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리 리네커가 25년 만에 시즌을 끝으로 'Match of the Day' 진행자에서 물러나는 것이 확정되면서 BBC는 그를 대신할 새로운 진행자를 찾고 젊은 시청자를 유치하기 위해 프리미어리그 하이라이트 쇼를 개편할지를 결정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부닥쳐 있다.
MARK CHAPMAN
특히 BBC가 연속성을 중요시하는 상황에서 BBC의 새로운 챔피언스리그 하이라이트 쇼 진행자로 선정되면서 게리 리네커의 뒤를 이을 유력한 후보 중 한 명으로 떠올랐다. 올해 51세인 채프먼은 TV와 라디오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유머와 분석력, 그리고 필요한 경우 중후함까지 갖춘 특별한 조합으로 자리를 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MOTD를 맡는다는 것은 채프먼이 토요일 라디오 자리를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BBC의 스포츠 진행자 중 가장 주목받는 자리인 만큼 거절하기 어려운 제안일 것이다. 또한 채프먼은 거의 4년 동안 X (트위터)에 글을 올리지 않았기에 리네커가 겪었던 SNS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에 위안을 삼을 수도 있다. 2023/24 채프먼의 BBC 연봉은 £260,000-£264,000.
LAURA WOODS
수상 경력에 빛나는 라디오와 텔레비전 진행자이자 현재 TNT의 챔피언스리그와 복싱 중계를 맡고 있는 우즈는 talkSPORT의 아침 쇼를 진행하며 큰 성공을 거뒀고 텔레비전에서도 빠르게 입지를 다졌다. 2023년 피파 여자 월드컵을 중계하는 ITV의 리드 진행자로 활약했다.
KATE SCOTT
Sky에서 4년 넘게 챔피언스리그 중계 앵커를 맡아왔으며 이전에는 CBS에서 근무했다. 차분하고 안정감 있는 진행뿐만 아니라 언어 구사력도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다. 2014년 피파 발롱도르 시상식 진행을 맡았을 때는 4개 국어로 수상자들과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실제로 그녀는 CNN을 떠나 독일의 Sky Sports News HD에 입사하여 채널의 앵커로 일했다.
MICAH RICHARDS
전직 축구 선수로서 어느 정도 연속성을 제공할 것이며 유머러스하고 재미있는 전문가로 인기를 얻으며 Sky와 BBC에서 모두 일하고 있다. 케이트 스콧, 제이미 캐러거, 티에리 앙리와 함께 CBS의 챔피언스리그 중계에 출연한다. 그 외에도 리네커, 앨런 시어러와 함께 큰 성공을 거둔 팟캐스트 'The Rest Is Football'의 제작에 참여했다.
KELLY CATES
케니 달글리시 경의 딸로 축구에 대한 풍부한 배경지식을 갖춘 뛰어난 진행자다. BBC는 물론 ESPN과 Sky에서 일했으며 Sky의 프리미어리그 중계에서 축구 앵커로 활약하면서 BBC 고위 간부들의 찬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The Overlap 진행자로서 게리 네빌, 제이미 캐러거, 이안 라이트, 로이 킨 등 거물급 축구 전문가들을 관리하며 뛰어난 실력과 자신감을 보여줬다.
GABBY LOGAN
월드컵과 유로 등 축구 중계 경험이 풍부하며 과거에도 MOTD에서 리네커를 대신해 정기적으로 진행했지만, 럭비 유니언과 올림픽 등 다른 스포츠에 대한 활동을 축소해야 할 수도 있다. 또한 아마존에서 축구 중계를 담당하고 있다. 2022/23 BBC 연봉은 £240,000-£244,999였지만, 작년에는 목록에 없었다. 다른 많은 BBC 스타처럼 제작사를 통해 급여를 받기 시작했기 때문일 수 있다.
ALEX SCOTT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BBC의 고정 진행자로 자리매김한 전직 선수 중 가장 유력한 후보다. 아스날과 잉글랜드 여자 축구의 스타로 활약한 스콧은 이전에는 남성들만 전문가 의견을 제시하던 보이지 않는 벽을 깬 최초의 여성 축구 전문가 중 한 명이다.
2018년 러시아 월드컵 당시 BBC에서 남자 월드컵을 중계한 최초의 여성 분석가가 되었으며 최초의 여성 Sky Sports 축구 전문가이기도 하다. 2021년에는 댄 워커를 대신해 BBC Football Focus의 진행자로 발탁되었지만, 지난달에는 시청자 수 감소에 직면한 BBC의 지원 부족으로 “깊은 상처를 받았다”라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2023/24 BBC 연봉은 £220,000-£224,999.
DAVID ORNSTEIN
BBC의 새로운 스포츠 디렉터인 Alex Kay-Jelski가 축구 전문 웹사이트의 편집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The Athletic의 큰 성공 사례 중 하나로 꼽힌다. BBC 미디어 에디터 Katie Razzall의 말이 맞고, Kay-Jelski가 'Match of the Day'를 다른 방향으로 이끌고 싶다면, 온스테인이 그의 생각 일부가 될 수 있다.
12년 동안 BBC에서 기자와 특파원으로 일했으며 현재는 NBC Sports의 프리미어리그 보도에서 고정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축구 뉴스 속보를 전하는 능력으로 X에서 3백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BBC 스포츠가 젊은 시청자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가는 것이 목표라면, 온스타인이 뭔가 제안할 게 있을지도 모른다.