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hapter Two: Introduction to the sephirotic Tree of Life
제2장 : 세피로트 생명 나무에 대한 소개
끝 없는 緣起의 사슬. 나고 자라고 늙어 병들고 죽는 이 사슬을 끊어 내는 일은 카발라의 생명나무 뿌리가 땅이 아닌 하늘을 향한 것처럼 속제(俗諦)에서는 생명의 시작과 상속이 땅으로 부터 지만 메타노이아(의식전환)된 진제(眞諦)에서는 하늘로 부터 그 생명이 상속 되는게 아닐까요. 나무를 뽑아 거꾸로 세워 봅시다. 거꾸로 세우는 일은 존재의 용기가 필요합니다🙏 無畏
종교는 창조자에게 다가가고, 그 분의 무한함을 통찰하려고 노력할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수단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것들 중에는 기도, 종교적 의례들에 참석하는 일, 특정한 계율들을 따르는 것 등이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좋다. 그러나 그것들은 불충분하다. 여러분이 신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기 원한다면 신비로운 감정을 체험하고 특정한 계율을 지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 오직 하나의 체계적인 설명만이 여러분에게 줄 수 있는, 우주에 대한 심원한 이해도 마찬가지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매우 일찍이 인생에서 나는 그러한 체계를 발견하기 원했고 그것을 찾아 모든 곳을 누비고, 인류의 모든 위대한 종교적 가르침들 속에서 찾아 헤매었다. 그것은 바로 카발라라고 하는 유대전통 안에서, 세피로트의 나무, 생명의 나무로 알려진 것 안에 들어있는 가르침이었다. 그리고 내가 찾아낸 것은 나로서는 가장 훌륭하고 가장 완벽한 체계인 것 같았다. 왜냐하면 그 가르침이 가장 포괄적이고, 가장 정확하기 때문이다. 나는 다른 교의들이 나쁘다거나 잘못되었다고 말하려는 게 아니다. 그러나 그것들이 제시하는 개념들은 단편적이다. 그것들은 카발라와 같이 그렇게 전체에 대해 심오하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을 제시해주지 않는다. 그 세피로트의 나무는 참된 우주의 종합이다. 나에게, 그것은 창조의 신비들을 풀 수 있게 해주는 열쇠이다. 그 눈에 보이는 상징은 매우 단순하다. 그러나 그 내용물은 다함이 없을만큼 굉장히 많다. 구약과 신약에 서술된 많은 일화들은 오직 세피로트의 빛 아래에서만 이해할 수 있다.
카발리스트들은 우주를 열 개의 영역들이나 세피로트로 구분하였는데, 이는 숫자 1로부터 10( 단어 세피라Sephirah, 복수 세피로트, 셈법을 의미한다)에 상응한다. 각각의 세피라는 다섯 가지의 이름으로 구별된다. 즉, 신의 이름, 세피라 그 자체의 이름, 그 천사단의 지도자의 이름, 그 천사단의 이름, 그리고 마지막으로 행성들 중 하나의 이름( 이 책의 끝에 있는 세피로트 나무의 컬러판이 설명한 내용들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각각의 세피라는 다섯 가지의 분명한 존재의 영역들을 내포하고 있다, 그리고 만약에 여러분이 그 다섯 가지 상이한 영역들의 성질이 인간에서도 다섯 가지 원리인 영Spirit, 혼Soul, 지성Intellect, 감성heart,그리고 육체physical body에 상응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 이런 다섯가지 상이한 영역들의 성질을 더욱 잘 이해할 것이다. 그 신성한 영역은 인간의 영에; 그 세피라의 영역은 혼에; 천사단의 리더는 지성에; 천사단은 감성에; 그리고 행성은 육체에 상응한다.
그래서 각각의 세피라는 신의 직접적인 지배를 받는 한 명의 대천사의 지도(leadership) 아래 찬란한 영들이 무리지어 살고 있는 영역이다. 물론, 신이 10개의 영역들을 다스린다, 그러나 각 세피라마다 서로 다른 이름 아래 다스려진다. 이러한 이유로 카발라는 신이 10가지 이름을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이 10개의 이름들은 10개의 상이한 특질들에 대응한다. 신은 하나이다, 그러나 그 분은 그자신을 그 영역에 따라 다르게 현시顯示한다. 언제나 하나이고 동일한 하느님이다, 10개의 상이한 측면들에서 볼 수 있고, 각 측면들은-열등하거나 우월하지도 않다- 모든 다른 것과 동등하다.
그 신의 10가지 이름들은 :
에흐이예Ehieh: 엘로하 바 다아트Eloha va Daath
야Yah: 예호바 체바오트Jehovah Tzebaoth
예호바Jehovah: 엘로힘 체바오트Elohim Tzebaoth
엘El: 샤다이 엘 하이Shaddai El Hai
엘로힘 기보르Elohim Gibor: 아도나이 멜레크Adonai Melek (이 이름들의 의미에 대해서는 chapter 6을 참조.)
10 세피로트의 이름들은 :
케테르Kether: 왕관Crown – 티파레트Tiphareth: 아름다움Beauty – 호크마Chokmah: 지혜Wisdom – 네차흐Netzach: 승리Vict또는y
비나Binah: 이해Understanding – 호드Hod: 영광Glory – 헤세드Chesed: 자비Mercy – 예소드Yesod: 기초Foundation
게부롸Geburah: 힘Strength – 말쿠트Malkuth: 왕국Kingdom
천사단의 지도자들은 :
메타트론Metatron: 보좌 곁에 서있는 자He who stands by the throne
라찌엘Raziel: 신의 비밀Secret of God
짜프키엘Tzaphkiel: 신의 숙고Contemplation of God
짜드키엘Tzadkiel: 신의 정의Justice of God
카마엘Kamael: 신의 욕망Desire of God
미카엘Mikhael: 어느 누가 하느님과 같으리? Who is Like God?
하니엘Haniel: 신의 은총Grace of God
라파엘Raphael: 신의 치유Healing of God
가브리엘Gabriel: 신의 힘Power of God
유리엘Uriel: 신은 나의 빛이다God is my Light; 또는
산달폰Sandalfon, 형상을 갖추려는 질료를 묶어두는 힘으로 알 수 있는 자.(형성할 물질을 묶어두는 힘)
천사단들은 :
하요트 하카데쉬Hayoth HaKadesh: 거룩한 생명체들Holy Living Creatures, 또는 세라핌 Seraphim
오파님Ophanim: 회전하는 바퀴들Wheels, 또는 케루빔Cherubim
아랄림Aralim: 사자들Lions, 또는 트론즈Thrones
하쉬말림Hashmalim: 찬란하게 빛나는 자들Shining Ones, 또는 도미네이션Dominations
세라핌Seraphim: 불타오르는 자들Fiery Ones, 또는 파워스Powers
말라킴Malakhim: 왕들Kings, 또는 버츄스Virtues
엘로힘Elohim: 신들Gods, 또는 프린시펄리티스Principalities
브네이 엘로힘Bnei Elohim: 신들의 아들들Sons of the Gods, 또는 대천사들Archangels
케루빔Kerubim: 강한 자들Strong Ones, 또는 천사들Angels
이쉼Ishim: 사람들Men, 또는 성자들의 모임the Communion of Saints
마지막으로 우주의 몸체들
또는 행성들, 즉 우리의 물리적인 신체에 상응하는 것들은 :
레쉬트 하갈랄림Rashith HaGalgalim: 첫번째 소용돌이First Swirlings
마즐로트Mazloth: 황도대The Zodiac
샤바타이Shabbathai: 토성Saturn
체테크Tzedek: 목성Jupiter
마아딤Maadim: 화성Mars
셰메쉬Shemesh: 태양Sun
노가Noga: 금성Venus
코가브Kokab: 수성Mercury
레바나Levanah: 달Moon
아레츠Aretz: 지구Earth; 또는 올렘 하예소도트Olem HaYesodoth: 기초들의 세계World of Foundations
고대인들은 단지 일곱 개의 행성들만 알고 있었고, 세피로트 나무 위에 천왕성, 해왕성, 혹은 명왕성을 포함시키지 않았다. 그 사람들은 성운nebulae, 혹은 태초의 소용돌이(Rashith Ha-Galgalim)를 케테르에, 그리고 황도대(Mazloth)를 호크마에 속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속성들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호크마에 천왕성을, 다아트에 명왕성을, 그리고 케테르에 해왕성을 배치할 수 있다.
왜 카발리스트들은 이 형상을 생명의 나무라 불렀을까? 왜냐하면 10개의 세피로트는 하나의 유기적 전체(an organic whole)로 보는 것이 마땅하고 나무와 비교하는 것을 통해서 가장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나무는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는가? 이것은 여러 갈래의 뿌리들, 하나의 줄기, 여러 갈래의 줄기들, 이파리들, 수많은 꽃들, 그리고 열매를 갖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모든 요소들은 상호의존적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세피로트(세피라의 복수復數,여러개의 모임을 뜻함)는 '경로들paths'로 알려진 의사소통의 통로들에 의해서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경로들은, 모두 스물-둘(22)인데, 히브리어 알파벳의 22개 글자들로 각 경로를 명시하고 있다:
*각 세피라의 다섯 가지 측면들의 명칭들은 이 책의 끝에 있는 세피로트의 나무의 삽화(illustration)와 함께 히브리어 글자로 제시되어 있다.
스물 두 개의 경로들과 10개의 세피로트를 합친 것을 서른-두개의 '지혜의 경로'로서 알려져있다. 이것은 상징저으로 호크마Chokma에 속한다. 여러분이 그 서른 두개의 경로들이 인간의 서른 두개의 치아와 관련성이 있다는 점을 알아본다면 이러한 서른 두개의 경로들의 성질과 기능을 더욱 더 잘 이해할 것이다. 마침,우리는 지혜의 이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 않은가? 우리는 음식을 씹도록 도와주는 서른 두개의 치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서른 두개의 경로들은 메타포적으로(비유적으로) 우리가 매일 공급받는 사이킥적인 영양분과 영적인 영양분을 씹도록 하는 치아로써 이해할 수도 있다. 바로 그러한 영적인 '씹기(저작 활동,mastication)'를 통해서 우리는 지혜를 획득한다. 지혜롭게 되는 것 혹은 지혜로워지는 것은 우리가 날마다 마주치는 경험들을 곱씹음으로써 그러한 경험들이 내포하고 있는 영양소들을 추출하는 일이다.
지혜의 서른 두 개의 경로들은 열 개의 세피로트를 연결하고 있고, 각 세피라는 다섯 가지 영역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카발라Cabbalah는 지성 혹은 이해의 50개 문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들은 상징적으로 세피라 비나Binah에 속한다고 간주된다. 그러나 한 문을 열기 위해서 우리는 열쇠 하나가 필요하다, 그리고 비전 과학(initiatic science)에 따르면 그 참된 열쇠(진정한 열쇠)는 자기-인식(Self-Knowledge,자신에 대한 앎)이다. 입문자들(Initiates)은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들을 알기 때문이다. 어떤 고대의 그림들 중에서 - 이집트의 왕릉의 벽화에서, 예를 들어- 어느 입문자가 금성♀에 대한 상징과 닮아 있는 어떤 종류의 열쇠를 가지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어있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이 알 수 있다시피, 이 상징은 인간이 단순하게 표현된 모습을 나타내는데, 그 모습은 머리가 있고, 뻗친 양 팔, 그리고 두 다리는 포개어놓은 모습이다. 입문자들은 자신들로 하여금 스스로를 아는 것이 가능하게 해주는 열쇠를 소유하고 있다. 그리고 자신을 아는 것으로 그들은 온 우주를 알 수 있다; 즉 그 사람들은 모든 영역들의 문을 열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여러분은 아마도 다음의 질문에 대해서 몹시 궁금함을 느낄 것이다: '왜 10세피로트인가? 우주는 정말로 10개의 영역들로 구분되어 잇나?' 아니다. 그렇지 않다. 그리고 여기에 매우 중요한 점이 부각되고 있는데, 여러분은 이 점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그 세피로트 나무는 천문학astronomy이나 우주론cosmology을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것이 아니다. 그 진실은 어느 누구도 정확히 우주the Universe가 무엇인지 혹은 어떻게 그것이 창조되었는지 말할 수 없다. 그 세피로트 나무는 그 성질 면에서 신비로운 것을 다루는- 체계적인 세계관을 나타낸다, 그리고 그 상징의 기원은 수 천년 전으로 거슬로 올라갈 수 있다. 그것(상징)을 생각해낸 사람들은 예외적인(뛰어난) 존재들인데, 그들은 별들을 연구하는데에 필요한 어떤 망원경이나 망원 렌즈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들이 사용한 방법은 바로 명상, 관조, 그리고 자신들의 내적인 생명의 강렬한 정도를 이용한 것이었는데, 그들은 우주의 현실들을 파악할 수 있었고 이미지와 상징적인 묘사의 도움으로 그것을 이해기 쉽게 만들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전통의 필수적인 요소들은 수많은 세월을 거치는 동안 계속해서 재발견되고, 그 의미가 되새겨지면서, 지금까지 우리에게 전해내려 왔던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말하듯이, 세피로트 나무는 우리 우주의 정확한 설명서가 아니다; 그리고 이것은 특정 행성들의 부재不在, 태양의 위치 등등을 설명한다.
그러나 10 세피로트로 돌아와서: 왜 열(10)인가? 왜냐하면 숫자 10은 완전성completeness, 하나의 완성된 전체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그 단어 세피라는 내가 이미 설명했듯이, 계수計數, 즉 숫자 헤아리기를 의미한다. 모든 숫자로 나타낸 조합들은 최초의 열 개의 숫자들로부터 뻗어나온다. 태초에 신은 열 개의 숫자들, 열 개의 세피로트를 창조했다, 그리하여 이러한 열 개의 숫자들을 가지고서 그는 다른 숫자들, 즉, 무한히 다양한 존재들을 만들 수 있다.
카발리스트들은 또한 11번째 세피라, 다아트Daath의 존재를 알고 있으며, 그 세피라의 이름은 '지식'을 의미한다. 다아트는 케테르와 티파레트의 사이에 위치해 있다, 그러나 이것은 세피로트 나무의 그림에서 드물게 언급되거나 보여진다.
이제, 세피로트 나무의 그림을 바라본다면, 그것이 오직 선한 힘들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것이다. 완벽을 향해서 수고하고 애쓰길 소망하는 이들은 반드시 오직 이것들에 대해서 연구하고 집중하여야 한다. 그러나 카발라가 역시 어둠의 열 가지 세피로트, 클리포트Qliphoth를 언급한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그것들은 신성한 세피로트의 역전된 모습(그림자)이다, 마치 사탄이 하나님의 역전된 반영인 것과 같은 것이다. 이렇게 사악한 세피라마다 각자의 이름과 그것의 영적인 거주자들의 하이어라키(위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나는 그것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어가거나 심지어 그것들의 이름들도 언급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나 자신을 어떻게든 그들에게 연결하고 싶은 소망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카발리스트들은 케테르를 넘어선 또다른 영역, 아인 소프 아우르Ain Soph Aur의 영역, 끝없는 빛의 영역, 절대의 영역, 미현현한 신의 영역에 대해 말하고 있다.
카발라의 가르침은 우주를 하나의 통합된 전체로서, 세피로트의 모습을 완벽한 현현으로 이해한다. 그 전체 속에는, 그런데, 몇 가지 다양한 영역들이 구별될 수 있다.
첫번째 구별법은 네 가지 차원들로 구분한다.
가장 높은 차원은 올람 아찔루트Olam Atziluth, 방출의 세계, 그리고 케테르Kether, 호크마Chokmah 그리고 비나Binah를 포함하고 있다.
아래에는 올람 브리야Olam Briah, 창조의 세계, 헤세드Chesed, 게부라Geburah, 그리고 Tiphareth.
아래에는 또다시 올람 예찌라Olam Yetzirah, 형성의 세계, 네차흐Netzach,호드Hod, 그리고 예소드Yesod.
마지막으로, 올람 아씨야Olam Assiah, 활동의 세계, 말쿠트Malkuth 단독으로 구성된다.
우리가 알고있듯이, 위의 세계와 아래의 세계 사이에는, 하이어라키가 있다, 이 하이어라키는 인간의 구성요소에서 반영된다:
네샤마Neshamah, 혼과 영의 신성한 차원t, 올람 아찔루트 Olam Atziluth에 상응한다.
루아흐Ruah, 지성이나 멘탈의 차원, 올람 브리야 Olam Briah에 상응한다.
네페쉬Nephesh, 감성이나 아스트랄의 차원, 올람 예찌라 Olam Yetzirah에 상응한다.
구프Guph, 육체, 올람 아씨야 Olam Assiah에 상응한다. ( 그림1 참조)
그림 1
세피로트 나무를 나누는 또다른 방식은 세 기둥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오른편에는, 야킨Yakin, 자비의 기둥, 남성적이고, 활동적인 힘이고, 세개의 세피로트 호크마, 헤세드, 네차흐를 포함하고 있다.
왼편에는, 보아즈Boaz, 엄정의 기둥, 여성적이고, 수동적인 힘이고, 비나, 게부라, 그리고 호드를 포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중앙기둥, 이것은 외쪽과 오른쪽 사이의 균형을 담당한다. 케테르, 다아트, 티파레트, 예소드, 말쿠트를 포함하고 있다.
이 구분법은 우주가 남성적인 것과 여성적인 것, 인력과 척력, 사랑과 미움, 자비와 엄정이라는 두 가지 반대의 원리들에 의해서 지배되고 있으며, 그것이 화해하게 되고 조화롭게 협동하기 위해서, 그것들은 중앙에서 만나야 한다. ( 그림2 참조)
그림 2
보라, 여러분은 이제 세피로트 나무의 필수적인 요소들을 모두 소유하고 있다. 그것들을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떤 강사가 이러한 방식으로 신The Deity의 성소로 사람들을 안내할 때에 그는 매우 막중한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 사람은 많지 않은 사람들(매우 소수의 사람들)이 이러한 개념들을 올바른 방식으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그 지식들을 가장 나쁜 종류의 마법실천작업에 사용하려고 시도하는 사람들을 제외하고, 많은 사람들은, 그것들의 신성한 성질을 이해하는데 실패하는데, (왜냐하면)그사람들은 자신들이 공원을 거니는 것처럼 이러한 이름들 사이에서 산책할 수 있고, 마치 그들이 공을 가지고 재주를 부리는 것처럼 세피로트를 가지고 저글링 묘기를 보여줄 수 있다고 상상할 것이다. 그런데, 만약 여러분이 그것에서 어떤 진정한 깨달음을 얻으려면 여러분은 반드시 이 지식을 엄청난 겸손과 경외심을 가지고서 접근해야 한다.
그저 이러한 숫자들을 둘 혹은 세번 정도 읽고 때때로 여러분의 대화에서 여러분이 그것들을 사용할 수 있을만큼 그 이름들을 외우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만약 세피로트 나무가 몇 가지 진정한 영적인 작업의 기초가 된다면, 그 세피로트 나무는 반드시 영원한 명상의 주제가 되어야 한다. 점진적으로 이러한 개념들을 완전히 이해하고 소화하려고 노력하라. 그리하면 여러분은 내가 그 용어들을 영양의 분야에 적용하는 것을 듣고 당황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 세피로트 나무에 대한 이 지속적인 명상은 영양섭취의 과정과 매우 적절하게 비교될 수 있다. 여러분은 매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음식을 먹는다, 다양한 종류의 음식들에서 여러분은 몇 가지를 선택하고, 그것은 날마다 다를 수 있다. 세피로트 나무에서도, 마찬가지다, 여러분은 엄청 다양한 '음식들'을 발견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온 우주
의 반영물이기 때문이다. 그것 안에서 여러분은 물론 진정한 윤리만큼이나 종교와 철학을 발견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여러 분야의 과학과 예술을 담고 있다. 그것은 여러분이 날마다 그것에서 여러분의 양분을 찾기를 배우는 데에 달려있는 것이다.
많은 성자들과 신비가들이 세피로트 나무를 알지 못했음에도 위대하고도 영적인 진보를 이루어냈다는 것은 완벽한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
을 안다는 것은 한 사람에게 이룩해야할 필요가 있는 과업(숙제)의 면모를 분명하게 제시해준다. 이것은 평생을 두고 여러분과 동행할 수 있는 수행법method이다. 어떤 다른 사진이나 그림도 세피로트 나무를 능가하지 못한다. 그것을 충실히 사용하라, 그리하면 여러분의 생각들은 더 이상 아무렇게나 길을 잃어버리지 않을 것이다; 그것이 여러분에게 가져다주는 축복들은 여러분이 실천하고 이 길을 따라 진보하는만큼 점진적으로 더욱 많아질 것이고 더욱 풍성해질 것이다. 자주 세피로트 나무로 돌아감으로서 여러분은 자신의 내면의 등불들을 켤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등불들은 단지 여러분을 깨우칠뿐만 아니라, 또한 여러분을 정화하고 강하게 해줄 것이다; 그것들은 마찬가지로 여러분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고 생동감 있게할 것이다. 여러분이 절대로 이 상징을 이해하지 못할지도 모른다. 심지어 여러분은 그것이 나타내는 모든 덕목들과 힘들을 실현하는데에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그것은 여러분을 지속적으로 더욱 위대한 수준으로 이끌어주는, 그런 어떤 이상적인 세계에 대한 그림으로서 항상 그 자리에 있을 것이다.
역자 주: 세피로트를 다루는 명상법은 조하선 선생님이 번역한 아이반호프의 '카발라: 생명나무의 결실들'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첫댓글 카발라 생명나무를 명상과 수행의 주제로 하는 경우 각 10개의 세피라와 그 연결 통로 그리고 아인 아인소프 아인소프오르를 포함한 의미를 하나하나 비량(比量)과 현량(現量)으로 타파해 나간다. 방향은 아인에서 말쿠트 까지 아래로 Top-down하기도 하고 말쿠트에서 아인까지 위로 Bottom-up으로 한다. 비량은 각 세피라와 통로를 이론적으로 깊히 통찰하는 것이며 현량은 각 세피라와 통로가 자연현상과 나의 몸과 마음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직관하는 것이다. 먼저 비량이 확립되면 좀더 깊고 신비한 현량으로 넘어간다. 이러한 명상과 수행이 깊어질수록 삶이 온전히 생명나무와 합일을 이루게 되고 그것은 곧 영혼의 깊은 근저에서 神人合一이 이루어짐을 말한다. 이것은 알려진 비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