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산강 마리나 계류장’ 준공하고도 왜 개장 않을까?
포항시 100억 들여 작년 말 형산강 하류에 준공
9개월 지나도 개장 안 해… 각종 의혹 꼬리 물어
포항시가 100억원을 들여 준공한 지 9개월이 지나도록 ‘형산강 미리나 계류장’을 개장하지 않아 말썽이 되고 있다.
시는 2020년 7월부터 해상 60척, 육상 14척 등 74척을 정박할 수 있는 4만5천892m²(1만3천906평) 규모의 계류장을 형산강 하류지점(송도해수욕장~포항운하관 사이)에 조성, 지난해 말 준공했다.
하지만, 마리나 계류장을 조성한지 9개월이 지나도 시설부서인 푸른도시사업단에서 해양수산국으로 계류장 시설마저 이관되지 않고 있다.
관련 조례가 개정되지 않았고, 시설물 하자보수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이번 제2회 추경에도 인건비와 시설물 보수비 등 계류장 관련 예산이 올라온 것이 없으며, 계류장 이관 관련 조례개정안도 제출되지 않았다.
연내 계류장 개장은 불가능해 보인다.
포항시 고위 관계자는 “언제 계류장을 개장할지 알 수 없다”며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으로 내년 6월 쯤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가 주변에서는 계류장을 개장하지 못한 이유가 따로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두호 마리나 계류장 등과 달리 방파제 내 계류장을 조성한 것이 아니라 파도를 막아줄 시설이 없는 송도바다와 인접한 형산강 하류에 조성돼, 태풍이 오면 시설물 파손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태풍으로 때 조성중인 계류장 시설이 큰 타격을 입었기 때문이다.
계류장과 형산강 하류의 준설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포항철강공단 조성을 위해 부지를 매립한 뒤 송도해수욕장의 모래가 형산강으로 유입돼 계류장을 포함한 강 하류에 해수욕장모래와 형산강 상류에서 떠내려 온 각종 퇴적물이 쌓여 해마다 준설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된다.
송도 앞바다에서 해산물을 채취해온 해녀들은 “송도해수욕장 모래 유실을 막기 위해 설치된 수중방파제(잠제)가 2/3정도 모래에 묻혀 있다”고 말해 몇 년 뒤부터 해수욕장 모래 유실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포항지방해양수산청에서 수년 전부터 송도해수욕장의 모래 유실을 막기 위한 수중방파제(잠제) 3기를 설치했으며, 해변에 모래 15만㎥를 채우는 공사를 진행했다.
어민들은 요트와 제트스키 등이 어선의 안전운항에 큰 위협이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정동화 해송어촌계장은 “마리나 계류장과 포스코까지 형산강 폭은 300m이며, 이중 어선이 운항할 수 있는 폭은 평균 50m 안쪽에 이른다”며 “출항을 하거나 입할 할 때 수상스키나 모터보트, 요트 등과의 충돌이 크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배가 지나갈 때 좌우로 일어나는 물결 안으로 다른 배들이 들어올 수 없다”며 “올해 들어 9월 현재까지 형산강 하구에서 3건의 배 충돌사고가 발생했다. 수상 기구는 잘 보이지 않아 충돌사고 위험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계류장 내 수심이 얕아 큰 요트를 접안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같은 어촌계 한 조합원은 “포항시에서 마리나 계류장을 직영한다면 어선들의 안전운항을 위해 계류장 시작과 끝 지점에 지도선 한 척씩 띄워야 한다”며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계류장 문을 열어선 안 된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1968년 포항철강공단 조성에 앞서 바다매립으로 송내동, 송정동에서 환경부 땅인 이곳으로 쫓겨 온 뒤 여느 어촌계와는 달리 마을공동어장, 어촌계 사무실 및 작업장, 어선수리 때 사용되는 인양기도 지원 받지 못해 열악한 어로생활을 이어가고 있다”며 “이번에는 어촌계와 사전 협의도 없이 조업하러가는 길목에 마리나 계류장을 조성할 수 있느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 어촌계는 포항지역에서 가장 큰 어촌계로 조합원 125명, 어선 40여 척이 조업 중이다.
포항어민회 관계자는 “두호어촌계처럼 해송어촌계에서 포항시로부터 마리나 계류장을 위탁받아 운영하면, 그곳에서 나오는 수익금과 유휴인력을 이용해 형산강 하구에 지도선 두 척을 띄워 어선들의 안전운항을 책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하영 포항시의원은 26일 오전 제31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마리나 계류장 위치 적정성과 기본 데이터 없이 시행한 실시설계 신뢰여부, 준공검사와 실제 시공 결과가 다른 이유, 준공 뒤 사업부서에서 관리부서로 이관하지 못한 이유 등”에 대해 시 관계자를 집중 추궁한다.
/언론인홀리클럽 공동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