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리
교사입니다.
언제 그렇게 더웠는지 맑고 높은 하늘과 선선한 바람이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매년 올해가 가장 덥다는 뉴스를 계속 접하고 있지요. 지난 여름밤은 무던히도 더웠습니다. 역대 최다 열대야 일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지난 9월은 역대 가장 더운 9월이라도 하고요.
여름이었다.
어느덧 여름은 잊히고 참으로 걷기 좋은 가을입니다. 무얼 하든 좋은 계절, 온전히 누리시길 바랍니다.
아우라지 이번 가을호의 주제는 ‘2022 개정 교육과정: 탄생하기까지의 좌충우돌(2)’입니다. 새 교육과정을 위해 역대 가장 많은 지리 선생님의 관심과 참여, 노력이 있었습니다. 2020년 봄, 새 교육과정을 위한 설문지를 만들어 학생 선호도를 조사하고, 2021년, 지리교사 네트워크를 조직하여 2022년까지 교육과정을 개정하고 또 일련의 공청회를 준비하고. 2024년에는 교과서를 선정하기까지. 이렇게 만들어진 교육과정이 어느덧 2025년 도입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지리를 가르치며 켜켜이 쌓여 왔던 고민은 익숙지 않은 과목들을 탄생시켰지만, 이는 고교학점제와 맞물리며 큰 부담으로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전지모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잘 정착될 수 있도록 각종 연수와 모임, 수업 자료 개발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발맞추어 아우라지에서도 관련 이야기를 담아낼 예정입니다.
지리교사로서 정체성이 선명해지는 시기, 다시 새로운 여행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우리 함께 아우라지를 따라가 볼까요?
2024. 10.
전국지리교사모임 공동회장 이용훈
목차
2022 개정 교육과정 이야기: 탄생하기까지의 좌충우돌(2)
초등 사회 지리영역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 사회과 지리 영역 개발에 대한 소고 - 윤옥경(청주교대)
고등 일선 세계시민과 지리
우당탕탕! 「세계시민과 지리」 교육과정 개발의 기억 – 지금 몇 시지? 세계, 시민과, 지리!!! - 이윤구(강릉교육지원청)
고등 진선 한국지리탐구
‘한국지리 탐구’ 이야기 - 성정원(경기 수원여자고)
고등 융선 여행지리
2022 개정 교육과정 돋보기 “「여행지리」의 개발 과정과 주안점” - 범영우(전남대)
연재
도며들기: 도미탐에 스며들기
「도시의 미래 탐구」에 관해 자주 묻는 질문(FAQ) – 임미영(인천 대인고)
지리교사로 산다는 것
퇴임 교사 인터뷰 - 안산강서고 ‘김석용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 최학모(전국지리교사모임 아우라지 편집팀)
미디어에 지리 끼얹기
예측 불허의 여행, 철저히 계획된 여행 - 「지구마불 세계여행 2」를 중심으로 – 한준호(세종 세종국제고)
우리 지역 모임을 소개합니다
행복배움지리연구회를 소개합니다. – 김윤승(인천 청라고)
*<아우라지>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에서 교과모임 지원 사업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아우라지 목차(2015~)
https://bit.ly/3IC6jWA
첫댓글 아우라지는 전국지리교사모임 공유하드에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자료 위치: 전지모 공유하드 > 4.전지모 활동 > 1. 아우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