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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1. 6. 오늘의 양식 : 곡식과 포도송이 추수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408 나 어느 곳에 있든지
199 나의 사랑하는 책
349 나는 예수 따라가는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461 십자가를 질 수 있나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4: 14-18
14:14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인자와 같은 이가 앉으셨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15 또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당신의 낫을 휘둘러 거두소서. 땅의 곡식이 다 익어 거둘 때가 이르렀음이니이다. 하니 16 구름 위에 앉으신 이가, 낫을 땅에 휘두르매 땅의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17 또 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역시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18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예리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이르되, 네 예리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7. 설 교---------- 곡식과 포도송이 추수
(1) 여러 견해.
①동일한 실재의 심판이다.
존슨[A. F. Johnson] : 하나님의 종말론적 심판이 삼중적인 모습으로 나타나 있다. '진노의 포도주 잔, 곡식 추수, 포도송이 추수'이다. 이것은 동일한 실재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견해의 차이를 묘사한 것이다. [존슨, 요한계시록, p.479]
마운스[R. H. Mounce] : 추수의 개념은 선택 받은 자를 모으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 알곡과 가라지의 비유에서 추수는 악한 자를 불로 태우기 위하여 모으는 것도 포함한다. [마 13: 30. 40-42] [마운스, 요한계시록, p.331]
② 악한 자가 받을 심판이다.
페팅길[Petinggill] : 단락의 전체가 가라지를 거두는 것과 관계가 있다. 15장은 곡식이 곡간에 저장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이것은 마 13장의 말씀과 일치 한다. [비더울프, 성서 연구주석 종말과 재림, p.453]
③ 성도들의 구원과 불신자들의 심판이다.
핸드릭슨[W. Hendriksen] : 땅의 곡식이 다 익었으므로 낫으로 추수를 한다. 택한 백성은 주님이 거두셨다. 땅의 포도나무는 전체 악인을 상징한다. 포도송이는 불신자 개인을 말한다. 포도송이가 발에 짓밟히고 틀에 눌리는 것처럼 악인들은 죽임을 당하고 영원토록 형벌을 받을 것이다. [핸드릭슨, 요한계시록, p.190]
(2) 저자의 견해
곡식 추수는 성도의 구원이다.
① 호세아의 예언으로 입증한다.
* 호 6: 11 – 또한 유다여! 내가 내 백성의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네게도 추수할 일을 정하였느니라.
ⓐ '추수할 일'은 타작마당으로 본다.
언약하신 그 마당을 통하여 언약 백성을 정결케 하시려는하나님의 사랑이 담긴 회초리이다.
ⓑ 그러므로 곡식 추수는 선민 이스라엘을 향한 호세아의 예언처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된 영적 이스라엘인 성도의 구원이다.
② 요엘의 예언으로 입증한다.
* 욜 3: 13 -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 곡식은 의로운 성도를 상징하고, 포도주 틀은 진노의 재앙을 상징한다.
ⓑ 추수가 농부의 한해 농사의 결실이듯, 성도의 구원이 완성되는 것을 상징한다.
③ 마태복음의 말씀으로 입증한다.
* 마 13: 30 -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
ⓐ 곡식은 구원 성도를 상징한다.
ⓑ 곡간은 천국을 상징한다.
④ 본문의 내증으로 입증한다.
의로운 자에 대한 축복의 말씀 : 불의한 자에 대한 형벌
시온산에 있는 십사만 사천(계 14: 1-5) : 큰 성 바벨론에 대한 진노의 포도주(계 14: 8-12.)
땅에 있는 곡식 추수(계 14: 14-16). : 땅에 있는 포도송이 추수(계 14: 17-20)
⑤ 포도송이 추수는 악인의 멸망을 예표 한다.
ⓐ 이사야의 예언으로 입증한다.
* 사 63: 2-4 – 2 어찌하여 네 의복이 붉으며 네 옷이 포도즙틀을 밟는 자 같으냐? 3 만민 가운데 나와 함께 한 자가 없이 내가 홀로 포도즙틀을 밟았는데, 내가 노함으로 말미암아 무리를 밟았고, 분함으로 말미암아 짓밟았으므로, 그들의 선혈이 내 옷에 튀어 내 의복을 다 더럽혔음이니 4 이는 내 원수 갚는 날이 내 마음에 있고 내가 구속할 해가 왔으나
ⓑ 요엘의 예언으로 입증한다.
* 욜 3: 13 -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곡식은 거두는 것으로만 나온다.
그러나 포도송이는 그 틀에 넣어서 짓밟는 재앙의 표현을 사용했다. 요한의 증거와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 마태복음의 기록으로 입증한다.
가라지의 비유에도 곡식은 단순하게 기록하였지만, 가라지에 대한 행적은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 마 13: 40-42 – 40 그런즉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같이 세상 끝에도 그러하리라. 41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42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⑥ 곡식 추수와 포도송이 추수가 다른 이유.
ⓐ 추수하는 일꾼
곡식 추수 : 인자 같은 이.
포도송이 추수 : 심판의 낫을 가진 다른 천사.
ⓑ 사건을진행하는 천사의 출현으로 입증한다.
첫째 천사: 영원한 복음(6절)
둘째 천사: 큰 성 바벨론의 멸망을 선언(8절)
셋째 천사: 우상 숭배자가 받을 형벌(9-11절)
넷째 천사: 흰 구름 위에 앉으신 인자 같은 이(14절)
다섯째 천사: 곡식 추수(15절)
여섯째 천사: 이한 낫을 가진 다른 천사(17절)
일곱째 천사: 불을 다스리는 천사(18절)
ⓒ 추수 일꾼의배경으로 입증한다.
곡식 추수 : 인자 같으신 이가 성전에서 나온 천사의 전달을 받음.
포도송이 추수 : 성전에서 나온 천사가 제단에서 나온 불을 가진 천사로부터 명령을 듣고 있다.
ⓓ 추수의 진행 순서로 입증한다.
곡식 추수 : 먼저 거두어졌다.
포도송이 추수 :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지는 사건이 추가 되었다.
ⓔ 추수의 결과로 입증된다.
곡식 추수 : 익은 곡식을 거둘 뿐이다.
포도송이 추수 :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져져 성 밖에서 밟혔다.
ⓕ 원어적으로 입증된다.
곡식 추수 : 익었음이로다. - 에크세란데 : 보호, 양육 받은 의미.
포도송이 추수 : 익었느니라. - 에카마산 : 스스로 성숙하였다.
⑦ 왜 포도송이는 악인일까?
ⓐ 예수 그리스도는 포도나무셨다.
* 요 15: 5 -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 그는 나무시고 성도들은 가지다.
* 요 15: 4-5 – 4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 예수가 십자가에 달려 고난을 겪으셨다.
* 마 20: 19 - 이방인들에게 넘겨 주어 그를 조롱하며 채찍질하며 십자가에 못 박게 할 것이나 제삼일에 살아나리라.
* 마 23: 34 -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선지자들과 지혜 있는 자들과 서기관들을 보내매, 너희가 그 중에서 더러는 죽이거나 십자가에 못 박고, 그 중에서 더러는 너희 회당에서 채찍질하고, 이 동네에서 저 동네로 따라다니며 박해하리라.
* 마 26: 2 -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이틀이 지나면 유월절이라. 인자가 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하여 팔리리라 하시더라.
ⓓ 피를 흘리시고 성도들에게 먹도록 하셨다.
* 마 27: 31 - 희롱을 다 한 후 홍포를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 마 26: 27-29 – 27 또 잔을 가지사 감사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29 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 요 19: 34 - 그 중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 히 9: 7 -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 년에 한 번 들어가되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 고전 11: 25 -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 성도들은 나무에 붙어 있어야 한다.
붙어있다는 것은 나무와 함께 고난에 참여해야 한다는 의미다.
* 눅 3: 9 -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 롬 11: 16-19 - 16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17 또한 가지 얼마가 꺾이었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 18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랑하지 말라. 자랑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19 그러면 네 말이 가지들이 꺾인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리니
* 엡 2: 16 -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 골 1: 20 -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하게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 갈 5: 24 -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 주를 위하여 자기를 버려야 한다.
* 마 10: 38 -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니라.
* 마 16: 24 -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 포도송이는 예수의 흔적을 찾아 볼 수 없다.
* 갈 5: 24 -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 빌 2: 8 -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러므로 참 성도가 아니라 양의 탈을 쓴 거짓 성도를 상징하고 있다.
약 2: 14-26 – 14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15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16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18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19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20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 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23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25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00 달고 오묘한 그 말씀 ------------------------------------------
10. 폐 회 ---------- 주기도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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