flags |
선택된 구성 요소에 따른 인공 지능의 국기 정의입니다. |
|
component_sets |
함선 부품의 정의입니다. |
|
component_tags |
공통되는 수정자의 구성 요소를 묶는데 사용됩니다. |
|
component_templates |
각 무기의 속성 및 함선용 템플릿 |
|
country_types |
게임 내 각 국가별 규칙입니다. |
|
defines |
기본 게임 행동과 설정입니다. |
|
deposits |
행성의 자원 매장량 설정입니다. |
|
diplo_phrases |
두 나라 사이에 사용되는 외교적 어투를 설정합니다. |
|
diplomatic_actions |
외교 행동의 규칙을 설정합니다. |
|
edicts |
국가 및 행성 칙령의 설정입니다. |
|
ethics |
윤리관의 수정자와 범주를 설정합니다. |
|
event_chains |
event 폴더에 사용되는 이벤트 순서를 포함 합니다, |
|
fallen_empires |
몰락 제국용 초기 국가 및 초기 체제을 설정 합니다. |
|
game_rules |
다양한 게임 작동의 논리를 포함 합니다.(예 : can_enslave_pop) 여기 규칙은 하드 코딩된 규칙보다 우선됩니다. |
|
global_ship_designs |
각 함성에 사용되는 설계도입니다. |
|
governments |
정부 설정 입니다. |
|
graphical_culture |
함선에 사용되는 빛을 조절하며, 그래픽 문화마다 다릅니다. |
|
mandates |
각 세력이 사용하는 권한을 포함 합니다. |
|
name_lists |
각 종족이 사용하는 이름을 포함 합니다. |
|
observation_station_missions |
윤리관에 따른 관측소의 행동입니다. |
|
on_actions |
여러분이 어떤 행위를 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 와 사건입니다. |
|
opinion_modifiers |
한 제국이 다른 제국에 대해 정치 및 윤리관에 의거한 의견입니다. |
|
personalities |
제국 인공지능, 몰락 제국의 능력과 성격을 보여주며 수정 가능케 합니다. |
|
planet_classes |
게임 내 모든 행성의 설정 입니다. |
|
planet_modifiers |
행성 등장 설정자입니다. (위험한 날씨 등). |
|
policies |
인공지능의 정책 입니다. (정책 수립 순서입니다.) |
|
pop_faction_types |
세력의 인구와 성격입니다? |
|
precursor_civilizations |
선구 문명 가중치입니다. |
|
random_names |
무작위 제국명의 목록 입니다. |
|
scripted_effects |
이벤트의 좋은 효과와 나쁜 효과 입니다. |
|
scripted_triggers |
스크립트된 이벤트와 시작 조건입니다. |
|
section_templates |
함선 인공지능과 작동 방식입니다. |
|
sector_types |
구역의 종류와 작동 방식입니다. |
|
ship_behaviours |
표준 함선 행동입니다. |
|
ship_sizes |
함선의 크기입니다. |
|
solar_system_initializers |
||
spaceport_modules |
||
special_projects |
||
species_classes |
||
start_screen_messages |
||
static_modifiers |
||
strategic_resources |
||
subjects |
||
technology |
||
terraform |
||
tile_blockers |
||
traits |
||
triggered_modifiers |
||
war_demand_counters |
||
war_demand_types |
||
achievements.txt |
(분류 없음) |
|
alerts.txt |
||
message_types.txt |
폴더 및 파일명 |
설명 |
분류 |
---|---|---|
example_events.txt |
이벤트를 발생시키기 위한 번호를 포함 합니다. |
폴더 및 파일명 |
설명 |
분류 |
---|---|---|
*.dds |
국기 그림입니다. |
|
colors.txt |
허용되는 색과 무작위 조합의 설정입니다. |
File |
설명 |
분류 |
---|---|---|
fonts.asset |
게임 내 글꼴입니다. |
폴더 및 파일명 |
설명 |
분류 |
---|---|---|
advisorwindow |
조언자를 위한 3차원 시야를 설정합니다. |
|
arrows |
화살표에 사용되는 다양한 그림입니다. |
|
cursors |
게임 내 커서 및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이벤트에 사용되는 그림입니다. |
||
fonts |
게임 내 글꼴 파일을 포함 합니다. |
|
FX |
FX 세이더를 포함 합니다. |
|
interface/ |
게임 내 인터페이스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anomaly |
기술 이상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buttons |
버튼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diplomacy |
외교창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elections |
선거창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event_window |
이벤트 창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flags |
국기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fleet_view |
함대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frontend |
프론트 엔드 인터페이스에 사용되는 이미지를 포함합니다. |
|
interface/government_mod_window |
정부 변화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게임 내 모든 아이콘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main |
일반 행동의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old |
유로파 유니버셜리스 4에 사용된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outliner |
아웃라이너 인터페이스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planetview |
행성 내부 창에 사용되는 그림이 들어 있습니다. |
|
interface/progressbars |
진행도 표시기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ship_designer |
함선 설계창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situation_log |
상황 기록창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sliders |
게임 내 슬라이더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system |
체제 보기창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tech_view |
기술창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tiles |
지표면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topbar |
상단 바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interface/waroverview |
전쟁창에 사용되는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keyicons |
게임 내 버튼에 사용되는 그림입니다. |
|
lights |
게임 내 빛 효과 논리를 포함 합니다. |
|
loadingscreens |
불러오기 중 배경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models |
모델 .mesh 파일과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models/portraits |
초상화의 .mesh 파일과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particles |
입자에 사용되는 논리와 그림을 포함 합니다. |
|
pingmap |
핑에 사용되는 논리를 포함 합니다. |
|
portraits |
초상화에 사용되는 논리를 포함 합니다. |
|
projectiles |
발사체에 사용되는 논리를 포함 합니다. |
|
shipview |
함선 보기에서 사용되는 논리를 포함 합니다. |
|
worldgfx |
세계 그래픽 효과에 사용되는 논리와 그림을 포함 합니다. |
Folder |
설명 |
분류 |
---|---|---|
*.gfx |
가변 인터페이스의 보조를 설정 합니다. |
|
*.gui |
인터페이스의 시각 설정을 포함 합니다. |
File |
설명 |
분류 |
---|---|---|
*l_english.yml |
영어 언어 파일 입니다. |
|
*l_french.yml |
불어 언어 파일 입니다. |
|
*l_german.yml |
독어 언어 파일 입니다. |
|
*l_polish.yml |
폴란드어 언어 파일 입니다. |
|
*l_russian.yml |
러시아어 언어 파일 입니다. |
|
*l_spanish.yml |
스페인어 언어 파일 입니다. |
|
*l_braz_por.yml |
브라질 포르투갈어 언어 파일 입니다. |
폴더 및 파일명 |
설명 |
분류 |
---|---|---|
galaxy |
은하 설정을 포함 합니다. 현재는 아무것도 수정 할 수 없습니다. |
|
setup_scenari |
각기 다른 크기의 은하의 논리를 제어합니다. |
폴더 및 파일명 |
설명 |
분류 |
---|---|---|
*.ogg |
음악 파일입니다. |
|
songs.asset |
음악에 코드이름을 붙이며, 음량을 설정 합니다. |
|
songs.txt |
폴더 및 파일명 |
설명 |
분류 |
---|---|---|
*.txt |
미리 만들어진 국가를 설정합니다. 게임 내에 표시됩니다. |
|
setup_scenarios |
은하의 크기마다 사용되는 논리를 조정합니다. |
폴더 및 파일명 |
설명 |
분류 |
---|---|---|
*.asset |
음향 설정 |
|
*.wav |
음향 파일 |
Atom - Powerful, hackable, free open source editor from GitHub.
Notepad++ - 파일을 변경하는데 강력한 편집기 입니다.
VS Code - Powerful, hackable, free open source editor from Microsoft.
Maya exporter - 클라우제비트 마야 추출기로 사용자 정의 입체 모형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Spaceship Generator - 입체 함선 모형을 만드는 블렌더 스크립트 입니다.
Static Galaxy Generator - 모드에 사용할 정적 은하 생성기 입니다.. (How to use)
Steam Workshop - 다른 사용자들과 모드를 나눔 할 수 있는 공간 입니다.
Sublime Text - Powerful, moddable, hackable text editor. Install packages as your needs evolve.
Stellaris
Dev Diary #31 - Modding (Scripting 이상
현상)
Stellaris
Dev Diary #32 - Modding art
Modding
Static modding |
Defines • Static modifiers • Map • Species • Traits • Ethos • Governments • Empires • Policies • Edicts • Technology • Buildings • Ships • Fleets • Events • Crisis • Anomalies • Agenda |
Dynamic modding |
Effects • Conditions • Scopes • Modifiers • Gameplay • Decisions • Objectives • AI |
Media/localisation |
Maya exporter • Graphics • Portraits • Flags • Event pictures • Event sounds • Interface • Icons • Music • Localisation |
Other |
|
첫댓글 자게에 두면 양질의 글이 묻힐 위험이 높으니 모드게나 팁게에 옮기는게 더 좋을 듯해요.
팁게에 가는 것이 좋을텐데.ㅠ
스텔라리스 게시판에서 이동되었습니다.
저 is_ai = no가 안먹히는 것 같아요 흑흑ㅜㅜ
모드 수정할때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추천 꾹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