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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수) 2시에 정신장애인 지역사회 거주 치료 복지 환경에 대한 진단과 대안을 주제로 연속정책간담회 3회기가 열렸다.
황태연 국립정신건강센터 정신건강사업부장이 좌장으로 개회했다. 장기입원에 대해 토론에 이어 꽉 차게 와주셔 감사하다. 청중토론이 적다는 건의가 있었다. 질문을 중심하겠다. 시간 오버는 종을 울린다. 피켓팅하는 것도 좋다“고 출발했다.
백종우 대신정 정신보건이사 경희대의대교수는 정신장애인 지역사회 거주 및 치료환경의 진단과 대안을 발제했다. 백이사는 “국내의 선행사례로 광주정신건강시범사업, 마음건강주치의 사업, 원내사례관리자가 있었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병원기반 사례관리대상의 외래방문율 100% 보고됐다.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자살율 절반이상 감소했다, 중증정신질환을 의료복지시스템 업그레이드 전략은 급성기에 ”치료지연“에서 ”조기집중치료“로 전환해야하고 유지기 ”치료중단“에서 ”지속치료“로 전환해야하고 회복기 ”만성중증화“에서 ”회복“으로 전환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료복지시스템 혁신의 세부전략은 치료접근성 향상전략과 안전하고 집중적인 초기치료전략, 탏원화와 지역사회 기반회복지원전략, 국가정신건강정책 실행기반 강화전략이 필요하다. 신체질환 꾸준의 급성기 및 응급위기대응 정신의료체계구축 되야한다. 편견, 인식개선되야하고 제도적차별(보험가입제한, 건강보험차별)철폐하고 급성기 집중치료 확충하고 상급종합병원 보호병동 붕괴방지. 조기치료 위한 청년정신건강중재센터 설치하고 권역별 정신응급의료기관 지정운영, 감호대상자도 법무부 경찰 정신보건센터 의료기관 간4각 공조체계를 확립하자. 보호자동의입원제폐지하고 사법입원제도 도입하자‘고 강조했다.
백이사에 따르면 “중증정신질환 국가책임제란 정신보건센터를 강화하고 치료지연을 방지하고 조기치료를 촉진하며 중증정신질환 사례관리인력을 증강하여야 한다. 급성기 병상 붕괴방지하고 만성기병상은 개선하고 치료인력 증강하자. 가족부담 경감하고 국가책임성을 강화하자. 임세원교수 유가족의 밝힌 바 안전한 치료환경과 마음이 아픈사람들이 쉽게 치료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사회가 되야한다. 퇴원후 사례관리 제도화 되고 낮병원과 중간집이 활성화 되며 응급 급성기서비스가 강화되야 한다. 장복법15조에서 삭제 개정하여 다른장애인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도록 해야 한다. 사회복귀시설을 확대해야한다”고 발제했다.
문용훈 태화샘솟는집 관장은 정신장애인 지역사회 생존서비스 진단 및 대안을 발제했다.
문관장은 “시설입소정원은 장복법은 30명 이하 권장, 정복법은 최소 아닌 300명 이하이다. 생홞면적은 장복법 인당 18.48평방미터(약 5.6평) 정복법은 인당 3.3평방(약 1평)으로 규정한다. 국교부 최저주거기준 1인가구 최소 14평방미터로 정신요상시설의 주거는 기준미달이다. 1개소당 약50명 거주하고 잇으나 정신요양시설은 개소당 177명으로 약 3배 이상이다. 시설직원은 1명직원이 2.4명 입소자 지원하는 것과 달리 정신요양시설은 1인 직원이 4명 입소자를 지원한다. 장복법은 이전부터 보편적 서비스인 ‘장애인복지실시기관’에서 자립훈련비를 지급받았지만 정복법은 자립훈련비 구체조항 없고 서비스 전달체계도 확립되지 않은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어 “고용에 대해 장복법 은 직업재활 실시기관은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서 정의하는 ‘장애인직업재활기관’에 포함되지 않는다. 지적장애인이 정신장애인보다 2배더 일자리 지원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제도의 실행에 있어서 정신질환자의 참여는 저조한 실정이다. 장복법 시설에서 생산물품의 우선구매를 촉진하는 근거법령이 있다. 정신재활시설은 우서구매제도 대상이 아니다. 우선구매 및 부담금 감면 등 지원대상에서 제외되었다. 활동지원에 있어서 장기입원으로 손상된 기능으로 독립생활 곤란하다. 정신장애 특성을 고려하지않고 있어 활동지원 이용경험이 지적장애보다 15배 적다. 활동지원 인정조사표 조사항목 및 인정점수 산정방법이 제한되어 있다. 장복법 32조에 따라 활동지원이 늘어나야 한다. 교육에 대해서는 특수교육법 15조에 대상자에 포함된다. 정서 행동장애라는 용어로 인해 해석이 불분명할 수 있기 때문에 정신장애 명시적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패널토론에는
이해우 서울시 정신건강복지센터장 서울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과장은 “정신질환이 초발이면서 급성기로 악화된 군은 좀더 전문의료 치료를 받아야한다. 고령화와 더불어 당뇨 고혈압 합병증이 있다. 커뮤니티케어가 강화되야 한다. 정신질환을 않고있는 가족과 자녀들 돌봄 문제가 있다. 전문적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며 인구10만명당 정신보건전문인력 수는 41.7명으로 영국 318.9명보다 매우 낮다. 보호관찰대상까지 센터로 밀려오므로 업무가 가중되고 있다. ACT 실천에 사례관리가 제공되는데 한계가 있다. 질환 연령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군, 고위험군 건강한 지역사회 주민이 각가 수준에서 긴밀하게 연결되는 서비스를 받을수 있도록 해야한다.”라고 말했다.
전준희 한국정신건강복지센터협회장 화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 “통합돌봄도시 선정되고 정신장애인과 함께살아가는 도시 모토로 했다. 층간소음 문제로 가보니 중독문제가 많은데 조현으로 오해받는다. 같이 출동했던 사람들도 모두 정신질환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왜곡한다. 정복법 입원규정은 인권 면에서 나아졌지만 입원에 대한고민이 부족했다. 선진국 모방은 좋지만 그 방법 실천까지 벤치마킹해야 한다. 준비되지 않은 법개정은 피해가 크다. 최근 이슈가되는 사건들의 원인이 입원이 어려워진 환경에 있다고 하며 책임지는사람이 없다. 당사자만 힘들다. 복지에대한 정책이 부족함에도 인정하지 않고 의료와 볶지의 갈등구조로 인식하는 전문가가 많다. 정신장애인과 가족에게 복지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제공해야한다.진주창원쪽 예산과 인력이 적었다.”라고 말했다.
장명찬 한국정신재활시설협회장은 “국가책임제를 요구, 인식개선, 보건의료복지 인프라구축 활성화 방안을 말하고자 한다. 복지서비스 관점이 은유적 표현에 머물고 있다. 급성기에 적절하게 대책하고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경제손실 10조에 이른다. 탌시설화와 관련 복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 치료의 대상이 아닌 적극 취업 창업하려는 대상인 당사자를 위하는가? 적절한지 고려해야 한다. 인식개선과 홍보를 위한 예산을 늘리라. 인프라 부족상황을 바꾸라. 운영하고자는 전문가들이 포기하고 있다.국가가 같이 고민해야 한다. 접촉빈도 이용시간 들은 고려해서 데이터를 업그레이드 하자 생활의지를 드러내자. 일본커뮤니티케어 통합적서비스가 필요하다. 지역사회 중심적 케어로 가야한다. 지역적 특성 욕구파악과 자체활성화 방법을 강구하자. 서울시지원주택 서비스가 있다.정신장애인 복지과 신설을 제안한다”라고 말했다.
배점태 심지회 부회장은 “회복을 위한 치료 패러다임이 변화가 필요하다. 약물치료가 중요하며 의료서비스도 따라야 한다. 음성증상 사회적응을 위해 재활치료가 중요하며 직업이 중요하다. 정신장애 직업재활시설은 장애노출을 꺼리고 소극적이다. 인식 홍보가 부족하며 법률적 혜택이 없다. 발달장애 560개 비해 소규모 12개에 불과하다. 베어베터 인쇄 커피 꽃배달, 손과손 칫솔생산, 동천모자, 위캔 일산 과자생산이 있다. 회복된 동료지원가 활동이 중요하다.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 자녀의 사례를 보면 수업, 과제로 독일 헤겔철학을 발표하고 봉사활동 알바하고 있다. 희망일터 14명근무 쌀도정공장은 적자상태로 저임금에 어렵다.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책당국자의 인식부족, 사회적 편견 극복, 조기 적기 치료시스템 필요 국가 책임제 시작되야 한다.
재활 및 직업 뽁지서비스 법 미흡을 고치고, 건전한 당사자 가족운동 미흡하니 나미 같은 단체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신성만 한동대 상담심리학과교수가 “제주도 연착으로 늦어 미안합니다. 크게 변한게 없다. 지도는 맞는데 나침반이 없다. 방향성의 문제이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인지재활+ 관계재활+ 직업재활+ 재기가 동시다발로 진행되야한다. 의료모델로만 접근 안된다. 전인적관점 심리사회학적 모델을 포함한 다학제적 접근이 필요하다. 지역사회 역할 및 심리상담 서비스는 복족하다 근거법이 부재하다. 심리상담제공 인력의 활용을 가로막는다. 지역사회 정신재활 모델에 대한 기본적인 합의가 필요하다. 충실도 높은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성에 대한 근거-중심 연구가 필요하다. 다하게 접근에 빠진 지역사회 내 심리학자의 역할이 필요하며 근거법을 마련하라.잡아넣는 법은 곤란하다. 일하는게 치료이다. 통합인력배치모델, 피어 리스파이트 프로그램, 드레스홀드리해비테이션 서비스, 클럽하우스 브솔시냇가의 활동이 긍정적이다.”라고 말했다.
신하늘 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 사무관은 “진주사건 때 실무자들 힘들었다. 아닌척 하면서 폭로하는 언론들 무책임한 댓글들 힘들었다. 5월 조치방안에서 예산이 들어가고 있다. 기재부와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더 많은 재정 기대하고 있다. 조기접근하겠다 입장. 복지에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을 반성한다.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고 직업재활 시설이 지원이 부족하다. 구체적인게 없다. 하위법령이 없어 형식화된게 아니라 콘덴츠가 없다. 필요한 서비스가 뭔지? 차이나는 서비스는 뭔지 고민해야 한다. 일해야할 정신건강복지서비스 담당자가 없다. 자살예방과가 있다. 16년 정신건강종합대책 20년 다시 시작. 4개 파트로 중독 속에 한부분이 정신장애였다. 국가가 해야할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시민에 대한 정보제공과 인식개선에 힘써야한다. 사건사고를 통해 알게되는게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조계원 성람재단부회장 “3회차 경청하고 있다. 정신요양시설에 관해 말하는 이가 없다. 태생적 한계 역린이 있다. 단체의 잘못인가 국가의 잘못인가? 토론의 장에 정신요양시설의 나름의 공과를 인정하라. 박쥐처럼 데이터 이용 때 장기입원에 써먹고, 전달체계 법 상에서는 장애이며 대상임에도 편중되어 이뤄져왔다. 입퇴원시스템에 치료기능이 없다. 59개시설 1만명 대상자에게 혜택을 줘야한다. 협치를 원하는 합의과정속에 넣을수 있는가?”
문관장은 ‘ 박쥐라고 하는게 이전 기능이 그래서 그렇다. 소외되고 있다. 변화의 시점이 변하고 있다. 80% 떨어질 때 52시간제 되면 위기가 된다. 기존직원이 변화되어가야 한다. 후속작업도 중요하다“
서울대심리학과 최지영은 “모임에서 당사자들 이야기를 듣게되기를, 왜 심리치료를 못받게 되었는가? 당사자 각자의 이야기를 들어줘야 한다. 인권이라면 당사자 이야기를 듣자. 시설위주로 언급이 끌고 간다. 중간에 사람이 없다. 심리적 접근이 없다. 법제화 되지 않다 왜 그런가? 오이씨디에서 평균심리사들의 26분의 1에 불과, 심리접근 당사자 이야기를 듣지 않는다. 제도화되도록 향후 지원이 궁금하다”
백이사는 “수련도 받고 교육도 받았건만 심리가 참여하지 못함은 의료법에 근거하기 때문. 정신과의사만 또 간호사 직책으로 수가 인정, 임상심리사 수가도 청구되고 있다. 근거마련하는 것, 회복에 도움이되야 한다. 법개정 진행, 건강복지센터에서 3% 이상 개선이 되어가야 한다. 지원을 확대해가며 필수치료가 되야 한다. 설득라는 작업이 필요하다. 요양병원 치료 수가에 대해서도 바뀌는 분위기이다” 이해우는“심리지원센터가 별도로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연고가 있는 상담이 있다. 서울시가 확대 예산, 시설이 늘어날 것으로 본다. 1:1 상담은 늘고 서울시건강센터는 토닥토닥 상담실로 연계하고 있다”
신성만은 “지방은 수요는 많으나 복지부에서 해결책을 열어줘야한다. 심리 상담이나 재활을위한 제공을 그려줘야 한다”
신하늘은 “최근 심리상담소 개설, 내원자 성폭행 금지 등등, 수천개 민간자격 남발, 정비해야 한다. 개념정립이 현황 파악, 제도개선으로 가야한다. 선진국 수준 중장기 계획을 같이 고민해야한다. 당사자단체 지원은 공감한다. 동료활동가 절차보조를 하고 있다. 시범사업이 시작되고 있다. 늘려가고 있다. 의무규정이 되려면 예산 수반되는 것 기재부와 국회를 받아야 한다. 타부처와 의견수렴이 있다. 절차보조도 법안에 넣어야 한다 의견, 자립지원 규정은 간접 이명수 발의에 치료재활에 자립이 포함되었다”고 답했다.
금천구 동료지원센터 신석철활동가는 “치료재활의 관점으로 진행 됬지만 당사자는 좋아지지 않았다. 시설확충 인력지원으로 당사자가 행복해지는가? 8년 운동 중에 시설이 유치하다. 프로그램 그렇다. 공간에 가둬놓고 유치원 가르침이다. 당사자 삶을 관심갖고 지켜봤는가? 복지부가 반성하자. 할수있다는 조항은 안해도 된다 조항이 되버렸다. 소관이 아니다. 해버린다. 칸막이 행정 거둬달라. 주거시설과 재활시설이 합쳐지지 못하고 있다. 자립생활 지원이 있는데 국가지원이 있는데 비해 정신건강 78조 단체 육성만 있어서 복지법 개정을 생각하고 있는가? 칸막이 형식이 절차에 따라 하자니 막히게 된다. 해결해줘야 한다. 광역센터가 역할을 해달라, 장복법15조 폐지하자, 그 규정으로 핑계대지말라. 공무원들이 이리가라 저리가라 칸막이 행정에 절차만 따진다. 주거시설과 재활시설이 합치는데도 법규정이 없다고 나몰라라 한다”고 강력히 비판 의견을 제시했다.
백이사는 “국가책임제에 대해
성인의 의사결정을 가족이 해왔는데 일반적이 아니더라. 국가가 도와야 한다. 국가가 지역사회에 적응해 살수 있도록 레벨업 해주고 행정자치단체에 맡겨져야 한다“ 형제자매가 보호자가 되지 못할 경우에 커뮤니티 케어는 어떠한가? 장명찬은 ”일본은 3차례 시행착오를 거듭, 예방과 조기개입은 지역사회가 해야한다. 전문가가 해서는 안된다“ 문관장은”보호입원은 부양의무제도가 바뀌므로 폐지로 가고 있으므로 소외될건가 부양의무 될것인가? 사회지원 의사지원 새로운 지원을 만들어 갈 필요가 있다. 삶은 국제적 기준이 있다. 자기결정권을 권장해야 한다“
회복모델에 대해서 신성만은 “삶의 질과 연관된 전략은 뭔가? 당사자 이야기를 중심하자. 원하는 것을 시스템이 하자 정책을 운용하자. 메디칼 모델에서 벗어나야 한다. 전문가가 지역사회에 녹아들어가는 당사자 중심이 될 때 민감하게 받아들일 때 수요자 중심으로 가는게 발전 방향이다”
장센터장은 “센터는 늘어도 환자가 낫지 않는다. 유치한 프로그램 반성한다. 9장 민원이 올리길 심리치료 못한다 교육이 뒤떨어진다. 시간없이 바쁘다. 1:70 바쁘고 1명 만나기 2시간 걸린다. 순응적인 당사자를 넘어서 새로운 당사자들이 이의를 제기한다.‘
배점태의 질문 "어머니가 입원 의료하다가 폭력성이 바깥으로 향했을 때 어떠한가? 부모의 하소연을 해결하자. 보호입원이 문제인가?"
이해우는“당사자가 레벨업 되야 한다. 센터의 변화 기능도 역할도 바뀌어야 한다. 주거지원이든 동료지원가 사업이든 일자리 고용 모델을 광역차원에서 당사자와 협력하여 나가도록 하자. 4월 이후부터 응급대응쳬계 위해 경찰 병원 정신건강센터 실무자 협업 실무 진행되고 있다, 서울에서 밀려나 포천으로 응급입원이 진행되므로 해서 복지부 지정병원이 바뀌기 때문에 서울시에서 경기포천 고양 의정부로 위급상황이 벗어나 이송되고 있다. 당사자와 가족을 포함 시키도록 하자“
권혜경 패밀리링크 당사자 강사는 “앤소니교수의 재기에 감명, 닉네임도 리커버리로 쓴다. 재기의 전문가는 당사자이다. 회복경험이 중요하게 언급 이론 개념화되어 이론 시스템화 되어야 한다. 중앙의료사업단에 이정하 당사자가 소비자가 들어가 있듯, 정책간담회에 당사자가 들어가도록 하자. 섬기도록 하자 소비자로 위상을 가진 당사자에게 물어보도록 해야한다. 아우러져서 또다른 삶을 리커버리되도록 해준다. 마인드포스트나 장우석 같은 당사자들이 사회적 모델로 세바시, 강단, 테드에 사회공헌을 해야 한다. 난 결혼해서 아기도 있는데 편견없이 받아 들여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
한일 법률 조00는 “국가책임제는 강조하다 보면 행정입원 까다로운 요건이 완화된 입장이다. 행정입원이 늘고 있다면 3 3 6개월이다. 일본의 경우는 범죄자 수준의 입원이다. 치료와 사회방위적 입장에서는 필요하다. 헌법불합치가 나서는 안된다. 커뮤니티 케어와 국가책임은 양립할 수 없는가?” 백종우이사는 “입원이 강화되었다. 행정입원 지자체장이 강제로 넣기는 쉽지않다. 치료필요성 자타해 필요가 있는가 입원대신 치료법이 가능한가? 국가책임제는 소위 사법입원제는 법원에서, 또 준사법기관에서, 결정주체를 국가가 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최소한 커뮤니티 케어는 해야 되고 국가는 결정개입해야 한다” 답했다.
작업지표사대표는 “같이 해결해가는 과정에 필요하다. 인력제공의 다양성에 당사자에게 선택지를 주자”.
직업재활을 통해 도전하는 가족들 어머니는 ‘“조기에 발견했으면 더 나아졌을 것이다. 환청 치료가 연구대상이었다. 추적연구가 아쉽더라. 혼자살기에 충분하게 같이 하도록 종합복지관이 있어야 한다”.
백이사는 “마음아픈이야기를 듣고 오다가 안오는 분을 찾아가는 서비스로 바뀌어져야 한다. 병원기반사례서비스는 퇴원계획을 세우고 확인하고 찾아가도록 해야겠다. 지역사회와 가까운 병원이 해야 한다. 의료보험재정에서 커뮤니티 케어 지원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 주
신하늘 사무관은 오지 말았어야 했다. 대답은 질문자들의 내용에 앵무새 답변이며 또한 창의성이나 도전정신 진취적인 업무태도가 전혀 보이지 않고 보신주의 안일주의 공무원의 절차와 규정 따지기에 급급했다. 만들어주면 하겠다는 식. 칸막이 행정에 대해서도 정신복지담당부서가 없는데 복지요구는 과도하게 쏟아진다고 엄살이다. 인력이 모자라면 뽑으면 될 것이고, 하급관리가 못하면 상급자가 나서고, 안되면 복지부장관이 맨발로 뛰어 기재부로 고용부로 여가부로 문광부로 협치해야 한다. 국무조정실로 건의하고 대통령직속위원회 만들어 달라고 호소하고, 당사자 요구를 정부 최고위직까지 전하는게 복지부 노릇이다. 오늘은 로드맵하나 장단기 계획하나 제대로 못들었다.
언제까지 무엇을 어느부서와 어떻게 추진하겠다 지도와 나침반에 날짜 목표치를 제시하라. 그러쟎으면 토론에 나오지 말라.
고용에 대한 질문이 적었다. 12개 작업장 중 배점태부회장 자료에 희망일터 재정곤란 상태가 떠올랐다. 그냥 어렵거니 정신장애인 일자리는 바리스타 정도면 돼 하는 식, 브솔시냇가 자료를 신성만 교수 올렸다. 문제는 작업이 일이 치료다는 명언은 두번씩 나왔지만 문관장 외에는 고용지원 일자리에 대해 심각하지 않았다. 일반일 하루 품삯을 7~8명이 나눠가져야 하는 작업장, 기초수급과 맞닥뜨려 급여삭감되야 하는 입장, 정부 30%지원 운영자 70%로 펀딩 후원 끌어오고 판로개척 영업행위 해야 하고 그 속에 당사자는 제대로 월급 받아 가겠는가? 윤소하의원의 작업지도사 포함 의안 발의, 노동부와 관련 고용촉진 공단을 움직여 정신장애고용지원 계획 실천 요구가 입안 되고 있다는 자료는 없었다. 발달장애 지적장애 정신장애 통합 작업장 확보도 좋은 안이 될 것이다. 당사자의 요구는 뒷전 시설늘리자 예산늘리자 돈타령이 지나갔다. 실제적 일자리 개성을 신장하는 일터가 필요하다. 인권이 무시되지 않는 작업장에서 일하고 싶다.
교육과 홍보에 있어서도 새로운 안이 제시되야 한다. 당사자가 당사자를 교육할 수 있는 시스템, 동료활동가 인증시스템, 절차보조 인증 시스템. 혼란된 민간 자격증을 정리해서 요구해오라는 신하늘사무관의 입장이 이해되면서도 안타까웠다. 정부가 할 일은 해야한다. 당사자 교육도 하고 가족교육도 하고 인식개선 국민교육도 해야한다. 당사자끼리 입에서 입으로 전해온 당사자마인드 당사자운동 당사자교육의 1세대는 사라지고 흔적도 없다. 정신장애나 광기학 커리큘럼이나 프로세스 아니면 인식개선 매뉴얼 이라도 만들어야 한다. 초등학교 부터 정신장애 인식 교육을 한다면 성교육 만큼 효과가 나지 않겠나?
청와대 청원 2천동의를 이끈 홍수민 어머니의 소원은 "BTS 방탄소년단이 편견 왜곡 차별 낙인을 넘어서 자유와 자기 사랑을 노래하고 평화 메세지를 전하기에 인류를 감동시키고 ARMY는 방탄에 호응하는 군대로 팬덤을 형성하고 그 메세지를 확산하고 한류 음악을 넘어 인류음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이 같은 나이에 발병하는 조현청소년의 차별받는 삶을 노래한다면 인류가 들을 것이다. 똑같은 나이에 세계를 움직이는 음악이 있는가 하면 조현으로 은톨이 되는 청소년을 전해달라는 것이다"고 인터뷰했다. U-20 월드컵 준우승 태극전사도 20대이다. 이강인 19세이다. 그나이에 발병하는 조현청소년의 조기치료를 태극전사들이 공익광고 해준다면 한꺼번에 국민교육이 이뤄진다. 금연광고의 몇십분의 일이니 예산 따지지 말고, 콘덴츠, 아이템, 홍보문구 하나가 조현을 바꿀수 있다. 홍보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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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잘 읽었습니다.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랑제신월님 정리된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날 만나서 참 반가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